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15:1-6

1 어떤 사람들이 유대에서 안디옥으로 와서 이방인 형제들에게 “모세가 가르친 풍습대로 할례를 받지 않으면 여러분은 구원 받을 수 없습니다”라고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2 이 사건 때문에 바울과 바나바와 그들 사이에 격렬한 충돌과 논쟁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안디옥 교회는 바울과 바나바와 다른 몇 사람을 예루살렘으로 올라가게 해서, 사도들과 장로들이 이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게 하였습니다.
3 바울과 그 일행은 교회의 전송을 받아 여행길을 떠났습니다. 그들은 베니게와 사마리아 지방을 거쳐 가면서 이방인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온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그들은 모든 형제들에게 큰 기쁨을 주었습니다.
4 그들이 예루살렘에 이르자, 사도들과 장로들과 온 교회가 그들을 환영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통해 일하신 모든 것을 보고했습니다.
5 그런데 바리새파에 속해 있다가 신자가 된 사람들 중에 “이방인들도 할례를 받아야 하며, 모세의 율법을 지켜야 합니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6 사도들과 장로들이 이 문제를 의논하러 모였습니다.

1 While Paul and Barnabas were at Antioch of Syria, some men from Judea arrived and began to teach the believers: "Unless you are circumcised as required by the law of Moses, you cannot be saved."
2 Paul and Barnabas disagreed with them, arguing vehemently. Finally, the church decided to send Paul and Barnabas to Jerusalem, accompanied by some local believers, to talk to the apostles and elders about this question.
3 The church sent the delegates to Jerusalem, and they stopped along the way in Phoenicia and Samaria to visit the believers. They told them—much to everyone’s joy—that the Gentiles, too, were being converted.
4 When they arrived in Jerusalem, Barnabas and Paul were welcomed by the whole church, including the apostles and elders. They reported everything God had done through them.
5 But then some of the believers who belonged to the sect of the Pharisees stood up and insisted, "The Gentile converts must be circumcised and required to follow the law of Moses."
6 So the apostles and elders met together to resolve this issue.

오늘 설교 제목을 ‘예루살렘 회의’라고 했습니다만, 영어로는 ‘Council’입니다. ‘협의회’ 혹은 ‘공의회’ 등으로 번역할 수 있는 말입니다. 설교 제목에는 생소한 ‘공의회’라는 말 대신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회의’라는 말을 사용했습니다. 교회가 교리적으로나 선교적으로 어떤 중대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지도자들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토론을 벌이고 입장을 결정하는 것을 ‘공회의’라고 합니다. 신학자들은 ‘예루살렘 공의회’가 열린 시기를 바울이 1차 전도여행을 마치고 시리아 안디옥으로 돌아와 다시 2차 전도 여행을 준비하고 있을 때로 보고 있습니다. 그 때가 대략 AD 49-50년경이었습니다.
 
예루살렘에 가면 ‘아르메니안 구역 (The Armenian Quarter)’이 있습니다. 예루살렘이 ‘크리스천 지역 (The Christian Quarter)’, ‘유대인 구역 (The Jewish Quarter)’ ‘무슬림 구역 (The Muslim Quarter)’ 이렇게 네 구역으로 나뉘어 있거든요? 복음이 이방 세계에 전파된 후, 예루살렘 성지를 찾아 나선 첫 순례자들 중에 아르메니아인들이 있었습니다. 아르메니아 (Armenia)는 일찍이 기독교를 국교로 정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예루살렘에 관심을 쏟아 부었습니다. 아르메니아인들은 성지순례를 다녀오면 팔에 그 연도를 문신으로 새기고 평생 기념일로 삼을 정도로 열심이었다고 합니다. 이들은 자기 나라로 돌아가지 않고 유대 땅에 머물면서 수도원 공동체를 만든 것이, 오늘날 아르메니아인들이 예루살렘의 25%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이 아르메니아인들의 최대 성지로 여기는 곳이 있는데, 바로 아르메니안 구역에 있는 ‘성 야고보 교회’입니다. 이 자리가 바로 사도행전 15장에 나오는 ‘예루살렘 공의회’가 열렸던 곳이라고 합니다.
 
오늘 제가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하는 중요한 문제는, 왜 사도행전 15장에 나오는 ‘예루살렘 공의회’가 중요한가, ‘예루살렘 공의회’는 우리에게 무슨 의미가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이 공의회가 하나님의 선교의 역사의 흐름을 바꾸어 놓았기 때문입니다. 비가 많이 내려 물줄기가 생겼습니다. 그 물줄기가 흘러가다가 장애물을 만납니다. 장애물을 만나면 물줄기의 방향이 이쪽으로 바뀔 수도 있고, 저쪽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그 물줄기의 방향을 결정한 곳이 ‘예루살렘 공의회’입니다. 그 때 ‘예루살렘 공의회’ 결정 덕분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예루살렘을 벗어나 유럽으로, 아시아로, 아프리카로, 북 아메리카로, 남 아메리카로 복음의 강물이 흐르게 된 것입니다.
 
