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35:1-10

1 광야와 메마른 땅이 기뻐하며 사막이 백합화 같이 피어 즐거워 하며
2 무성하게 피어 기쁜 노래로 즐거워하며 레바논의 영광과 갈멜과 사론의 아름다움을 얻을 것이라. 그것들이 여호와의 영광 곧 우리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보리로다.
3 너희는 약한 손을 강하게 하며 떨리는 무릎을 굳게 하며
4 겁내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굳세어라, 두려워하지 말라, 보라 너희 하나님이 오사 보복하시며 갚아 주실 것이라, 하나님이 오사 너희를 구하시리라 하라. 5 그 때에 맹인의 눈이 밝을 것이며 못 듣는 사람의 귀가 열릴 것이며
6 그 때에 저는 자는 사슴 같이 뛸 것이며 말 못하는 자의 혀는 노래하리니 이는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서 시내가 흐를 것임이라.
7 뜨거운 사막이 변하여 못이 될 것이며 메마른 땅이 변하여 원천이 될 것이며 승냥이의 눕던 곳에 풀과 갈대와 부들이 날 것이며
8 거기에 대로가 있어 그 길을 거룩한 길이라 일컫는 바 되리니, 깨끗하지 못한 자는 지나가지 못하겠고 오직 구속함을 입은 자들을 위하여 있게 될 것이라. 우매한 행인은 그 길로 다니지 못할 것이며
9 거기에는 사자가 없고 사나운 짐승이 그리로 올라가지 아니하므로 그것을 만나지 못하겠고 오직 구속함을 받은 자만 그리로 행할 것이며
10 여호와의 속량함을 받은 자들이 돌아오되 노래하며 시온에 이르러 그들의 머리 위에 영영한 희락을 띠고 기쁨과 즐거움을 얻으리니 슬픔과 탄식이 사라지리로다.

1 Even the wilderness and desert will be glad in those days. The wasteland will rejoice and blossom with spring crocuses.
2 Yes, there will be an abundance of flowers and singing and joy! The deserts will become as green as the mountains of Lebanon, as lovely as Mount Carmel or the plain of Sharon. There the Lord will display his glory, the splendor of our God.
3 With this news, strengthen those who have tired hands, and encourage those who have weak knees.
4 Say to those with fearful hearts, “Be strong, and do not fear, for your God is coming to destroy your enemies. He is coming to save you.”
5 And when he comes, he will open the eyes of the blind and unplug the ears of the deaf.
6 The lame will leap like a deer, and those who cannot speak will sing for joy! Springs will gush forth in the wilderness, and streams will water the wasteland.
7 The parched ground will become a pool, and springs of water will satisfy the thirsty land. Marsh grass and reeds and rushes will flourish where desert jackals once lived.
8 And a great road will go through that once deserted land. It will be named the Highway of Holiness. Evil-minded people will never travel on it. It will be only for those who walk in God’s ways; fools will never walk there.
9 Lions will not lurk along its course, nor any other ferocious beasts. There will be no other dangers. Only the redeemed will walk on it.
10 Those who have been ransomed by the Lord will return. They will enter Jerusalem① singing, crowned with everlasting joy. Sorrow and mourning will disappear, and they will be filled with joy and gladness. / ①Hebrew Zion

복음은 좁은 길입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아름다움의 길은 깨끗하고 거룩한 길이며 가장 쉽고 편안하고 안전한 길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그 길을 대로라고 소개합니다. 구약성경은 이스라엘의 역사가 아니라 하나님의 통치와 주권에 대한 메시지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읽을수록 자신이 살아가는 세대를 분별하며 살아가는 능력을 갖게 합니다. 본 장은 하나님의 심판이라는 어두운 곳에서 하나님의 구원이라는 밝은 곳으로 나오는 장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부름을 받아 60년간 활동한 남쪽 유다의 예언자였습니다. 이사야의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특별히 메시아에 대한 예언자이기도 합니다. 예언서의 특성이 인생의 답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본서도 이스라엘을 향하여 말씀하고, 유다를 향하여 예언하며 더 나아가 다음 세대를 향한 말씀이며 예수 그리스도가 오실 시대와 다시 오실 재림의 시대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본 장에 앞서 이사야 34장은 에돔에 대한 철저한 심판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자들에 대한 심판의 일을 나타냈지만 본문 35장은 하나님을 인정하는 자들을 향한 회복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본 장은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대한 선지자의 선포로 인하여 주눅이 들어 있던 당시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새로운 소망과 희망을 선물하고 있습니다.
 
