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0:19-29

19 같은 날 저녁에, 제자들이 함께 모여 있었습니다. 제자들은 유대인들이 두려워 문을 꼭 잠갔습니다. 그 곳에 예수님께서 오셔서 그들 가운데 서서 말씀하셨습니다.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20 이 말씀을 하시고는 제자들에게 손과 옆구리를 보이셨습니다. 제자들은 주님을 보자 무척 기뻐했습니다.
21 다시, 예수님께서는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낸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2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향해 숨을 내쉬며 말씀하셨습니다. “성령을 받아라.
23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하면, 그 죄는 사함을 받을 것이다.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하지 않으면, 그 죄는 사함을 받지 못할 것이다.”
24 열두 제자 중에서 디두모라는 별명을 가진 도마는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 다른 제자들이 있던 그 자리에 없었습니다.
25 그래서 다른 제자들이 도마에게 “우리가 주님을 보았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도마는 “내가 직접 예수님 손에 있는 못 자국을 보고, 내 손가락을 그분의 못박힌 곳에 찔러 보고, 내 손을 그의 옆구리에 넣어 보기 전에는 못 믿겠다”고 말했습니다.
26 일 주일 뒤에 예수님의 제자들이 다시 그 집에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도마도 그들과 함께 있었습니다. 이 때도 문은 잠겨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안으로 들어오셔서 그들 가운데 서서 말씀하셨습니다.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27 그리고는 도마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네 손가락을 여기에 찔러 보아라. 내 손을 보아라.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리고 믿지 않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어라.”
28 도마는 예수님께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이라고 외쳤습니다.
29 예수님께서 도마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나를 보았기 때문에 믿느냐? 나를 보지 않고 믿는 사람들은 복이 있다.”

19 That Sunday evening the disciples were meeting behind locked doors because they were afraid of the Jewish leaders. Suddenly, Jesus was standing there among them! "Peace be with you," he said.
20 As he spoke, he showed them the wounds in his hands and his side. They were filled with joy when they saw the Lord!
21 Again he said, "Peace be with you. As the Father has sent me, so I am sending you."
22 Then he breathed on them and said, "Receive the Holy Spirit.
23 If you forgive anyone's sins, they are forgiven. If you do not forgive them, they are not forgiven."
24 One of the twelve disciples, Thomas (nicknamed the Twin), was not with the others when Jesus came.
25 They told him, "We have seen the Lord!" But he replied, "I won't believe it unless I see the nail wounds in his hands, put my fingers into them, and place my hand into the wound in his side."
26 Eight days later the disciples were together again, and this time Thomas was with them. The doors were locked; but suddenly, as before, Jesus was standing among them. "Peace be with you," he said.
27 Then he said to Thomas, "Put your finger here, and look at my hands. Put your hand into the wound in my side. Don't be faithless any longer. Believe!"
28 "My Lord and my God!" Thomas exclaimed.
29 Then Jesus told him, "You believe because you have seen me. Blessed are those who believe without seeing me."

오늘 말씀은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이 모인 곳에 나타나셔서 손과 옆구리를 보여 주시면서 자신이 부활했음을 보여 증명하셨다는 말씀입니다. 그 자리에 없었던 도마는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는 사실을 믿지 않았지만, 결국 일주일 뒤에 다시 예수님께서 도마에게 나타나셔서 손과 옆구리를 보여 주심으로 결국 예수님의 부활을 믿게 되었다는 말씀입니다.

언제 이런 일이 있었느냐 하면, 19절에 “같은 날 저녁에, 제자들이 함께 모여 있었습니다. 제자들은 유대인들이 두려워 문을 꼭 잠갔습니다”라고 했습니다. New Living Translation에 보면 “Sunday evening the disciples were meeting behind locked doors be-cause they were afraid of the Jewish leaders”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자들이 다 같이 모여 유대 지도자들이 무서워서 문을 잠그고 있었던 때는 언제였습니까?”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바로 ‘그 일요일 저녁’이었습니다. 많은 시간이 지나간 것처럼 보이지만, 바로 ‘그 주일 저녁 (that Sunday evening)’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것입니다.

