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2:14-21

14 베드로가 열한 명의 사도와 함께 일어서서, 군중을 향해 큰소리로 말했습니다. “유대 사람들, 그리고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주민 여러분, 이 일을 여러분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내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 주십시오.
15 지금은 아침 9시밖에 되지 않았으니, 이 사람들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처럼 술에 취한 것이 아닙니다.
16 오늘 일어난 일은 바로 요엘 예언자가 예언했던 대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17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마지막 날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사람에게 부어 주겠다. 너희의 아들과 딸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볼 것이요,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꿀 것이다.
18 그 날에 내 남자 종들과 여자 종들에게까지 내 영을 부어 주겠다. 그러면 그들은 예언할 것이다.
19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이한 일을, 아래로 땅 위에서는 표적을 보여 줄 것이다. 피와 불과 짙은 연기가 일 것이다.
20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으로 변할 것이다. 이 일이 일어난 후에 크고 영광스런 주님의 날이 올 것이다.
21 그러나 누구든지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다.’

14 Then Peter stepped forward with the eleven other apostles and shouted to the crowd, "Listen carefully, all of you, fellow Jews and residents of Jerusalem! Make no mistake about this.
15 These people are not drunk, as some of you are assuming. Nine o'clock in the morning is much too early for that.
16 No, what you see was predicted long ago by the prophet Joel.
17 `In the last days,' God says, `I will pour out my Spirit upon all people. Your sons and daughters will prophesy. Your young men will see visions, and your old men will dream dreams.
18 In those days I will pour out my Spirit even on my servants- men and women alike- and they will prophesy.
19 And I will cause wonders in the heavens above and signs on the earth below? blood and fire and clouds of smoke.
20 The sun will become dark, and the moon will turn blood red before that great and glorious day of the LORD arrives.
21 But everyone who calls on the name of the LORD will be saved.'① / ①Joel 2.28-32

오늘은 ‘성령강림절’입니다. 영어로 하면, ‘Pentecost Sunday’ 혹은 ‘The Descent of the Holy Spirit Sunday’ ‘Whitsunday(s)’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리스도가 고난을 당하고 삼 일째 되는 날에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날 것이다.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민족에게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죄를 용서받는 회개가 전파되어야 할 것이다. 너희는 이 일의 증인이다.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낸다. 그러므로 너희는 높은 곳에서 오는 능력을 입을 때까지 이 성에 머물러라.” (누가복음 24:46-49)
 
제자들은 예수님의 말씀대로 예루살렘에 있는 한 방에 머물러 있게 됩니다. 사람들은 이 방을 ‘마가의 다락방 (Mark’s Upper Room)’이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은 “이 방이야 말로 기독교를 탄생하게 만든 가장 중요한 방이다”라고 말했는데,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해 오는 말에 의하면, 예수님과 제자들이 나누었던 마지막 유월절 만찬이 ‘이 방’에서 있었고,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방을 씻어 주신 곳도 바로 ‘이 방’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두 번 제자들이 유대인들이 무서워 문을 잠그고 숨어 있던 곳에 나타나셨는데, 그곳도 ‘이 방’이었다고 합니다. 사도행전 12장에 보면, 헤롯을 비롯하여 유대 지도자들이 교회를 핍박하기 시작합니다. 요한의 형제였던 야고보가 순교합니다. 그들은 제자들 중에 가장 영향력이 있었던 베드로를 잡아 감옥에 가둡니다. 이 위기의 시간에 제자들을 비롯한 신자들은 ‘이 방’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사도행전 12:12).
 
