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7:13-19

13 지금 나는 아버지께로 갑니다. 아직 세상에 있으면서 이 말씀을 드리는 것은 이 사람들이 내 기쁨을 마음껏 누리게 하려는 것입니다. 14 나는 이 사람들에게 아버지의 말씀을 전해 주었는데 세상은 이 사람들을 미워했습니다. 그것은 내가 이 세상에 속해 있지 않은 것처럼 이 사람들도 이 세상에 속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15 내가 아버지께 원하는 것은 그들을 이 세상에서 데려가시는 것이 아니라 악마에게서 지켜주시는 일입니다. 16 내가 이 세상에 속하지 않은 것처럼 이 사람들도 이 세상에 속한 사람들이 아닙니다. 17 이 사람들이 진리를 위하여 몸을 바치는 사람들이 되게 하여주십시오. 아버지의 말씀이 곧 진리입니다. 18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같이 나도 이 사람들을 세상에 보냈습니다. 19 내가 이 사람들을 위하여 이 몸을 아버지께 바치는 것은 이 사람들도 참으로 아버지께 자기 몸을 바치게 하려는 것입니다." (공동번역)

13 "Now I am coming to you. I told them many things while I was with them in this world so they would be filled with my joy. 14 I have given them your word. And the world hates them because they do not belong to the world, just as I do not belong to the world. 15 I'm not asking you to take them out of the world, but to keep them safe from the evil one. 16 They do not belong to this world any more than I do. 17 Make them holy by your truth; teach them your word, which is truth. 18 Just as you sent me into the world, I am sending them into the world. 19 And I give myself as a holy sacrifice for them so they can be made holy by your truth. (New Living Translation)

오늘은 어버이주일과 졸업예배를 함께 드리는 날입니다. 올해 우리교회 졸업생은 모두 28명입니다. 박사 5명, 석사 6명, 학사 16명, 고등학교 졸업이 1명입니다. 예전에는 졸업생들에게 ‘형설(螢雪)의 공(功)’을 쌓았다고 칭찬했습니다. ‘형’은 반딧불이라는 뜻이고, ‘설’은 눈이라는 뜻입니다. 예전에는 가난한 사람들은 여름이 되면 ‘반딧불이’를 잡아서 얇은 손수건이나 천에 싸서 희미하게 비치는 불빛으로 책을 읽고, 겨울에 눈이 온 날에는 방문을 열고 희미한 눈빛으로 책을 읽었습니다. 지금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 좌절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여 성공한 사람들을 칭찬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올해 졸업하신 분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부모를 떠나고 집을 떠나 이곳 보스턴에서 때로는 어렵고, 힘들고, 외로웠을 텐데, 이 어려움을 잘 이기고 졸업하게 되었습니다. 먼저는 오늘이 있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부모님께 감사드리시기 바랍니다. 우리 한국 부모님들의 자식 사랑은 유별나잖아요? 자식을 위해서 모든 것을 바치고 희생합니다. 부모님을 생각할 때마다 생각나는 시가 있습니다. 러디어드 키플링(Rudyard Kipling, 1865–1936, 영국)이 쓴 ‘O Mother O’ Mine(오 나의 어머니)’이라는 시입니다. 키플링은 1907년에 노벨 문학상을 받은 시인이며 소설가입니다. 그가 쓴 단편 소설 중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정글북’이 있습니다. 키플링은 어머니의 사랑과 눈물과 기도를 찬양했습니다. “I know whose love would follow me still(나는 누구의 사랑이 나를 따라올지 압니다).” “I know whose tears would come down to me(나는 누구의 눈물이 나에게 흘러올지 압니다).” “I know whose prayers would make me whole(나는 누구의 기도가 나를 구원할 지 압니다).”

 

여러분도 그렇지만 저도 부모님의 사랑과 눈물과 기도 덕분에 지금까지 살 수 있었습니다. 혼자 서재에 앉아 있을 때 문득 부모님 생각이 납니다. 제 서재에 몇 장의 부모님 사진이 있습니다. 부모님이 비교적 젊으셨을 때 저와 함께 찍은 사진들입니다. 제가 한국 방문했을 때 같이 사진을 찍자고 말씀드렸더니 그렇게 좋아하시더라고요. 바로 그 사진들입니다. 지금은 두 분 모두 돌아가셨습니다.

