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22:39-46

39 예수께서 나가사 습관을 좇아 감람산에 가시매 제자들도 좇았더니, 40 그 곳에 이르러 저희에게 이르시되 “시험에 들지 않기를 기도하라” 하시고, 41 저희를 떠나 돌 던질 만큼 가서 무릎을 꿇고 기도하여 42 가라사대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어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 43 사자가 하늘로부터 예수께 나타나 힘을 돕더라. 44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피방울같이 되더라. 45 기도 후에 일어나 제자들에게 가서 슬픔을 인하여 잠든 것을 보시고 46 이르시되 “어찌하여 자느냐? 시험에 들지 않게 일어나 기도하라” 하시니라. (개역성경)

39 Then, accompanied by the disciples, Jesus left the upstairs room and went as usual to the Mount of Olives. 40 There he told them, “Pray that you will not give in to temptation.” 41 He walked away, about a stone's throw, and knelt down and prayed, 42 “Father, if you are willing, please take this cup of suffering away from me. Yet I want your will to be done, not mine.” 43 Then an angel from heaven appeared and strengthened him. 44 He prayed more fervently, and he was in such agony of spirit that his sweat fell to the ground like great drops of blood. 45 At last he stood up again and returned to the disciples, only to find them asleep, exhausted from grief. 46 “Why are you sleeping?” he asked them. “Get up and pray, so that you will not give in to temptation.” (New Living Translation)

지난 주 설교에서 기도는 하나님과의 소통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그 소통은 ‘쌍방의 소통(two way communication)’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누가 일방적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기도에 대상이 되시는 하나님과 대화를 하듯이 말을 주고 받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것은 기도에 대한 바른 이해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물론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니까 친구와 이야기를 하듯이 쉽게 대화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성경에는 하나님과 대화를 했던 사람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모세가 대표적인 사람입니다. 이 말씀을 한번 보세요. “회막 안에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마치 사람이 친구에게 말하듯이 말씀하시곤 했습니다(Inside the Tent of Meeting, the LORD would speak to Moses face to face, as one speaks to a friend).” (출애굽기 33:11) 이 말씀을 들으면서 무슨 생각이 드시나요? 저는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우리와 하나님과의 교제가 깊어지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도 친구에게 말하듯이 말씀하시는 것이 가능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신명기 저자는 모세의 죽음에 대하여 이렇게 썼습니다. “모세와 같은 예언자는 그 뒤로 한 사람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모세는 여호와께서 얼굴과 얼굴을 마주하여 말씀하신 사람이었습니다.” (신명기 34:10) 신명기 저자에게도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얼굴을 맞대고’ 말씀하셨다는 사실이 아주 인상 깊은 일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런 기도에 대한 지식을 실제로 여러분의 기도생활에 적용을 하려고 하면 당장에는 어색하고 잘 안 될지 모릅니다. 하나님과 이야기를 나누는 일이 쉽게 된다면 그것이 더 이상하지 않을까요? 서툴고 잘 안 되는 일이지만, 포기하지 말고, 욕심을 내지 말고, 조금씩 시도를 하면 점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기도할 때 하나님께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을 하면 대답을 들어야 하니까 하나님의 음성에 그만큼 더 민감해지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성경 말씀을 읽다가도 이해가 안 되는 말씀이 있으면, 하나님께 질문을 합니다. 마치 지도 교수에게 모르는 것을 물어보듯이 말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일에 귀가 열리고 마음이 열리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기도의 응답에 대하여 가장 신뢰하는 말씀이 로마서 8:16 말씀입니다. “성령께서는 친히 우리의 영과 함께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을 증언합니다.” 이 말씀은 성령께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사실을 증언해 주시는데, ‘우리의 영과 함께’ 증언해 주신다고 합니다. “His Spirit joins with our spirit to affirm that we are God's children.” (NLT) “The Spirit himself testifies with our spirit that we are God's children.” (NIV) “God's Spirit joins himself to our spirits to declare that we are God's children.” (Good News Translation) “The Spirit himself bears witness to our spirit that we are God's children.” (NET Bible) 쉽게 말하면, 성령께서 우리 영(마음)에게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을 말씀해 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우리에게 들려 주시는 것은 성령께서 하시는 일이거든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은 성령을 통하여 우리 마음에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기도를 통해서 말씀을 드리고 조용히 하나님께서 나의 마음에 말씀하시는 소리를 들어 보세요. 이것을 ‘성령의 내적 음성(the inner voice of the Spirit)’이라고 합니다.

