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1:1-14

1 이 일이 일어난 후, 예수님께서 디베랴 호수에서 제자들에게 다시 자신을 나타내셨습니다. 2 시몬 베드로, 디두모라는 별명을 가진 도마, 갈릴리 가나 사람 나다나엘, 세베대의 두 아들 그리고 다른 두 제자가 함께 있었습니다. 3 시몬 베드로가 다른 제자들에게 “나는 물고기 잡으러 간다”라고 말했습니다. 다른 제자들이 “우리도 너와 함께 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밖으로 나가서 배에 올라탔습니다. 그러나 그 날 밤에는 한 마리도 잡지 못했습니다. 4 다음 날 아침 일찍, 예수님께서 호숫가에 서 계셨습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그 분이 예수님이신 줄 알지 못하였습니다. 5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친구들이여, 한 마리도 못 잡았느냐?” 제자들이 대답했습니다. “네, 한 마리도 잡지 못했습니다.” 6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져라. 그러면 고기를 잡을 것이다.” 그들은 시키는 대로 했습니다. 그러자 고기가 너무 많아, 그물을 배 안으로 끌어 올릴 수가 없었습니다. 7 예수님께서 사랑하시던 제자가 베드로에게 말했습니다. “주님이시다!” 베드로는 주님이시라는 말을 듣자마자, 벗고 있던 겉옷을 몸에 두르고는 물로 뛰어들었습니다. 8 다른 제자들은 고기가 가득한 그물을 당기며 배를 저어 호숫가에 댔습니다. 그들은 호숫가로부터 약 90미터 정도 떨어진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9 제자들이 호숫가에 닿아 땅에 내리니 숯불이 피워져 있는 것이 보였습니다. 불 위에는 생선이 놓여 있었고, 빵도 있었습니다. 10 그 때, 예수님께서 “너희가 방금 전에 잡은 생선을 가지고 오너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11 시몬 베드로가 배에 올라가 그물을 호숫가로 끌어당겼습니다. 그물은 큰 물고기로 가득했습니다. 백쉰세 마리나 되었습니다. 고기가 그렇게 많았는데도 그물은 찢어지지 않았습니다. 12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와서 아침 식사를 하여라” 하고 말씀하셨지만, 제자들은 그분이 주님이신 줄 알았기 때문에 제자들 중에 감히 “당신은 누구십니까?”라고 묻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13 예수님께서는 가셔서 빵을 가져다가 제자들에게 주셨고, 생선도 주셨습니다. 14 이것은 예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후, 그의 제자들에게 세 번째 나타나신 것이었습니다. (쉬운성경)

오늘로 부활절 넷째 주일을 맞이했습니다. 여러분은 오늘 말씀을 들으면서 무슨 생각을 하셨습니까? 아니, 오늘 말씀 중에 어느 말씀이 마음에 와 닿았습니까? 사람마다 다를 수는 있지만, 저에게는 맨 마지막 절에 나오는 “이것은 예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 살아나신 후, 그의 제자들에게 세 번째 나타나신 것이었습니다 (14절)” 이 말씀이었습니다. 요한이 그의 복음서를 쓰면서 굳이 ‘세 번째’라는 것을 강조한 이유가 무엇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요한이 카운트한 세 번이라는 것은 어떤 일들을 말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카운트를 해 봤습니다. 제일 먼저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것은 제자들이 모두 모여 있을 때입니다.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의 문들을 닫고 있었을 때, 예수님께서 제자들 가운데 나타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Peace be with you (너희에게 평강이 있기를)” 하고 인사하셨습니다.

