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서 5:1-6

1 제가 이제 같은 장로로서 교회의 장로들에게 몇 마디 당부합니다. 그리스도께서 당하신 고난을 직접 보았고,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에 동참하게 될 자로서, 여러분에게 부탁을 드립니다.
2 여러분에게 맡겨진 하나님의 양 떼를 잘 돌보십시오. 기쁨으로 그들을 돌보며 억지로 하지 마십시오. 그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입니다. 기쁨으로 섬기며, 돈을 생각하고 그 일을 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3 여러분이 맡은 사람들을 지배하려 들지 말며, 그들에게 좋은 모범이 되십시오.
4 그리하면 우리의 목자장이신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 여러분은 결코 시들지 않는 영광의 면류관을 받게 될 것입니다.
5 젊은이들은 웃어른께 순종하며 겸손하십시오. “하나님은 교만한 사람을 물리치시고, 겸손한 사람에게 은혜를 베푸십니다.”
6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능하신 손 아래 자신을 낮추십시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때가 이를 때에 여러분을 높이실 것입니다.

1 And now, a word to you who are elders in the churches. I, too, am an elder and a witness to the sufferings of Christ. And I, too, will share in his glory when he is revealed to the whole world. As a fellow elder, I appeal to you.
2 Care for the flock that God has entrusted to you. Watch over it willingly, not grudgingly - not for what you will get out of it, but because you are eager to serve God.
3 Don't lord it over the people assigned to your care, but lead them by your own good example.
4 And when the Great Shepherd appears, you will receive a crown of never-ending glory and honor.
5 In the same way, you younger men must accept the authority of the elders. And all of you, serve each other in humility, for "God opposes the proud but favors the humble."① / ①Prov 3.34 (Greek version)
6 So humble yourselves under the mighty power of God, and at the right time he will lift you up in honor.

오늘은 ‘크리스천의 삶의 방식’ 중에 ‘크리스천의 리더십’에 대하여 말씀을 나누려고 합니다. 한번은 예수님의 제자들 사이에 “누가 더 크냐?” 하는 문제를 가지고 심각한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가 예수님께 와서 자기 아들들을 높은 자리에 앉혀 달라고 부탁을 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제자들이 그 사실을 알았습니다. “When the ten other disciples heard what James and John had asked, they were indignant.” (마태복음 20:24) ‘indignant’라는 단어는 누구로부터 부당한 취급을 받았을 때 화가 나고 짜증이 날 때 쓰는 말입니다. 지금 다같이 고생하는데 어떻게 자기 두 아들만 잘 봐 달라고 말할 수가 있습니까? 그런데, 어머니는 할 수 있습니다.

중학교 시험 봤을 때 생각이 납니다. 그 때는 정말 경쟁이 치열했습니다. 입학 시험을 치렀는데, 발표가 나기까지 약 한 달 정도 걸렸습니다. 그 때는 모든 작업을 수작업으로 해야 했습니다. 어느 수험생도 다 그렇지만, 그때 저도 발표가 날 때까지 말 한번 크게 못하고 집에서 죄인으로 살았습니다. 날마다 머리 속으로 내가 몇 개나 틀렸나 계산을 해 봅니다. 그 때 제 계산으로는 4개 틀린 것으로 나왔습니다만, 시간이 흐르면서 불안해지기 시작합니다. 4개가 아니라 6개가 틀린 것 같아 불안했습니다. 하지만, 누구에게도 말을 못합니다. 드디어 발표날이 되었습니다. 그 때는 라디오 방송으로 합격자 수험 번호를 방송했습니다. 학교 정문에는 크게 합격자 명단을 써 붙였고요. 발표 시간이 다가오면서 불안과 초조한 마음이 최고조에 달합니다. 그 때 “내가 이러고 앉아 있을 것이 아니라, 학교에 가 봐야 되겠다”고 하시면서 어머니가 나섭니다. 학교로 가신 어머니는 같은 수험생 어머니들 사이에서 정보를 수집합니다. “야, 이번에 8개 틀린 아이들까지 합격한다니까 걱정하지 마라. 엄마가 꼭 합격해 가지고 갈께.” 라디오 방송에서 나오는 합격자 발표보다도 어머니의 전화가 먼저 왔습니다. 추운 겨울에 추위를 무릅쓰고 오직 어머니는 자식을 위해 합격자 발표 현장에 가 있습니다. 자식을 위한 일이라면 어머니에게 추위는 아무 것도 아닙니다.

