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15:50-58

며, 썩는 것은 썩지 아니하는 것을 상속받을 수 없습니다.
51 내가 여러분에게 비밀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리는 다 잠잘 것이 아니라 변화될 것입니다.
52 마지막 나팔 소리가 울릴 때, 눈 깜짝할 사이에 죽은 자들이 썩지 않을 몸으로 다시 살아나며, 우리는 변화될 것입니다.
53 썩을 몸은 반드시 썩지 않을 몸을 입어야 하며, 죽을 몸은 죽지 않을 몸을 입어야 합니다.
54 썩을 몸이 썩지 않을 몸을 입고, 죽을 몸이 죽지 않을 몸을 입게 되면 “승리가 죽음을 삼켜 버렸다” 고 기록된 말씀이 사실로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55 “죽음아!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죽음아! 너의 찌르는 것이 어디 있느냐?”
56 죽음이 찌르는 것은 죄이며, 죄의 힘은 율법입니다.
57 그러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58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굳게 서서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님의 일을 위해 자신을 드리십시오. 주님을 위해 일한 여러분의 수고는 결코 헛되지 않는 것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50 What I am saying, dear brothers and sisters, is that our physical bodies cannot inherit the Kingdom of God. These dying bodies cannot inherit what will last forever.
51 But let me reveal to you a wonderful secret. We will not all die, but we will all be transformed!
52 It will happen in a moment, in the blink of an eye, when the last trumpet is blown. For when the trumpet sounds, those who have died will be raised to live forever. And we who are living will also be transformed.
53 For our dying bodies must be transformed into bodies that will never die; our mortal bodies must be transformed into immortal bodies.
54 Then, when our dying bodies have been transformed into bodies that will never die, this Scripture will be fulfilled: "Death is swallowed up in victory.
55 O death, where is your victory? O death, where is your sting?
56 For sin is the sting that results in death, and the law gives sin its power.
57 But thank God! He gives us victory over sin and death through our Lord Jesus Christ.
58 So, my dear brothers and sisters, be strong and immovable. Always work enthusiastically for the Lord, for you know that nothing you do for the Lord is ever useless.

오늘 말씀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죽음을 이기는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 드린다는 말씀입니다. 저에게는 존경하는 은사가 한 분 계십니다. 제가 신학교를 다닐 때 학장으로 계셨던 윤성범 교수님이십니다. 그 교수님이 저의 결혼식 주례를 서 주셨습니다. 그 때 강당에 히터가 없어서 몹시 추울 때였는데, 결혼식 바로 며칠 전에 강당에 히터를 설치했습니다. 제 결혼식에 대한 교수님의 배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그 교수님이 결혼식 꼭 1주년이 되었을 때 돌아가셨습니다. 제가 교수님의 장례식에 갔었습니다. 오래 전 일이기 때문에 다른 것은 생각나지 않는데, 그 때 장례식에서 제자였던 변선환 교수님이 바로 오늘 읽은 성경 말씀을 읽으셨던 기억이 납니다. 낭랑한 목소리로 성경을 읽으시는 교수님의 목소리가 강당을 울려 퍼졌습니다. 지금도 그 때 그 말씀이 아직도 귀에 생생합니다. “죽음아!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죽음아! 너의 찌르는 것이 어디 있느냐? 죽음이 찌르는 것은 죄이며, 죄의 힘은 율법입니다. 그러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55-57절) 전 그 때 그 말씀을 들으면서 “아, 하나님의 말씀의 힘이 이렇게 강력하구나!” 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만으로도 크게 위로가 되고 힘이 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부활을 믿지 않는 사람들은 무슨 생각을 하면서 살까요? 성경에는 부활이 없다고 믿는 사람들은 “내일 죽을 텐데 먹고 마시자 (고린도전서 15:32)” 이렇게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삶에는 오직 현재의 삶만 있을 뿐 미래가 없습니다. 그러나, 부활을 믿는 사람은 그렇게 살지 않습니다. 현재의 삶은 미래의 삶을 준비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바울은 이렇게 말합니다. “나의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굳게 서서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님의 일을 위해 자신을 드리십시오. 주님을 위해 일한 여러분의 수고는 결코 헛되지 않는 것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58절)

Rick Warren 목사가 쓴 책 ‘The purpose Driven Life (목적이 이끄는 삶)’이 그런 목적으로 쓰여진 책 아닙니까? 그 책에 5개의 목적이 나옵니다. 이 목적은 크리스천 뿐만 아니라 크게 보면 모든 인간에 주어진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우리는 하나님의 기쁨을 위해 계획 되었다 (We were planned for God’s pleasure). (2) 우리는 하나님의 가족으로 태어났다. (3) 우리는 그리스도를 닮아가도록. 창조되었다. (4) 우리는 하나님을 섬기도록 빚어졌다. (5) 우리는 선교를 위해 지음 받았다. 이 다섯 가지가 인간의 목적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의 삶은 아무렇게나 살아서는 안 되고, 이 다섯 가지 목적을 이루어 나가는 삶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자기 제자들에게 영원한 삶에 대한 말씀을 여러 번 하셨습니다. 이 예수님의 말씀이 오늘 우리에게는 때로는 위로가 되고, 때로는 힘이 됩니다. 그러면, 예수님은 영원한 삶에 대하여 무슨 말씀을 하셨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첫째로, 예수님은 자기 제자들에게 너희를 위한 영원한 집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 간단한 질문 하나 드릴까요? 영원한 생명에 대하여 궁금한 사람이 성경을 읽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성경 66권 중에 무슨 성경을 읽으면 좋을까요? 요한복음입니다. 요한복음을 기록한 목적이 바로 ‘영원한 생명’에 대하여 쓰는 것이었습니다. “이 책을 쓴 목적은 사람들로 하여금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고, 그분의 이름을 믿음으로써 생명을 얻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요한복음 20:31)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마라. 하나님을 믿고 또 나를 믿어라. 내 아버지 집에는 너희들이 있을 곳이 많이 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내가 너희에게 이런 말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나는 너희를 위하여 한 장소를 마련하러 간다. 내가 가서 너희를 위해 한 장소를 마련한 뒤에, 다시 와서 너희를 데려가, 내가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겠다.” (요한복음 14:1-3) 번역 성경에 따라서 “내 아버지 집에 너희 있을 곳이 많이 있다”는 말씀이 “In My Father's house are many mansions”라고 나와 있는 곳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분들은 ‘mansions (큰 집)’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 말씀은 그런 것이 강조되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의 자녀들, 그리스도의 제자들의 영원한 삶에 대한 약속의 말씀이라는 것이 강조되어야 합니다.

