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8:1-11

1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올리브 산으로 가셨습니다.
2 이튿날 이른 아침에 예수님께서는 다시 성전 뜰로 가셨습니다. 온 백성이 그분 주변에 모여들자, 예수님께서는 자리를 잡고 앉으셔서 그들에게 가르치기 시작하셨습니다.
3 그 때, 율법학자들과 바리새인들이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힌 여인 한 명을 끌고 와서 모인 사람들의 앞에 세우고,
4 예수님께 물었습니다. “선생님, 이 여인이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붙잡혔습니다.
5 모세는 율법에서 이런 여자들을 돌로 쳐죽이라고 우리에게 명령하였습니다. 그런데 선생님은 뭐라고 말씀하시겠습니까?”
6 그들은 예수님을 고소할 구실을 얻기 위해 이렇게 시험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몸을 굽혀 손가락으로 땅에 글을 쓰셨습니다.
7 사람들이 그 자리에 서서 계속해서 묻자, 예수님께서는 몸을 일으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 중에 죄 지은 적이 없는 사람이 먼저 이 여인에게 돌을 던져라.”
8 이 말씀을 하시고, 예수님께서는 다시 몸을 굽혀 땅에 글을 쓰셨습니다.
9 사람들은 이 말씀을 듣자, 나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시작하여 하나둘씩 떠나가고 예수님과 거기 홀로 서 있는 여인만 남게 되었습니다.
10 예수님께서 몸을 일으켜 그 여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여자여, 너를 고소하던 사람들이 어디 있느냐? 아무도 너를 정죄하지 않았느냐?”
11 여인이 대답했습니다. “주님,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않는다. 가거라. 그리고 다시는 죄를 짓지 마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1 Jesus returned to the Mount of Olives,
2 but early the next morning he was back again at the Temple. A crowd soon gathered, and he sat down and taught them.
3 As he was speaking, the teachers of religious law and the Pharisees brought a woman who had been caught in the act of adultery. They put her in front of the crowd.
4 "Teacher," they said to Jesus, "this woman was caught in the act of adultery.
5 The law of Moses says to stone her. What do you say?"
6 They were trying to trap him into saying something they could use against him, but Jesus stooped down and wrote in the dust with his finger.
7 They kept demanding an answer, so he stood up again and said, "All right, but let the one who has never sinned throw the first stone!"
8 Then he stooped down again and wrote in the dust.
9 When the accusers heard this, they slipped away one by one, beginning with the oldest, until only Jesus was left in the middle of the crowd with the woman.
10 Then Jesus stood up again and said to the woman, "Where are your accusers? Didn't even one of them condemn you?"
11 "No, Lord," she said. And Jesus said, "Neither do I. Go and sin no more."

성경 속에는 좋은 이야기도 많이 있지만, 나쁜 이야기도 많이 있습니다. 인간의 추하고 악한 모습들이 여과 없이 그대로 드러나 있습니다. 서로 시기하고 질투하는 이야기, 덫을 놓고 함정을 파는 이야기, 상대를 곤란한 상태에 빠뜨려 고소하는 이야기들이 성경속에 그대로 나와 있습니다. 유대 지도자들은 예수님께 대한 시기심 때문에 예수님을 죽이려고 했습니다. 자기들이 할 수 없는 일들을 예수님께서 하셨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병을 고치는 이야기들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인기가 사람들에게서 날로 높아지자 유대 지도자들은 이것을 시기했습니다. 예수님은 그런 지도자들의 의도를 잘 알았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아랑곳하지 않고 사람들 앞에서 여지 없이 면박을 주기도 했습니다.

제가 성경을 읽으면서 가장 통쾌하게 생각하는 말씀이 마태복음 22:29입니다. “너희는 성경도 모르고 하나님의 능력도 모르기 때문에 그런 오류를 범한 것이다 (You are completely wrong! You don't know what the Scriptures teach. And you don't know anything about the power of God).” (Contemporary English Version) 예수님께서 사두개인들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이 사두개인들이 예수님을 함정이 빠뜨리려고 왔다가 오히려 굴욕을 당했습니다. 사두개인들의 주장은 부활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부활에 대하여 가르치셨거든요. 그래서 사두개인들은 곤란한 문제를 가지고 예수님께 와서 “이것 보시요. 부활이 있다고요? 말도 안 됩니다. 당신 말 대로 부활이 있다면 이런 경우는 어떻게 되겠습니까?” 하면서 질문을 했습니다. 일곱 형제가 있었는데, 제일 맏형이 결혼을 했는데 자식이 없이 죽고 말았습니다. 그렇게 되면 유대나라 관습에서는 둘째가 형수하고 살아서 아이를 낳아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둘째도 아들을 낳지 못하고 죽었습니다. 이렇게 마지막 동생까지 형수하고 살았는데, 그 여자도 죽었습니다. 만일 부활이 있다면 그 때 그 여자는 누구의 아내가 되느냐고 예수님께 질문한 것입니다.