제자들은 예수님의 말씀대로 ‘이 방 (사도행전 1:13)’에 모여 하나님으로부터 (위로부터) 능력을 입을 때까지 머물러 있었습니다. 성경에 보면, 120명 정도의 신자들이 ‘이 방’에 모여 있었다고 합니다. 그 때 그들은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썼다 (사도행전 1:14)”고 합니다. NASB에 이 말씀이 “These all with one mind were continually devoting themselves to prayer”라고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 그들이 가졌던 ‘한 마음 (one mind)’이 무슨 마음이었을까요?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하나님께서 내려 주시는 능력을 받고자 하는 마음이었을 것입니다. 이 ‘능력’은 무슨 일이든지 할 수 있는 ‘능력’이 아니었습니다. 교회를 핍박하는 사람들과 싸워서 이길 수 있는 ‘능력’도 아니었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그 때 제자들은 자기들이 구하는 능력 (power)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을까 혹은 모르고 있었을까 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자기들이 구하는 능력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습니다. 보세요. 이 사람들이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 한 마음으로 기도했다는 말씀이 사도행전 1:14에 나옵니다. 그 앞에 나오는 8절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다만 성령이 너희에게 오시면, 너희는 권능을 받아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그리고 땅 끝까지 가서 내 증인이 될 것이다.” 이 사람들은 예수님의 증인이 되는 것이 그들의 운명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증인이 되기 위해서는 성령의 능력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감동입니다. 예수님의 증인으로 살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달라고 한 마음으로 기도했던 그기도에 하나님께서 응답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이 말씀에 비추어 지금 우리의 기도생활을 반성해 봐야 하지 않겠습니까? 언제 우리가 예수님의 증인으로 살기 위하여 하나님께 능력을 달라고 기도한 적이 있습니까? 언제 온 교회가 ‘한 마음’이 되어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능력’을 부어 달라고 기도한 적이 있습니까? 사업이 잘 되게 해 달라고, 자녀들이 잘 되게 해 달라고, 내 마음에 평안을 달라고, 온 식구들이 건강하게 해 달라고, 저 애가 나를 좋아하게 해 달라고, 오늘 시험 잘 보게 해 달라고, 오늘 인터뷰 잘 보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사람들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의 증인으로 사는 것이 저의 운명입니다. 제가 아무렇게나 살지 않고 예수님의 증인으로 살라고 저를 부르셨습니다. 제가 예수님의 증인으로 살 수 있도록 성령의 능력을 주세요” 이렇게 기도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기도가 바뀌느냐, 바뀌지 않느냐에 교회의 미래가 달려 있고, 세상의 운명이 달려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의 능력이 ‘그 방’에 모였던 각 사람에게 내렸습니다. 그 때 그 사람들이 ‘방언 (다른 언어)’을 했다고 합니다. ‘방언’은 이 사람들이 성령의 능력으로 충만했다는 것을 보여 주는 현상이었습니다. 그 때 예루살렘에는 오순절 명절을 지키기 위해서 각국에서 온 유대인 순례자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바대, 메대, 엘람, 메소포타미아, 유대, 갑바도기아, 본도와 아시아, 브루기아, 밤빌리아, 이집트, 리비아, 로마, 크레타, 아라비아에서 온 사람들이 많았는데, 이 사람들이 신자들이 방언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이 사람들이 왔던 지역들을 표시한 지도를 보십시오. 이렇게 다양한 지역의 사람들이 예루살렘으로 왔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지도는 장차 그리스도의 복음이 퍼져 나갈 것을 보여 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사람들의 귀에 신자들이 방언으로 말하는 소리가 각각 자기들이 사는 지역의 언어로 들렸습니다. 이 놀라운 현상을 본 사람들 중에는 “지금 이들이 새 술에 취해서 하는 짓거리야 (2:13, 현대어성경)!”하면서 조롱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오늘 읽은 본문 말씀은 베드로가 그 때 모였던 예루살렘의 순례자들에게 했던 해명 (설교)입니다. 이 말씀이 New Living Translation에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사랑하는 유대인 여러분들과 예루살렘 주민 여러분, 지금부터 하는 제 말을 잘 들어 주십시오. 그리고, 부디 이 일에 대한 오해가 없기를 바랍니다.”
 
베드로의 해명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첫째로, 이 사람들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처럼 술에 취한 사람들이 아니라 지극히 정상적인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15절). 둘째로, 오늘 여러분이 보시는 이 현상은 일찍부터 성경에 기록되어 있었는데, 그 성경 말씀대로 이루어졌다는 것입니다. 베드로는 구약성경 요엘 2:28-32 말씀을 사람들 앞에서 큰 소리로 읽었습니다. “마지막 날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사람에게 부어 주겠다. 너희의 아들과 딸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볼 것이요,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꿀 것이다. 그 날에 내 남자 종들과 여자 종들에게 내 영을 부어 주겠다. 그러면 그들은 예언할 것이다.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이한 일을, 아래로 땅 위에서는 표적을 보여 줄 것이다. 피와 불과 짙은 연기가 일 것이다.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으로 변할 것이다. 이 일이 일어난 후에 크고 영광스러운 주님의 날이 올 것이다. 그러나 누구든지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다.”
 
여러분, 오늘 말씀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예언자 요엘 (Joel)이 살던 시대를 알아야 합니다. 요엘은 기원전 835-796년 사이에 남왕국 유다에서 예언자로 활동했습니다. 그 때는 요아스 (Joash)라는 7살 밖에 안 되는 어린 왕이 왕으로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호야다 (Jehoiada)라는 훌륭한 제사장이 왕을 잘 도왔기 때문에 별 문제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여호야다가 죽은 후에 요아스는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중단해 버립니다. 그리고, 우상숭배를 허용함으로써 나라는 패망의 길로 치닫게 됩니다 (역대하 24:18). 이 때, 하나님께서 부르신 선지자가 요엘입니다. 하나님은 요엘 선지자를 통하여 백성들에게 회개를 촉구함으로써 다가오는 하나님의 심판을 피하라고 합니다.
 
