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0:19-29

19 같은 날 저녁에, 제자들이 함께 모여 있었습니다. 제자들은 유대인들이 두려워 문을 꼭 잠갔습니다. 그 곳에 예수님께서 오셔서 그들 가운데 서서 말씀하셨습니다.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20 이 말씀을 하시고는 제자들에게 손과 옆구리를 보이셨습니다. 제자들은 주님을 보자 무척 기뻐했습니다.
21 다시, 예수님께서는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낸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2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향해 숨을 내쉬며 말씀하셨습니다. “성령을 받아라.
23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하면, 그 죄는 사함을 받을 것이다.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하지 않으면, 그 죄는 사함을 받지 못할 것이다.”
24 <예수님께서 도마에게 나타나심> 열두 제자 중에서 디두모라는 별명을 가진 도마는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 다른 제자들이 있던 그 자리에 없었습니다.
25 그래서 다른 제자들이 도마에게 “우리가 주님을 보았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도마는 “내가 직접 예수님 손에 있는 못 자국을 보고, 내 손가락을 그분의 못박힌 곳에 찔러 보고, 내 손을 그의 옆구리에 넣어 보기 전에는 못 믿겠다”고 말했습니다.
26 일 주일 뒤에 예수님의 제자들이 다시 그 집에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도마도 그들과 함께 있었습니다. 이 때도 문은 잠겨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안으로 들어오셔서 그들 가운데 서서 말씀하셨습니다.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27 그리고는 도마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네 손가락을 여기에 찔러 보아라. 내 손을 보아라.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리고 믿지 않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어라.”
28 도마는 예수님께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이라고 외쳤습니다.
29 예수님께서 도마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나를 보았기 때문에 믿느냐? 나를 보지 않고 믿는 사람들은 복이 있다.”

19 On the evening of that first day of the week, when the disciples were together, with the doors locked for fear of the Jews, Jesus came and stood among them and said, "Peace be with you!"
20 After he said this, he showed them his hands and side. The disciples were overjoyed when they saw the Lord.
21 Again Jesus said, "Peace be with you! As the Father has sent me, I am sending you."
22 And with that he breathed on them and said, "Receive the Holy Spirit.
23 If you forgive anyone his sins, they are forgiven; if you do not forgive them, they are not forgiven."
24 Now Thomas (called Didymus), one of the Twelve, was not with the disciples when Jesus came.
25 So the other disciples told him, "We have seen the Lord!" But he said to them, "Unless I see the nail marks in his hands and put my finger where the nails were, and put my hand into his side, I will not believe it."
26 A week later his disciples were in the house again, and Thomas was with them. Though the doors were locked, Jesus came and stood among them and said, "Peace be with you!"
27 Then he said to Thomas, "Put your finger here; see my hands. Reach out your hand and put it into my side. Stop doubting and believe."
28 Thomas said to him, "My Lord and my God!"
29 Then Jesus told him, "Because you have seen me, you have believed; blessed are those who have not seen and yet have believed." (NIV)

여러분은 이런 생각을 해 보셨습니까? 사도행전은 사도들의 행적을 기록한 역사입니다. 그런데, 사도행전은 주로 바울이라는 사람의 행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바울은 원래 독실한 유대교 신자였습니다. 그의 말에 의하면 자기 또래들 가운데 자기보다 더 열심이 유대교를 믿은 사람은 없었다고 합니다. 왜 하나님은 그런 사람을 복음을 전파하는 도구로 사용하셨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하나님은 유대교에 열심이었던 한 사람을 선택해서 그의 열심의 방향을 복음을 전파하는 데로 바꾸어 주셨습니다. 이 사람은 복음을 전파하는 일 외에는 다른 아무 것도 몰랐던 사람입니다. 이 지도를 한번 보세요. 이 지도가 바울이 복음을 전파했던 지역을 표시한 것입니다. 예루살렘에서부터 시작해서 멀리 일루리곤 (Illyricum)까지 광활한 지역입니다. 이 말씀이 로마서 15:19, 23-24에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나는 예루살렘에서부터 일루리곤에 이르기까지 모든 지역을 다니며 그리스도의 복음을 충만하게 전파했습니다..... 이제는 이 지역에서 더 이상 내가 일할 만한 곳이 없고 (There is no more place for me to work in these regions), 또 여러 해 전부터 여러분에게 가기를 원했으므로, 스페인으로 가는 길에 여러분을 방문하여 잠시, 여러분과 함께 지내면서 기쁨을 나누다가, 여러분의 도움을 받아 스페인으로 가기를 소원합니다.”
 
