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3:1-10

1 내 아들아, 내 가르침을 잊지 말고, 내 명령들을 네 마음에 소중히 간직하여라.
2 그렇게 하면, 너는 오래 살고, 성공하게 될 것이다.
3 너는 성실과 사랑을 절대 버리지 말고, 그것을 네 목에 걸고, 네 마음판에 잘 새겨라.
4 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칭찬을 받을 것이다.
5 네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절대로 네 슬기를 의지하지 마라.
6 너는 네 모든 길에서 그분을 인정하여라. 그러면 그분이 너의 길을 형통하게 만들어 주실 것이다.
7 스스로 지혜로운 체하지 말고, 여호와를 경외하고 악한 일은 피하여라.
8 그것이 네 몸을 치료하고, 네 뼈들을 윤택하게 해 줄 것이다.
9 네 재물과 네 수확물의 첫 열매를 드려 여호와를 공경하여라.
10 그러면 네 창고들이 차고 넘치게 될 것이며, 네 포도주통들이 포도주로 가득 찰 것이다.

1 My child, never forget the things I have taught you. Store my commands in your heart.
2 If you do this, you will live many years, and your life will be satisfying.
3 Never let loyalty and kindness leave you! Tie them around your neck as a reminder. Write them deep within your heart.
4 Then you will find favor with both God and people, and you will earn a good reputation.
5 Trust in the Lord with all your heart; do not depend on your own understanding.
6 Seek his will in all you do, and he will show you which path to take.
7 Don’t be impressed with your own wisdom. Instead, fear the Lord and turn away from evil.
8 Then you will have healing for your body and strength for your bones.
9 Honor the Lord with your wealth and with the best part of everything you produce.
10 Then he will fill your barns with grain, and your vats will overflow with good wine.

“그렇게 되면, 너는 오래 살고 성공하게 될 것이다.” (2절) “If you do this, you will live many years, and your life will be satisfying.” (New Living Translation) “for they will prolong your life many years and bring you prosperity.” (NIV) 성경을 많이 읽으신 분들은 이와 비슷한 말씀이 성경 어딘가 있다는 생각을 할 것입니다. 바로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주신 말씀 중에 이와 똑 같은 말씀이 나옵니다. “율법책에 씌어 있는 것을 입에서 떠나지 않게 밤낮으로 소리 내어 읽어라. 그리하여 거기에 씌어 있는 모든 것을 잘 지킬 수 있도록 하여라. 그러면 네가 하는 일이 다 잘 되고 또 성공할 것이다.” (여호수아 1:8)

두 말씀은 모두 성공적인 삶에 대한 말씀입니다. 그런데, 두 말씀을 잘 보면,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삶을 사는 비결을 다른 데서 찾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실천하는 데서 찾고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라도 너무나 다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적인 삶의 조건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이 무엇입니까? 사람들은 성공할 수밖에 없는 조건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모를 잘 만나야 하고, 남보다 좋은 교육을 받아야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성공의 조건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 하는 질문을 했는데, 제일 많이 나온 대답이 ‘부모의 재력’이었다고 합니다. ‘부모의 재력’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40%였고, ‘인맥’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17.5%였고, 학벌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13.6%였고, ‘자기 역량’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11.5%였다고 합니다. 또 다른 리서치 연구소에서도 조사를 했는데, 성공의 조건으로 제일 많이 나온 대답이 ‘경제적인 능력’이었는데, 33.9%을 차지했다고 합니다. ‘노력’이나 ‘성실성’ 등은 별로 얘기한 사람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성공의 조건’은 이런 것들과 관계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과 관계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그 말씀을 실천하고, 그 말씀을 따라 사는 것입니다. 성경을 많이 읽는 사람들도 이 간단한 사실을 발견하지 못합니다. 오늘 읽은 성경 말씀을 보십시오. “내 아들아, 내 가르침을 잊지 말고, 네 마음에 소중하게 간직하여라. 그러면 너는 오래 살고 성공하게 될 것이다.” (1-2절) 이 말씀은 누가 누구에게 한 말씀입니까? 이스라엘의 3대 왕인 솔로몬이라는 사람이 한 말입니다. 그 사람이 ‘잠언’의 형식을 빌려서 다름 세대 사람들에게 남긴 말입니다. ‘잠언(箴言)’의 箴자(字)는 ‘바늘 잠’ 혹은 ‘경계 잠’ 자입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예전에는 바늘이나 침으로 사람의 병을 고쳤습니다. ‘잠언’은 사람을 고치고 바로잡아 주는 말씀이라는 뜻도 있고, 또 바늘에 찔리는 것처럼 아프고 따끔한 경고의 말씀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히브리 말로 잠언을 뜻하는 ‘마샬’이라는 말은 ‘비교, 비유’라는 뜻입니다. 잠언은 ‘진리를 드러내는 짧은 이야기’라는 뜻입니다. 잠언을 영어로 ‘proverbs’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속담이나 격언을 뜻하는 말입니다. p자를 대문자로 쓰면 성경의 ‘잠언’을 뜻하는 말이 됩니다. 속담이나 격언이 하루 아침에 생기지 않잖아요? 오랜 시간을 두고 사람들의 지혜가 쌓이고 쌓여서 속담이 되고 격언이 됩니다.