1.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라.
평생을 전쟁터에서 보낸 다윗은 “내가 여호와께 바라는 한 가지 일 그것을 구하리니 곧 내가 내 평생에 여호와의 집에 살면서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그의 성전을 사모하는 그것이라 (시편27:4)"고 노래합니다. 여호와께 구하는 한 가지가 명예도, 부도, 장수도 아니었습니다. 오직 여호와의 집에서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앙망하며 여호와의 은총과 사랑을 구하며 주님과 가장 친밀한 관계로 살아가길 사모하는 것이었습니다.
 
광야와 사막 같은 인생은 하나님의 저주와 심판이었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을 떠난 이스라엘 백성들의 인생은 광야와 사막에서 살아가는 것과 같은 비참함이라 선포하였습니다. 인간이 스스로 회복할 수 없는 땅, 광야와 사막과 같이 메마른 땅은 고통과 죽음뿐입니다. 성도들이 심판하시고 구원을 베푸시는 분이 하시는 일을 발견하게 되면 세상에 사는 자들과 다른 신분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본서 기자가 노래한 것처럼 “광야와 메마른 땅이 기뻐하며 사막이 백합화 같이 피어 즐거워하며 (1절)" 희망을 발견할 때 환란과 고통가운데서 견디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소망 가운데 희망을 노래하며 하나님의 은혜 안에 머무르는 영광을 누립니다. 소망이 없던 메마른 땅이 기뻐하며 사막이 백합화 같이 피어 즐거워하며 무성하게 피어 기쁜 노래로 즐거워하는 구원은 하나님의 은총입니다.

사도 바울은 사랑은 오래 참고 모든 것을 견디는 영광을 보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사랑이 끝나기 때문에 모든 것을 버리게 됩니다. 남편과 아내와 자녀를 향한 사랑이 끝이 나면서 고통가운데 빠지게 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부은 바 된 사랑 안에 있기에 십년을 견디고도 사랑이 끝나지 않고 이 십년을 견디고 삼 십년을 견딥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사랑은 풍성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기쁨과 아름다움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최후까지 견딜 때 더욱 찬란해집니다. 주님과 함께 잘 견딘 자가 승리의 깃발을 꽂습니다.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보는 기적의 길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길입니다. ‘레바논의 영광, 갈멜과 사론의 아름다움’ 은 인간의 힘이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광야와 사막에서 죽음을 기다리던 땅에 복음이 전파되었습니다. 성령님의 임재하심으로 교회가 세워졌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보는 곳입니다.

“너희는 약한 손을 강하게 하며 떨리는 무릎을 굳게 하며 (3절)"라고하신 것처럼 구약의 요셉은 종으로 팔렸고 종살이하는 중에 주인의 눈에 형통한 자로 보인 이유가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의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창 39:2)" 라고 합니다.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심이었습니다. 요셉은 원망하지 않았고 견디는 영광과 기쁨을 노래하며 구약성경에 하나님의 사람으로 담을 넘어 형제를 사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끝나지 않는 예수님의 사랑의 모형입니다. 하나님의 꿈을 꾸는 사람들은 요셉처럼 견뎌야 합니다. 배반도 견디고, 종살이도 견디고, 감옥 생활도 견디고 총리의 삶에서도 원수를 갚지 않았습니다.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많은 백성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였으니 (창 50:20)” 하며 도리어 형제들과 그들의 자녀를 기르겠다고 위로합니다. 성도들의 삶의 현장에는 이와 같은 일들의 연속입니다. 어떤 상황, 환경이 펼쳐진다 하여도 여호와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 삶의 현장을 만들어 가시기를 소망합니다.

하나님은 교회에 기쁨을 주십니다. 교회 안에 기쁨이 가득하면 온 성도들은 즐거워집니다. 전도 받아온 사람이 처음 교회 와서 예배하고 난 후에 “난 하나도 안 기쁜데 여기 있는 사람들은 왜 이렇게 행복해 하지요?”합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영광을 누리는 곳입니다. 영적전투에서 승리하는 교회는 레바논의 영광과 갈멜과 사론의 아름다움을 얻게 되고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어집니다.

