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살로니카전서 2:1-12

1 형제 여러분, 우리가 여러분을 방문한 것이 결코 헛되지 않았음을 여러분도 알 것입니다.
2 여러분도 알다시피, 우리는 여러분에게 가기 전에 빌립보에서 고난을 당하였고 멸시를 받았습니다. 여러분에게 갔을 때도 많은 사람들이 우리를 대적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에게 담대하게 하나님의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우리를 도와 주셨습니다.
3 우리가 전하는 말은 여러분을 격려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거짓을 말하지 않고, 악한 생각도 품지 않습니다. 결코 여러분을 속이지도 않습니다.
4 하나님께서 우리를 훈련시키시고 복음을 전하라고 하셨기 때문에 말씀을 전할 뿐입니다. 우리는 사람을 기쁘게 하기보다는, 우리 마음을 살피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리기 원합니다.
5 우리가 여러분이 듣기에 좋은 말을 해서 여러분의 마음을 사거나, 돈을 바란다든지, 욕심을 채우기 위해 거짓으로 행동한 적이 없었다는 것을 여러분은 아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도 우리를 증거해 주실 것입니다.
6 우리는 여러분이나 혹은 다른 누군가가 칭찬해 주기를 바란 적도 없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사도로서 우리의 권위를 이용해, 여러분이 우리를 칭찬하도록 만들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7 그러나 우리가 여러분을 얼마나 온유한 마음으로 대했는지 아실 것입니다. 우리는 어린 자녀를 돌보는 어머니의 심정으로 여러분을 대했습니다.
8 우리는 여러분을 사랑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을 여러분에게 기쁜 마음으로 전할 뿐만 아니라 여러분을 위해 우리의 생명까지도 기꺼이 내어 줄 수 있습니다.
9 형제들이여, 여러분은 우리가 얼마나 열심히 일했는지 아실 것입니다. 우리는 복음을 전하는 동안, 여러분 어느 누구에게도 짐이 되지 않으려고 밤낮으로 열심히 일했습니다.
10 또한 우리가 얼마나 흠없이 거룩하고 바르게 살고자 했는지 알 것이며, 이에 대해 하나님께서도 증인이 되어 주실 것입니다.
11 여러분도 알다시피, 우리는 아버지가 자녀를 대하듯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을 돌보아 주었습니다.
12 여러분을 높여 주고, 위로하며, 하나님을 위해 선한 삶을 살아가라고 가르쳤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을 그분의 영광스러운 나라로 불러 주셨기 때문입니다.

1 You yourselves know, dear brothers and sisters, that our visit to you was not a failure. 2 You know how badly we had been treated at Philippi just before we came to you and how much we suffered there. Yet our God gave us the courage to declare his Good News to you boldly, in spite of great opposition.
3 So you can see we were not preaching with any deceit or impure motives or trickery.
4 For we speak as messengers approved by God to be entrusted with the Good News. Our purpose is to please God, not people. He alone examines the motives of our hearts.
5 Never once did we try to win you with flattery, as you well know. And God is our witness that we were not pretending to be your friends just to get your money!
6 As for human praise, we have never sought it from you or anyone else.
7 As apostles of Christ we certainly had a right to make some demands of you, but instead we were like children among you. Or we were like a mother feeding and caring for her own children.
8 We loved you so much that we shared with you not only God's Good News but our own lives, too.
9 Don't you remember, dear brothers and sisters, how hard we worked among you? Night and day we toiled to earn a living so that we would not be a burden to any of you as we preached God's Good News to you.
10 You yourselves are our witnesses-and so is God-that we were devout and honest and faultless toward all of you believers.
11 And you know that we treated each of you as a father treats his own children.
12 We pleaded with you, encouraged you, and urged you to live your lives in a way that God would consider worthy. For he called you to share in his Kingdom and glory.

오늘 말씀은 비교적 긴 말씀인데요. 하지만, 내용은 그리 복잡하지 않습니다. 1-2절에서는 바울이 데살로니카 선교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는 말씀입니다. “You know how badly we had been treated at Philippi just before we came to you and how much we suffered there”라고 했습니다. 데살로니카에 가기 전 빌립보에서 바울과 실라는 “We had been badly treated’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만 놓고 보면 참 안 된 일이지만, 결과적으로 빌립보서 루디아를 얻었고, 간수 가족을 얻었습니다. 이 사람들이 빌립보 교회의 seed들이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하나님은 간수 가족을 얻기 위해서 바울과 실라에게 고난 받는 것을 허용하셨습니다. 성경에 이런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요셉의 고난도 그렇지 않습니까? 요셉 개인적으로 보면 고난 받은 일들이 참 안 됐지만, 결과적으로는 요셉의 고난이 자기 가족을 구원하고, 세상을 구원하는 일이 되었습니다.

