마가복음 16:1-20

1 <예수님께서 다시 살아나심> 안식일이 지나고,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가, 예수님께 바르려고 향료를 샀습니다.
2 일 주일이 시작되는 첫째 날 매우 이른 시간, 해가 뜰 무렵에 무덤으로 갔습니다.
3 이들은 서로 말했습니다. “입구에 있는 커다란 돌을 누가 굴려 주겠는가?”
4 그런데 눈을 들어 보니, 커다란 돌이 이미 옮겨져 있었습니다.
5 무덤에 들어가자, 하얀 옷을 입은 한 젊은 사람이 오른쪽에 앉아 있었습니다. 여자들은 매우 무서웠습니다.
6 그 사람이 말했습니다. “놀라지 마십시오. 여러분들은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나사렛 예수님을 찾고 있군요. 그분은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여기 계시지 않습니다. 보십시오. 여기가 예수님을 모셨던 곳입니다.
7 자, 이제 가서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말하십시오. 말씀하신 대로 예수님께서 당신들보다 먼저 갈릴리에 가실 것입니다”
8 그들은 무덤에서 나와 도망쳤습니다. 그것은 무서움과 공포가 그들을 사로잡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두려워서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습니다.
9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심> 예수님께서 일 주일을 시작하는 첫 번째 날 아침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그리고 제일 먼저, 일곱 귀신을 내쫓아 주신 적이 있는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셨습니다.
10 마리아는 가서 예수님과 함께 지내던 제자들에게 이 사실을 알렸습니다. 그들은 슬퍼하며 울고 있었습니다.
11 마리아로부터 예수님께서 살아 계시며, 예수님을 뵈었다는 소리를 듣고도, 제자들은 믿지 않았습니다.
12 <두 제자에게 나타나심> 그후, 예수님께서는 다른 모습으로 두 제자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이들은 시골로 내려가는 길이었습니다.
13 두 제자는 다른 제자들에게 돌아가서 말했습니다. 이번에도 다른 제자들은 그들의 말을 믿지 않았습니다.
14 <열한 제자에게 나타나심> 나중에, 예수님께서 식사를 하고 있는 열한 명의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의 믿음이 적음과 마음이 굳은 것을 꾸짖으셨습니다. 그것은 제자들이 예수님께서 다시 살아나신 후에 예수님을 만난 사람들의 말을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5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온 세상으로 가거라. 온 세상에 복음을 전하여라.
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믿지 않는 사람은 심판을 받을 것이다.
17 믿는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증거가 따라올 것이다. 내 이름으로 귀신을 내쫓고, 배우지 않은 새로운 말을 하고,
18 손으로 뱀을 집어 들고, 독을 마셔도 아무런 해를 받지 않을 것이며, 환자에게 손을 얹으면 나을 것이다.”
19 <하늘로 올라가심> 주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이 말씀을 마치시고, 하늘로 들려 가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오른쪽에 앉으셨습니다.
20 제자들은 곳곳에 다니면서 복음을 전하였습니다. 주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일하셨고, 증거를 보여 주심으로 그들이 전하는 말씀이 사실임을 증명해 주셨습니다.