2.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라.
구원받은 자들에게는 소명이 있습니다. 우리 주님의 구원의 복된 소식은 성도들을 영적전쟁에서 승리하게 합니다. 성도들은 말씀 따라 살아 갈 때 영적전투에서 승리하고 참된 신앙인이 됩니다. “굳세어라. 두려워하지 말라. 보라 너희 하나님이 오사 보복하시며 갚아 주실 것이라.” (4절) 주님의 권세 아래 살아갈 때 가장 존귀한 삶을 누리게 됩니다.
 
구원 받은 그리스도인들의 소명은 광야와 메마른 땅 사막과 같은 비참한 인생에게 ‘하나님이 오사 너희를 구하시리라’하신 것에 대한 확신과 신뢰와 선포입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에 사명감을 갖게 되면 세상에서 어떤 직장에서 무슨 일을 하든지 그리스도와 연합되게 살며 하늘나라의 존귀함과 가장 가까이 머무르며 여호와의 영광에 이르게 합니다. 사명자들은 겁내는 자들에게 “굳세어라. 두려워하지 말라 (4절)” 하시는 희망메시지를 선포합니다. 하나님이 오사 보복하시고 갚아 주신다는 것은 이 땅을 살아가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삶이 영광이며 승리인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기 위해 말씀과 기도가 필수적입니다. 저는 청년 때부터 개척 초창기에 성경을 많이 읽었습니다. 읽은 성경이 밤에 환상으로 보일 정도로 읽고 또 읽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기 때문에 말씀이 역사를 일으킵니다. 우리는 말씀 속에서 메시아이신 예수를 만나야 하고 기도를 통해 이뤄가야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들이여!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 것은 사단과의 전투를 선포하는 것입니다. 사단은 끊임없이 도발합니다. 우리 하나님을 신뢰하는 담대함을 얻기까지 기도하십시오. 당대에 신앙생활을 시작하였다면 자녀들이 깨어지지 않도록 자녀를 향한 보호 기도로 다음세대를 지키십시오. 교회는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꿈이 가득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본 절에서 여호와가 오시면 이루어질 구원의 현상을 생생하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의 회복과 그 자녀들이 거하는 땅이 회복되는 것을 예언하였습니다. 복음은 과거로부터의 단절이고 새로운 시대를 향한 구원입니다. 여호와의 구원이 임하기 전 인간은 비정상적이고 부패한상태의 모습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소경이며 못 듣고 벙어리이며 못 걷고 소망이 없고 절망적인 영적 상태인 이스라엘을 심판합니다.

구원의 복된 소식은 사망에서 들은 생명의 소식이었습니다. 이사야의 예언처럼 복음은 맹인의 눈이 밝을 것이요. 못 듣는 사람의 귀가 열릴 것이며 저는 자가 사슴같이 뛸 것이며 말 못하는 자가 노래하며 광야에서 물이 솟고 사막에 시내가 흐르는 구원의 메시지입니다. 이사야는 예수님이 오시기 700여 년 전에 복음을 선포하였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하나님의 아들이 이 땅에 오셔서 새 시대를 여셨습니다. 과거와 단절된 구원의 기쁨은 새 시대를 향한 빛의 삶으로 나타납니다.

세례 요한이 감옥에서 제자들을 예수님께 보내어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마 11:3)?” 라고 물었습니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이사야의 예언처럼 말씀하셨습니다. “맹인이 보며 못 걷는 사람이 걸으며 나병 환자가 깨끗함을 받으며 못 듣는 자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마 11:5)"고 하셨습니다. 사막에 연못이 생기고 메마른 땅은 물들의 못이 되고, 시랑의 눕는 곳이 갈대와 부들과 풀들이 나며 하나님이 베푸시는 축복 안에서 살아가는 영광을 약속하신 것입니다. 갈대와 부들과 풀은 물가에서 자랍니다. 땅 끝까지 증거 되는 선교는 생명이 없는 곳에서 생명이 존재하는 지역으로 바뀌게 되는 영광입니다.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총으로 생명이 번성하는 기쁨과 아름다움을 보는 것입니다.

