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1-11

1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2 이사야 예언자의 글에 이렇게 쓰여 있습니다. “보아라. 내가 네 앞에 사자를 보낸다. 그가 네 길을 준비할 것이다.”
3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목소리가 들린다. ‘주님의 길을 준비하여라. 그분의 길을 곧게 펴라.’”
4 세례자 요한이 광야에 나타나서 죄 용서를 위한 회개의 세례를 선포하였습니다.
5 그래서 온 유대 지방 사람들과 예루살렘 사람들이 요한에게 나아갔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지은 죄를 고백하고, 요단 강에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았습니다.
6 요한은 낙타털로 만든 옷을 입고, 허리에는 가죽띠를 띠고, 메뚜기와 들꿀을 먹었습니다.
7 요한은 사람들에게 이렇게 선포하였습니다. “나보다 더 강하신 분이 내 뒤에 오신다. 나는 그분 앞에 꿇어앉아 그분의 신발 끈을 풀기에도 부족하다.
8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주지만 그분은 너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실 것이다.”
9 그 때, 예수님께서 갈릴리에 있는 나사렛 마을에서 요단 강으로 오셔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셨습니다.
10 예수님께서 물에서 나오실 때, 하늘이 열리는 것을 보셨습니다. 그리고 성령님께서 비둘기처럼 자신에게 내려오는 것을 보셨습니다.
11 하늘에서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다. 내가 너로 말미암아 매우 기쁘다”라고 말하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1 This is the Good News about Jesus the Messiah, the Son of God①. It began / ①Some manuscripts do not include the Son of God
2 just as the prophet Isaiah had written: "Look, I am sending my messenger ahead of you, and he will prepare your way①. / ①Mal 3.1
3 He is a voice shouting in the wilderness, `Prepare the way for the LORD's coming! Clear the road for him!'①" / ①Isa 40.3 (Greek version)
4 This messenger was John the Baptist. He was in the wilderness and preached that people should be baptized to show that they had repented of their sins and turned to God to be forgiven.
5 All of Judea, including all the people of Jerusalem, went out to see and hear John. And when they confessed their sins, he baptized them in the Jordan River.
6 His clothes were woven from coarse camel hair, and he wore a leather belt around his waist. For food he ate locusts and wild honey.
7 John announced: "Someone is coming soon who is greater than I am - so much greater that I'm not even worthy to stoop down like a slave and untie the straps of his sandals.
8 I baptize you with① water, but he will baptize you with② the Holy Spirit!" / ①Or in ②Or in
9 One day Jesus came from Nazareth in Galilee, and John baptized him in the Jordan River.
10 As Jesus came up out of the water, he saw the heavens splitting apart and the Holy Spirit descending on him① like a dove. / ①Or toward him, or into him
11 And a voice from heaven said, "You are my dearly loved Son, and you bring me great joy."

오늘은 대강절 둘째 주일입니다. 전 주에는 소망의 촛불을 켰는데, 오늘은 평화의 촛불을 켰습니다. 예수님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을 우리에게 보내 주심으로 말미암아 우리 생(生)에 소망이 주어졌습니다. 그리고, 예수님 때문에 진정한 평화가 어떤 것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평화’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샬롬 (shalom)’입니다. 유대인들은 서로 인사할 때 ‘샬롬’하고 인사합니다. “하나님의 평화가 당신에게 임하기를!” 이런 뜻입니다.
 
