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7:31-37

31 다시 예수님께서는 두로 지방을 떠나, 시돈을 거쳐, 데가볼리 지방에 있는 갈릴리 호수로 가셨습니다.
32 사람들이 예수님께, 듣지 못하고, 말도 못하는 사람을 데리고 와서는 그에게 손을 얹어 달라고 간청하였습니다.
33 예수님께서 그 사람을 데리고, 사람들로부터 떨어진 곳으로 데리고 가셨습니다. 그리고 손가락을 그 사람의 귀에 넣으신 뒤에, 손에 침을 뱉어 그의 혀를 만지셨습니다.
34 그리고 하늘을 우러러보시며 깊은 숨을 쉬셨습니다. 그런 다음 그 사람에게 “에바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열려라”라는 뜻입니다.
35 그러자 그의 귀가 열리고, 혀가 풀려 말을 분명하게 하게 되었습니다.
36 예수님께서 사람들에게 아무에게도 이 일을 말하지 말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하지 말라고 하시면 할수록, 사람들은 더욱 널리 소문을 퍼뜨렸습니다.
37 그들은 정말로 놀라워하며 “예수님께서 하시는 것은 모두 훌륭하다. 듣지 못하는 사람을 듣게 하고, 말 못 하는 사람도 말을 하게 해 주신다”라고 말했습니다.

31 Jesus left Tyre and went up to Sidon before going back to the Sea of Galilee and the region of the Ten Towns①. / ①Greek Decapolis
32 A deaf man with a speech impediment was brought to him, and the people begged Jesus to lay his hands on the man to heal him.
33 Jesus led him away from the crowd so they could be alone. He put his fingers into the man's ears. Then, spitting on his own fingers, he touched the man's tongue.
34 Looking up to heaven, he sighed and said, "Ephphatha," which means, "Be opened!"
35 Instantly the man could hear perfectly, and his tongue was freed so he could speak plainly!
36 Jesus told the crowd not to tell anyone, but the more he told them not to, the more they spread the news.
37 They were completely amazed and said again and again, "Everything he does is wonderful. He even makes the deaf to hear and gives speech to those who cannot speak."

오늘 설교 제목은 “하나님의 호의를 얻는 삶을 살자!”입니다. ‘호의(好意)’라는 말은 성경에서 ‘은혜’라는 말고 같은 뜻으로 사용됩니다. 우리에게 두 가지 질문이 생깁니다. “누가 하나님의 호의를 얻는 살았는가?” “어떻게 하면 하나님의 호의를 얻는 삶을 살 수 있는가?”
 
성경을 찾아보니, 노아 (Noah)라는 사람이 제일 먼저 하나님의 호의를 얻은 사람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창세기 6:8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 (But Noah found favor with the LORD).” ‘그러나 (but)’이라는 말은 앞에 나오는 말을 뒤 엎을 때 사용하는 접속사 아닙니까? 노아가 살던 시대는 죄가 관영(貫盈)한 시대였습니다. “The LORD observed the extent of human wickedness on the earth, and he saw that everything they thought or imagined was consistently and totally evil (하나님께서 인간의 악의 범위를 보셨습니다. 그리고 인간이 생각하고 상상하는 모든 것이 지속적으로, 완전히 악한 것뿐이라는 것을 아셨습니다).”
 
이 때 하나님은 노아라는 한 사람을 주목하셨습니다. 노아는 그 시대에 보기 드문 사람이었습니다. “노아는 의인이었고, 당대에 완전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하나님과 동행했습니다 (Noah was a righteous man, the only blameless person living on earth at the time, and he walked in close fellowship with God).” (창세기 6:9)
 
노아가 어떻게 해서 하나님의 favor를 얻을 수 있었는지, 우리는 이 말씀에서 중요한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세상의 풍조가 어떻든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흔들리지 않도록 든든한 반석 (foundation) 위에 자기 믿음을 세우는 것입니다. 이 사실은 노아가 의인이었다는 말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의인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 속에 사는 사람을 말합니다. 노아는 무엇보다도 하나님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보고 살았던 것이 분명합니다. 인간의 삶을 유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로 나누어 본다면, 청년기는 ‘foundational period’입니다. ‘formational period (형성기)’라고도 합니다. 이 때가 인생의 기초를 세우는 시기입니다. 한 사람의 인생의 기초가 잘 닦여 있는지 잘못 닦여 있는지는 보통 때는 잘 알 수가 없습니다. 어렵고 힘든 일을 만났을 때 그 사람이 어떻게 견디고 이겨내는 지를 보고 알 수 있습니다. 뉴욕 맨해튼 (Manhattan)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Empire State Building)’은 1930년 3월 17일에 공사를 시작해서 1931년 4월에 마쳤습니다. 1929년에 미국에 대공황이 시작되었잖아요? 경제적으로 가장 힘들었을 때 세계에서 제일 높은 빌딩을 지어서 실의에 빠진 미국인들의 자존심을 살려준 미국의 상징과도 같은 건물입니다. 이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은 지어진 지 88년이 되었지만, 지금 봐도 반듯하고 참 아름답습니다. 맨해튼의 든든한 반석 위에 세워진 이 건물은 앞으로 백 년이 지나도 끄덕 없을 것입니다.
 
