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11:19-26

19 스데반의 일로 발생한 박해 때문에 많은 신자들이 흩어졌습니다. 그들은 베니게와 키프로스와 안디옥까지 피해 가서는 오직 유대인에게만 말씀을 전했습니다.
20 그들 중에는 키프로스와 구레네 출신 사람이 있었는데, 이들은 안디옥에 이르러 그리스 사람들에게도 주 예수님에 관한 복음을 전했습니다.
21 주님의 손길이 그들과 함께 하셨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믿고 주님께로 돌아왔습니다.
22 이 소식이 예루살렘에 전해지자, 교회는 바나바를 안디옥으로 보냈습니다.
23 그는 안디옥에 도착하여 하나님의 은혜가 내린 것을 보고 기뻐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에게 “마음을 굳게 하여 주님을 의지하십시오”라고 격려했습니다.
24 바나바는 착한 사람이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주님께로 돌아왔습니다.
25 바나바는 사울을 찾으러 다소로 갔습니다.
26 사울을 찾은 바나바는 사울을 안디옥으로 데려왔습니다. 두 사람은 일 년 동안, 교회에 머물면서 많은 사람을 가르쳤습니다. 제자들은 안디옥에서 처음으로 ‘그리스도인’이라고 불렸습니다.

19 Meanwhile, the believers who had been scattered during the persecution after Stephen's death traveled as far as Phoenicia, Cyprus, and Antioch of Syria. They preached the word of God, but only to Jews.
20 However, some of the believers who went to Antioch from Cyprus and Cyrene began preaching to the Gentiles① about the Lord Jesus. / ①Greek the Hellenists (i.e., those who speak Greek); other manuscripts read the Greeks
21 The power of the Lord was with them, and a large number of these Gentiles believed and turned to the Lord.
22 When the church at Jerusalem heard what had happened, they sent Barnabas to Antioch.
23 When he arrived and saw this evidence of God's blessing, he was filled with joy, and he encouraged the believers to stay true to the Lord.
24 Barnabas was a good man, full of the Holy Spirit and strong in faith. And many people were brought to the Lord.
25 Then Barnabas went on to Tarsus to look for Saul.
26 When he found him, he brought him back to Antioch. Both of them stayed there with the church for a full year, teaching large crowds of people. (It was at Antioch that the believers① were first called Christians.) / ①Greek disciples; also in 11.29

오늘은 ‘성령강림절 후 넷째 주일’입니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말씀은 ‘교회’에 대한 말씀입니다. 오늘날처럼 ‘교회’에 대한 개념이 혼란스러운 때가 없었습니다. 우리는 ‘교회’란 건물이 아니라 사람이라고 배웠습니다. ‘교회’를 뜻하는 희랍어는 ‘에클레시아 (ἐκκλησία)’입니다. 이 말은 ‘하나님으로부터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이라는 뜻입니다. ‘에클레시아’라는 말을 우리교회에 적용한다면, ‘케임브리지교회’는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로서 35 Magazine Street, Cambridge, Massachusetts에 있는 건물에서 정기적인 모임을 갖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말씀드려도 오늘날 교회들이 본래의 목적에서 얼마나 벗어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우선 오늘날의 교회들은 그 목적이 무엇인지 혼란스럽습니다. 이 성경 말씀을 한번 보십시오. “그러므로 주님 안에서 갇힌 몸이 된 내가 여러분에게 권합니다. 여러분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아가십시오. 겸손함과 온유함으로 깍듯이 대하십시오. 오래 참음으로써 사랑으로 서로 용납하십시오. 성령이 여러분을 평화의 띠로 묶어서, 하나가 되게 해 주신 것을 힘써 지키십시오. 그리스도의 몸도 하나요, 성령도 하나입니다. 이와 같이 여러분도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그 부르심의 목표인 소망도 하나였습니다. 주님도 한 분이시요, 믿음도 하나요, 세례도 하나요, 하나님도 한 분이십니다.” (에베소서 4:1-6) 이 말씀에서 말하고 있는 것이 무엇입니까? 우리는 같은 주님, 같은 믿음, 같은 세례, 같은 하나님, 같은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이라는 것 아닙니까? 우리는 모두 같은 방향으로, 같은 목적을 가지고, 같은 길을 걷는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성령이 여러분을 평화의 띠로 묶어서, 하나가 되게 해 주신 것을 힘써 지키십시오”라고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오늘날의 교회들은 이 하나의 목적과 방향과 사명을 잃어버렸습니다. 마치 교회마다 다른 길을 가는 것처럼, 교회마다 가는 방향이 다르고 목적이 다른 것처럼 되어 버리고 말았습니다.
 