놀라운 것은, 요엘에게 주신 말씀 속에 장차 ‘마지막 때’에 있을 하나님의 심판으로부터 구원 받을 수 있는 길이 숨겨 있다는 것입니다. 요엘서는 3장 밖에 되지 않는 매우 짧은 성경입니다. 하지만, 이 성경 속에 마지막 때에 대한 놀라운 비밀이 숨겨 있는 것입니다. 미가서도 그렇습니다. 미가서도 7장 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가서에 메시아 탄생에 대한 매우 중요한 정보가 숨겨 있습니다. 스가랴서도 14장 밖에 되지 않는 비교적 짧은 성경이지만, 이 속에 메시아에 대한 중요한 말씀이 나옵니다. 베드로가 지금 예루살렘의 주민들과 각국에서 온 순례자들을 향하여 선포하고 있는 말씀이 바로 요엘서의 말씀입니다. “여러분, 지금 여러분이 보고 있는 이 현상을 이상하게 보지 마십시오. 요엘 선지자를 통해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이 있습니다. ‘마지막 때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사람에게 부어 주겠다. 너희의 아들과 딸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볼 것이요,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꿀 것이다. 그 날에 내 남자 종들과 여자 종들에게까지 내 영을 부어 주겠다. 그러면 그들은 예언할 것이다.” (16-18절)
 
지금이 ‘마지막 때 (in the last days)’입니다. 성경은 ‘마지막 때’를 예수님께서 하나님께로 가신 (승천) 때부터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의 시간으로 규정합니다.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지금 우리는 ‘마지막 때’를 살고 있습니다. 성경에 ‘마지막 때’에 대한 말씀이 많이 있습니다만, 제가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할 말씀은 디모데후서 3:2-5에 있는 말씀입니다. “그 때에는 (마지막 때에는) 사람들이 자기 자신과 돈만 사랑하며, 뽐내고 교만하며, 다른 사람들을 헐뜯고, 부모에게 순종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감사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사람이 되려고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사랑도 없고 용서도 없으며, 나쁜 말을 일삼으며, 절제하지도 못하고 잔인하며, 선한 것을 싫어할 것입니다. 가까운 친구를 배반하고 성급하게 행동하며, 교만하고 쾌락을 즐기며,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고, 겉으로는 하나님을 섬기는 체하나 실제로는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 베드로후서 3:3에는 마지막 날에 ‘scoffers (조롱하는 사람들)’이 나타나 “뭐라고? 복음을 들어야 구원 받는다고?” “뭐? 예수님이 다시 오신다고? 웃기는 소리하지 마!” 이렇게 성경의 메시지를 조롱할 것이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여러분, 이런 말씀들을 읽을 때,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큰 일 났다는 불안한 생각이 듭니까? 아니, 우리도 알게 모르게 이런 주장에 물들어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여러분, 이 말씀을 한번 보십시오. “그리고 많은 거짓 예언자들이 일어나, 많은 사람들을 속일 것이다. 또한 불법이 더욱 많아져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이 식을 것이다.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다.” (마태복음 24:11-13) 이 말씀이 우리에게 암시해 주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이 싸늘하게 식어가는 그 때에도 ‘끝까지 견디는 사람들 (those who endures to the end)’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사람들이 누구일까요?
 
저는 이 사람들이 바로 요엘 선지자가 예언했던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님께서 마음에 성령을 부어 주신 사람들,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예언을 하고, 환상을 보고, 꿈을 꾸는 사람들, 더 나아가 이들이 선포하는 복음을 듣고 믿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불행한 것은 우리 시대에 예언하는 사람들이 없습니다. 환상을 보는 사람들이 없습니다. 꿈을 꾸는 사람들이 없습니다. 모두가 현실에 얽매여 있습니다. 모두가 믿음으로 살지 않고 눈에 보이는 것을 따라 삽니다. 한 사람의 영혼을 귀하게 여기시고 찾으시는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을 찾아 볼 수 없습니다. 사이비 예언을 하고, 사이비 환상을 보고, 사이비 꿈을 꾸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건전한 예언을 하고, 환상을 보고, 꿈을 꾸는 사람들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성령을 부어줄 사람들을 찾고 계십니다. 하지만, 부어줄 사람이 없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마음이 식어가는 이 시대에, ‘끝까지 견디는 사람들’이 필요하고, 성령을 받아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예언을 하고, 환상을 보고, 꿈을 꿀 사람들이 필요한데, 이런 사람들이 보이지 않습니다.
 
여러분, 이 시간 조용히 눈을 감고 생각해 보십시오. 모두들 자기 일에 마음을 쓰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꿈을 꾸는 사람이 없습니다. 모두 자기 살기에 바쁩니다.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환상을 보는 사람이 없습니다. “하나님, 저에게 약속하신 성령을 부어 주십시오.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예언하게 하시고, 환상을 보게 하시고, 꿈을 꾸는 사람이 되게 해 주십시오. 그래서 하나님의 심판의 때가 오기 전에 한 사람이라도 더 복음을 듣게 하시고, 한 사람이라도 더 구원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께 붙잡힌 사람이 되게 해 주십시오.” 이 기도가 여러분의 기도가 되고, 우리 교회의 기도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