그 때 제자 중에 도마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8일 후에 다시 제자들 가운데 나타나셨습니다. 이 때는 도마도 있었습니다. 저는 그런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예수님께서 첫 번째 나타나셨을 때, 도마가 없었으면 그만이지, 도마가 그 때 없었다고 다시 나타나셨다는 것이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도마 한 사람 때문에?”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들의 생각입니다. 구약 이사야 말씀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다르다.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다 (My thoughts are nothing like your thoughts, and my ways are far beyond anything you could imagine. For just as the heavens are higher than the earth, so my ways are higher than your ways and my thoughts higher than your thoughts).” (이사야 55:8-9)

우리는 다수의 논리에 길들여져 있습니다. 그것이 민주주의라고 생각합니다. 다수가 원하면 소수의 의견은 묵살됩니다. 열 한 제자가 있었을 때, 도마 한 사람이 그 자리에 없었습니다. 그러면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생각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그 한 사람 때문에 다시 나타나셔서 부활을 확신 시켜 주셨습니다. 그 때 도마가 예수님께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 이라고 외친 것은 정말 감동적인 장면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것이 두 번째 부활하신 주님이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것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가 오늘 읽은 말씀입니다. 오늘 말씀은 이런 말씀으로 시작됩니다. “이 일이 일어난 후, 예수님께서 디베랴 호수에서 제자들에게 다시 자신을 나타내셨습니다.” (1절) 시몬 베드로를 위시해서 7명의 제자들이 디베랴 호수 부근에 모여 있었습니다. 그 때가 밤이었던 모양입니다. 우리하고 문화가 좀 다른 것 같습니다. 우리도 밤에 낚시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만, 갈릴리 호수는 밤에 고기를 잡는 모양입니다. 베드로가 “난 물고기나 잡아야 하겠소” 하고 말하자 나머지 제자들도 우리도 함께 가겠다고 배에 올라탔습니다.

여러분, 우리는 이 말씀을 읽으면서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제자들에게 깊게 드리워진 절망의 그림자를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정확하게 3년 전에 예수님은 갈릴리의 어부들을 제자로 부르셨습니다.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겠다.” (마태복음 4:19) 나의 제자가 되면 너희들의 삶을 바꾸어 놓겠다는 말씀입니다. 고기를 잡아서 먹고 사는 어부들을 사람을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사람들로 바꾸어 놓겠다는 말씀입니다. 나의 제자가 되면 너희들은 새로운 생의 목적을 갖게 되고, 지금과 전혀 다른 생의 미션 (사명)을 갖게 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지금 제자들은 모두 고향에 내려와 있습니다. 공관복음서에는 예수님의 빈 무덤을 본 여자들이 제자들에게 와서 갈릴리로 가라는 천사의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되어 있지만, 요한복음에는 그런 말씀이 나오지 않습니다. 부활하신 주님께서 두 번씩이나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부활하신 것을 증명해 주셨지만, 제자들은 모두 자기 고향에 내려와 예전처럼 고기를 잡고 있습니다.

지난 주일에 설교했던 히브리서 13:13 말씀이 다시 생각납니다. 제자들이 있어야 할 곳은 ‘outside the camp (성문 밖)’인데, 십자가가 서 있는 골고다, 눈물과 아픔과 슬픔과 절망의 현장, 그곳이 제자들이 있어야 할 곳인데, 지금 제자들은 모두 ‘inside the camp (성문 안)’로, 자기 고향으로 내려와 있습니다. 지난 3년 간 예수님을 따라 다녔던 일들은 추억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예수님께서 죽으신 마당에 제자들의 꿈도, 희망도 모두 내려 놓아야 했습니다. 고향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가 했던 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 분이 이스라엘을 구원할 메시아라고 기대했었습니다 (We had hoped he was the Messiah who had come to save Israel).” (누가복음 24:21) 제자들이 모두 그랬습니다. 예수님에게 모든 희망을 걸었었습니다. 예수님에게 그들의 꿈도, 그들의 미래도 모두 걸었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죽었습니다. 이제 제자들의 꿈도, 희망도 모두 접어야 했고, 제자들은 지금 고향에 내려와 예전처럼 고기를 잡고 있었습니다. 이런 제자들에게 예수님께서 ‘세 번째 (the third time)’ 나타나셔서 제자들의 앞을 가로 막은 것입니다. “무슨 소리냐? 왜 내가 죽었다고 생각하느냐?” 하시면서 제자들의 앞을 막아 서신 것입니다.