2,000년이 지나서 오늘 우리는 다시 예수 그리스도가 오시기를 소망합니다. 2,00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지만, 여전히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소망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지 않는다면 인류의 역사에 아무 소망이 없습니다. 과거와 비교해 볼 때, 인류의 지식은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과학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고, 우리의 삶은 편리해졌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우리는 소외된 삶을 살고 있습니다. 생의 의미를 잃어버린 사람들이 늘고 있고, 나라와 나라 사이의 적대관계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한 나라가 겪는 문제가 단순히 한 나라의 문제로 끝나지 않고, 전체 인류의 운명과 직결되고 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인류는 평화의 실마리를 풀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땅에 진정한 평화를 주실 예수 그리스도가 다시 오시기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약 2,500 년 전에 한 예언자는 이렇게 예언했습니다. “우리에게 한 아기가 태어날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아들을 주실 것이다. 그의 어깨 위에 왕권이 주어질 것이다. 그의 이름은 기묘자, 모사, 전능하신 하나님, 영원히 살아 계신 아버지, 평화의 왕이시다. 그의 왕권은 점점 커지겠고, 평화가 그의 나라에서 영원히 이어진다.” (이사야 9:6-7) “For a child is born to us, a son is given to us. The government will rest on his shoulders. And he will be called. Wonderful Counselor①, Mighty God, Everlasting Father, Prince of Peace. His government and its peace will never end.” /①Or Wonderful, Counselor 우리는 그 예언자가 예언했던 ‘한 아기’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라고 믿습니다. 이 아기에게 온 인류의 운명이 걸려 있습니다. 그는 다시 오신다고 약속하셨고, 우리는 그 약속이 이루어지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늘 읽은 마가복음 1장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본격적으로 천국의 복음을 전파하기 전에 그 일을 미리 준비했던 요한이라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이 이야기를 읽으면서 하나님께서 이 역사의 주인이시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이 역사를 그냥 흘러가도록 내버려 두시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역사에 개입하셔서 하나님의 계획대로 역사를 이끌어가고 계십니다.
 
요한은 유대 광야에서 살았습니다. 그리고 낙타 털로 만든 옷을 입었고, 허리에는 가죽 혁대를 맸고, 메뚜기와 들꿀 (石淸, wild honey)을 먹었습니다. 그 당시의 사람들과는 의식주(衣食住)가 완전히 달랐습니다. 이런 사람을 누가 상대나 해 주겠습니까? 오늘 센트랄 스퀘어에 이런 사람이 나타났다고 생각해 보세요. 그 사람에게 호감이 가겠습니까?
 
여러분, 오늘 말씀을 잘 보십시오. 아니 사람이 무슨 할 말이 있으면 사람들이 많은 곳에 와서 말을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래야 그의 말을 사람들이 들을 것 아닙니까? 그런데, 요한은 차림새도 이상하지만, 아무도 없는 광야에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다 (마태복음 3:2)” 하고 외쳤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 요한에 대하여 이미 하나님께서 예언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셨다는 것입니다. 말라기 3:1에는 “보아라. 내가 네 앞에 사자를 보낸다. 그가 네 길을 준비할 것이다” 이런 말씀이 있고, 이사야 40:3에는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목소리가 들릴 것이다. ‘주님의 길을 준비하여라. 그분의 길을 곧게 펴라’” 이런 말씀이 이미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뉴잉글랜드 노스필드 (Northfield) 출신으로 무디 (Dwight Lyman Moody, 1837-1899)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노스필드는 보스턴에서 서쪽으로 죽 가면 스프링필드에 속한 타운입니다. 무디는 노스필드 출신으로, 여기서 예수님을 영접하고, 주일학교 교사로 잠시 섬기다가 시카고로 이사를 합니다. 그가 설교자로, 부흥사로 활약한 곳은 시카고입니다. 시카고에 유명한 Moody Bible Institute가 있고, 무디가 섬기던 교회가 있습니다. 이름이 ‘무디교회 (The Moody Church)’인데, 초교파 교회입니다. 무디의 부흥 사역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그에게 생키 (Ira David Sankey, 1840-1908)라는 훌륭한 찬양 사역자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무디는 설교하기 전에 먼저 생키로 하여금 찬양을 통해서 사람들의 마음을 열어 놓도록했습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찬송가 중에 ‘어려운 일 당할 때 (543장)’ ‘나 주의 도움 받고자 (214장)’ ‘십자가 군병 되어서 (353장)’ ‘주 날개 밑 내가 평안히 쉬네 (419장)’ ‘양 아흔 아홉 마리는 (297장)등의 찬송가는 모두 생키가 작곡한 찬송가들입니다.
 
한번은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영국의 에든버러 (Edinburgh)에서 열린 집회 둘째 날, 그 날 무디의 설교 제목은 ‘선한 목자’였습니다. 무디는 생키에게 오늘 설교와 어울리는 찬송을 불러 달라고 했습니다. 생키는 무슨 찬송을 불러야 할 지 마음이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불현듯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네 주머니 속에 신문에서 오려 둔 시가 한편 있지 않느냐?  이 시를 가지고 찬송을 불러라!” 이 시는 평생 병으로 고생하다가 39살의 나이에 고아원에서 세상을 떠난 엘리자베스 클레페인 (Elizabeth Clephane, 1830-1869)이라는 여자가 시를 써서 신문에 투고한 것인데, 마침 생키가 그 신문을 보다가 좋은 시라는 생각이 들어 그 시를 오려서 주머니에 넣어 둔 것이었습니다. 생키는 그 시가 하나님께서 주신 시라고 생각하고 즉석에서 곡을 붙여 집회에서 찬양을 했습니다. 설교를 마친 무디가 눈물을 글썽이면서 생키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생키, 그 찬송 내가 처음 들어 본 찬송인데, 어디서 났소? 이처럼 내가 감동을 받기는 처음이요.” 그 때 생키가 신문에서 오려 둔 쪽지를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즉석에서 작곡한 이 찬송가는 그 후에 한번도 고치지 않았다고 합니다.
 
