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23:13-25

13 빌라도가 대제사장들과 지도자들과 백성들을 불렀습니다.
14 그리고 말했습니다. “너희는 이 사람이 백성을 반역하도록 부추긴다고 하여 내게로 데리고 왔다. 그러나 너희 앞에서 조사를 해 보니 너희가 이 사람에 대하여 고소한 죄목을 찾을 수 없었다.
15 또한 헤롯도 아무런 잘못을 찾아 낼 수 없어 그를 다시 우리에게로 보냈다. 이 사람은 죽어야만 될 어떤 잘못도 행하지 않았다.
16 그러니 나는 그를 매질해서 풀어 주겠다.”
17 (없음)
18 그러자 사람들이 함께 소리를 지르며 말했습니다. “그 사람을 죽이시오. 우리에게 바라바를 풀어 주시오.”
19 바라바는 성에서 폭동을 일으켰기 때문에 감옥에 갇힌 사람입니다. 그는 또 살인죄도 지었습니다.
20 빌라도는 예수님을 풀어 주려고 사람들에게 다시 말했습니다.
21 사람들은 더욱 크게 소리질렀습니다.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그를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22 빌라도가 세 번째 물었습니다. “무슨 까닭이냐? 이 사람이 도대체 무슨 악한 일을 저질렀느냐? 나는 이 사람에게서 죽을 죄를 찾지 못했다. 따라서 매질만 하고 풀어 주겠다.”
23 이 말을 들은 사람들은 뜻을 굽히지 않고 계속해서 큰 소리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요구했습니다.
24 결국 빌라도는 사람들의 요구대로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5 사람들이 원했던 대로 폭동과 살인죄로 감옥에 갇혀 있는 바라바를 풀어 주고, 예수님을 죽이라고 넘겨 주었습니다.

13 Then Pilate called together the leading priests and other religious leaders, along with the people,
14 and he announced his verdict. "You brought this man to me, accusing him of leading a revolt. I have examined him thoroughly on this point in your presence and find him innocent.
15 Herod came to the same conclusion and sent him back to us. Nothing this man has done calls for the death penalty.
16 So I will have him flogged, and then I will release him."
17, Now it was necessary for him to release one prisoner to them during the Passover celebration.
18 Then a mighty roar rose from the crowd, and with one voice they shouted, "Kill him, and release Barabbas to us!"
19 (Barabbas was in prison for taking part in an insurrection in Jerusalem against the government, and for murder.)
20 Pilate argued with them, because he wanted to release Jesus.
21 But they kept shouting, "Crucify him! Crucify him!"
22 For the third time he demanded, "Why? What crime has he committed? I have found no reason to sentence him to death. So I will have him flogged, and then I will release him."
23 But the mob shouted louder and louder, demanding that Jesus be crucified, and their voices prevailed.
24 So Pilate sentenced Jesus to die as they demanded.
25 As they had requested, he released Barabbas, the man in prison for insurrection and murder. But he turned Jesus over to them to do as they wished.