공교롭게도 제자들은 그 밤에 고기를 한 마리도 잡지 못했습니다. 공교로운 것이 아니라, 오늘 제자들의 이야기를 읽어보면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정확하게 3년 전에 있었던 일이 반복되고 있는 것입니다. 우연히 같은 일이 반복 되었을까요? 아니면? 뭔가 우리가 알 수 없는, 힘이 개입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뭔가 하나님께서 이런 일을 뒤에서 연출하고 계신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을 보세요. “친구들, 한 마리도 못 잡았느냐?” (5절) 뭐가 이런 말이 있습니까? 우리가 고기 잡는 사람들에게 묻는다면 그렇게 묻습니까? 아니잖아요? “고기 많이 잡으셨습니까?” 이렇게 물어야 정상 아닙니까? NIV 성경에는 이 말이 “Children, you do not have any fish, do you (얘들아, 한 마리도 못 잡았지? 맞지)?"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지금 예수님은 제자들이 고기를 한 마리도 못 잡은 것을 알고 확인하고 있는 것 아닙니까?

‘백 투 더 퓨우쳐(Back to the Future)’라는, 마이클 J. 폭스(Michael J. Fox)가 주연한 영화가 있었습니다. 타임 머신을 이용해서 미래로 가는 내용을 재미 있게 그린 영화입니다. 스포츠카를 개조해서 타임 머신을 만듭니다. 타임 머신을 타고 과거로도 돌아가고, 몇 십년 후 미래를 여행한다는 모험적인 내용의 영화입니다. 이 영화가 처음 상영된 것이 1985년입니다. 그때 제작비가 19 million이 들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210 million을 벌었다고 합니다.

지금 제자들에게 3년 전의 일들이 똑 같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제자들은 호수 가에 서 계시는 분이 예수님인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제자들은 “고기 없어요. 밤 새 잡았는데 한 마리도 못 잡았습니다” 이렇게 말합니다. 예수님이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져봐요. 그러면 고기가 잡힐 겁니다.” 신기하게도 제자들은 3년 전처럼 호수 가에 서 계시는 분이 시키는 대로 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어떻게 된 일인지 고기가 너무 많이 잡혀서 그물을 배 안으로 끌어 올릴 수가 없을 정도였습니다. 이 때, 그물을 끌어 올리던 요한이 “주님이시다!” 하고 소리쳤습니다. 이 말을 들은 베드로가 옷을 입은 채로 물 속에 첨벙 뛰어들어 호수 가에 서 계시는 분에게도 헤엄쳐 갔습니다.

바로 이 말씀 때문에 사람들은 베드로를 성급한 성격을 가졌다고 평가합니다. 뭐, 그렇게 말할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좀 다른 각도에서 보면, 베드로가 성급했기때문에 물에 뛰어든 것이 아니라 “주님이시다’라는 말을 듣는 순간 뭔가 베드로에게 놀라운 사건이 일어난 것은 아닐까요? 말하자면, 눈이 확 떠지는 생의 경험 (eye-opening experience) 같은 것 말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아시지요? 금으로 만든 왕관의 금의 순도를 알아내라는 왕의 명령을 받은 아르키메데스 (Archimedes, B. C. 287-212년)가 금의 순도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하고 궁리하다가 우연히 목욕탕에서 그 방법을 알아냈다고 합니다. 아르키메데스가 ‘유레카(Eureka)! 유레카(Eureka)!’ 하면서 옷을 벗을 채로 목욕탕을 뛰쳐나왔다는 이야기는 유명합니다. ‘유레카’라는 말은 “I have found it (나는 발견했습니다)” 이라는 뜻입니다. 베드로가 물에 뛰어들었다는 것은, 지금 베드로에게 이런 엄청난 “eye-opening experience”가 생긴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이 일이 있은 후에 베드로는 더 이상 방황하지 않습니다. 그는 자기가 무엇을 위해서 살아야 하는지, 자기에게 주어진 생의 미션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발견했던 것이 분명합니다. 그는 예루살렘의 교회를 굳게 지켰습니다. 그리고, 바울을 비롯해서 이방 세계에 세워진 교회들이 가진 문제들을 해결해 주는 Headquarter의 역할을 감당합니다.