1 Saturday evening, when the Sabbath ended, Mary Magdalene, Mary the mother of James, and Salome went out and purchased burial spices so they could anoint Jesus' body.
2 Very early on Sunday morning, just at sunrise, they went to the tomb.
3 On the way they were asking each other, "Who will roll away the stone for us from the entrance to the tomb?"
4 But as they arrived, they looked up and saw that the stone, which was very large, had already been rolled aside.
5 When they entered the tomb, they saw a young man clothed in a white robe sitting on the right side. The women were shocked,
6 but the angel said, "Don't be alarmed. You are looking for Jesus of Nazareth, who was crucified. He isn't here! He is risen from the dead! Look, this is where they laid his body.
7 Now go and tell his disciples, including Peter, that Jesus is going ahead of you to Galilee. You will see him there, just as he told you before he died."
8 The women fled from the tomb, trembling and bewildered, and they said nothing to anyone because they were too frightened.
9 After Jesus rose from the dead early on Sunday morning, the first person who saw him was Mary Magdalene, the woman from whom he had cast out seven demons.
10 She went to the disciples, who were grieving and weeping, and told them what had happened.
11 But when she told them that Jesus was alive and she had seen him, they didn't believe her.
12 Afterward he appeared in a different form to two of his followers who were walking from Jerusalem into the country.
13 They rushed back to tell the others, but no one believed them.
14 Still later he appeared to the eleven disciples as they were eating together. He rebuked them for their stubborn unbelief because they refused to believe those who had seen him after he had been raised from the dead.
15 And then he told them, "Go into all the world and preach the Good News to every-one.
16 Anyone who believes and is baptized will be saved. But anyone who refuses to believe will be condemned.
17 These miraculous signs will accompany those who believe: They will cast out de-mons in my name, and they will speak in new languages.
18 They will be able to handle snakes with safety, and if they drink anything poisonous, it won't hurt them. They will be able to place their hands on the sick, and they will be healed."
19 When the Lord Jesus had finished talking with them, he was taken up into heaven and sat down in the place of honor at God's right hand.
20 And the disciples went everywhere and preached, and the Lord worked through them, confirming what they said by many miraculous signs.

오늘 말씀은 상당히 긴 말씀입니다. 마가복음 16장 전부를 읽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짧게 몇 절만 읽지 않고 전체 말씀을 읽은 이유가 있습니다. 보세요. 1-8절은 예수님께서 죽음을 이기시고 살아 나셨다는 말씀입니다. 9-11절은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셨다는 말씀이고요. 12-13절은 예수님께서 두 제자에게 나타나셨다는 말씀이고, 14-18절 말씀은 예수님께서 열 한 제자에게 나타나셨다는 말씀입니다. 19-20절 말씀은 예수님께서 승천하셨다는 말씀입니다.

마가복음 16장 전체가 부활하신 예수님을 개인적으로, 혹은 몇 사람이, 혹은 그룹으로 만났다는 이야기입니다. 혹시 여러분 중에 예수님의 부활에 대하여 조금이라도 의심이 되거나, 질문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오늘 말씀을 잘 보면서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의심이 확신으로 바뀌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하나씩 하나씩 말씀을 자세하게 살펴 보겠습니다. 첫째로, 몇 명의 여자들이 주일 새벽에 예수님의 무덤을 찾아 갔습니다.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라는 여자들이었습니다. 이 여자들이 무덤을 찾아 갔던 이유는 예수님의 몸에 향료를 발라 주기 위해서 였습니다. 유대식 무덤은 동굴에 시신을 안장 하고 입구를 큰 돌을 굴려 막는 형식이었습니다. 당연히 여자들은 큰 돌을 굴려 낼 일을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무덤에 도착했더니, 무덤 입구를 막았던 큰 돌이 굴려져 있었습니다.

무덤 안으로 들어간 여자들은 거기서 천사를 만났습니다. 천사는 놀라지 말라고, 너희들이 찾는 예수는 부활했다고, 그래서 여기 없다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평소에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대로 갈릴리로 가셨다고 했습니다. 이 이야기를 베드로에게 가서 그대로 전하라고 했습니다. 여자들은 너무 놀라서 무덤을 도망쳐 나왔고, 너무 무서워서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습니다. 마태복음에는 이 여자들이 예수님의 부활 소식을 전해주려고 제자들에게 달려 갔다고 했습니다 (마태복음 28:8) 제가 보기엔 마가복음의 이야기가 더 신빙성 있게 들립니다. 그 엄청난 현장을 목격하고 천사의 메시지를 들은 여자들이 다리가 후들거릴 텐데, 아무 말도 못했다는 마가복음의 이야기가 더 신빙성 있게 들립니다.