무디와 생키처럼, 예수님과 요한은 그런 관계였습니다. 설교 전에 생키가 찬양을 통해서 사람들의 마음을 열어 놓으면 이어서 무디가 설교를 통해서 하나님의 큰 은혜를 전했던 것처럼, 요한은 예수님께서 천국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준비한 사람이었습니다.
 
5절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그래서 온 유대 지방 사람들과 예루살렘 사람들이 요한에게 나아갔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지은 죄를 고백하고, 요단 강에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았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었겠습니까? 예루살렘 사람들까지 요한에게 가서 세례를 받았다고 합니다. 예루살렘에는 백성들의 지도자들이 많이 살았습니다. 바리새인들, 율법학자들, 제사장들, 사두개인들, 이런 사람들까지 요한에게 가서 세례를 받았습니다. 예루살렘의 지도자들이 갈릴리 요단강까지 가서 세례를 받았다고요?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하시니까 이런 일이 가능했던 것입니다.
 
매사추세츠 노스햄턴 (Northhampton)이라는 곳에서 목회했던 조나단 에드워드 (Jonathan Edwards, 1703- 1758) 목사라는 유명한 설교자가 있었습니다. 조나단 에드워드는 학자이고 저술가이기도 했습니다. 조나단 에드워드는 미국의 제 1차 영적대각성 운동 (The First Great Awakening, 1735-1755)을 일으킨 주역이라고 말할 정도로 대단한 업적을 남긴 사람입니다. 저는 조나단 에드워드의 설교에 대단한 능력이 있었다는 글을 읽고 제 머리 속에 그가 열정적으로 설교하는 모습을 그려 보았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확인한 바에 의하면, 조나단 에드워드는 그런 열정적인 설교자가 아니었습니다. 미리 준비한 원고를 보고 나지막한 목소리로 읽어 내려갔다고 합니다. 요즘 같았으면 그런 설교자는 별로 인기가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사용하시니까 비록 박력 없는 목소리로 하는 설교였지만 그의 설교를 듣고 수많은 사람들이 회개했습니다.
 
한번은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러 오신 것입니다. 깜짝 놀란 요한이 이렇게 말합니다. “이건 말이 안 됩니다. 제가 주님께 세례를 받아야 합니다." 요한의 말에 예수께서 이렇게 대답하십니다. “지금은 내가 하자는 대로 하여라. 우리가 이렇게 하여야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다.” (마태복음 3:13-15) 그래서 요한은 예수께 세례를 베풀었다. 예수님께서 요한에게 하신 말씀이 무슨 뜻인지 이해하겠습니까? 요한이 먼저 사람들에게 세례를 베풀어서 사람들의 마음을 하나님께서 향하도록 해 놓고, 그 다음에 예수님께서 사람들의 마음에 천국 복음을 선포하는 것이 하나님께서 정해 놓으신 구원의 계획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는 것은 그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됩니다.
 
요한은 예수님을 위해 길을 준비한 사람으로 자기 사명에 충실했습니다. 요한복음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참 빛이 이 세상에 들어와서 모든 사람들을 비추었습니다. 세례 요한은 이 빛이 아니었고 이 빛에 대하여 증언하기 위해 보냄을 받은 사람이었습니다.” (요한복음 1:9, 8) 사람들이 요한에게 와서 묻습니다. “당신은 누구입니까? 당신이 메시아입니까?” 이 때 요한은 분명히 말합니다. “나는 메시아가 아닙니다.” (마가복음 1:19-21) 그냥 눈 딱 감고 “맞습니다. 내가 메시아입니다” 이렇게 말해도 괜찮을 만큼 그 때 요한의 인기는 대단했습니다. 예루살렘의 지도자들이 요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조사관을 파견할 정도로 주목 받는 사람이었습니다. 이렇게 성공의 기회가 찾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요한은 자기는 메시아가 아니라고 분명히 말했습니다.
 