저는 이런 말씀을 읽으면서 “복음서 저자들은 예수님의 부활이 과연 사실인지, 아니면 단지 근거 없은 루머였는지를 확인하려고 피나는 확인 작업을 했었구나!”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다시 말하면, 복음서 저자들의 부활에 대한 진지한 확인 절차가 있었기 때문에 ‘부활의 역사성 (the historicity of Jesus’ resurrection)’이 확인된 것입니다. 루머를 진실로 믿고 그 위에 우리 믿음을 세울 수는 없는 것 아닙니까? 또 확인되지 않은 몇 몇 사람들의 말만 듣고 그 위에 우리 믿음을 세울 수 없지 않습니까? 우리 믿음은 진실 위에 세워져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부활의 역사성’은 반드시 증명 되어야 합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베드로는 직접 예수님의 무덤에 가서 확인을 했습니다. 드라마 같은 데서 보면 사건 현장에 아무 증거가 남아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드라마의 주인공은 매의 눈을 가진 형사입니다. 그 형사가 다시 한번 현장을 찾아 갑니다. 뭐라도 단서가 되는 것이 있지 않을까 하면서 현장을 살펴 봅니다. 그런데, 거기서 아무도 발견하지 못했던 머리 핀 하나를 발견합니다. 결국 그것이 사건 해결의 열쇠가 됩니다. 그런 이야기 많잖아요? 예수님의 빈 무덤을 찾아간 베드로는 무슨 단서가 될 만한 것을 발견했을까요? 예.발견했습니다. 요한복음 20:6-7에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무덤에 들어가 보니 세마포가 놓였고 또 머리를 쌌던 수건은 세마포와 함께 놓이지 않고 딴 곳에 쌌던 대로 놓여 있더라.” (개역개정) 개역성경에는 “머리를 쌌던 수건은 세마포와 함께 놓이지 않고 딴 곳에 개켜 있더라” 이렇게 번역되었던 구절입니다. NASB에 이 말씀이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He beheld the linen wrappings lying [there,] and the face-cloth, which had been on His head, not lying with the linen wrappings, but rolled up in a place by itself.” ‘rolled-up’이라는 말은 ‘rolled and folded in the shape of a tube (튜브 모양으로 둥글게 말아 개켜져 있음)’ ‘Objects have been folded or wrapped into a cylindrical shape (그 물건이 원통형 모양으로 둥글게 감겨 있었다)’라는 뜻입니다.

이 말씀이 얼마나 ‘부활의 역사성’을 증명하는데 중요한 말씀인지 아십니까? 여자들의 말을 듣고 빈 무덤을 찾아간 것은 베드로와 요한이었습니다. 무덤에 먼저 도착한 요한은 몸을 굽혀 고운 베가 거기에 놓여 있는 것을 보았지만, 무덤 안으로는 들어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바로 무덤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고운 베가 거기에 놓여 있는 것을 보았고, 예수님의 머리를 감았던 천은 고운 베와 겹쳐 있지 않고 조금 떨어진 곳에 동그랗게 예수님의 머리를 감쌌던 모양 그대로 놓여 있는 광경을 보았습니다. 마치 예수님의 몸만 빠져 나가고, 머리를 감쌌던 천은 동그란 모양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베드로는 요한에게 “여기 좀 와서 보라!”고 소리를 질렀을 것입니다. 그 때서야 요한은 무덤 안으로 들어와 이 광경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요한은 그의 복음서에 그 때 베드로와 자신이 함께 목격했던 광경을 기록했습니다.

예수님의 몸의 부활을 반대하는 영지주의자들은 예수님의 몸은 그대로 있고, 영만 부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베드로와 요한이 무덤 안에서 목격했던 그 광경은 영지주의자들의 주장을 반박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영지주의자들의 말이 사실이라면 예수님의 몸은 무덤 안에 있어야 했으니까요. 또 예수님의 제자들이 무덤에서 예수님의 시체를 훔쳐가고 예수님의 부활을 주장한다는 이야기들이 돌고 있었습니다. 마태가 이 소문의 진상을 그의 복음서에 기록했습니다 (마태복음 28:11-15). 제자들이 예수님의 시체를 훔쳐갔다면, 과연 머리를 쌌던 천이 그렇게 동그랗게 둥근 모양을 유지한 채 남아 있을 수 있었을까요?