 

혹시 여러분, 이런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한자 말인데요. 공자의 논어 중 한시외전(韓詩外傳) 9권에 나오는 말입니다. “樹欲靜而風不止 子欲養而親不待(수욕정이풍부지 자욕양이친부대)”라는 말입니다. 번역하면 “나무는 고요히 있고자 하지만 바람이 멈추지 않고, 자식은 부모에게 효도를 하고자 하지만 부모는 기다려 주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공자가 자기 뜻을 펴기 위하여 제자들과 함께 천하를 떠돌고 있을 때였습니다. 어느 날, 어디선가 슬피 우는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그래서 그 소리를 따라가 봤더니, 皐魚(고어)라는 사람이 그렇게 슬피 울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이유를 물었더니, 고어가 이렇게 대답했다고 합니다. “저에게는 세가지 한(恨)이 되는 일이 있습니다. 첫째는 공부를 한답시고 집을 떠났다가 고향에 돌아가보니 부모는 이미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거기서 “수욕정이풍부지 자욕양이친부대”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둘째는, 저의 경륜을 알아주는 군주를 어디에서도 만나지 못한 것입니다. 셋째는 서로 속마음을 터놓고 지내던 친구와 사이가 멀어진 것입니다.” 고어의 말이 끝나자 공자는 자기 제자들에게 “이 말을 명심해 두어라. 가이 훈계로 삼을 만하지 않은가!” 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날 충격을 받은 공자의 제자 중 열 세명이 부모를 섬기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갔다고 합니다.

 

모든 부모들의 한결 같은 소망은 자식들이 건강하고, 경제적으로 힘들지 않게 살고, 세상에서 성공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부모들이 바라는 것은 자식들이 잘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부모들의 소망을 ‘거룩한 소망’으로 승화(昇華)시켜야 합니다. 특히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크리스천으로서 무엇이 잘 사는 것인지, 어떻게 살아야 성공적인 삶을 사는 것인지, 심각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자기 제자들에게 그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고,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여라.”(마태복음 6:33) 예수님은 이 말씀을 통해서 너희는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가지고 소유하는 것으로 만족하는 삶을 살지 말고,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구하는 사람들이 되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오늘 요한복음 17장 본문 말씀은 예수님께서 세상을 떠나시기 전에 세상에 남아 있는 제자들을 위해 기도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자기 제자들이 이 세상을 살면서 내가 누리던 기쁨을 누리게 해 달라고 기도하셨습니다(13절). 또 예수님은 자기 제자들을 악한 세력으로부터 지켜 주시기를 위해서 기도하셨습니다(15절). 그리고 예수님은 자기 제자들이 진리를 위해 몸을 바치는 사람들이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하셨습니다(17, 19절). 우리가 예수님의 제자로서 기쁨을 가지고 사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리스도의 제자가 갖는 마크(표시) 중의 하나가 기쁨입니다. 어떤 상황 속에서도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기쁨을 잃어버리지 않습니다(데살로니카전서 5:16). 또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악한 세력으로부터 공격을 받을 때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 일,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진리를 위해 몸을 바치는 것은 다른 어떤 것보다 중요합니다. 

 

오늘 졸업하는 여러분들에게 바라는 것은 예수님의 제자로서 진리를 위해 몸을 바치는 사람들이 되라는 것입니다. 저는 미국 뉴스에도 관심이 있지만 한국 뉴스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그 뉴스를 볼 때마다 늘 안타까운 것이 “진실한 사람이 없구나!” 하는 것입니다. 무슨 위치에 적합한 사람을 찾지만 올바른 사람이 없습니다. 모두가 범죄투성이입니다. 크리스천과 넌크리스천을 막론하고 올바른 사람이 없습니다. 지금은 과거보다 개인의 비리를 찾는 기술이 발달했기 때문에 그렇기도 하지만, 정말 온전한 사람을 찾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주님은 우리를 향하여 “진리를 위해 몸을 바치는 사람들이 되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진리를 위해 몸을 바치는 삶을 살게 하려고 자기 몸을 제물로 바쳤다고 말씀하십니다(19절). “I give myself as a holy sacrifice for them so they can be made holy by your truth.” 이 말씀이 그런 뜻 아닙니까? 예수님은 왜 십자가 위에서 자신을 제물로 드렸습니까? 우리를 진리를 위해 사는 사람들이 되게 하려고 그런 것입니다. 그러니까 여러분, 한번 생각해 보세요. 자기에게 이익이 된다고 선뜻 불의한 일에 가담하는 사람들, 예수님은 그런 사람들을 위해 죽지 않으셨습니다. 