사도행전에는 바울 외에 베드로라든지, 바나바, 아볼로 같은 사도들의 행적이 조금 나와 있을 뿐입니다. 그렇다면, 궁금한 것은, 같은 시기에 나머지 예수님의 제자들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었을까 하는 것입니다. 그들도 어디선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는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도마 (Thomas) 같은 사도는 인도로 가서 복음을 전파했다고 합니다. 현재 인도에 도마가 세운 교회들이 있습니다. 도마가 모두 8개의 교회를 세웠다고 합니다. 그 때가 A.D. 52년이었습니다. 바울이 한창 지중해 연안을 무대로 열심히 복음을 전파하던 때와 일치합니다. 잠깐 도마교회 슬라이드를 몇 장 보여 드리겠습니다. 현재 인도에 기독교 인구가 약 3% 정도 되고, 힌두교 신자들이 약 83% 정도 됩니다. 의외로 불교는 1%, 이슬람교는 11%에 그치고 있습니다.
 
자, 그런 생각을 하면서 오늘 읽은 요한복음 20장 말씀으로 돌아가겠습니다. 19절에 ‘같은 날 (On the evening of that first day of the week)’은 예수님의 무덤이 비어 있고,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는 소문이 돌고 있던 그 날 저녁을 말합니다. 새벽 어두컴컴한 때부터 시작해서 저녁까지 ‘그 날’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그 날’ 저녁에 예수님의 제자들은 유대인들이 두려워서 문을 꼭 걸어 잠그고 숨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자리에 예수님께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면서 나타나셨습니다. 아무도 문을 열어 준 사람이 없는데. 어떻게 걸어 잠근 문을 열고 들어오셨는지 아무 설명이 없습니다.
 
예수님은 불안에 떨고 있는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평안을 전해 주셨습니다.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준다. 내가 너희에게 주는 평안은 세상이 주는 평안과 같지 않다 (요한복음 14:27)”고 말씀하신 예수님은 불안에 떨고 있는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평안 (샬롬)을 주셨습니다. 이 말씀을 듣기만 하고, 이 말씀을 읽기만 해도 마음이 평안해집니다. 우리 속에 우리를 불안하게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산다는 것 자체가 우리를 불안하게 합니다. “나의 운명은 어떻게 되는 것인지, 지금 내가 살고 있는 것이 최선의 삶인지, 최선이 아니라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런 것들이 우리를 불안하게 합니다. 그 외에도 내 삶에 필요한 것들이 제재로공급되지 않을 때 우리는 불안합니다. 이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하나님의 평안입니다. 예수님은 “너희가 어느 집에 들어갈 때 먼저 그 집에 평안을 빌어줘라 (When you go into a house, say, ‘Peace be with you (마태복음 10:12)’”고 하셨습니다. 우리도 만날 때마다 서로서로 하나님의 평안을 빌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기 손과 옆구리를 보여주셨습니다. 예수님의 손과 옆구리를 본 제자들은 모두 기뻐했습니다. “아, 이 분이 우리 주님 맞구나.” “정말 주님이 말씀하신 대로 살아나셨어!” “정말 이 분이 하나님의 아들 맞구나!” “주님이 살아나셨으니 우리가 무서워할 필요가 없구나!” 제자들은 모두 이런 생각들을 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디두모 (Didymus)라는 별명을 가진 도마는 그 자리에 없었습니다. 다른 제자들이 도마에게 “우리는 주님을 보았다”고 했지만, 도마는 자기는 그 사실을 믿을 수 없다고 합니다. 25절에 그 말씀이 나와 있습니다. “내가 직접 예수님 손에 있는 못 자국을 보고, 내 손가락을 그분의 못박힌 곳에 찔러 보고, 내 손을 그의 옆구리에 넣어 보기 전에는 믿을 수 없다.” 바로 이 말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의심장이 도마”라고 부릅니다. 어떤 사람은 도마를 ‘회의론자 (skepticist)’라고 하기도 합니다. 회의론자는 자신의 이성(reason)을 인식과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사람들입니다. 자신의 이성으로 설명되지 않고 납득되지 않는 것은 믿지 않는 사람들을 ‘회의론자’라고 합니다. 도마가 그런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도마를 위해서 예수님께서 일주일 후에 다시 제자들이 있는 곳에 오셨습니다. 여러분, 예수님께서 왜 다시 오셨다고 생각합니까? 도마의 의심을 확신으로 바꾸어 주시기 위해서, 그래서 도마를 부활의 증인으로 삼기 위하여 다시 도마를 찾아오신 것입니다.
 