오늘 저는 이런 교회의 정체성에 대한 위기감을 먼저 말씀 드리면서 성경에 나오는 ‘안디옥교회’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이 ‘안디옥교회’가 건강한 교회의 모델이 어떤 것인지 그 모델을 보여 주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안디옥 (Antioch)’이라는 곳은 지금의 시리아 (Syria)에 있는 ‘안디옥’입니다. 성경을 읽다 보면 ‘비시디아 (Pisidia)’라는 지역에도 ‘안디옥’이라는 곳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둘을 구별하기 위하여 ‘시리아 안디옥’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안디옥교회는 어떤 교회였을까요? 제가 안디옥교회에 대한 성경 말씀을 정리해 본 결과 몇가지 중요한 사실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로, 안디옥교회는 ‘디아스포라 (diaspora)’ 교회였습니다. 스데반이 순교한 이후 교회에 대한 대대적인 박해가 시작되었을 때, 박해를 피해서 시리아의 안디옥으로 피신했던 디아스포라 유대인 크리스천들의 교회였습니다.
 
저는 이 사실을 가볍게 보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처음부터 교회를 흩을 계획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교회가 흩어지는 시점이 스데반의 순교였습니다. 만일 스데반의 순교가 없었고, 교회에 대한 박해가 없었더라면 교회는 흩어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들은 성경에 나와 있는 대로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고, 서로 교제하며, 기도에 힘썼을 것입니다. 물건들을 공동으로 사용하고 소유를 팔아서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습니다. 그들은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받았고 (사도행전 2:47), 구원 받는 사람은 점점 불어났을 것입니다. 박해가 시작되기 전에는 그들의 모임 장소는 ‘성전 뜰’이었습니다. 그들은 ‘성전 뜰 (the temple courts)’에서 날마다 모인 것입니다 (사도행전 2:46).
 
그러던, 어느 날, 스데반의 설교를 듣고 화가 난 유대인들이 스데반을 돌로 쳐 죽였고, 이것이 크리스천들에 대한 박해로 이어졌습니다. 위기감을 느낀 크리스천들은 시리아로, 소아시아 (지금의 터키)로 피난을 간 것입니다. 이런 일들이 모두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경 말씀을 읽을 때 확신처럼 마음에 드는 생각이 있습니다. “God is in control!”이라는 말입니다. 그 어떤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은 일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control을 벗어나서 일어나는 일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특별히 ‘하나님의 사람들 (the people of God)’의 삶은 더욱 그렇습니다. 어떤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은 일하고 계십니다. 예수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셨잖아요? “내 아버지께서 지금까지 일하고 계시니 나도 일한다 (My Father is always at his work to this very day, and I, too, am working, NIV.” (요한복음 5:17)
 
이방인의 나라, 시리아의 안디옥에 이렇게 해서 교회가 생겼습니다. 안디옥교회가 세워진 데에는 하나님의 목적과 계획이 있었습니다. 우리교회가 1978년에 이곳 케임브리지에 생긴 데에 하나님의 목적과 계획이 있었습니다. 우리교회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모이는 모든 교회들 속에 하나님의 목적과 계획이 들어 있습니다. 이 땅의 모든 교회들은 이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 하나님의 목적과 계획에 충실하도록 계속해서 새로워져야 합니다.
 