사두개인들은 원래 부활을 믿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사두개인들은 성경도 모세 오경 외에는 믿지 않았습니다.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이렇게 다섯권만 믿었습니다. 예수님은 사두개인들에게 “부활이 없다고? 그럼 출애굽기 말씀에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다 (I am the God of Abraham, the God of Isaac, and the God of Jacob, 출애굽기 3:6)’ 라는 성경 말씀은 어떻게 된 것이냐? 너희들은 모세 오경만 믿는다면서 출애굽기에서 그런 말씀이 있는 것도 읽어보지 못했느냐? 너희가 성경도 모르고, 하나님의 능력도 모르니까 그런 터무니 없는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통쾌하지요?

자, 오늘 말씀으로 들어가 볼까요? 예수님께서 아침 일찍 성전 뜰로 가셨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께 모여 들었습니다. 이른 아침에 웬 사람들이 이렇게 성전 뜰에 모여 있었을까요? 그런 생각해 보셨습니까? 여러분의 상상력을 발휘해서 그런 생각들을 해 보면 성경 읽기가 훨씬 더 재미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예수님의 습관을 아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밤에는 올리브 산에서 기도하시고, 이른 아침에 성전으로 오신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시간에 예수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모인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막 말씀을 시작하시는데, 저쪽에서 시끄러운 소리가 나면서 율법학자들과 바리새인들이 한 여자를 끌고 왔습니다. 이 여자는 그 시간에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붙잡혀 온 것입니다. 보통은 이런 여자는 돌로 쳐 죽였습니다. 그런데 이 여자를 예수님께 끌고 와서 “모세는 율법에서 이런 여자들을 돌로 쳐죽이라고 우리에게 명령하였습니다. 그런데 선생님은 뭐라고 말씀하시겠습니까?” (5절) 그 당시에 이런 일들이 심심찮게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른 새벽에, 이 여자를 붙잡아 예수님께 끌고 온 것을 보면 유대 지도자들이 이 사건을 기획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듭니다. 7절 말씀을 보세요. “They were trying to trap him into saying something they could use against him.” 예수님께서 이 문제에 대하여 무슨 말이라도 하게 해서 그것을 구실 삼아 예수님을 고소하려고 덫을 놓았다고 하지 않습니까?

인간이 이렇게 악하다니까요. 예수님을 고소할 구실을 찾으려고, 한 여자를 이렇게 이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사람들에게 여자의 인권이나 수치심 같은 것은 안중에도 없습니다. 오로지 자기들의 목적에 이 여자를 이용할 뿐입니다. 이 악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누구입니까? 율법학자들과 바리새인들이었습니다. 율법학자들은 하나님의 율법 (말씀)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학자들입니다. 바리새인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가장 철저하게 지킨다는 사람들입니다. 어찌 이런 사람들이 이렇게 악한 생각을 할 수가 있습니까?

저는 주변에서 이런 악한 사람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목사, 장로 다 소용 없습니다. 자기들의 목적에 따라서 사람을 이용하는 사람들 많이 보았습니다. 자기들의 목적이 따라서 사람을 짓밟는 사람들 많이 보았습니다. 거짓말하고, 중상 모략하는 사람들 많이 보았습니다. 그런 사람들이 어디 가면 중요한 직책을 모두 맡고 있으니 교회에 무슨 희망이 있습니까? 이 말씀을 보세요. “Cling to your faith in Christ, and keep your conscience clear. For some people have deliberately violated their consciences; as a result, their faith has been shipwrecked (믿음을 굳게 지키고 깨끗한 양심을 지키십시오. 어떤 사람들은 일부러 양심을 져버린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믿음은 결국 파선하게 됩니다).” (디모데전서 1:19) FKCC 여러분들이 세상의 희망입니다. 교회만 나올 것이 아니라, 난 하나님을 믿는다고만 할 것이 아니라 깨끗한 양심을 지키십시오. 그래야 세상에 희망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런 상황에서 허리를 굽혀 땅에 뭐라고 쓰셨습니다. 무슨 글자를 쓰셨는지 알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몸을 일으키시고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좋다. 너희들 중에 죄를 짓지 않은 사람이 있으면 먼저 이 여자에게 돌을 던지라 (All right, but let the one who has never sinned throw the first stone)!” (7절) 이렇게 말씀하시고 다시 몸을 굽혀 뭔가를 쓰셨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이 있자 이상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나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시작하여 하나둘씩 떠나가고 예수님과 거기 홀로 서 있는 여인만 남게 되었습니다.” (9절) 다른 번역성경에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그러자 유대인 지도자들은 나이 많은 사람부터 한 사람씩 슬그머니 빠져 나가버리고 그 여자 앞에는 오직 예수만 남았다.” (현대어성경)