바울의 데살로니카 선교에서도 고난은 계속되었습니다. 데살로니카에 도착한 바울과 실라는 늘 하던 대로 유대인의 회당을 찾아가서 3주 에 걸쳐 유대인들과 성경을 가지고 토론했습니다. 바울은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고 증명하면서 “내가 여러분에게 전하고 있는 이 예수님이 바로 그리스도 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유대인 중에 바울과 실라의 전도를 받아 상당한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게 되고 그리스인들 중에도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나왔고, 적잖은 귀부인들도 바울을 따라 예수님을 믿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데살로니카의 유대인들 중에 바울과 실라를 못마땅하게 여기고 시장에서 불량배들을 모아 폭동을 일으켜 도시를 혼란에 빠지게 했습니다. “이 사람들이 가이사의 법을 어겨가며 예수라 하는 다른 왕이 있다고 말하면서 황제의 명령을 거스르는 행동을 한다 (사도행전 17:7)”고 하면서 관가에 고발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야손 (Jason)’이라는 좋은 사람을 만나 보석금을 내고 풀려났습니다. 데살로니카의 크리스천들은 이곳에서는 더 이상 전도를 못하게 된 것을 알고 바울 일행을 ‘베뢰아’로 보냈습니다. 이런 배경이 1-2절에 나와 있습니다.

3-12절 말씀은 바울이 자기의 심정을 공개한 말씀입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1) 우리는 거짓을 말하지 않았고, 악한 생각도 품지 않았으며, 사람들을 속이는 일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3절). (2) 자신은 하나님께로부터 검증을 받았고, 복음을 전파하라는 명령을 받았다고 합니다 (4절). (3) 자신은 사람을 기쁘게 하기보다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린다는 생각을 가지고 일한다고 합니다 (4절). (4) 자신은 사람들이 듣기 좋은 말을 해서 사람들의 마음을 사거나, 돈을 바라거나, 욕심을 채우기 위해 위선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5절). (5) 그리스도의 사도라는 권위를 사적으로 이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6절). (6) 전도하는 동안 사람들에게 짐이 되지 않으려고 밤낮으로 열심히 일한다고 합니다. (9절). (7) 자신이 흠없이 거룩하고 바르게 살려고 노력한다고 합니다 (10절) (8) 자신이 전한 교훈은 사람들을 높여 주고, 위로하는 것들이었으며, 하나님을 위해 선한 삶을 살아가라고 가르친 것 외에 다른 것이 없다고 합니다. (12절)

여러분, 오늘 말씀에 열거된 말씀들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지금 바울과 실라는 데살로니카 교회 신자들에게 전도자의 자질과, 사명과 전도자의 삶과 성도들에 대한 예의에 대한 말씀을 쓰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들은 크리스천의 삶의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믿는 복음이 어떤 것인지 한번 요약해 볼까요? 한 다섯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복음은 탁월합니다. 탁월하다고 하는 것은 그 메시지의 중요성에 있어서 다른 어떤 것과 비교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복음은 우리의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메시지이기 때문입니다. 복음 속에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하는 하나님의 마음이 들어 있습니다.

둘째로, 복음은 내용이 쉽고 간단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에 대해서 모든 것을 알 수 없습니다. 바울 같은 사람도 이렇게 고백했잖아요? “Oh, how great are God's riches and wisdom and knowledge! How impossible it is for us to understand his decisions and his ways!” (로마서 11:33) 하지만,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메시지는 매우 쉽고 간단합니다. 어린 아이들도 듣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 복음은 효력이 확실합니다. 어디서는 working하지만, 어디서는 working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또 누구에게는 working하는데, 누구에게는 working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어느 자리, 어느 장소에서도, 누구에게나 working합니다. 요한복음 1:12이 그 말씀입니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습니다.”

넷째로, 복음은 우리의 구원을 위해 충분합니다. 구원을 위해서 다른 또 무엇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복음 하나로 충분합니다. 어떤 환경 속에 있든지, 어떤 상황 속에 있든지, 어떤 위기 속에 있든지, 무슨 문제가 있든지, 복음은 그 사람을 구원하기에 충분합니다. 모자람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복음이 이렇게 탁월하고, 쉽고, 확실하고, 충분한 것은 알겠는데, 그 복음의 능력을 어떻게 증명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정말 복음의 능력이 강력하다는 것을 무엇으로,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오늘 읽은 데살로니카전서 2장에 나오는 말씀이 바로 복음의 능력을 증명하는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복음을 들은 사람이 거짓말을 합니다. 사기를 칩니다. 복음을 들은 사람의 생활이 건전하지 않아서 비난을 받습니다. 아니, 복음을 들은 사람이 왜 그렇게 삽니까? 복음을 듣고도 그렇게 사는 사람은 그 사람 스스로 복음에는 아무 능력이 없다고 증명하고 다니는 사람들입니다.

바울을 비롯한 사도들의 삶이 예사롭지 않지 않습니까? 사도로서 쓸 데 없는 권위를 행사하지 않습니다. 성도들을 대하는 것에 예의가 있습니다. 성도들에게 짐이 되는 일은 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전한 교훈은 건전하고 창조적입니다. 사도들은 왜 그렇게 살았습니까? 자신들의 말과 행동이 곧 복음의 능력을 증거하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가 사도들의 이런 생각과 삶을 배워야 하지 않겠습니까? 사실은 그렇지 않는데, 복음의 능력을 증명하기 위해서 억지로 그렇게 한다면 위선자들이 될 것입니다. 또 그렇게 지속적으로 살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복음을 듣고 그의 삶이 변화된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그들의 변화된 마음, 생각, 말과 행동, 변화된 가치관을 밖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흘려 보내야 합니다. 이것보다 더 강력한 복음의 능력에 대한 증명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