여러분, 가끔 저는 성경을 읽다가 그런 생각을 합니다. “아니, 이렇게 중요한 말씀이 왜 여기에 있지?” 로마서 12:3이 그런 말씀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에 대하여 마땅히 생각해야 할 것 외에 다른 것을 생각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각자에게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냉철한 판단을 가지고 자신에 대하여 생각하십시오.” 자신을 과대평가하지 마라 (Do not overestimate yourself)는 것입니다. 자신을 과대평가하게 되면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듭니다.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사람은 사람들이 자기를 몰라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불평과 불만이 떠나지 않습니다.
 
우리가 요한에게서 배우는 교훈은 자신을 과대평가하지 마라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자신을 과대평가하지 말고 하나님께서 각자에게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냉철한 판단을 가지고 자신에 대하여 생각하라고 합니다. ‘믿음의 분량대로’라는 말은 ‘in accordance with the measure of faith God has given you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주신 믿음의 척도에 따라)’ (NIV) ‘as God has allotted to each a measure of faith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할당해 주신 믿음의 척도대로)’ (NASB) ‘as God has apportioned to each a degree of faith’ (하나님께서 나에게 할당해 주신 믿음의 정도대로)’ (Amplified Bible) 이런 뜻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믿음의 분량대로’라는 말씀이 잘 이해되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믿음의 분량 (the measure of faith)’에 따라 자신을 평가했던 두 사람의 예를 들겠습니다. 한 사람은 모세입니다. 모세는 출애굽의 주인공이었습니다. 40년 동안 광야에서 자기 백성을 인도한 사람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약속의 땅’에 들어갈 자격이 충분한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모세에게 너는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아니, 이게 말이 됩니까? 모세가 들어갈 자격이 없다면 누가 그 자격이 있겠습니까? 하지만,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에 아무 불만이 없습니다. 그의 후계자로 백성을 이끌고 ‘약속의 땅’에 들어갈 여호수아에게 기쁨으로 안수하고 축복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자신을 평가한다는 것은 이런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내가 너에게 맡길 사명은 여기까지이다” 이렇게 말씀하실 때 그 말씀을 받아들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믿음의 분량에 따라 자신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또 한 사람은 마더 테레사입니다. 1989년 어느 날, 테레사가 측근들에게 은퇴 의사를 밝혔을 때 주변에서 만류했습니다. “절대로 안 됩니다. 수녀님이 지금 은퇴하시면 우리 자선회는 어려워집니다. 지금까지 수녀님을 보고 후원금을 냈던 사람들이 모두 떨어져 나갈 것입니다.” 그 때 테레사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나님은 저보다 더 겸손하고, 더 헌신적이고, 더 순종적인 사람을 찾을 것입니다. 우리 자선회는 계속 발전할 것입니다 (God will find another person, more humble, more devoted, more obedient to him, and the society will go on)." 하나님이 자기에게 주신 ‘믿음의 분량’에 따라 자신을 냉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사람만이 이런 말을 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다 역사의 주인공이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조연(助演)이 있어야 주연(主演)이 빛이 납니다. 세례 요한은 자기 역할이 주연이신 예수님께서 빛이 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았습니다. 자기는 메시아가 아니라 메시아를 위해서 길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잘 알았습니다. 요한은 사람들이 자기를 메시아라고 생각할 때, 단호하게 내 뒤에 오시는 분은 나보다 더 능력이 많으신 분이라고 했고 (7절), 나는 내 뒤에 오시는 분의 신발 끈을 풀 자격도 없다고 했고 (7절), “내 뒤에 오시는 그 분은 흥해야 하고, 나는 쇠해야 한다 (He must increase, but I must decrease) (요한복음 3:30)”고 말했습니다.
2,000년 전에 요한이 그랬던 것처럼, 오늘 우리는 다시 오실 주님을 위해서 길을 마련해야 할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다시 오실 예수님을 빛나게 해 드려야 할 조연들입니다. 그 일을 위해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겨 주신 사명을 잘 감당해야 합니다. 자기를 과대평가하지 말고, 우리 각자 각자에게 할당해 주신 믿음의 분량에 따라서 우리 자신들에게 주어진 사명을 기쁨으로 감당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