어저께 잠깐 ‘CoCo’ 라 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영 화를 봤습니다. 어떤 평론 가가 그랬더라고요. “죽음 후의 삶이 이렇게 아름 답다면 죽는 것이 두렵지 않을 것이다!” 예, 죽음 후의 삶이 아름답게 그려 진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그 영화가 놓치고 있는 것은 죽음 후의 삶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아름다운 천국일 수 있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전혀 아름답지 않은 지옥의 삶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잘 하는 토마스 에디슨 (Thomas Edison, 1847-1931, 미국)은 발명왕이었습니다. 동시에 그는 어머니 영향을 받은 Christians이었습니다. 그는 마지막 운명하면서 둘러선 사람들에게 “저기 보이는 저 곳은 참 아름답습니다 (It's very beautiful over there)!”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누가복음 16장에 나오는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이야기’에 나오는 지옥의 삶은 얼마나 무섭고 끔찍합니까? 지옥에서 고생하는 부자가 이렇게 말합니다. “제발 나사로를 저의 형제와 가족들에게 보내서 이곳이 얼마나 끔찍한 지 이곳의 삶을 좀 알려 주게 해 주십시오.” (27-28절) 저와 여러분을 위해서 주님이 준비하신 아름다운 곳이 준비되어 있기를 바랍니다.

둘째로, 주님은 그의 제자들이 죽음 앞에서도 희망을 갖기를 원하셨습니다.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나를 믿는 사람은 설령 죽는다 해도 살 것이며, 살아서 나를 믿는 사람은 그 누가 되었든지 결코 죽지 않을 것이다. 네가 이것을 믿느냐?” (요한복음 11:25-26)

사랑하는 사람이 죽었을 때 장례식에 참석해 본 사람들은 누구나 경험하는 것이지만, “내가 이 사람을 다시 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저는 장례식에서 이 찬송가가 많이 위로가 되더라고요. 사랑하는 저의 어머니 장례식 때도 이 찬송을 불렀습니다. 찬송가 222장 ‘우리 다시 만날 때까지’입니다. “우리 다시 만날 때까지 하나님이 함께 계셔 훈계로써 인도하며 도와 주시기를 바라네 (1절) 우리 다시 만날 때까지 하나님이 함께 계셔 간 데마다 보호하며 양식 주시기를 바라네 (2절) 우리 다시 만날 때까지 하나님이 함께 계셔 위태한 일 면케 하고 품어 주시기를 바라네 (3절) 우리 다시 만날 때까지 하나님이 함께 계셔 사망 권세 이기도록 지켜 주시기를 바라네 (4절) (후렴) 다시 만날 때 다시 만날 때 예수 앞에 만날 때 다시 만날 때 다시 만날 때 그 때까지 계심 바라네.”

예수님께서 죽음의 권세를 이기셨습니다. 그 결과, 예수님을 믿는 모든 사람들은 죽음을 이기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부활의 ‘첫 열매 (the firstfruits)’가 되시고, 그를 믿는 사람들은 ‘부활의 열매들’이 되게 하셨습니다. 이 말씀을 믿는 사람들에게 죽음은 끝이 아닙니다. 영원한 생명으로 들어가는 시작입니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잠시 헤어진 사람들은 주 안에서 다시 만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찬송가 222장의 영어 제목이 ‘Till We Meet Again (우리 다시 만날 때까지)’입니다.

셋째로, 예수님은 우리에게 세상에 사는 동안 더욱 ‘하나님의 일’에 힘쓰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낮이 계속되는 동안, 나를 보내신 분의 일을 계속해야 한다. 아무도 일할 수 없는 밤이 올 것이다.” (요한복음 9:4) 그러므로, 주의 일을 하다가 낙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믿음에 굳게 서서 흔들리지 말고 주의 일에 힘써야 합니다. 주님을 위해서 일한 모든 것은 헛되지 않습니다. 장차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될 것입니다. 그 때 우리는 우리가 세상에 있을 때 어떻게 살았는지 모두 주님께 직접 말씀 드려야 합니다 (로마서 14:12, 베드로전서 4:5). 이 말씀을 믿는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그 날을 위해서 준비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정직하게 살아야 하고, 착하고, 선하게 살아야 하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에 헌신해야 합니다. 삶의 유혹이 있을 때도 그 유혹에 넘어가 죄를 짓지 않아야 합니다. 죄의 유혹 앞에서 우리는 스스로에게 이렇게 질문해야 합니다. “Will God approve of this (하나님께서 이 일을 승락하실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