저의 기도생활을 이렇게 말씀드리는 것은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기도생활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마음에서입니다. 이번 사순절 기도 시간이 좋은 기회입니다.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포기하지 말고요. 한걸음 한걸음 걸음을 떼 보세요.

오늘 누가복음 말씀에서도 기도에 대한 많은 유익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 말씀에서 제일 눈에 띄는 말씀은 예수님께서 ‘습관을 좇아’ 감람산으로 가셨다는 말씀입니다. ‘습관을 좇아’라는 말은 ‘늘 하던대로(as usual, NLT, NlV)’ ‘according to to the custom(BLB)’ ‘as He was accustomed(NKJV)’ ‘as was his custom(NASB)’ ‘as was his custom(ESV)’ ‘as was His habit(Amplified Bible)' 이런 뜻입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데리고 감람산으로 가신 때는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마지막 만찬을 드신 때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서 마지막 밤을 지내시던 때였습니다. 참으로 감동스러운 것은, 그 마지막 밤에도 예수님은 늘 하시던 대로 감람산(올리브산)으로 가셔서 기도하신 것입니다. 누가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온다고 해도 나는 한 그루 사과나무를 심겠다!”고 했다지요? 예수님은 생애 마지막 밤에도 늘 하시던 대로 식사 후에 감람산으로 가셨습니다. 이것이 예수님의 ‘기도의 습관’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계실 때는, 새벽에는 성전에 가셔서 기도하셨고, 밤에는 감람산에 가서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이 아닌 곳에 계실 때는 새벽에 인적이 없는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셨습니다.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예수님께 기도는 영적인 습관이었다는 것입니다. 밥을 왜 하루에 세 번을 먹는지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 하지만, 하루에 세 번 밥을 먹는 것이 오랜 습관이었습니다. ‘습관’이라는 말은 그것이 몸에 배고 익숙해서 하지 않으면 오히려 이상한 것을 말합니다. 예수님께는 기도가 습관이었습니다. 아주 자연스러운 삶의 한 부분이었던 것입니다. 우리가 ‘습관적’이라는 말을 할 때는 좋지 않은 뜻으로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그 때는 ‘습관적’이라는 말이 ‘형식적’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본래 의미나 정신을 잃어버리고 아무 생각 없이 형식적으로 되풀이 하는 것을 ‘습관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예수님께 기도가 습관이었다고 말할 때는 우리가 본받아야 하는 좋은 의미로 습관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무슨 일이든지 그 일이 몸에 배서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이 우리에게 유익하게 되려면, 상당히 오랫동안 훈련을 해야 합니다. 오스왈드 체임버스 목사님이 크리스천의 훈련에 대하여 이렇게 말합니다. “하지만, 사역에 대한 열심은, 오직 하나님께 순종하는 데서 발견되어야 합니다. 훈련되지 않은 인간의 속성에서 나오는 열정으로는, 주님을 온전히 섬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정말 끔찍한 일은, 전혀 훈련되지 않은 인간의 냄새 나는 속성을 가지고, 하나님의 일을 하려고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구원을 위해 예수님께 우리의 모든 것을 맡겨야 할 뿐 아니라, 예수님께서 가지셨던 하나님, 세상, 그리고 죄와 사탄을 향한 관점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배워야 합니다.” 디히트리히 본회퍼 목사님도 크리스천의 훈련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했습니다. 현대 신학자 중에 리처드 포스터(Richrard Foster, 1942-) 같은 사람도 훈련에 대해서 강조했습니다. 그가 쓴 ‘Celebration of Discipline: The Path to Spiritual Growth(영적 훈련과 성장)’이라는 책은 베스트 셀러가 되었습니다. 이 사람들은 모두 지금 교회들이 훈련 없는 크리스천들을 만들어서 하나님의 은혜를 값싼 은혜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합니다. 