노아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르게 하려고 믿음의 기초를 잘 닦았습니다. 그랬더니, 세상에 죄가 관영하여 모든 사람들이 죄를 짓고 하나님을 멀리 할 때도 노아는 그 시대의 풍조를 따르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노아가 하나님의 호의를 얻을 수 있는 비결이었습니다.
 
또 하나, 노아가 하나님의 호의를 얻을 수 있었던 비결은 그가 하나님과 소통(疏通)하는 사람이었다는 것입니다. 소통은 두 사람 사이를 이어주는 통로(通路)와 같아서 소통이 끊어지면 두 사람 사이가 막힌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소통이 잘 되면, 하나님의 뜻을 분별(分別, discernment)할 수 있습니다. 노아는 그 시대에 하나님과의 소통을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그 말씀이 성경에 나오는 ‘노아는 하나님과 동행했으며 (창세기 6:9)’라는 말씀의 뜻입니다.
 
또 한 사람 소개할 사람이 있습니다. 다윗이라는 사람입니다. 다윗을 생각할 때 떠오르는 말씀이 있습니다. 사도행전 13:22에 나오는 말씀입니다.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게 하리라 (I have found David son of Jesse, a man after my own heart. He will do everything I want him to do).” 그러면, 왜 하나님께서 다윗을 마음에 꼭 드는 사람이라고 했는지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성경에 보면 다윗의 아들 솔로몬이 이런 말을 합니다. “주께서 저의 아버지 다윗에게 큰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저의 아버지는 주님 앞에서 진실되고 공의로우며 정직한 마음으로 살았습니다 (You showed faithful love to your servant my father, David, because he was honest and true and faithful to you. And you have continued your faithful love to him today).” (열왕기상 3:6) 이 말씀에서 눈에 확 들어오는 말씀이 있습니다. 다윗의 아들 솔로몬은 아버지 다윗의 삶을 정직과 진실과 성실, 세가지로 요약했다는 사실입니다.
 
이 ‘진실과 공의와 정직’이라는 말을 신학적인 용어로 ‘헤세드’라고 합니다. ‘헤세드’는 한 마디로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이라고 보면 됩니다. 다윗이 ‘하나님의 마음’이 어떤 지를 알고 하나님께도 그렇게 대했다는 것입니다. 그랬더니, 하나님께서 다윗을 향해 “이 사람은 나의 마음을 꼭 빼닮았다”고 말씀하시며 그에게 호의를 베푸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마음’이 어떤 것인지 알고 그 마음을 닮아 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하나님과의 ‘소통’입니다. 하나님과의 소통의 채널이 열려 있지 않으면 그 누구도 하나님의 마음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시편 19편은 다윗이 쓴 시편인데요. 그 시편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생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여호와의 법도는 진실하여 다 의로우니, 내게는 순금보다 더 귀하고 송이 꿀보다 더 답니다..... 나의 반석이시며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 (May the words of my mouth and the meditation of my heart be pleasing to you, O LORD).”(시편 19:7-10, 14)
 
이 말씀이 눈 앞에 확 펼쳐지지 않습니까? 날마다 이른 새벽에 주님 앞에 무릎 꿇고,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합니다. 같은 하나님의 말씀이지만, 어떤 때는 그 말씀이 율법으로, 어떤 때는 확실한 증거로, 어떤 때는 교훈으로, 어떤 때는 계명으로, 어떤 때는 도(道)로, 어떤 때는 법도로 마음에 다가옵니다. 그 말씀 한 말씀 한 말씀이 그렇게 귀하고, 입에 달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면서 그의 마음에 생각하는 것들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들이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합니다. 그러니, 그의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을 닮아가지 않겠습니까?
 