심순덕 시인의 “엄마는 그대로 되는 줄 알았습니다” 이런 제목의 시가 있습니다. 한번 들어 보시겠습니까? 엄마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한여름 뙤약볕을 머리에 인 채 호미 쥐고 온 종일 밭을 매도되는 줄 알았습니다. 엄마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그 고된 일 끝에 찬 밥 한덩이로 부뚜막에 걸터앉아 끼니를 때워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엄마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한 겨울 꽁꽁 언 냇물에 맨손으로 빨래를 해도 그래서 동상이 가실 날이 없어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난 괜찮다 배부르다 너희들이나 많이 먹어라 더운 밥 맛난 찬 그렇게 자식들 다 먹이고 숭늉으로 허기를 달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엄마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발뒤꿈치가 추위에 해져 이불이 소리를 내고 손톱이 깎을 수조차 없게 닳아 문드러져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술 좋아하는 아버지가 허구한 날 주정을 하고 철부지 자식들이 속을 썩여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엄마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외할머니 보고 싶다 보고 싶다 그것이 그냥 넋두리인 줄로만 알았습니다. 어느 날 아무도 없는 집에서 외할머니 사진을 손에 들고 소리 죽여 우는 엄마를 보고도 아! 그 눈물의 의미를 이 속없는 딸은 몰랐습니다. /내가 엄마가 되고 엄마가 낡은 액자 속 사진으로만 우리 곁에 남아 있을 때 비로소.... 엄마는 그러면 안 되는 것인 줄 알았습니다. 엄마는..... 엄마는..... 그러면 안 되는 것이었습니다.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 때문에 제자들 사이에 다툼이 생겼습니다. 다른 제자들의 비난이 쏟아졌습니다. 하지만, 자식을 위한 일이라면 어머니는 이보다 더한 비난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때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아는 것처럼 이방 사람들의 통치자라는 사람들은 사람들을 지배하려고 한다. 고관들도 사람들에게 세도를 부린다. 그러나 너희는 그래서는 안 된다. 누구든지 너희 중에서 높아지려거든 종이 되어야 한다. 누구든지 너희 중에서 첫째가 되려거든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한다. 인자도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다. 인자는 자기 생명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고 왔다.” (마가복음 10:42-45)

다른 사람들보다 높아지려는 마음, 다른 사람들 위에 있으려고 하는 마음은 누구에게나 다 있습니다. 이것을 명예욕, 혹은 권력욕이라고 합니다. 예수님은 이 말씀을 통해서 세속적인 리더십과 크리스천 리더십이 어떻게 다른 지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말씀 중에 ‘섬김’이라는 단어가 제일 눈에 들어옵니다. 누구든지 높아지려고 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섬기라는 것입니다. 종이 주인을 섬기듯이 그렇게 섬기면 섬김을 받는 사람이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섬기는 사람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리더가 되려고 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누가복음을 읽어 보면 마태복음이나 마가복음에 나오지 않는 말씀이 하나 있습니다. 누가복음 22:27 말씀입니다. “식사 자리에 앉아 있는 사람과 그를 시중드는 사람 가운데 누가 더 큰 사람이냐? 식사 자리에 앉아 있는 사람이 아니냐? 그러나 나는 섬기는 사람으로 너희 가운데 있다 (Who is more important, the one who sits at the table or the one who serves? The one who sits at the table, of course. But not here! For I am among you as one who serves).”

오늘 베드로전서 본문 말씀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기쁨으로 돌보며, 기쁨으로 섬기며 억지로 하지 마십시오.” (2절) 이 말씀은 베드로가 디아스포라 크리스천 공동체의 장로들에게 한 말입니다. 여기서 장로라는 말은 공동체의 리더십을 가지고 있는 지도자들을 말합니다.