해변에 숯불이 피워져 있었습니다. 불 위에 생선이 놓여 있었고, 빵도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방금 잡은 생선을 가져 오라고 하셨습니다. 큰 고기를 세어 보니 모두 153마리였습니다. 이 153에 무슨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숫자에 특별한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기발한 해석들을 많이 내 놓았습니다. 어떤 사람은 예수님 당시에 사람들이 알고 있었던 고기의 종류가 모두 153종류 였다고 주장합니다. 또 어떤 사람은 1에서부터 17까지를 모두 더하면 153이라는 숫자가 나온다고 합니다. 17은 10+7인데, 10은 이방인들에게 완전을 의미하는 수이고, 7은 유대인들에게 완전한 수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유대인과 이방인들이 모두 그물에 잡힌 것입니다. 그물은 교회라고 하네요. 재미있는 설명이지만, 저는 이 숫자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자들에게 그날 새벽의 경험은 특별한 것이었습니다. 큰 고기가 이렇게 많이 잡히는 일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밤 새 한 마리도 못 잡았는데,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그물을 배 오른 편에 던졌는데, 이렇게 고기가 많이 잡힌 것입니다. 이 이야기는 단순히 ‘고기가 많이 잡혔다더라’ 하는 것이 아니라, 아주 구체적으로 잡은 고기를 셀 정도로 제자들에게는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었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훗날 누가 “에이, 그런 일이 어디 있어요? 누가 꾸며낸 이야기 아닙니까?” 이렇게 말하면, 그 때 그 자리에서 이 일을 경험했던 제자들은 “무슨 소리야? 우리가 집적 잡힌 고기를 세어봤다니까?” 이렇게 확신을 가지고 말할 것입니다.

예수님과 함께 아침을 먹으면서 제자들 중에 아무도 “당신은 누구십니까?”라고 묻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자기들과 함께 아침 식사를 하는 그 분은 예수님이 분명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더 이상 제자들에게 예수님의 부활은 믿을 수 없는 일이 아니었습니다. 세 번째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다는 요한의 증언(證言)에는 이런 의미가 있었던 것입니다.

수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으려고 했지만, 이 말씀은 드려야 하겠습니다. 유대인들에게 3은 완전을 의미하는 수입니다. 위에서 말한 7도 완전 수입니다. 예수님께서 세 번째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다는 것은 이것으로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 예수님의 부활이 사실이냐, 아니냐 하는 것은, 예수님께서 세 번째 나타나신 이 일로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요한이 이번이 세 번째 나타나신 것이라고 기록했을 때, 아무 의미 없이 그렇게 기록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예수님은 부활을 믿지 않는 제자들에게 몇 번이고 그들이 믿을 때까지 증거를 주셨습니다. 예수님의 이런 인내심이 제자들을 부활의 증인(證人)들로 만드셨습니다. 자기들의 꿈과 희망을 접고 고향에 내려 온 제자들의 앞길을 막아 서신 주님께서 그들을 다시 'outside the camp'로 돌려 보내셨습니다. 여러분, 아시지요? 증인이라는 말 속에 ‘순교’라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증인’이라는 말과 ‘순교’라는 말이 어원이 같습니다. 부활의 증인들이 된 예수님의 제자들은 순교할 각오로 세상에 들어가서 복음을 전파했습니다. 베드로에게 ‘eye-opening experience’가 있었던 것처럼, 하나님의 은혜로 여러분들에게도 그런 경험이 주어지기를 소원합니다. 금의 순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한 사람도 목욕탕을 뛰쳐나가면서 “유레카!”라고 소리쳤는데, 하나님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구원의 진리를 깨달은 우리들이 얼마나 큰 확신을 가지고 복음의 증인들로 살아야 하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