 

히브리서 11:16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저들의 하나님이라고 불리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으시고(That is why God is not ashamed to be called their God)”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인격적인 하나님이십니다. 여러분과 제가 가지고 있는 ‘personality’를 하나님도 가지고 계십니다. 적어도 우리가 하나님을 부를 때 하나님께서 우리의 하나님이라고 불리는 것을 기뻐하시는 사람들이 되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진리를 위해 살기 위해서는 먼저 무엇이 진리인지 진리를 분별할 수 있는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가 매우 진실하고 깨끗하게 살고 있는 것으로 착각합니다. 아닙니다. 우리 자신은 진리의 기준이 될 수 없습니다. 여러분, 성경에 이런 말씀이 있는 것을 아세요? “The heart is more deceitful than all else And is desperately sick; Who can understand it? I, the LORD, search the heart, I test the mind, Even to give to each man according to his way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his deeds.” (예레미야 17:9-10) 사람의 마음은 세상 어떤 것보다 타락해서 고칠 수 없는 중병에 들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아무도 그 마음이 그렇게 타락한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우리 마음과 생각을 모두 살피십니다. 그리고, 우리가 행한대로, 우리를 심판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를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최근에 청년부 성경공부에서 성경이 ‘정경화(canonization)’ 되는 역사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예수님에 대해 기록된 많은 문서들을 추려서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성경을 만들게 된 과정을 ‘정경화’ 과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정경(canon)’이라는 말에는 ‘기준(standard)’ ‘근본적인 원칙(a fundamental rule)’ ‘교회의 룰(an ecclesiastical rule)’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성경은 크리스천의 삶의 기준이 됩니다. 우리는 옳고 그른 것을 성경의 기준을 가지고 판단합니다. 내 생각도 아니고, 내 양심도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우리의 삶의 기준이 됩니다. 크리스천들의 신앙고백 가운데 이런 고백이 있습니다. “우리는 구약과 신약에 있는 하나님의 말씀이 신앙과 실행의 충분한 표준이 됨을 믿습니다.” 

 

또 성경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그대는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는데, 이 성경은 그대를 지혜롭게 하여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믿음을 통해 구원을 얻게 하였습니다. 모든 성경 말씀은 하나님께서 감동을 주셔서 기록되었기 때문에 진리를 가르쳐 주며, 삶 가운데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게 해 줍니다. 또한 그 잘못을 바르게 잡아 주고 의롭게 사는 법을 가르쳐 줍니다.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는 자로 준비하게 되고, 모든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자라게 됩니다.” (디모데후서 3:15-17) 진리를 위해 산다는 말이 무슨 말이냐고 묻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해야 진리를 위해 몸을 바칠 수 있느냐고 묻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말씀 아닙니까? 이 말씀은 바울이 제자 디모데에게 개인적으로 쓴 편지입니다. 바울 역시 디모데가 시대 조류에 휩싸이지 않고 진리를 위해 헌신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편지를 쓴 것입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진리를 가르쳐 준다고 하지 않습니까? 성경은 우리에게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가르쳐 준다고 하지 않습니까?

 

이기적이고, 속이는 사람들은 주변에 차고 넘칩니다. 회사에도, 비즈니스 현장에도 그런 사람들은 차고 넘칩니다. 그런데, 진실한 사람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에이브러햄 링컨(Abraham Lincoln, 1809-1865)이 왜 남북전쟁(American Civil War, 1861-1865)을 했습니까? 링컨도 다른 대통령들처럼 무난하게 대통령을 마치고 평범한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왜 그는 노예해방을 추진하게 되었을까요? 그는 가난했기 때문에 정규 교육은 받을 수 없었지만, 어렸을 때 어머니로부터 배운 대로 모든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평등하다는 성경 말씀이 그의 삶의 기준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링컨의 마음에 노예해방에 대한 신념을 심어준 책이 하나 있었다고 합니다. 그 책은 스토우(Harriet Beecher Stowe, 1811-1896) 부인이 쓴 ‘톰 아저씨의 오두막(Uncle Tom’s Cabin, 1852)’이라는 책이었습니다. 진리를 위해 몸을 바치는 사람들은 외롭고 힘든 삶을 삽니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이 세상을 바꿉니다. 

 

디트리히 본회퍼(Dietrich Bonhoeffer, 1906-1945, 독일) 목사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Silence in the face of evil is itself evil: God will not hold us guiltless. Not to speak is to speak. Not to act is to act(악 앞에서 침묵하는 것 자체가 악입니다. 하나님은 그런 우리를 죄가 없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말하지 않는 것도 말하는 것입니다. 행동하지 않는 것도 행동하는 것입니다).” 진리가 위협을 당할 때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침묵하고, 진실이 왜곡되는 상황을 보면서도 침묵하는 것은 진리를 위해 사는 삶이 아닙니다. 강도를 만나 죽어가는 사람 곁을 지나가면서도 자기 일이 아니니까 그냥 지나가는 이기적인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이런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아닙니다. 그런 때는 말해야 합니다. 행동해야 합니다. 기도해야 합니다. 그런 때 최소한 괴로워할 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 때문에 이 세상이 더 좋은 세상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그것이 자식들이 잘 되기를 바라고, 잘 살기를 바라는 부모에게 효도하는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