이 이야기를 반박하는 사람들은 예수님의 무덤이 비어 있었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합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의 시신을 다른 데로 빼돌리고 나서 예수가 부활했다고 헛소문을 퍼뜨린 것이라고 합니다. 마태복음 28:11-15에 이 이야기가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이른 아침에 여자들이 예수님의 무덤을 찾아 갔는데, 엉뚱한 무덤을 잘못 찾아 갔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런 주장은 설득력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 여자들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힌 현장부터 무덤에 묻히는 장면까지 모두 목격했기 때문에 (마가복음 15:40-41), 무덤을 잘못 찾아갔을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하겠습니다.

둘째로, 예수님은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8절하고 9절의 연결 부분이 뭔가 좀 어색합니다. 그래서 신학자들은 마가복음의 ‘짧은 엔딩 (short ending of Mark)’과 ‘긴 엔딩 (Longer Ending of Mark)’라는 학설을 내 놓습니다. 실제로 어떤 사본은 마가복음이 8절에서 끝나고, 어떤 사본은 20절에서 끝이 납니다.

아무튼 우리는 그런 학자들의 이야기는 그냥 참고로만 하면서, 부활에 대한 두 번째 이야기를 살펴 보려고 합니다. 막달라 마리아에 대해서 ‘일곱 귀신을 내쫓아 주신 적이 있는 막달라 마리아’라는 설명이 붙어 있습니다 (누가복음 8:2).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신 예수님은 부활에 대한 의심의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입니다. 그 의심은 예수님의 시신을 제자들이 훔쳐 갔다는 주장을 반박하는 이야기입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의 시신을 훔쳐 가서 다른 곳에 숨겨 놓았는데, 그 죽은 예수님이 어떻게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날 수 있겠습니까? 마리아가 제자들을 찾아가서 부활의 소식을 전했을 때 제자들은 슬퍼 울고 있었고 (10절), 마리아의 말을 믿지 않으려고 했다고 하잖아요 (11절)?

셋째로, 부활하신 예수님은 시골로 내려 가고 있던 두 제자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이 이야기가 누가복음 24장에 아주 감동적인 이야기로 나와 있습니다. 이 두 제자 중 한 사람은 글로바 (Cleopas)라는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이들은 엠마오 (Emmaus)라는 마을로 가고 있었다고 합니다. 엠마오는 예루살렘에서 약 11km 떨어진 곳입니다. 이 두 제자가 가던 길을 돌려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제자들에게 부활하신 예수님에 대한 소식을 전했는데, 오늘 말씀 보면 그 때도 제자들은 두 사람의 말을 믿으려고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두 제자의 이야기 역시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사실성을 더해 줍니다.

넷째로,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열 한 제자에게 나타나신 이야기는 예수님의 부활을 증명하는 데 있어서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아마 예수님을 팔아 넘긴 가룟 유다가 빠졌기 때문에 열 한 제자라고 한 것 같습니다. 이 이야기의 중요성은 14절에 나와 있습니다. “제자들의 믿음이 적음과 마음이 굳은 것을 꾸짖으셨습니다. 그것은 제자들이 예수님께서 다시 살아나신 후에 예수님을 만난 사람들의 말을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He rebuked them for their stubborn unbelief because they refused to believe those who had seen him after he had been raised from the dead.” ‘stubborn unbelief (고집 센 불신)’이라는 말이 눈에 들어 옵니다. 열 한 자에게 나타나신 것은 제자들의 고집 센 불신을 꾸짖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벌써 여러 번, 여러 채널을 통하여 부활하신 예수님의 이야기가 전해졌는데도, 제자들을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이런 제자들의 고집을 꾸짖으신 것입니다. ‘because they refused to believe those who had seen him after he had been raised from the dead’ 이 말씀을 보십시오. 제자들이 이렇게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고 거절함으로써 제자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불신했고, 성경을 부정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요한복음에 보면, 예수님께서 제자들이 모였을 때 나타나셨는데, 그 때 도마는 없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예수님은 도마를 위해서 다시 나타나서 손에 난 구멍에 손가락을 찔러 보고, 옆구리에 손을 넣어 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믿지 않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요한복음 20:27) 그 때 도마가 확인을 했는지 안 했는지는 성경에 정확하게 나와 있지 않습니다. 다만 도마는 예수님을 향해서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합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다시 만난 도마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늘 마가복음에 나오지 않은 이야기 중에 부활하신 예수님은 베드로를 개별적으로 만나 주십니다. 예수님을 배반했던 베드로를 개인적으로 만나 주심으로 그의 배신을 다시 믿음으로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다시 “내 양을 먹이라 (요한복음 21:15-17)”는 사명을 주셨습니다.