‘예루살렘 공의회’를 이해하는데 핵심적인 문제를 세 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째로, ‘예루살렘 공의회’는 시리아에 있는 안디옥 교회의 문제를 다루는 회의였습니다. 이 말은 그 회의에서 다루었던 문제가 비단 안디옥 교회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모든 교회의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도행전 11장에 키프로스와 구레네 사람들이 이방인들 (그리스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했다는 말씀이 나옵니다. 이 사람들은 일찍이 해외에 나와서 살고 있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입니다. ‘디이스포라’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은 ‘코스모폴리탄적인 마음 (cosmopolitan mind)’이라고 지난 설교에서 말씀 드렸습니다.
 
키프로스와 구레네 출신 유대인들은 복음은 모든 사람들에게 전해져야 한다는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들이었습니다. 성경에 ‘주님의 손길’이 그들과 함께 하셨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믿고 주님께로 돌아왔다고 했습니다. ‘주님의 손길 (the hand of the Lord)’이 그들과 함께 했다는 것은, 그리스 사람들이 교회로 들어오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안디옥 교회의 소식을 듣고 예루살렘교회는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이었지만 그들이 믿어왔던 유대교적 생각은 쉽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예루살렘교회는 안디옥교회의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조사관을 파견합니다.
 
우리는 이런 성경 말씀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정말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에는 한치의 오차도 없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조사관으로 파견된 사람이 ‘바나바 (Barnabas)’라는 사람이었습니다. 성경 말씀을 보세요. 바나바가 어떤 사람이었습니까? “바나바는 착한 사람이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주님께로 돌아왔습니다 (Barnabas was a good man, full of the Holy Spirit and strong in faith. And many people were brought to the Lord).” (사도행전 11:24) 바나바가 성령으로 충만한 사람이라는 구절이 눈에 들어옵니다. 바나바는 하나님의 마음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바나바가 본 안디옥 교회 현상은 전혀 우려할 만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안디옥 교회 현상을 심각하게 보고 있는 예루살렘 교회와 달리 바나바는 하나님의 은혜가 안디옥 교회에 내리고 있다고 보고서를 썼습니다. 만일 그 때 조사관으로 파견된 사람이 바나바가 아니었다면 그는 다른 식으로 안디옥 교회 현상을 봤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는 사이에, 안디옥 교회는 이방인 선교를 위해서 선교사를 파송 하기로 결정하고, 본격적으로 이방인 선교를 하겠다고 선언합니다. 선교사 파송된 사람은 그 교회 조사관으로 온 바나바와 바나바가 데려 온 사울이었습니다. 이 둘이 선교사로 나가 각 도시를 다니면서 복음을 전파한 것이 우리가 말하는 ‘바울의 제 1차 전도여행 (The First Missionary Journey of Paul)’입니다. 바나바의 고향인 키프로스 (Cyprus)를 거쳐서 터키 내륙으로 들어갔다가 다시 안디옥으로 돌아오는 전도여행이었습니다.
 
둘째로, ‘예루살렘 공의회’는 ‘율법주의’와 ‘복음주의’의 충돌로 말미암아 생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열린 회의입니다. “율법주의’는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늘 명심해야 합니다. 바나바와 사울은 1차 전도여행에서 돌아와 전도여행에서 있었던 하나님의 은혜를 교회에서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바나바와 사울 두 사람은 ‘제 2차 전도여행’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중대한 문제가 터졌습니다. 유대에서 온 형제들 몇 사람이 “모세가 가르친 풍습대로 할례를 받지 않으면 여러분은 구원 받을 수 없습니다 (15:1)”라고 교인들을 가르친 것입니다. 이들과 바나바와 사울 사이에 격렬한 충돌과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이 말씀이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Paul and Barna¬bas disagreed with them, arguing vehemently. Finally, the church decided to send Paul and Barnabas to Jerusalem, accompanied by some local believers, to talk to the apostles and elders about this question.” (15:2) 이렇게 안디옥 교회의 요청으로 ‘예루살렘 공의회’가 열린 것입니다.
 
셋째로, 하나님께서 스스로 ‘예루살렘 공의회’를 준비하시고, 결론에 이르기까지 회의를 직접 운영하신 것을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여러분들 중 어떤 분들에게는 이런 말이 잘 이해가 안 되고 믿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을 조심해서 읽어보면 이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안디옥 교회에 이방인들 (그리스인들)이 들어 온 것은 어떻게 잘 마무리가 되었지만, 그동안 예루살렘 교회는 많은 고민을 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바리새인 출신 신자들 중에 “이방인이 교회로 들어 온 경우 그들도 할례를 받아야 하며, 모세의 율법을 지켜야 합니다 (15:5)”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상당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예루살렘 공의회’에서, 세 사람의 발언이 있었습니다. 베드로와 바나바와 사울, 그리고 야고보입니다. 베드로는 예루살렘 교회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바로 이 시간을 위해서 베드로의 마음을 이미 바꾸어 놓으셨습니다. 이방인 고넬료 (Cornelius, who was a captain of the Italian Regiment)의 집을 방문한 베드로의 말이 압권입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겠지만 유대인이 이방 사람을 사귀거나 그의 집에 찾아가는 것은 유대 법에 어긋나는 일입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저에게 어떤 사람도 속되거나 부정하다고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 주셨습니다......나는 참으로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외모로 차별하지 않는 분이시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도행전 10:28, 34)
 