둘째로, 안디옥교회는 ‘Cosmopolitan Church’였습니다. ‘cosmopolitan’이라는 말이 ‘우주적인’ ‘세계적인’이라는 뜻이 잖아요? ‘cosmopolitan’이라고 하면 ‘우주적인, 세계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라는 명사형으로도 사용합니다. 안디옥에 다양한 인종들이 모여 살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안디옥의 사람들은 열린 사고를 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시리아로 피난 간 디아스포라 크리스천들이) 오직 유대인에게만 말씀을 전했습니다. 그들 중에는 키프로스 (Cyprus)와 구레네 출신 사람 (Cyrene)이 있었는데, 이들은 안디옥에 이르러 그리스 사람들에게도 주 예수님에 관한 복음을 전했습니다. 주님의 손길이 그들과 함께 하셨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믿고 주님께로 돌아왔습니다.” (19-21절)
 
어떤 사람이 이런 제목의 글을 쓴 것을 보았습니다. “왜 디아스포라 크리스천들이 하필이면 시리아 안디옥을 피난처로 선택했을까?” 매우 흥미 있는 제목입니다. 그 글의 내용 중에 안디옥은 ‘cosmopolitan city’였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그 당시 인구는 300,000-500,000 정도 되었다고 합니다. 안디옥에 생긴 디아스포라 크리스천들이 처음에는 그곳에 살고 있는 유대인들을 전도의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그러나, 안디옥교회에 키프로스 출신 유대인과 구레네 출신 유대인이 들어 옴으로써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이 해외 생활을 했던 사람들을 통하여 그리스 사람들이 교회에 들어올 수 있는 문이 열린 것입니다.
 
저는 이런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우리 교회에 많은 청년들이 출석하여 믿음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 청년들이 보스턴에서 생활하는 것은 좋은 학교에서 공부한다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이 청년들에게 주시는 보이지 않는 선물이 있습니다. 그것은 조국을 떠나 이 보스턴에 와서 공부함으로써 세계를 마음에 품을 수 있도록 ‘cosmopolitan world’를 보고 경험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이 곳의 교수들이나 학자들이 얼마나 마음이 열려 있습니까? 다른 분야나 다른 이론에 대하여 서로 배우는 열린 마음들이 있지 않습니까? 이곳에서 공부하는 청년들은 이 마음을 배워서 열린 사고를 해야 합니다.
 
셋째로, 안디옥교회에서 처음으로 예수를 믿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정체성이 확립되었습니다 (사도행전 11:26). 자기들끼리 “야, 우리들 이름을 정하자” 이래서 ‘크리스천’이라는 이름이 생긴 것이 아닙니다. 교회 밖의 사람들이 안디옥에 생긴 예수 믿는 사람들의 공동체에게 이름을 붙여 준 것입니다. 그 이름이 ‘크리스천 (Christians)’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이름이 예수 믿는 사람들을 깔보는 이름이라고 합니다. 저는 그 이름이 그런 이름이라는 어떤 증거도 성경에서 찾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성경에는 “그들은 모든 사람에게서 칭찬을 받았습니다 (사도행전 2:47)”라는 말씀이 나옵니다. 안디옥교회 사람들이 예루살렘 교회 사람들과 같은 모습으로 살았다면, 안디옥교회 사람들 역시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았을 것입니다. ‘크리스천’이라는 이름은 부끄러운 이름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이 이름이 주어졌다는 것이 얼마나 자랑스럽습니까? 그러나, 이름만 좋아서는 안 될 것입니다. 우리의 삶이, 교회 안에서나, 교회 밖에서 선하고 아름다워야 합니다.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교회 밖에서 그대로 실천해야 합니다. 우리가 믿는 성경 말씀을 나의 삶을 통해서 행동으로 나타내 보여야 합니다.
 