성경에 보면, 도마는 매우 용감한 사람이었습니다. 다른 제자들이 겁을 먹고 있을 때도 도마는 “우리는 주님과 함께 살고 주님과 함께 죽어야 합니다 (Let us go too, and die with Jesus., 요한복음 11:16)”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도마는 궁금한 것은 참지 못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내가 어디로 가는지 그 길을 너희가 알지 않느냐? 그러니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고 말씀하셨을 때, 제자들 중에 아무도 묻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오직 도마 한 사람만 “주님이 어디로 가시는지를 모르는데 저희가 어떻게 그 길을 알겠습니까?” 이렇게 물었습니다. 이 때 예수님께서 놀라운 말씀을 하십니다. “내가 바로 그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통하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사람이 아무도 없다.” (요한복음 14:6) 우리는 모두 도마에게 빚을 지고 있습니다. 만약 그 때 도마가 그런 질문을 하지 않았더라면 하나님의 나라로 가는 길에 대하여 이처럼 분명한 말씀을 들을 수 없었을지도 모릅니다.
 
이런 도마에게 주님이 다시 나타나셨습니다. 이 사실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예수님께서 이런 도마를 인정하셨다는 것입니다. “네 손가락을 여기에 찔러 보아라. 내 손을 보아라.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리고 믿지 않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어라.” (27절) 이 말씀이 NIV 성경에는 “Stop doubting and believe!”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이 말씀이 NKJV에는 “Do not be unbelieving, but believing”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unbelieving’과 ‘believing’이라는 말은 시각적으로 아주 작은 차이입니다. 앞에 ‘un’이 붙으면 믿지 않는 것이고, ‘un’이 떨어지면 믿는 것입니다.
 
제가 대학시절에 캠블 몰간 (G. Campbell Morgan, 1863-1945, 영국) 쓴 빌레몬서를 읽고 “하나님께서 사람을 이렇게 다루시는 구나” 하고 큰 감동을 느낀 적이 있습니다. 바울이 오네시모 (Onesimus)라는 사람에 대하여 이렇게 말합니다. “이 사람이 전에는 그대에게 아무 쓸모 없는 사람이었지만, 이제는 그대나 나에게 큰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Formerly he was useless to you, but now he has become useful both to you and to me).” (빌레몬서 1:11) 이 말씀에도 ‘useless’라는 말과 ‘useful’이라는 말이 서로 대조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일에 쓸모 없는 사람과 하나님의 일에 쓸모 있는 사람이 시각적으로 보아도 아주 작은 차이입니다. 뒤에 ‘~less’라는 붙으면 쓸모 없는 사람이 되고, ‘~ful’이라는 말이 붙으면 쓸모 있는 사람이 됩니다. 희랍어 성경에도 쓸모 없는 이란 말은 ‘acrestos’라고 나와 있고, 쓸모 있는 이란 말은 ‘eucrestos’라고 나와 있습니다. 앞에 ‘a~’가 붙느냐 ‘eu~’가 붙느냐에 따라서 쓸모 없는 사람이 되기도 하고 쓸모 있는 사람이 되기도 합니다.