그 외에 성경에는 막달라 마리아가 예수님을 붙잡으려고 했더니 예수님께서 만지지 말라고 하셨다는 이야기가 있고 (요한복음 20:17), 또 부활하신 예수님이 제자들과 해변에서 식사를 하셨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요한복음 21:9-13). 요한은 이렇게 썼습니다. 이런 말씀들은 당시의 영지주의자들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말씀들입니다. 영지주의자들은 십자가 위에서 예수님의 몸은 죽었고, 영만 부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제자들은 그분이 주님이신 줄 알았기 때문에 제자들 중에 감히 ‘당신은 누구십니까?’라고 묻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요한복음 21:12)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40일 동안 제자들과 같이 생활하시면서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말씀을 가르치셨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사도행전 1:3).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모든 말씀 들을 종합해 보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이유가 있습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의 의심을 풀어 주시려고 나타나셨습니다. 제자들은 세상에 나가서 예수님의 ‘부활의 증인’이 되어야 할 사람들입니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선발하신 목적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제자들이 가지고 있는 조그만 의심이라도 친히 보여 주시고, 말씀해 주시고, 책망도 하시면서 모두 풀어 주셨습니다. 예수님의 제자 요한이 이렇게 말합니다. “이제 우리는 생명의 말씀인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쓰려고 합니다. 그분은 태초부터 계셨으며, 우리는 그분에 대해 듣고,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본 바 되었습니다. 우리는 생명을 주시는 말씀에 관하여 쓰고 있습니다. 생명을 주시는 그분이 우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우리는 그분을 보았으며, 또한 그분에 관한 증거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가 말하는 것은 그분이 영원한 생명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입니다. 이 생명을 주시는 분은 하나님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요한일서 1:1-2)

예수님의 부활을 체험한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의도하신 대로 모두 예수님의 ‘부활의 증인들’이 되었습니다. 사도행전 1:8 말씀 하시지요?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는 권능을 받아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그리고 땅 끝까지 가서 내 증인이 될 것이다.”

제자들은 모두 예수님의 부활의 증인들이 되었습니다. 이 사실이 오늘 우리를 놀라게 합니다. 그리고, 이 사실보다 더 확실한 부활의 증거는 없습니다. 사도행전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이 말씀을 저와 한 절 씩 교대로 읽겠습니다. “27 성전 경비대에 속한 사람들이 사도들을 데려와 공의회 앞에 세우자, 대제사장이 사도들에게 물었습니다. “우리가 이 이름으로 가르치지 말라고 단단히 주의를 주었는데도, 그대들은 예루살렘을 온통 그대들의 가르침으로 채워 놓았소. 그리고 예수를 죽인 책임을 우리에게 넘기려 하고 있소.” 29 그러자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이 대답했습니다. “우리가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께 복종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30 여러분이 십자가에 매달아 죽인 예수님을 우리 조상의 하나님께서 다시 살리셨습니다. 31 하나님께서는 이 예수님을 높이 올리셔서 하나님 오른편에 앉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우리의 지도자와 구세주로 삼으셔서, 이스라엘에게 회개를 통해 죄 사함을 받게 하셨습니다. 32 우리는 이 일의 증인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복종하는 사람에게 주신 성령 역시 그렇습니다.” (사도행전 5:2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