솔로몬은 아주 지혜가 많은 사람이었습니다. 게다가 모든 부귀와 영화를 누린 사람입니다. 방탕한 생활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 사람이 말년에 남긴 책이 ‘전도서’와 ‘잠언’ 두 책입니다. 모두 자기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 세대 사람들에게 교훈으로 남긴 책입니다. 솔로몬은 “Store my teachings and commands in your heart”라고 합니다. ‘store’는 요즘에 사용하는 컴퓨터 용어이기도 합니다. 언젠가 필요하겠다 싶은 자료들이 있으면 버리지 않고 컴퓨터에 저장해 둡니다. 저는 신문이나 잡지를 보다가 좋은 글이다 싶으면 컴퓨터에 저장해 둡니다. 제 컴퓨터 속에 많은 자료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자료들은 언젠가는 필요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그 때 찾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것이 ‘store’입니다. ‘마음 속에 간직하라’ 뜻으로 ‘store’라는 말을 쓸 때는 그냥 막연하게 묵혀 두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저장된 것들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to remain fresh and usable for considerable time on being stored (저장되어 있는 동안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신선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솔로몬이 네 마음 속에 간직하라고 부탁하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성실이고, 다른 하나는 사랑입니다. “너는 성실과 사랑을 절대 버리지 말고, 그것을 네 목에 걸고, 네 마음판에 잘 새겨라.” (3절) 그런데, 이 성실과 사랑을 우리 말로 번역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쉬운성경에는 ‘성실과 사랑’이라고 나와 있지만, 개역성경과 새번역성경에는 ‘인자와 진리 (mercy and truth)’라고 나와 있습니다. 현대어성경에는 ‘남을 아끼는 마음과 진실한 마음’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공동번역성경에는 “성실하게 신의(信義)를 지켜라”라고 나와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 다른 뜻으로 번역된 이유는 히브리어 ‘헤세드’라는 단어가 여러가지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헤세드’는 인간을 대하는 하나님의 마음을 뜻하는 아주 중요한 단어입니다. 구약성경을 이해하는 키워드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단어입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사랑하셨다고 할 때 사랑이라는 단어는 ‘헤세드’입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불쌍히 여기셨다, 혹은 긍휼하게 여기셨다고 할 때 긍휼이라는 히브리어는 ‘헤세드’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대하실 때 늘 한결 같으시다고 할 때, 성경에는 “하나님은 성실하시다” 라고 나와 있습니다. 성실이라는 말의 히브리어는 ‘헤세드’입니다. “하나님은 자비하시다”라고 말할 때 자비라는 히브리어는 ‘헤세드’입니다.