크리스천 리더십이 세속사회에서의 리더십과 판이하게 다른 점이 있다면, 크리스천 리더십의 핵심이 ‘섬김’이라는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세속사회의 리더십에는 ‘섬김 (service)’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아까 위에서 언급한 예수님의 말씀에 나오는 세속사회의 리더십은 ‘통치자’ ‘권력’ ‘지배’ 이런 개념들입니다. 대단히 죄송합니다만, 지금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갑질’이라는 것이 그런 것 아닙니까? 자기가 상대방보다 지위가 높은 것을 이용해서 상대방을 마구 대하고, 욕질을 하고, 인격적인 모욕을 주는 것 아닙니까? 지금은 사회가 많이 발전했기 때문에 그런 일이 없을 것 같은데, 겉보기에는 어엿한 기업의 오너들이 자기 지위를 이용해서 말도 안 되는 일들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예수님의 말씀대로 ‘자기 마음대로 하고’ 하지 않습니까? 그러면서도 자기가 지배하는 사람들에게 ‘은인 (Benefactors)’ 행세를 하려고 합니다 (누가복음 22:25).

지금 한국에서는 두 항공사의 오너들에 대한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항공사는 어느 기업보다도 ‘service’를 강조하는 기업입니다. 그런데, 그런 기업 이미지와는 달리 오너들의 말도 안 되는 횡포가 계속 보도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두 기업이 사회의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 일반 사회에서도 리더십의 개념이 급속도로 변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리더십이 권위를 이용해서 명령과 복종을 강요했다면, 지금은 그런 리더십이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다는 생각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나온 리더십 개념이 ‘서번트 리더십 (Servant Leadership)’입니다. ‘서번트 리더십’이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는 이유는, ‘서번트 리더십’이 과거의 권위적인 리더십보다 훨씬 더 구성원들 간에 소통이 잘되고,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있고, 공동체의 문제가 무엇인지 잘 파악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크리스천 리더십의 또 다른 특징은 리더가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서번트 리더십’이 무엇인지 몸소 말씀과 행동으로 보여주셨습니다. 예수님은 말씀으로만 제자들을 가르치지 않고 실제로 행동으로 보여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모범을 보여 주신 가장 유명한 말씀은 요한복음 13장에 나오는,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닦아 주신 말씀입니다. 오늘 우리는 이 말씀을 너무 많이 들었기 때문에 별 특별한 감정 없이 이 말씀을 읽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말씀은 그 시대의 문화와 관습을 완전히 뛰어 넘는 파격적인 것이었습니다. 그 당시의 관습은 종이 주인의 발을 닦아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이 관습을 깨고 제자들의 발을 닦아 주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선생과 주로서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겨 주어야 한다. 내가 너희에게 행한 그대로 너희도 행하게 하기 위해 내가 본을 보여준 것이다. 종이 자기 주인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자가 그를 보낸 자보다 크지 못한 법이다. 너희가 이것을 알고 그대로 행하면 너희에게 복이 있을 것이다 (If you know these things, you are blessed if you do them).” (요한복음 13:14-17)

오늘 읽은 베드로전서 본문 말씀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여러분이 맡은 사람들을 지배하려 들지 말며, 그들에게 좋은 모범이 되십시오.” (3절) 크리스천 리더십은 공동체 안에서 이렇게 하라고 말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렇게 하라고 힘으로 윽박지르는 것이 아닙니다. 크리스천 리더십은 공동체 안에서 행동으로 모범을 보이는 것입니다. “Don't lord it over the people assigned to your care, but lead them by your own good example.” (NLT)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서로 사랑하라고 명령만 하시지 않고 몸소 사랑의 모범을 보여주셨습니다. “내가 너희에게 새 계명을 준다. 서로 사랑하여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 것이다.” (요한복음 13:34-35) “Love each other. Just as I have loved you, you should love each other.” (NLT)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베드로가 디아스포라 공동체 리더들에게 공동체 안에서 모범을 보이라고 말했을 때, 예수님께서 몸소 모범을 보여주셨던 일들을 생각하면서 베드로의 얼굴에는 미소가 번졌을 것입니다. “맞아, 주님은 모든 면에서 우리에게 ‘good example’을 보여주셨지! 난 평생 그 일들을 잊을 수가 없어!”