이제 사순절 기도회가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지금까지 은혜롭게 잘 지내 온 것을 감사 드립니다. 저에게 이번 사순절은 특별한 기억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다리가 불편해서 많은 시간을 집에 있다 보니, 말씀 준비에 더 충실할 수 있었던 것이 무엇보다 감사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해서 선을 이룬다고 하셨는데, 전 이 말씀이 저에게 주신 말씀이라고 받아 들였습니다. 여러분에게는 이번 사순절이 어떠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순절 마치고 여러분에게 많은 간증들이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 읽은 누가복음 23장의 말씀은 총독 빌라도 (The Governor Pilate)가 결국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도록 내 준다는 말씀입니다. 빌라도는 로마 황제를 대신해서 이 지역을 관할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예수님에 대한 재판이 있는 날, 전 말 밤에 빌라도의 아내가 예수님에 대한 꿈을 꾸었습니다. “저 죄 없는 사람에게 아무 일도 하지 마세요. 어젯밤 꿈 속에서 제가 이 사람 때문에 몹시 고통을 받았습니다.” (마태복음 27:19) 꼭 아내의 말 때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빌라도는 빌라도 대로 예수에 대한 조사를 했을 것입니다. 빌라도 역시 자기가 관할하는 지역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었습니다. 지금 유대 지도자들이 꾸미고 있는 음모를 알고 있었습니다.그만한 정보력도 없이 어떻게 관할지역을 통치할 수 있겠습니까? 빌라도 자기 나름대로 예수가 어떤 사람인지 조사를 했을 것입니다. 빌라도가 얻은 결론은 예수라는 사람은 아무 죄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너희는 이 사람이 백성을 반역하도록 부추긴다고 하여 내게로 데리고 왔다. 그러나 너희 앞에서 조사를 해 보니 너희가 이 사람에 대하여 고소한 죄목을 찾을 수 없었다. 헤롯도 아무런 잘못을 찾아 낼 수 없어 그를 다시 나에게 보낸 것이다. 이 사람은 사형에 해당하는 어떤 잘못도 행하지 않았다. 그러니 나는 그를 매질해서 풀어 주겠다 (14-16)”는 것이었습니다. 또, 같은 말씀이 22절에도 나와 있습니다. “도대체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다. 이 사람이 도대체 무슨 악한 일을 저질렀느냐? 나는 이 사람에게서 죽을 죄를 찾지 못했다. 따라서 매질만 하고 풀어 주겠다.” (22절) 빌라도의 의도는 확실했습니다. “Pilate argued with them, because he wanted to release Jesus.” (20절)

그러나, 빌라도가 예수님을 석방하려고 하면 할수록 무리들의 소리는 더욱 커졌습니다.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그를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21절) “사람들은 자기들의 뜻을 굽히지 않고 계속해서 큰 소리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요구했습니다.” (23절) 도대체 이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기에 이처럼 끈질기게 예수님을 죽이라고 요구하는 것일까요? 마태복음 27:20절에는 이 사람들은 대제사장과 장로들의 사주를 받은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은 군중들에게 바라바를 놓아 주고, 예수님을 죽이도록 요청하라고 시켰습니다.”

빌라도도 어쩔 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빌라도는 사람들의 요구대로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사람들이 원했던 대로 폭동과 살인죄로 감옥에 갇혀 있는 바라바를 풀어 주고, 예수님을 죽이라고 넘겨 주었습니다.” (24-25절) 예수님 대신 바라바가 석방되었습니다. 바라바에 대해서는 폭동과 살인죄로 감옥에 갇혀 있는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the man in prison for insurrection and murder). 빌라도는 바라바를 사형 시키고, 예수님을 석방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성난 군중들의 함성소리를 들으면서 빌라도는 결국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허락했습니다. 그 말씀이 마태복음 27:24에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빌라도는 자기로서는 어찌할 도리가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잘못하면 폭동이 일어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예수님은 결국 십자가를 지시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비아 돌로로사 (Via Dolorosa, Way of Sorrows)’라는 좁은 골목 길을 지나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 형을 받게 되었습니다.

악이 이겼습니다. 악한 세력이 이기고 선한 세력이 패배했습니다. 생각해 보면, 이런 일은 2,000년 전에 예수님에게서만 일어난 것이 아닙니다. 오늘날에도 이런 일들이 많이 일어납니다. 그렇습니까? 선한 사람이 꼭 성공하고, 선한 사람이 반드시 잘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우리가 경험하고 있지 않나요? “왜 악한 사람이 잘 되고, 선한 사람이 실패하는가?” 하는 질문은 오늘 우리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이 질문에 답을 얻으려고 했습니다. 욥이 가지고 있었던 질문도 바로 이 질문 아니었습니까? 욥의 친구들은 반대로 욥을 공격했지요? “욥, 네가 바르게 살았다면 네가 이런 고통을 받을 리가 없다!” 욥의 친구들은 이런 인과응보의 법칙을 가지고 욥을 공격했습니다. 욥은 친구들의 공격을 받으면서도 자기가 잘못한 것이 생각나지 않아서 괴로워했습니다. 그러다가 마지막에 가서야 욥에 자기의 고난과 고통 속에 들어 있는 하나님의 목적을 발견하게 된다는 것이 욥의 이야기 아닙니까?