솔로몬은 다음 세대 사람들에게 이 ‘헤세드’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너를 대하실 때 가지고 계시는 마음을 너도 배우고 실천하라는 것입니다. 이 하나님의 마음을 마음 속에 간직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꺼내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사람에 대한 긍휼의 마음이 필요할 때, 사람에 대한 사랑의 마음이 필요할 때, 사람에 대한 따뜻한 친절과 배려가 필요할 때, 네 마음 속에 간직한 하나님의 ‘헤세드’를 기억하고 너도 그렇게 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절대 버리지 말고, 그것을 네 목에 걸고, 네 마음판에 잘 새기라”고 합니다. 마음판에 새기고 목에 걸라는 말은 내가 말하는 ‘성실과 사랑’을 하나님의 ‘헤세드’를 생각하는 ‘as a reminder(기억하게 하는 것으로)’로 삼으라는 뜻입니다.

솔로몬은 하나님의 ‘헤세드’를 실천하는 사람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칭찬을 받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4절). “Then you will find favor with both God and people, and you will earn a good reputation”이라고 합니다.

우리교회는 젊은 교회이기 때문에 아기를 낳는 부부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병원 심방을 자주 가게 됩니다. 제가 심방을 가서 읽어 주는 성경 말씀이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디모데후서 3:14-17에 나오는 말씀입니다.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너는 네가 누구에게서 배운 것을 알며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이 말씀을 읽어 주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아이를 잘 기르라고 권면합니다. 또 하나는, 누가복음 2:52절 말씀인데요.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시더라.” 이 말씀을 읽어 주고, 이 아이가 예수님의 어렸을 때 모습처럼 하나님과 사람에게 사랑받는 아이로 자라나라고 축복해 줍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포인트는, 예수님께서 하나님께 사랑을 받는 아이로,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아이로 성장했다는 이 말씀이, 오늘 읽은 잠언 3:4절 말씀, “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칭찬을 받을 것이다” 이 말씀을 생각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까? 그렇다면, 예수님은 어려서 성장하면서 하나님의 ‘헤세드’를 잘 배우고 실천하는 교육을 받고 자란 것이 틀림없습니다. 예수님의 부모가 돈이 많은 집이 아니었으니까 랍비들에게 율법 교육을 제대로 받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요셉과 마리아에게서 하나님의 ‘헤세드’를 잘 배웠습니다. 사람에 대한 사랑과 자비와 긍휼, 친절한 마음 (kindness), 성실한 마음을 잘 배웠습니다. 그랬더니, 사람들의 favor를 받았습니다. 어디를 가나 사람들이 칭찬합니다. ‘야, 이 아이, 부모가 누군지 반듯하게 잘 자랐구나!” 그리고, 하나님의 favor를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favor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이 아이 위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 시대가 필요로 하는 사람이 바로 이런 사람입니다. 똑똑하고 머리 좋은 사람, 자기 전공분야의지식 (knowledge)이 많은 사람, 그 분야에서 탁월한 사람으로 인정받는 사람, 누구나 그런 사람이 되기를 원합니다. 여러분, 한번 잘 생각해 보세요. 물론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학교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입니까? 피도 눈물도 없는 사람들, 자기 밖에 모르는 이기적인 사람들 아닙니까? 자기가 받은 교육을 성공의 도구로 삼는 사람들 아닙니까? 인간에 대한 애정은 찾아볼 수 없는 사람들 아닙니까? 자기의 전문 분야에서는 알아주는 뛰어난 사람이지만, 이 사람에게서 하나님의 마음을 찾아볼 수 없지 않습니까? 이런 사람에게서 하나님의 ‘헤세드’를 찾아볼 수 있습니까?

