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7:37-52

37 축제가 절정에 달한 명절 마지막 날에 예수님께서 서서 큰 소리로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셔라. 38 나를 믿는 사람은 성경이 말한 대로, 그의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올 것이다.” 39 이것은 예수님께서 자기를 믿는 사람들이 장차 받을 성령에 대하여 하신 말씀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아직 영광을 받으시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아직은 성령이 계시지 않았습니다. 40 사람들 중에서는 이 말씀을 듣고, “이분은 참으로 장차 오시리라 예언된 그 예언자이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41 또는 다르게 “이분은 그리스도다”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었고, “그리스도는 갈릴리에서 나오지 않을 것이다. 42 성경에는 그리스도가 다윗의 후손 중에서 나오고, 다윗이 살던 마을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실 것이라고 기록되어 있다!”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43 그래서 예수님 때문에 군중은 서로 편이 갈리게 되었습니다. 44 그들 중에 예수님을 붙잡으려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예수님께 손을 대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45 성전 경비대가 예수님을 잡지 못한 채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 돌아오자,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왜 그를 데려오지 않았느냐?”라고 물었습니다. 46 성전 경비대가 대답했습니다. “그 사람처럼 말한 사람은 이 때까지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47 그러자 바리새인들이 성전 경비대에게 되물었습니다. “너희도 미혹을 당한 것은 아니겠지? 48 관원들이나 바리새인들 중에 그를 믿은 사람이 누가 있느냐? 아무도 없다. 49 율법을 알지 못하는 이 군중이나 그를 믿는데, 그들은 저주받은 사람들이다.” 50 그들 중의 한 사람으로서, 전에 예수님께 왔던 니고데모가 그들에게 말했습니다. 51 “우리의 율법에 따르면, 먼저 그 사람의 말을 들어 보지 않거나 그가 행한 것을 알아보지 않고는 그 사람에게 죄가 있다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52 다른 사람들이 대답했습니다. “당신도 갈릴리 출신이요? 성경을 연구해 보시오. 그러면 당신도 갈릴리에서는 예언자가 나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오.”

37 On the last day, the climax of the festival, Jesus stood and shouted to the crowds, "Anyone who is thirsty may come to me! 38 Anyone who believes in me may come and drink! For the Scriptures declare, `Rivers of living water will flow from his heart.'"  38For the Scriptures declare, `Rivers of living water will flow from the heart of anyone who believes in me.'" 39 (When he said "living water," he was speaking of the Spirit, who would be given to everyone believing in him. But the Spirit had not yet been given, because Jesus had not yet entered into his glory.) 40 When the crowds heard him say this, some of them declared, "Surely this man is the Prophet we've been expecting."① / ①See Deut 18.15, 18; Mal 4.5-6 41 Others said, "He is the Messiah." Still others said, "But he can't be! Will the Messiah come from Galilee? 42 For the Scriptures clearly state that the Messiah will be born of the royal line of David, in Bethlehem, the village where King David was born."① / ①See Mic 5.2 43 So the crowd was divided about him. 44 Some even wanted him arrested, but no one laid a hand on him. 45 When the Temple guards returned without having arrested Jesus, the leading priests and Pharisees demanded, "Why didn't you bring him in?" 46 "We have never heard anyone speak like this!" the guards responded. 47 "Have you been led astray, too?" the Pharisees mocked. 48 "Is there a single one of us rulers or Pharisees who believes in him? 49 This foolish crowd follows him, but they are ignorant of the law. God's curse is on them!" 50 Then Nicodemus, the leader who had met with Jesus earlier, spoke up. 51 "Is it legal to convict a man before he is given a hearing?" he asked. 52 They replied, "Are you from Galilee, too? Search the Scriptures and see for yourself--no prophet ever comes from Galilee!"

오늘 말씀은 ‘초막절’이 분위기가 절정에 달했을 때 일어난 일입니다. 영어 성경에는 이 날이 ‘초막절 마지막 날’이었다고 나와 있습니다. 초막절 마지막 날, 전국에서 모여 온 순례자들이 각자 ‘shelters (tabernacles)’를 만들고 축제를 벌이면서, 기대감이 최고조에 올랐을 때, 예수님께서 큰 소리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셔라. 나를 믿는 사람은 성경이 말한 대로, 그의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올 것이다.” (37-38절)

과연 이 말씀 속에 무슨 뜻이 들어 있을까요? 첫째로, 예수님은 ‘Anyone who is thirsty (누구든지 목이 마른 사람)’은 모두 자기에게 오라고 초대하셨습니다. 목이 마르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하지만 지금 말하고 있는 ‘목마름’이 단순히 물 한 컵 마시면 해결될 수 있는 그런 목마름을 말씀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자신의 삶에 만족이 없는 ‘목마름’을 말합니다. 어떻습니까? 이 방송을 보고 계시는 FKCC 여러분들은 지금 현재의 삶에 만족하고 계십니까? 아니면 여러분 속에 이 ‘목마름’이 있으신가요?