결론을 말하기 전에 빌라도라는 사람에 대해서 잠깐 언급하려고 합니다. 빌라도의 예수님에 대한 태도는 잘못되었다는 것이 크리스천들의 고백입니다. 사도신경에 그 고백이 나오지 않습니까?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우리가 고백하는 ‘사도신경’에 이런 고백이 나옵니다. 빌라도는 예수님을 석방하려고 하는 선한 의지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결국 무리들의 고함 소리에 겁을 먹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허락하고 말았습니다. 끝내 빌라도가 허락하지 않았더라면 그 사람들도 어쩔 수 없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유대인들에게는 사람을 사형 시킬 권한이 없었습니다. 빌라도가 최종 결정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유대 지도자들이 빌라도에게 이렇게 말하는 말씀이 나옵니다. “우리에게는 사람을 죽일 권한이 없습니다.” (요한복음 18:11)

우리가 빌라도에게서 얻는 교훈은 진리를 끝까지 지키지 못하고 포기하는 것이 어떤 결과를 가져 오느냐 하는 것입니다. 결국 빌라도의 나약함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 점에서 빌라도는 비난을 받아야 합니다. 이것이 빌라도에게만 해당하는 말이겠습니까? 오늘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진리를 지키지 못하고 비겁하게 돌아선다든지, 눈을 감는다든지, 현장을 벗어난다든지 하는 일은 비난을 면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그렇게 함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아야 하는지, 우리가 그렇게 함으로 역사를 얼마나 후퇴시키는지 알아야 합니다.

빌라도는 비난을 면할 수 없지만, 하나님은 이 장면에서 빌라도의 나약함과 비겁함을 오히려 이용하셨습니다. 만일 빌라도가 예수님을 끝까지 지켜 냈더라면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지 않았을 지도 모릅니다. 그렇게 되면 십자가를 통해서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하시는 하나님의 뜻은 성취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렇습니까?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빌라도의 나약함과 비겁함은 비난을 면할 수 없습니다. 이 말씀을 잘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빌라도가 끝까지 예수님을 지켰더라면 하나님은 또 다른 방법으로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도록 하셨으리라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결국 유대 지도자들의 의도했던 대로 되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죽이고 싶었는데, 그들의 의도대로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고 죽으셨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악한 세력의 승리는 영원한 승리가 아니라 일시적인 승리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경우, 악한 세력의 승리는 채 3일을 가지고 못했습니다. 예수님께서 3일만에 부활하셨기 때문입니다.

이 말씀이 우리에게 위로를 주고 희망을 줍니다. 악한 세력이 영원히 승리한다면, 우리가 선하게 살아야 할 이유가 어디 있겠습니까? 악한 세력이 영원히 승리를 하고 선한 세력이 영원히 패배한다면 우리가 하나님을 믿을 이유가 어디 있겠습니까?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이 세상에서는 너희가 고난을 당할 것이다. 그러나 담대하여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다 (Here on earth you will have many trials and sorrows. But take heart, because I have overcome the world)!” (요한복음 16:33) 바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의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굳게 서서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님의 일을 위해 자신을 드리십시오. 주님을 위해 일한 여러분의 수고는 결코 헛되지 않는 것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my dear brothers and sisters, be strong and immovable. Always work enthusiastically for the Lord, for you know that nothing you do for the Lord is ever useless).” (고린도전서 15:58)

그렇습니다. 악의 승리는 일시적인 승리였고, 영원히 승리한 것은 하나님이셨습니다. 악한 세력들이 꾸민 계획대로 된 것 같고,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죽으시고, 모든 상황이 끝이 난 것 같지만, 여러분, 확실하게 아셔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우리의 화목제물이 되어 죽으시고, 예수님께서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는 것은 ‘성경대로 (just as the Scriptures said)’ 된 일이었습니다.  그렇게 되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계획이었습니다. 악한 세력들의 의도 대로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도 대로 된 것입니다. 악한 세력이 승리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승리하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