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5:1-8

1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으므로, 우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함께하는 평강을 누리고 있습니다.
2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또 믿음으로 우리는 지금 우리가 서 있는 이 은혜의 자리에 들어와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을 소망하며 즐거워합니다.
3 이뿐만 아니라 우리는 환난을 당하더라도 즐거워합니다. 그것은 환난이 인내를 낳고,
4 또 인내는 연단된 인품을 낳고, 연단된 인품은 소망을 낳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5 이 소망은 절대로 우리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성령을 통해 우리 마음에 하나님의 사랑을 부어 주셨기 때문입니다.
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그리스도께서 시의 적절할 때에 경건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죽으셨습니다.
7 의인을 위해 죽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간혹 선한 사람을 위해 죽겠다고 나서는 사람이 있을런지는 모르겠습니다.
8 그런데 그리스도께서는 우리가 아직 죄인이었을 때에 우리를 위해 죽으셨습니다. 이것으로써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향한 그분의 사랑을 나타내셨습니다.

1 Therefore, since we have been made right in God's sight by faith, we have peace with God because of what Jesus Christ our Lord has done for us.
2 Because of our faith, Christ has brought us into this place of undeserved privilege where we now stand, and we confidently and joyfully look forward to sharing God's glory.
3 We can rejoice, too, when we run into problems and trials, for we know that they help us develop endurance.
4 And endurance develops strength of character, and character strengthens our confident hope of salvation.
5 And this hope will not lead to disappointment. For we know how dearly God loves us, because he has given us the Holy Spirit to fill our hearts with his love.
6 When we were utterly helpless, Christ came at just the right time and died for us sinners.
7 Now, most people would not be willing to die for an upright person, though someone might perhaps be willing to die for a person who is especially good.
8 But God showed his great love for us by sending Christ to die for us while we were still sinners.

오늘 말씀은 십자가를 통해서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에 대한 말씀입니다. 이 하나님의 계획 속에 하나님의 지혜가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 하나님의 지혜가 어떤 것인지 말씀을 통해서 알아 보는 시간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왜 십자가를 지셨느냐는 질문에 대하여 성경은 이 질문에 대하여 우리를 사랑하셨기 때문이라고 대답합니다. 바울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셨습니다.” (8절) 이 말씀이 NLT 성경에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But God showed his great love for us by sending Christ to die for us while we were still sinners.” 바울은 또 5절 말씀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을 우리 마음에 쏟아 부으셨습니다 (God has poured out his love into our hearts by the Holy Spirit, whom he has given us).”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신 지 2,000년이 지났지만, 하나님의 성령께서 지금도 그의 자녀들의 마음 속에 이 사랑을 쏟아 붓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의로우신 분이라고 배웠습니다. “여호와는 의로우시며, 정의를 사랑하십니다. 정직한 사람들이 그분의 얼굴을 보게 될 것입니다 (For the LORD is right-eous, he loves justice; upright men will see his face).” (시편 11:7) 하나님께서 의로우시다는 말은 하나님께서 불의를 기뻐하지 않으신다는 뜻입니다. ‘의로우신 하나님’을 어떤 때는 ‘공의의 하나님’이라고 하기도 하고 ‘정의의 하나님”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의로우신 하나님은 죄를 기뻐하신 않으십니다. 하나님을 심판의 하나님이라고 말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의로우신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은 삶이 방자해 집니다. 방자한 사람은 자기 분수를 모르기 때문에 무례하고 건방진 사람이 됩니다.

 동시에,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십니다. ‘사랑의 하나님’에 대해서는 그동안 많은 말씀을 들어왔습니다. 요한일서 4:8에 유명한 말씀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또 요한복음 3:16 말씀도 사랑의 하나님을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하나님의 선하심이나 하나님의 인자하심, 또 하나님의 자비하심, 하나님의 긍휼하심 등은 모두 큰 틀에서 볼 때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 주는 말씀들입니다.