이제 오늘 읽은 마가복음 본문 말씀을 보실까요? “다시 예수님께서는 두로 지방을 떠나, 시돈을 거쳐, 데가볼리 지방에 있는 갈릴리 호수로 가셨습니다 (31절)”라고 했습니다. ‘다시 (again)’이라는 말은 그런 일들이 반복해서 있었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두로와 시돈은 지중해 연안에 있는 페니시안들 (Phoenicians)이 살고 있는 지역입니다. 이스라엘의 갈릴리 호수에서 북서쪽에 있는 해안 지역입니다. 성경에는 ‘베니게 (사도행전 11:19)’라고 나옵니다. 예수님께서 이곳에서 자주 복음을 전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페니시안들이 살고 있는 두로 (Tyre)와 시돈 (Sidon)을 떠나 ‘데가볼리(Decapolis)’ 로 가셨습니다. ‘데가볼리’는 ‘열개의 도시’라는 뜻으로 갈릴리 호수 남쪽에 붙어 있는 지역이니까 예수님께서 북쪽에서 남쪽으로 상당히 먼 거리를 걸으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데가볼리에 예수님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예수님께, 듣지 못하고, 말도 못하는 사람을 데리고 와서 그 사람을 고쳐 달라고 간청하였습니다 (32절). 예수님은 손가락을 그 사람의 귀에 넣으신 뒤에, 손에 침을 뱉어 그의 혀를 만지셨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에게 “에바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랬더니 그 사람의 귀가 열리고, 혀가 풀려 말을 하게 되었습니다. “에바다 (Ephphatha)”는 열리라는 뜻을 가진 아람어 (Aramaic)입니다. 다른 말들은 모두 헬라어로 번역해서 기록했지만, 몇 몇 말들, 예를 들면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마태복음 27:46)” 같은 말들은 아람어입니다. 아람어는 예수님 시대에 시리아,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사용했던 말입니다.
 
오늘 우리가 주목해서 봐야 할 것은, 예수님께서 듣지 못하고, 말도 못하는 사람을 고치신 것을 목격한 사람들의 보인 반응입니다. 그 말씀이 37절에 나와 있습니다. “그들은 정말로 놀라워하며” “They were completely amazed.” (NLT) “People were overwhelmed with amazement.” (NIV) “And they were astonished beyond measure.” (NKJV) 그 광경을 목격한 사람들은 이구동성으로 “예수님께서 하시는 것은 모두 훌륭하다!” “Everything he does is wonderful!” 듣지 못하고, 말을 못하는 이 사람을 고쳐 주신 일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예수님께서 하신 모든 일들이 훌륭하다는 반응을 보인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하신 일 중에 비난받을 일들, 흠 잡힐 일들, 남들의 구설수에 오를 일들이 하나도 없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하겠습니까?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니까” 이렇게 말하면 그만입니까? 저는 예수님께 이런 일이 가능했던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예수님께서 끊임없이 하나님과 소통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소통했기에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았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유혹을 받습니다. 유혹을 받는 것은 누구에게나 있는 일인데, 유혹에 넘어가는 사람이 있고, 유혹을 이기는 사람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유혹을 이기신 분입니다. 한번은 흥분한 사람들이 예수님을 에워싸고 우리의 왕이 되어 달라고 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사람들의 요구가 점점 더 거세집니다. 정치하는 사람들이 그렇다고 하잖아요? 지지자들의 요구를 뿌리지지 못하는 사람들이 정치인들입니다. 한번 정치에 발을 들여 놓은 사람은 지지자들의 환호소리를 외면하지 못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 때, 예수님은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이 와서 자기를 강제로 데려다가 그들의 왕으로 세우려 한다는 것을 아셨습니다. 그래서 다시 그 곳을 떠나 혼자 산으로 올라가셨습니다.” (요한복음 6:15) “혼자 산으로 가셨다”는 성경의 표현은 “한적한 곳으로 가셨다 (마가복음 1:35, 누가복음 4:42, 5:16)”는 표현과 같은 표현으로 “예수님께서 그곳에 가서 기도하셨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으로 하여금 끝까지 한 길을 하게 한 것은 하나님과의 소통의 힘이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과 소통하심으로 자신의 생각과 사역의 방향을 바로잡을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과 소통함으로 시대의 풍조를 따르지 않고 믿음을 지켰던 노아가 하나님의 호의를 받은 것처럼, 다윗이 하나님과 소통함으로써 하나님의 마음을 닮을 수 있었고, 하나님의 호의를 얻을 수 있었던 것처럼, 예수님도 하나님과 소통함으로써 하나님의 호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가 기뻐하는 자이다.” (마태복음 3:17, 마태복음 17:5)
 
오늘 우리에게 하나님의 호의가 있어야 하지 않습니까? 삶이 힘들고 버겁습니다. 이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호의 (favor)를 얻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누구의 도움을 받는다는 것이 참 어려운 일입니다. 이런 우리에게 인간의 도움이 아니라 하나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길이 나와 있습니다. 시편 118:8-9에 “여호와께 피하는 것이 사람을 신뢰하는 것보다 나으며, 여호와께 피하는 것이 고관들을 신뢰하는 것보다 낫도다”라고 했습니다. 문제는 지금 나와 하나님과의 소통의 채널이 열려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중에 꾸준하게 기도로 하나님과 소통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여러분 중에 꾸준하게 성경을 읽으면서 하나님과 소통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그런 사람은 하나님의 호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자기와 소통의 채널이 열려 있는 사람에게 호의를 베푸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