회의 석상에서 양측 주장이 팽팽하게 맞섭니다. 성경에는 ‘많은 토론 (a long discussion, 15:7)’이 있었다고 했습니다. ‘discussion’ ‘debate’ ‘dispute’이라는 단어들이 사용된 것을 보면 쉽게 결론이 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이 때 베드로가 일어나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령을 주신 것과 똑같이 그들에게도 주셔서 그들을 인정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와 이방인들을 차별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그들의 마음을 깨끗하게 하셨습니다. 그런데 지금 여러분은 어찌하여 우리 조상들이나 우리나 모두 질 수 없었던 짐을 이방인 신자들에게 지워서 하나님을 시험하려 하십니까? 우리는 그들과 마찬가지로 주 예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는다는 사실을 믿습니다 (We believe that we are all saved the same way by the undeserved grace of the Lord Jesus).” (15:8-11)
 
베드로가 말을 마쳤을 때 회의장에 조용한 침묵이 흘렀습니다 (15:12). ‘조용하다’는 것은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이 베드로의 말을 받아들였다는 뜻입니다. 어려운 말로 ‘암묵적 (暗默的)인 찬성’이라고 합니다. 말은 안 하지만, 찬성한다는 뜻입니다. 이어서 바나바와 사울이 전도여행 중에 하나님께서 이방인들 중에서 일하신 체험들을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야고보가 정리를 합니다. 야고보는 예수님의 동생인데, 언제부터인지 예루살렘 교회에서 베드로, 요한과 함께 ‘기둥 같은 사람 (who were reputed to be pillars, 갈라디아서 2:9)’으로 인정 받고 있었습니다. 그가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처음으로 이방인들 중에서 자기 백성을 삼으시려고 그들을 찾아오신 이야기를 베드로가 잘 말해 주었습니다. 베드로의 말은 성경에서도 증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내가 판단하기로는, 하나님께로 돌아온 이방 형제들을 더 이상 힘들게 하지 말고, 그들에게 편지를 써서, 우상에게 바친 더러운 음식을 먹지 말 것, 음란한 행동을 하지 말 것, 목 졸라 죽인 짐승의 고기와 피를 먹지 말 것을 권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5:19-20)
 
AD 50년에 열렸던 ‘예루살렘 공의회’는 이렇게 막을 내렸습니다. 이 때 만약 이방인들도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결정하고 유대인의 풍습을 따라야 한다고 결정했더라면, 오늘 우리는 유대인들처럼, 유대인들이 먹는 음식을 먹으면서 살아야 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게 되었더라면 복음이 전 세계로 전파되는데 얼마나 거추장스러운 장애물이 되었겠습니까? 하나님께서 친히 ‘예루살렘 공의회’의 물줄기를 그렇게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어 놓으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일을 위해서 준비된 사람들을 사용하셨습니다. 베드로를 사용하셨고, 바나바와 사울을 사용하셨고, 야고보를 사용하셨습니다. 베드로는 그가 고백한 것처럼 로마 군인 고넬료의 집에 가는 일이 정말 하기 싫고 힘든 일이었습니다. 그 경험이 하나님의 일에 사용될 줄 그 당시에는 몰랐고 당황했을 것입니다.
스티브 잡스 (Steve Jobs)가 스탠포드대학 졸업식 연설에서 했던 연설문이 생각납니다. 최고의 연설입니다. “Again, you can’t connect the dots looking forward; you can only connect them looking backwards. So you have to trust that the dots will somehow connect in your future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점들이 앞으로의 인생에서 어찌 연결될지 알 수 없습니다. 그것들은 나중에 뒤돌아 보고서야 비로소 그 연관성들을 깨닫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런 작은 점들이 어떻게든지 미래에 연관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잡스가 말하는 ‘점들 (dots)’은 우리가 매일 경험하고 있는 의미 없는 일들일 수도 있고, 하기 싫은 일들일 수도 있습니다. 절망과 실패의 경험들일 수도 있습니다. 이것들이 그 당시에는 아무 의미가 없어 보이고, 나의 미래를 위해서도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아 보입니다. 그러나, 지내 놓고 보면 이 점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준비 시키시는 것도 이렇다고 생각합니다. 한 순간도 소홀히 하지 마십시오. 믿음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고 최선을 다하십시오. 그리고,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지금의 이 점들이 서로 연결되어 하나님의 일에 반드시 사용된다는 믿음을 가지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