예수님이 보여 주신 사랑에는 한계가 없었습니다. 요한은 그의 복음서에 “그는 우리를 죽기까지 사랑하셨다.”라고 기록했습니다. “He showed them the full extent of his love (그는 제자들에게 그의 사랑의 범위가 어디까지 인지 보여주셨습니다).” 지금 새벽 기도에서 읽고 있는 마가복음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어떤 나병 환자(a man with leprosy)가 예수님께 와서 무릎을 꿇고 간청했습니다. ‘선생님께서 원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그 사람을 불쌍히 보셨습니다. 그래서 손을 내밀어 그를 만지시며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원하니, 깨끗해져라!’” (마가복음 1:40-41) 예수님께서 나병 환자에게 손을 내 밀어 그를 만지신 것은 그 사람에 대한 사랑과 긍휼의 표현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이런 모범을 옆에서 모두 지켜본 제자들이 어떻게 예수님을 존경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어떻게 예수님의 모범을 보면서 따르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예수님에게서는 행동은 따르지 않고 말로만 하시는 그런 리더십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말씀과 행동이 일치되었습니다. ‘언행일치(言行一致)’라고 하지요? 예수님의 말씀과 행동은 일치되었습니다. 저는 이것이 예수님의 말씀에 권위가 있었던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크리스천 리더십에 대하여 말씀드릴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자원하는 마음’이라는 것입니다. 베드로는 이렇게 말합니다. “여러분에게 맡겨진 하나님의 양 떼를 잘 돌보십시오. 기쁨으로 그들을 돌보며 억지로 하지 마십시오. 그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입니다. 기쁨으로 섬기며, 돈을 생각하고 그 일을 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2절) 이 말씀이 New Living Translation에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Care for the flock that God has entrusted to you. Watch over it willingly, not grudgingly - not for what you will get out of it, but because you are eager to serve God.” 직역하면,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양떼를 돌보십시오, 그들을 기쁨으로 돌보십시오. 마지 못해 억지로 하지 말고, 하나님을 섬기는 열심으로 하십시오.”

여러분들은 지금 무슨 리더십을 가지고 있습니까? 직장에서, 회사에서, 리더십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있는 위치에서 크리스천 리더십을 발휘해 보십시오. 여러분에게 주어진 힘을 행사하려고 하지 말고 여러분에게 주어진 사람들을 섬겨 보십시오. 참 이상합니다. 섬김의 리더십을 발휘하면 그 사람이 더 높아집니다. 교회 공동체 안에서 리더십을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절대로 여러분에게 주어진 리더십을 잘못 사용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주님의 보여 주신 모범을 따라서 겸손하게 섬기십시오. “하나님의 전능하신 손 아래 자신을 낮추십시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때가 이를 때에 여러분을 높이실 것입니다 (6절)”라고 했습니다.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하면서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높여 주시는 은혜를 경험하십시오.

D.L. 무디 (1837-1899)가 쓰던 성경 책에 이상한 글자가 써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사람들은 그 기호가 무엇인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간혹 말씀 옆에 'T'자가 써 있기도 하고 'p'자가 써 있기도 한 것입니다. 나중에 가서야 사람들은 알았습니다. 그것은'tested'와 'proved의 약자였습니다. 무디는 자기의 경험 속에서 그 말씀대로 실천해 본 말씀 옆에 'T'자를 써 놓았고, 그 결과 "진실하다! 맞다!"라고 인정된 말씀 옆에 'P'자를 써 놓았던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의 성경 책에도 오늘 말씀 옆에 'T'자가 써져야 하고, 'P'자가 써져야 합니다. 정말 다른 사람의 종이 되어 섬기는 사람을 하나님께서 높여 주시는지, 여러분의 삶을 실천해 보고, 증명이 되어야 합니다. 지금 일반 사회에서도 ‘섬김의 리더십’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우리는 응당 예수님의 리더십을 따라야 하지 않겠습니까?

교회 밖에서나, 교회 안에서 모든 일을 ‘기쁨으로 (willingly)’ 예수님의 '섬기는 리더십'을 발휘하십시오. ‘억지로 마지 못해서, 내키 않는 마음으로 (grudgingly)’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런 사람은 어디서나 인정받습니다. 어디서나 칭찬받습니다. 어디서나 필요한 사람이 됩니다. “내가 왜 이렇게 다른 사람을 섬겨야 하지?” 이런 사탄의 음성이 들릴 때는 “주님이 나에게 이렇게 하라고 모범을 보여주셨으니까! 이렇게 하는 것이 크리스천의 삶의 방식이니까!” 이런 마음을 가지고 이겨 나가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