제가 이런 말을 길게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일에 쓸모 있는 사람과 쓸모 없는 사람 사이에 큰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삶의 앞이나 뒤에 무엇이 붙느냐에 따라서 하나님의 사역에 유익한 사람이 되기도 하고, 하나님의 일에 큰 해를 끼치는 사람이 되기도 합니다. 예수님은 도마를 ‘의심장이’라고 책망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도마를 ‘회의론자 (skepticist)’라고 비난하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 예수님은 도마에게 손과 옆구리를 보여 주시고, 거기에 네 손가락을 넣어 보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도마라는 사람의 성격을 누구보다도 잘 아셨습니다. 도마가 지금은 “난 믿을 수 없어!” 이렇게 말하지만, 한번만 확인되면 금방 믿음의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아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손과 옆구리를 확인한 도마는 그 자리에서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 (My Lord and my God)!”이라고 고백합니다. 도마에게서 ‘un~’자가 떨어져 나가고, ‘~less’라는 글자가 떨어져 나가고, 하나님의 일에 유익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도마의 삶이 그렇지 않습니까? “나는 부활을 믿지 못하겠다”고 주장하는 도마를, 만일 주님이 그런 도마를 그냥 내버려 두셨더라면 하나님의 일에 아무 쓸모 없는 사람이 되고 말았을 것입니다. 주님은 도마를 만나 그가 의심하는 것을 풀어 주셨습니다. 손바닥에 남아 있는 못 자국도 만져 보게 하시고, 허리에 남아 있는 상처 자국도 만져보게 하셨습니다. 도마에게 남아 있는 의심의 꼬리를 떼 주셨습니다. ‘~less’가 떨어지고, 그 자리에 ‘~full’이 붙었습니다. ‘a~’가 떨어지고 그 자리에 ‘eu~’가 붙었습니다. 하나님의 일에 쓸모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A.D. 52년에 도마는 아무도 가 본적이 없는 인도에 갔고, 그 때 도마가 뿌린 복음의 씨앗이 힌두교가 82%인 척박한 땅에서 열매를 맺고 자라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도마에게 “너는 나를 보았기 때문에 믿느냐? 나를 보지 않고 믿는 사람들은 복이 있다 (29절)”고 말씀하셨습니다. “You believe because you have seen me. Blessed are those who believe without seeing me.” 이 말씀은 도마에게 하신 말씀이지만 사실은 우리에게 하신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우리는 도마처럼 직접 예수님의 손과 옆구리를 확인할 수 없지만, 그 대신 더 큰 축복의 길이 열려 있습니다. 그것은 보지 않고 믿는 것입니다. 보지 않고 믿는다는 것은 사도들이 경험했던 부활에 대한 말씀을 믿고 자신의 신앙고백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입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라고 했습니다. 믿음의 사람들은 모두 믿음으로 증거를 얻었다 (히브리서 11:1-2)”고 했습니다. 믿음의 선배들은 믿음으로 보이지 않는 하나님에 대한 증거를 얻었습니다. 하나님은 믿음으로 보지 않고도 자신에게 붙어 있는 의심과 불신의 꼬리를 떼어내는 사람에게 더 큰 하나님의 축복의 길을 열어 주셨습니다.
 
안셀름 (St. Anselm, 1033-1109)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나는 이해하기 위하여 믿습니다 (I believe so that I may understand)”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습니다. 이 말은 얼핏 들으면 말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나는 이해하기 때문에 믿습니다 (I understand so that I may believe)” 꼭 이렇게 말해야 맞을 것 같습니다. 논리적인 진리나, 실험적인 진리, 과학적인 진리는 그런 식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의 진리는 믿음이 우선입니다. 믿으면 신기하게도 모든 것이 이해됩니다. 예수님의 부활도 믿음으로 이해되는 진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