지금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자기에게 ‘목마름’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살고 있습니다. “주님, 그런 물이 있으면 나에게 주십시오. 다시는 목마르지 않게 해 주십시오.” (요한복음 4:15) 사실 이 여자도 자신에게 ‘목마름’이 있다는 사실도 모르고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우물 가에서 만난 한 유대인의 말을 듣고 자기에게 ‘목마름’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기에게 ‘목마름’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라야 ‘목마름’을 해결할 것 아닙니까? 사마리아 여자가 예수님을 만나고 나서 자기에게 ‘목마름’이 있다는 사실을 안 것처럼, 우리도 예수님을 만나야 합니다. 예수님을 만나면 그분의 말씀 속에서 나 자신의 현재의 모습을 보게 되고, 진정한 인간의 삶이 어떤 것인지 알게 됩니다.

둘째로, 예수님은 누구든지 목마른 사람들을 자기에게 오라고 초청하셨습니다. 예수님이 말씀을 어디서 들은 것 같은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이사야 55:1-3 말씀입니다. “너희 목마른 사람아, 다 와서 마셔라. 돈이 없는 사람도 와서 마셔라. 포도주와 우유를 마시되 돈 없이, 값없이 와서 마셔라. 어찌하여 너희는 진정한 음식이 못 되는 것을 위해 돈을 쓰느냐? 어찌하여 만족시켜 주지도 못할 것을 위해 애쓰느냐? 내 말을 잘 들어라. 그러면 너희가 영혼을 살찌우는 음식을 먹게 될 것이다. 내게 와서 귀를 기울여라. 내 말을 잘 들어라. 그러면 너희가 살 것이다. 내가 너희와 영원한 언약을 맺으며, 다윗에게 약속한 복을 너희에게 주겠다.” 우상숭배에 빠진 유다 백성들에게 이사야를 통해 내가 생명을 줄 테니 나에게 돌아오라고 호소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배가 고프고 목이 마르더라도 제대로 된 포도주와 우유를 먹어야 하는데, 너희는 지금 건강을 해치는 junk foods를 먹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내 말을 들으면 내가 너희들에게 질 좋은 포도주와 우유를 free로 주겠다는 것입니다. 3절 말씀이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Come to me with your ears wide open. Listen, and you will find life. I will make an everlasting covenant with you. I will give you all the unfailing love I promised to David.” (3절) 내 말을 듣는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고 깨지지 않는 영원한 언약을 맺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런데, 오늘 예수님의 말씀을 다시 들어 보십시오.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셔라. 나를 믿는 사람은......” “Anyone who is thirsty may come to me! Anyone who believes in me......”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이 주시는 물을 마시는 사람, 곧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이사야를 통해서 약속하신 ‘영원한 언약’ 속으로 들어오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셋째로, 중요한 것은,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과 ‘영원한 언약’을 맺는 사람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느냐 하는 것입니다. “Rivers of living water will flow from his heart”라고 했습니다. ‘생수의 강’이 그의 마음으로부터 흘러 넘친다는 것입니다. 많은 성경들이 이 말씀을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 나리라” 이렇게 번역했습니다. New Living Translation에는 ‘배’를 ‘heart’로 번역했습니다. 일리가 있습니다. ‘within them (그 속에서)’ 이렇게 번역한 성경도 있습니다. “Out of his belly will flow rivers of living water (Berean Literal Bible)” 이렇게 번역한 성경도 있습니다. 또 NASB은 이 말씀을 “From his innermost being will flow rivers of living water” 이렇게 번역했습니다. 그리스 사람들은 인간의 감정을 지배하는 곳이 배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문화권에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인간의 생각과 감정이 ‘마음 (heart)’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차이입니다.

도대체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그 배에서, 혹은 그의 마음에서, 혹은 그 속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 넘친다는, 이 말씀이 무슨 뜻인지 계속 궁금합니다. 그런데, 39절 말씀에 보니까 “(When he said ‘living water,’ he was speaking of the Spirit, who would be given to everyone believing in him. But the Spirit had not yet been given, because Jesus had not yet entered into his glory)”라고 나와 있습니다. ‘생수 (living water)’라는 말이 성령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는 사람, 예수님이 주시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그 속에 성령께서 ‘내주하신다 (abide or remain)’는 말씀입니다.