계속해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시험에 들지 않기를 기도하라(40절). 어찌하여 자느냐? 시험에 들지 않게 일어나 기도하라(46절)”고하셨습니다. 여기서 ‘시험’이라는 말은 ‘유혹(temptation)’이라는 뜻입니다. 성경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Simon, Simon, Satan has asked to sift you as wheat. But I have prayed for you, Simon, that your faith may not fail.” (누가복음 22:31-32) 사탄은 베드로의 믿음을 시험해 보겠다고 허락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는 것입니다. 마치 사탄이 욥을 시험하듯이 말입니다. 그래서 주님은 그렇게 하라고 허락을 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님은 베드로의 믿음이 떨어지지 않도록 기도하셨다는 것입니다. 한동안 베드로는 흔들렸습니다. 예수님을 배반하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베드로는 다시 주님께 돌아왔습니다. 예수님께서 그의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셨기 때문입니다. 사탄의 유혹을 이기는 길은 기도 외에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아무리 믿음이 강해 보이는 사람도 자기의 힘으로 사탄의 유혹을 이길 수 없습니다. 사탄은 내 믿음을 떨어뜨리고, 나를 주님으로부터 떼어놓기 위해서 나를 유혹합니다. 이 때 이 사탄의 유혹을 이기는 길은 기도 밖에 없습니다. 우리 안에 사탄을 이길 힘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기도를 통해서 지혜를 얻고, 힘을 얻고,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도움을 받아야 사탄의 유혹을 이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말씀은 기도의 내용에 대한 중요한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무엇을 위해서, 기도할 것인가?” 하는 질문은 기도생활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질문입니다. 기도의 내용이나 형식에 대하여 예수님께서 그 때 그 때마다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중언부언하지 마라(마태복음 6:7).” “길게 기도하려고 하지 마라(마태복음 6:7).”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하지 말고(마태복음 6:5), 은밀하게 골방에 들어가 기도해라(마태복음 6:6).”

오늘 말씀에서 예수님은 “아버지,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합니다(누가복음 22:42)” 이렇게 기도하셨습니다. 누가는 예수님께서 ‘애써 더욱 간절히(more fervently, NLT, NASB)’ ‘more earnestly(NIV)’ ‘more intently(Amplified Bible)’ 기도하셨다고 썼습니다. 예수님께는 기도 외에 다른 대안이 없었기에, 더욱 열심히, 더욱 열렬하게. 더욱 간절하게 기도하셨습니다.

기도는 나의 주장, 나의 생각, 나의 뜻, 나의 의지를 하나님의 도움을 받아 관철(貫徹)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결론을 내 놓고, 하나님께 들어달라고 기도합니다. 그런데, 여러분, 바로 이것이 하나님을 이용하는 것이고, 자기 목적을 위해 기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기도를 하는 목적은 하나님의 뜻을 올바로 분별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을 발견한 후에는 그 뜻대로 살기 위해서입니다. 기도는 나의 뜻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이루는 것입니다.

지금 여러분이 어떤 문제가 있습니까? 다들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 역시 많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 문제가 어떤 식으로 해결되면 좋겠습니까? 내가 원하는 대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해결되기를 위해서 우리는 기도해야 합니다. 성경에 하나님께서 내 마음에 꼭 드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은 사람이 있습니다. 다윗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마음에 꼭 드는 사람이었습니다. 다윗의 생애는 아름다웠습니다. 구약 성경 열왕기는 상, 하 두편으로 되어 있는데요. 이스라엘의 왕들에 대한 이야기가 들어 있습니다. 왕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평가가 들어 있습니다. 다윗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했을까요? “다윗은 언제나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옳은 일을 했습니다. 다윗은 헷 사람 우리아의 일 외에는 그의 평생에 하나님의 명령을 어긴 적이 없었습니다.” (열왕기상 15:5) 다윗이 이런 삶을 살 수 있었던 것은, 그가 하나님의 마음을 이해하고, 하나님의 마음을 따라 살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런 이야기를 드리는 이유는,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잘 분별해서 하나님의 마음에 맞는 기도를 드리면, 우리의 기도생활에 능력이 생길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이 아름다워지기 때문입니다. 기도생활에 능력이 생기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그 기도에 응답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삶이 아름다워지는 이유는, 하나님의 뜻과 조화(harmony)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들은 연주하기 전에 음을 잘 맞춰야 합니다. ‘튜닝(tuning)’을 잘 해야 악기가 아름다운 소리를 냅니다. 오케스트라 연주가 아름다운 이유는 아름다운 소리들이 어울려 조화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옳게 분별하고, 그 뜻에 맞추어 기도하는 사람의 삶은 아름답습니다.

이번 사순절 새벽기도가 그런 새벽기도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하나님의 뜻을 옳게 분별하고, 그 뜻에 맞게 기도하고, 그 뜻을 실천해 나가면, 우리의 삶의 아름다워진다는 한 가지 사실만이라도 오랫동안 우리 마음에 남는, 그래서 점점 우리의 삶이 아름다워지는 하나님의 주시는 축복의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