미국은 건국 역사가 길지 않습니다. 1776년 7월 4일이 독립 기념일이니까 미국의 역사가 기껏해야 242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역사가 짧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럽처럼 철학자들이 많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 짧은 역사 속에서 미국이 자랑하는 철학자가 있는데, 그 사람이 에머슨 (Ralph Waldo Emerson, 1803-1882, Concord, Massachusetts)입니다. 이 사람이 보스턴에서 났지만, 보스턴에서 가까운 Concord에서 살았고, 거기서 활동했습니다. 에머슨은 하버드 신학교를 나왔습니다. 미국 사람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철학자입니다. 그가 한 말 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To laugh often and much, to win respect of intelligent people and the affection of children; to earn the appreciation of honest critics and endure the betrayal of false friends; to appreciate beauty; to find the best in others; to leave the world a bit better whether by a healthy child, a garden patch, or a redeemed social condition; to know even one life has breathed easier because you have lived. This is to have succeeded.” “자주 많이 웃고, 지적인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아이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정직한 비평가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거짓 친구들의 배신을 견딜 수 있고, 아름다움을 칭찬하고, 다른 사람에게서 좋은 것을 발견하고, 건강한 아이를 낳거나, 정원을 가꾸거나, 사회적인 조건을 보완해서 세상을 조금이라고 좋게 만들고, 당신이 이 세상이 살았음으로 인해 한 사람이라도 숨을 좀 쉴 수 있게 된다면 성공이란 바로 이런 것이다.”

감동입니다. 성공적인 삶이란 대단한 업적을 세상에 남기거나 많은 부를 축적하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이 세상에 살았기 때문에 세상이 조금이라도 좋아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여러분들에게는 이 말이 어떻게 들리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이 말에서 많은 감동과 삶에 대한 영감 (inspiration)을 얻고 있습니다. 에머슨의 이 말 속에 뭔가 가슴을 울리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는 반드시 큰 일 아니라 일상의 작은 일을 통해서도 세상을 조금이라고 좋게 만드는 일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대단한 사람만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도 얼마든지 세상을 좋게 하는 일에 참여할 수 있고,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하나님의 마음인 ‘헤세드’를 가지고 사는 삶과 에머슨이 말한 세상을 조금이라고 더 좋게만드는 일이 서로 다른 일이 아니라 같은 일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문제는 간단합니다. 먼저 하나님이 누구인지 배워야 합니다. 하나님이 누구인지 알아야 하나님의 마음 ‘헤세드’를 품고 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누구인지 배우기 위해서는 성경을 읽어야 합니다. 성경은 혼자 읽어도 좋지만, 같이 읽고, 자기가 받은 은혜를 서로 나눌 때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공부하는 청년들은 절대로 학교 공부 소홀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교회 일 때문에 학교 공부를 소홀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만일 학교 공부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교회 일에 헌신했다면 그 헌신은 잘못된 헌신입니다.

열심히 공부하세요. 그리고, 교회에 와서는 성경을 배우세요. 성경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과 하나님의 선하심,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배우세요.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마음이 어떤 것인지 배우세요. 이것은 학교 공부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지식이 아니라, 오직 교회에서만 여러분에게 줄 수 있는 지식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favor (칭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경은 이것을 성공적인 삶이라고 합니다.

“네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절대로 네 슬기를 의지하지 마라. 너는 네 모든 길에서 그분을 인정하여라. 그러면 그분이 너의 길을 형통하게 만들어 주실 것이다.” (5-6절) “Trust in the Lord with all your heart. Do not depend on your own understanding. Seek his will in all you do.” 이 말씀은 앞에 나오는 말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헤세드’를 찾고 배우는 사람은 전심(全心)으로 하나님을 믿고 신뢰해야 합니다. 자기 자신을 의지하지 않아야 합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먼저 하나님의 뜻을 겸손하게 물어야 합니다.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배우겠다는 사람이 자신을 신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은 당연한 일 아닙니까? 하나님의 마음을 배우겠다는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찾는 것은 당연한 일 아닙니까? 우리가 성경에서 배운 대로 이런 방식으로 인생을 살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favor를 주십니다. “and he will show you which path to take (그러면 하나님께서 네가 어느 길을 가야할 지 보여 주실 것이다).” (6절) 우리 앞에 두 갈래 길이 놓여 있습니다. 그 때마다 하나님께서 이 길로 가라고 보여주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우리 앞에 놓인 삶을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오늘 하나님께서는 잠언 말씀을 통하여 우리 앞에 그 가능성을 열어 주셨습니다. 여러분의 인생이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favor을 얻을 수 있는 존귀(尊貴)한 인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