이제부터 아주 중요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의로우신 하나님, 정의의 하나님은 죄인인 인간을 그냥 내버려 둘 수 없습니다. 죄인인 인간은 하나님의 심판을 면할 수 없습니다. 성경에 죄의 삯은 죽음이라고 나와 있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여기에 문제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시거든요. 간음하다가 현장에 붙잡혀 온 여자에게 사람들은 돌을 던지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너희 중에 누가 죄 없는 사람이 있거든 먼저 이 여자를 돌로 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이 여자를 돌로 쳐 죽이려고 했지만, 예수님은 이 여자를 용서하고 싶었습니다. 사람들이 모두 손에 들었던 돌을 놓고 돌아갔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여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를 정죄하려는 사람들이 있느냐?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않는다.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마라.” (요한복음 8:11)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의로우신 하나님이십니다. 동시에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십니다. 이 사실을 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아시나요? 하나님께서 그렇듯이 하나님의 자녀들인 우리도 이 두가지 성품을 모두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불의를 기뻐하지 않으시는 것처럼 우리도 불의를 기뻐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께서 죄를 미워하시듯 우리도 죄를 미워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불의한 일을 눈감아 주지 않으시는 것처럼, 우리도 불의한 일 앞에서 눈을 감아서는 안 됩니다. 불의한 일을 눈 앞에 보면서도 그런 일에 개입하는 것은 우리 크리스천들이 할 일이 아니라고 하면서 눈을 감아 버립니다. 그러면, 우리 크리스천들이 해야 하는 일은 무슨 일인데요? 교회 모여서 찬송하는 일입니까? 교회 모여서 기도하는 일입니까? 어디서 그렇게 배웠습니까? 주님께서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빛은 어두운 곳을 비쳐야 제 할 일을 하는 것 아닌가요? 여러분들은 절대로 불의한 일을 보고 눈을 감거나 피해 지나가면 안 됩니다. 자동차 사고가 났습니다. 그 옆에서 이 사고를 본 사람들이 있습니다. 두 차 주인이 서로 필요한 information을 주고 받습니다. 서로 헤어지려고 하는데, 한 사람이 다가 옵니다. “내가 이 현장을 봤는데, 저 차가 잘못했다. 필요하다면 내가 증인이 되어 주겠다”고 하면서 이름과 연락처를 줍니다. 좀 오래된 일입니다만, 제가 경험한 일입니다. 이런 일은 작은 예에 불과합니다. 증인이 되어준다는 것이 얼마나 귀찮아요? 그냥 지나쳐 집으로 와 버리면 편합니다. 우리는 불의한 일을 보고 못 본 척하거나, 귀찮다고 지나쳐 버려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동시에 사랑의 하나님이시거든요? 정의의 칼만 휘두르는 하나님이 아니라 우리의 연약함을 이해하시는 사랑의 하나님이시잖아요? 우리도 하나님을 닮아 이런 성품을 가져야 합니다. 사람에 대한 긍휼의 마음을 가져야 하고, 용서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다시 예수님의 십자가 이야기로 돌아가 볼까요? 십자가 위에서 정의의 하나님과 사랑의 하나님이 perfect harmony를 이루고 있는 것을 아시나요? 정의의 하나님을 만족 시키기 위해서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대신 지시고 죽으셨잖아요? 죄의 삯은 사망이라고 했는데, 우리가 죽는 대신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우리 죄를 대신 지시고 우리를 대신해서 죽으셨잖아요? 그 덕분에 우리에게 죄를 용서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그리고, 죄인인 우리에게 하나님과 relationship을 회복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이것을 모르는 당시 사람들, 제사장들, 율법학자들,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아 죽이려고 안달을 했습니다. 마가복음 15장에 그 때 광경이 잘 나와 있습니다. “Pilate asked them, ‘Then what should I do with this man you call the king of the Jews?’ They shouted back, ‘Crucify him!’ ‘Why?’ Pilate demanded. ‘What crime has he committed?’ But the mob roared even louder, ‘Crucify him!’” (마가복음 15:12-14) 이렇게 해서 이들이 원했던 대로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습니다.

하지만, 십자가를 통해서 승리를 거둔 것은 그들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승리를 거두셨습니다. 바울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유대인들은 표적을 요구하고, 그리스인들은 지혜를 찾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셨다고 전합니다. 이것이 유대인들에게는 걸려 넘어지게 하는 것이요, 이방인들에게는 어리석은 것이지만, 유대인이 되었든지 그리스인이 되었든지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며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고린도전서 1:22-24)

예수님을 반대했던 사람들의 계획대로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대로 되었습니다. 사람의 지혜가 이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지혜가 이겼습니다. 십자가 위에서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하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이 완벽하게 나타났습니다. 우리의 죄를 심판해야만 하는 정의의 하나님과 우리를 용서하시려는 사랑의 하나님이 십자가 위에서 완벽하게 나타난 것입니다. 우리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이 완벽하게 이루어졌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십자가를 보면서 “The Wonderful Cross!” “놀라운 십자가!”라고 고백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