넷째로, 안디옥교회는 베푸는 교회였습니다. 한번은 ‘세계에 (in the entire Roman world)’ 큰 흉년이 들었습니다. 성경에는 글라우디오 (Claudius, AD 41-54까지 재위)가 황제가 되었을 때 흉년들이 들었다고 했으니까 서기 41년에 흉년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 때는 로마 제국 전체가 어려웠을 때였습니다. 그 때, 안디옥교회도 경제적으로 어려웠지만, 예루살렘교회를 돕기로 결정하고 바나바와 사울을 통해 헌금을 전달합니다. 한번은 바울이 이런 말을 합니다. “지금 나는 예루살렘에 있는 성도들에게 구제 헌금을 전하러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입니다. 그것은 마케도니아와 아가야 사람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가난한 성도들을 도우려고, 기쁜 마음으로 구제 헌금을 마련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기쁜 마음으로 헌금은 했지만, 사실 그들은 예루살렘 성도들에게 빚을 진 사람들입니다. 이방인들은 유대인들로부터 영적인 복을 나누어 가졌으므로, 물질적인 것으로써 유대인들에게 나누어 줄 의무가 그들에게 있습니다.” (로마서 15: 25-27)
우리가 드리는 헌금 속에 하나님께 받은 은혜의 빚을 갚는다는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이 헌금이 교회를 통해서 모아져서 좋은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것입니다.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일에도 사용될 수 있고, 장학금으로 사용될 수도 있고, ReNEW Conference를 위해 사용될 수도 있고, 선교 목적으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안디옥교회는 자기들이 영적인 빚을 지고 있는 예루살렘교회 교인들을 돕기 위해 헌금을 전달했습니다. 교회가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멋진 일입니까? 이런 생각이 교회를 교회 답게 만드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안디옥교회는 성령의 음성에 순종하는 교회였습니다 (사도행전 13장). 온 교회가 기도하고 금식하는 중에 성령의 음성을 들은 것입니다. 이 말씀을 조금 일반적인 의미로 해석하면, 열심이 기도하는 중에 안디옥교회 교인에게 일치된 생각이 든 것입니다. 그 때 안디옥교회는 바나바와 사울, 두 사람이 교회를 섬기고 있었습니다. 두 사람이 안디옥에 1년 동안 머물면서 교인들을 가르쳤다는 말씀이 성경에 나옵니다 (사도행전 11:26). 그런데, 안디옥교회에게 성령께서 말씀하시는 것은 “이제 두 사람을 더 이상 이 교회에 있게 하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두 사람을 다른 곳으로 보내서 그 곳 사람들도 복음을 듣게 하라는 것입니다 (사도행전 13:2). 안디옥교회는 성령의 음성에 순종했습니다. 바나바와 사울, 두 사람도 이 성령의 음성에 순종했습니다.
 
위에서 제가 이런 문제를 제기했었습니다. “왜 하나님은 이방인 지역에 세워진 최초의 교회로 안디옥을 선택했을까?” 하는 질문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안디옥을 선택한 것은 안디옥이 ‘코스모폴리탄 도시 (cosmopolitan city)’였기 때문입니다. 그 도시의 ‘코스모폴리탄적’인 분위기가 안디옥교회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래서 안디옥교회가 열린 마음을 가지고 이방인들을 받아들인 것입니다. 이것은 예루살렘교회에서 볼 때는 큰 충격이었습니다. 그래서 예루살렘에서 조사관이 파견되어 이 현상을 조사하지 않았습니까? 만일 안디옥교회가 폐쇄적인 도시 분위기의 영향을 받았더라면 아마도 안디옥교회는 성령의 음성을 거절했을 것입니다. 절대로 바나바와 사울을 선교사로 파송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오늘날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는 교회들이 정체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교회의 모델이 필요합니다. 안디옥교회는 성경이 제시하는 좋은 교회, 진정한 교회, 건강한 교회의 모델로서 부족함이 없습니다. 우리는 안디옥교회를 거울 삼아 오늘 우리교회를 돌아보면서 “우리교회는 건강한 교회인가?” 하고 질문해야 합니다. 그리고, 건강하지 못한 부분들이 있으면 함께 기도하고 지혜를 모아서 대안을 만들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