그리고, 오늘 본문 말씀에 나오는 도마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부활하신 예수님은 제자들과 해변에서 식사를 했습니다. 같이 식사를 했던 제자들의 반응은 어떠했을까요? “제자들은 그분이 주님이신 줄 알았기 때문에 제자들 중에 감히 ‘당신은 누구십니까?’라고 묻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요한복음 21:12) 같이 식사를 했던 제자들은 의심의 여지 없이 그 분은 예수님이 분명했다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 역시 영지주의자들 (Gnostics)의 주장을 반박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영지지주의자들이 말하는 영이 아니라 실제로 제자들과 식사를 하시고 말씀을 하셨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제자들 간에 부활하신 예수님을 확인하려는 진지한 노력이 있었고, 복음서 저자들은 그들이 발견한 ‘부활의 역사성’을 생생하게 그들의 복음서에 기록했습니다. 이 같은 노력들의 결과는 예수님의 부활을 확신하는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평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예루살렘에 반드시 가야만 하며, 거기서 장로들과 대제사장 그리고 율법학자들에게 고난을 받아 결국엔 죽임을 당하지만 삼 일째 되는 날에 다시 살아날 것이다.” (마태복음 16:21) “인자가 많은 고통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과 율법학자들에게 배척을 당하며, 죽임을 당하고, 삼 일 뒤에 다시 살아날 것을 제자들에게 가르치셨습니다.” (마가복음 8:31) 그런데, ‘부활의 역사성’을 찾던 제자들에게 예수님께서 하셨던 모든 말씀들이 사실로 판명된 것입니다. 그래서 ‘부활의 역사성’을 확인한 제자들은 예수님을 ‘영원한 생명을 가진 분’으로 고백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사도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설교할 때 예수님은 ‘성경대로 (according to the Scriptures, 고린도전서 15:3-4)’ 부활하셨다고 설교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 되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Scriptures는 지금의 구약성경을 말합니다만, 예수님께서 평소에 부활에 대하여 말씀하신 것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 요한은 그의 편지에 이렇게 썼습니다. “이제 우리는 생명의 말씀인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쓰려고 합니다. 그분은 태초부터 계셨으며, 우리는 그분에 대해 듣고,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본 바 되었습니다. 우리는 생명을 주시는 말씀에 관하여 쓰고 있습니다. 생명을 주시는 그분이 우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우리는 그분을 보았으며, 또한 그분에 관한 증거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가 말하는 것은 그분이 영원한 생명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입니다. 이 생명을 주시는 분은 하나님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우리가 보고 들은 것을 여러분에게 말하는 이유는 여러분이 우리와 함께 교제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함께 나누는 이 교제는 하나님 아버지, 그리고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가지는 교제입니다. 우리는 여러분과 함께 기쁨을 나누려고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요한일서 1:1-4)

이 말씀을 정리해 보면 이렇습니다.

(1) 우리는 예수님의 부활을 확인했다. (우리는 증거를 제시할 수 있다) (2절)

(2)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한 생명을 가지고 계신다 (2절).

(3) 예수 그리스도와의 교제에 다른 사람들을 초대하고 싶다 (3절).

여러분, 우리는 지금 초대교회 사도들의 생생한 증언을 듣고 있습니다. 그 사도들이 예수님의 부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그들의 부활에 대한 확신이 그들을 어떻게 변화 시켰는지, 그리고 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지, 매우 중요한 말씀을 읽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서 봐야 할 것은, 사도들이 확인한 ‘부활의 역사성’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예수님의 부활의 역사성이 증명됨으로 말미암아 성경에 기록된 모든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약속들에 대한 신뢰성이 생겼습니다. 부활은 단순히 몇 몇 제자들이 이 사실을 믿었다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부활을 믿은 제자들의 삶이 변화되었다는데?” 단순히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예수님의 부활로 말미암아 우리는 성경에 나와 있는 모든 하나님의 약속이 반드시 성취된다는 믿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하나님의 약속들이 오늘 우리가 그 위에 서서 살아가야 할 확실하고 견고한 base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약속들이 진실하고, 그 약속들이 반드시 성취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일은 예수님의 ‘부활의 역사성’을 증명하려고 했던 사도들의 치열한 노력의 결과였음을 알아야 합니다. 제가 ‘치열하다’는 말을 쓰는 이유는, 초대교회 당시에 예수님의 ‘부활의 역사성’을 지우려는 많은 노력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영지주의 자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영적인 부활로 축소 시킴으로써 ‘부활의 역사성’을 부인하려고 있습니다. 사도들의 믿음을 계승하고 있는 사도신경을 보세요. 사도신경에 ‘부활의 역사성’에 대한 고백이 나오잖아요? “나는 전능하시 아버지 하나님을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로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장사된 지 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나셨으며......” 이 고백을 하기까지 사도들의 ‘치열한’ 싸움이 있었습니다. 그 결과 우리는 사도들의 믿음을 계승하게 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