이 여자를 끌고 왔던 율법학자들과 바리새인들은 허를 찔렸습니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이 여자를 돌로 치라고 하든지, 치지 말라고 하든지 둘 중 하나를 말할 줄로 예상했습니다. 돌로 치지 말라고 하면 모세의 율법을 어겼다고 고소하면 되고, 돌로 치라고 하면 사랑과 용서를 말한다더니 당신의 말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당신은 위선자라고 비난할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제 삼의 길을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 성경에 이런 말씀이 있는 것 아세요? “하나님은 신실하신 분이시므로 여러분이 감당할 수 없는 시험 당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시고 시험을 당할 때에 피할 길을 마련해 주십니다.” (고린도전서 10:13) 또 이런 말씀도 있습니다. “여러분 가운데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면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않으시는 하나님께 구하십시오. 그러면 주실 것입니다.” (야고보서 1:5)

오늘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말씀 아닌가요? 저는 청년들이 정말 새벽에 무릎 꿇고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을 당하면서도 “어떻게 되겠지!” 하면서 뭉그적거리는 것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모습이 아닙니다. 피할 길을 구하라고 하시고, 지혜를 구하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얼굴이 잘 생겨서 반듯한 사람이 아니라, 믿음으로 바른 길을 걸어가는 반듯한 청년들을 보고 싶습니다.

도대체 웬 일인가요? 그렇게 기세가 등등해서 간음한 여자를 끌고 왔던 사람들이 한 사람 한 사람 다 떠났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에 양심의 가책을 받은 것이 분명합니다. “너희 중에 전혀 죄를 짓지 않은 사람이 있으면 먼저 이 여자를 돌라 치라”고 했더니, 모두 양심의 가책을 받았습니다. 그렇게 말씀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에 그들의 양심을 찌르는 권위가 있었던 것은 당연합니다.

예수님께서 그 여자에게 묻습니다. “너를 정죄하는 사람들이 있느냐?” “주님, 아무도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않겠다. 돌아 가거라. 그리고, 다시는 죄를 짓지 마라.” (11절) 아니, 예수님께서 정죄하지 않는다고 하면 되는 것입니까? 예수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시면 죄가 없어지는 것입니까? 여러분, 이 말씀을 한번 보세요. “Fear swept through the crowd as they saw this happen. And they praised God for sending a man with such great authority.” ① (마태복음 9:8)/①Greek for giving such authority to human beings 여기서 말하는 ‘큰 권세 (great authority)’는 예수님께서 가지고 계시는 죄를 용서할 수 있는 권세입니다. 예수님의 사역 현장에 있던 사람들은 예수님에게 죄를 사할 수 있는 권위가 있다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않는다!” 이 예수님의 권위 있는 한마디 말씀으로도 충분하지만,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용서하기 위해 친히 화목제물이 되셨습니다. 세례 요한은 이런 예수님을 보면서 “보라, 이 사람은 세상의 죄를 짊어지고 가시는 하나님의 어린양이시다 (요한복음 1:29)” 라고 했습니다. 또 사도 바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사람은 정죄를 받지 않습니다 (So now there is no condemnation for those who belong to Christ Jesus).” (로마서 8:1)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예수님께 속해 있으면 정죄함이 없습니다. 혹시 방송으로 이 설교를 듣고 있는 분들 중에 ‘정죄함 (condemnation)’ 혹은 ‘죄의식 (guilty feeling)’으로 힘들어 하고 괴로워하는 분들 있습니까?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그럴 수 있어요. 나의 잘못으로 말미암아 상대방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겨줬거나, 아니면 나의 실수로 상대방에게 큰 피해를 입혔거나, 아니면 이유를 말할 수 없는 어떤 일 때문에 괴로워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예수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셨잖아요?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않는다!” 우리의 죄를 대신 짊어지신 그 분이 말씀하셨잖아요? 성경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정죄함이 없다!”고 선언하잖아요? 예수님 안에서 우리의 죄는 모두 용서를 받습니다. 이것은 빈 말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위해서 화목제물로 자기 목숨을 내 놓으셨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그 일을 믿는 것입니다. 오직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예수님께서 나를 위해 하신 일을 믿는 일 밖에 없습니다. 오늘 말씀으로 우리 마음에 자유함을 얻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