이 말씀이 이해가 되시나요? 성령은 ‘예수님의 영 (Jesus’ spirit)’입니다. 성령께서 그 사람 속에 내주하신다는 것은 곧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물을 주겠다고 말씀하시는 그분이 그 사람 속에 들어 오시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나에게 와서 마시라!” 고 말씀하시는 그분이 내 속에 ‘remain or abide’하시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에게 이 말씀은 이해가 되지 않는 어려운 말일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이 말씀 염두에 두고 생각하고, 질문하십시오. 언젠가는 이 말씀이 이해되신 때가 올 것입니다.

한 말씀 더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생수의 강’이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 속에 거하시는 성령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예수님은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 나리라” 이 약속의 말씀을 지키기 위해서 자기 생명을 바친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하나님께로 가신 후에 믿는 사람들에게 성령께서 오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들이 성령으로 충만한 삶을 살게 하시려고 자기 생명을 바친 것입니다. 성령은 이렇게 소중한 하나님의 선물임을 알아야 합니다.

넷째로, 우리는 예수님께서 초막절을 지키러 온 사람들에게, 그것도 명절 마지막 날, 사람들의 기대와 관심이 한껏 높아진 날,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셔라. 나를 믿는 사람은 성경이 말한 대로, 그의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올 것이다” 라고 말씀하신 장소가 어디인지 알아야 합니다. 오늘 말씀만 봐서는 알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말씀을 하신 장소가 나와 있지 않으니까요. 그런데, 요한복음 7:14에 보면 “예수님께서는 성전 뜰에 올라가 가르치기 시작하셨습니다 (Jesus went up to the temple courts and began to teach)”라는 말씀이 있는 것으로 봐서 예수님께서 지금 성전 뜰에서 가르치고 계셨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GOD'S WORD® Translation이라는 번역성경에 이렇게 분명하게 번역을 했습니다. “On the last and most important day of the festival, Jesus was standing [in the temple courtyard]”

여러분, 이 말씀을 상상해 보십시오. 유대인들의 성전은 유대인의 역사와 함께 유대인들의 삶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눈에 비친 성전은 더 이상 성전 역할을 못하는 성전이었습니다. 이런 성전에 대한 분노가 성경에 고스란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 성전을 열매 맺지 못하는 무화과에 비유하셨습니다. 이제부터 너는 영원히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고 저주하셨습니다 (마가복음 11:14). 그리고 예수님은 그런 성전에 대한 분노를 직접 이렇게 표출하셨습니다.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칭함을 받으리라고 하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 (마가복음 11:17) 

이 성전을 뒤에 두고, 성전 뜰에서 예수님께서 “성전이 너희에게 주지 못하는 ‘life-giving water (생명의 물)’을 내가 너희에게 줄 것이다” 이런 선전 포고를 하신 것입니다. 이제 성전에서 드리는 제사는 끝났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을 살리지 못하는 제사, 죽은 제사, 내용은 없고 형식만 남아 있는 제사는 끝이 났다는 것입니다. “이제 성전이 아니라 내가 목마른 사람들에게 직접 생명의 물을 줄 것이다. 나를 믿는 사람은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 넘치게 될 것이다” 라고 선언하신 것입니다.

크리스천은 예수님의 말씀이 진리라고 믿고 따르는 사람들입니다. 예수님을 믿고, 그의 제자로 사는 사람들은 정말 생수의 강을 그 속에 가지고 사는 사람이라고요. 저는 목사로서 이 시대를 보면서 우려되는 점이 많습니다.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인간의 삶에 엄청난 변화를 몰고 오고 있습니다. 가장 심각한 것이 관계의 단절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예고편에 불과합니다. 다행이 ‘코로나바이러스’가 잡힌다고 해도 인간관계의 단절의 현상은 가속화 될 것입니다. 삶의 의미를 묻는 사람들이 속출할 것입니다. 자신의 삶에 만족하지 않고 방황하는 사람들이 속출할 것입니다. 성경 속에 해답이 있습니다.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셔라. 나를 믿는 사람은 그의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올 것이다.” 이것이 우리 크리스천들이, 교회가 세상을 선포해야 할 메시지입니다. 그런데, 자기가 모르는 진리를 다른 사람에게 말해 줄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