마지막 때가 가까워지면 모든 종교는 통합되어가며 착하게 살면 된다고 가르칩니다. 교회는 성령을 의지하여 생명의 근원이 되시는 예수님 한 분만으로 만족함을 누려야합니다.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입니다. 예수의 이름으로 응답 받는 교회로 서야합니다. 성경은 성경을 통해 증언하며 예언을 성취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살아 있습니다.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서리라 하라 (사 40:8)" 하심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날까지 영원할 것입니다.
 
3.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누려라.
하나님을 떠나 악하여져 가는 세상이 스스로 악한 줄을 모르는 시대는 마지막 때입니다. 세상이 죄로 더러워져 가는데 더러워지는 줄도 모르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 시대는 오직 교회가 빛이 되고 소금이 되어야합니다. 교회가 끊임없이 세워지고 땅 끝까지 복음이 전파되며 복음의 증인이 되는 그리스도인이 날마다 많아져야 합니다. 교회에서 성도들은 거룩한 길을 만나야 합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거기에 대로가 있어 그 길을 거룩한 길이라 (8절)” 하였습니다. 거룩한 길은 마귀에게 포로 된 자들이 부패한 생활을 청산하고 돌아와야 하는 길입니다. 거룩한 길은 하나님께로 가는 길이기 때문에 이사야 선지자는 그 길을 대로라 하였습니다. 하나님을 모르는 우매한 자들은 걷지 못하는 길입니다. 구속함을 입은 자들만이 걷는 길입니다. 그 길에는 사자가 없고 사나운 짐승이 그리로 올라가지 아니하므로 그것을 만나지 못하는 길입니다.

예수께서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다 하셨습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구원의 문이 열려지지 않습니다. 예수의 보혈로 깨끗하여 지는 길이기에 좁은 길이 된 것입니다. 예수의 보혈 안으로 들어설 때 그곳은 거룩한 길, 대로가 펼쳐집니다. 성경은 이 길을 깨끗한 길 시온의 대로라 말씀합니다.

사람들이 사단의 덫에 걸리면 불결해지고 더럽게 살기로 결단해 버립니다. 죄인의 길은 더럽고 수치스럽고 아픈 길입니다. 부정한 자들이 들어가며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자들이 들어가며 죄를 짓는 상태에서 깨끗하지 못한 자들에게 열려진 길입니다. 그 길에는 사자가 있고 사나운 짐승이 생명을 위협하여 두렵고 무섭고 불안한 길입니다. 사람들은 길에 사자가 있어 움츠리고 고립되고 갇혀서 살게 됩니다. 사나운 세력을 가진 마귀들이기에 사람들을 파괴시키는 존재들입니다. 교회는 세상에서 거룩한 길을 만들어 악한 마귀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아 성도들의 생명을 보존 시켜야 합니다. 성도들이 거룩한 길을 걷게 되면 세상에서 어리석은 자들을 만나지 않습니다. 구속함을 입은 자들만을 위하여 있는 길이니 은총의 길입니다.

사랑하는 성도들이여! “여호와의 속량함을 얻은 자들이 돌아오되 노래하며 시온에 이르러 그 머리 위에 영영한 희락을 띠고 기쁨과 즐거움을 얻으리니 슬픔과 탄식이 달아나리로다 (사 35:10)" 하였습니다. 여호와께 속량함을 받은 자들이 돌아올 것입니다. 복음의 소식을 듣고 노래하며 교회로 돌아올 것입니다. 여호와께 돌아온 자들은 영원한 희락과 기쁨과 즐거움을 누릴 것입니다. 성도들은 스스로 예수 안에서 영육 간에 깨끗하도록 쓸고 닦아야 합니다. 이 길에 서기위해서는 눈물의 기도 자리에 앉아야 하고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자로 자신을 세워야 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을 거룩하게 할 때 대로로 행하며 영광의 길에서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만나는 복된 삶을 살아갑니다.

그리스도 밖에 있는 자들은 영적으로 죽은 자들이니 그들을 살리기 위해 복음 들고 나가십시오. 예수 이름의 능력으로 살려내는 빛과 소금의 소명을 감당합시다. 이 거룩한 일에 부르심을 입었으니 빛으로 살아내는 기적을 만들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아름다움으로 슬픔과 탄식이 교회 안에 머무르지 못하고 달아나게 하는 능력이 케임브리지 한인 교회에 넘쳐나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