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2:1-13

1 오순절이 되어 제자들이 한 곳에 모두 모였습니다. 2 그 때, 갑자기 하늘에서 세찬 바람 소리 같은 것이 나더니, 사람들이 앉아 있던 집안을 가득 채웠습니다. 3 그리고 혀처럼 생긴 불꽃이 사람들 눈앞에 나타났습니다. 그 불꽃은 여러 갈래로 갈라져 그 곳에 모인 한 사람 한 사람 위에 머물렀습니다. 4 사람들은 다 성령으로 충만해졌습니다. 그리고는 성령께서 말하게 하시는 대로 자기들의 언어와 다른 외국어로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5 예루살렘에는 세계 각 나라에서 온 경건한 유대인들이 머물고 있었습니다. 6 이 말소리가 나자, 많은 군중들이 모여들었습니다. 그들은 믿는 사람들이 자기네 나라 말로 말하는 것을 듣고는 모두 놀랐습니다. 7 군중들은 너무나 놀라 이상히 여기며 말했습니다. “보시오! 말을 하는 이 사람들은 모두 갈릴리 사람들이 아닙니까? 8 그런데 우리가, 이 사람들이 저마다 우리가 사는 지방 말을 하는 것을 듣게 되니, 이것이 도대체 어찌된 일입니까? 9 우리는 바대와 메대와 엘람과 메소포타미아와 유대와 갑바도기아와 본도와 아시아와 10 브루기아와 밤빌리아와 이집트와 구레네에서 가까운 리비아 여러 지방과 로마와 11 날 때부터 유대인인 사람과 유대교로 개종한 사람과 크레타와 아라비아에서 온 사람들인데, 우리는 이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행하신 크신 일을 우리 말로 말하는 것을 듣고 있습니다.” 12 사람들은 모두 놀라 어리둥절했습니다. 다만 서로 얼굴을 쳐다보며 “이게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이지요?”라고 말할 뿐이었습니다. 13 그러나 사람들 중에는 “저 사람들이 술을 너무 많이 마셨다” 하며 놀려 대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쉬운성경)

 

1 On the day of Pentecost① all the believers were meeting together in one place. / ①The Festival of Pentecost came 50 days after Passover (when Jesus was crucified) 2 Suddenly, there was a sound from heaven like the roaring of a mighty windstorm, and it filled the house where they were sitting. 3 Then, what looked like flames or tongues of fire appeared and settled on each of them. 4 And everyone present was filled with the Holy Spirit and began speaking in other languages①, as the Holy Spirit gave them this ability. / ①Or in other tongues 5 At that time there were devout Jews from every nation living in Jerusalem. 6 When they heard the loud noise, everyone came running, and they were bewildered to hear their own languages being spoken by the believers. 7 They were completely amazed. "How can this be?" they exclaimed. "These people are all from Galilee, 8 and yet we hear them speaking in our own native languages! 9 Here we are-Parthians, Medes, Elamites, people from Mesopotamia, Judea, Cappadocia, Pontus, the province of Asia, 10 Phrygia, Pamphylia, Egypt, and the areas of Libya around Cyrene, visitors from Rome 11 (both Jews and converts to Judaism), Cretans, and Arabs. And we all hear these people speaking in our own languages about the wonderful things God has done!" 12 They stood there amazed and perplexed. "What can this mean?" they asked each other. 13 But others in the crowd ridiculed them, saying, "They're just drunk, that's all!" (New Living Translation)

지금 주일마다 ‘부활절이 지나고’라는 시리즈 설교를 하고 있습니다. 저에 관심은 예수님의 부활이 하나의 이벤트로 끝난 것이 아니라, 부활 이후에 성령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이 역사에 계속적으로 개입하고 계신다는 것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역사(歷史) 뿐만 아니라 지금 이 시간에도 저와 여러분의 삶 속에 성령을 통하여 개입하고 계십니다. 

 

오늘이 ‘성령강림주일’인데요. 영어로는 ‘펜테코스트 선데이(Pentecost Sunday)’라고 합니다. 또 많이 쓰지는 않지만 ‘휘트선데이(Whitsunday)’라고도 합니다. 예전에는 이 때 흰 옷으로 갈아 입고 세례를 받던 관습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희랍어로 ‘Πεντηκοστή(펜테코스테)'라는 말은 영어로 ‘fiftieth(50번째)’라는 뜻입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다음 날부터 계산해서 50일째되는 날을 말합니다. 우연인지 모르지만, 유대교에서는 이 날을 ‘오순절’이라는 명절로 지켜왔습니다. 유월절과 함께 최고로 큰 명절입니다. 유대인들은 이 날을 ‘샤부오트(Shavuot)’라고 해서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율법을 받기 위해 시내산으로 올라간 날로 기억합니다. 또 이 때는 첫 수확한 밀을 가지고 빵을 만들어 하나님께 바치는 날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바로 이 날이 성령께서 강림하신 날이 되었습니다.

 

오순절이 되면 많은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을 방문했습니다. 그 때가 되면 예루살렘은 완전히 축제의 도시가 되었습니다. 오순절 날에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루살렘에 있는 한 다락방에 모여 있었습니다. 전통적으로 그 방은 ‘마가의 다락방(Mark’s Upper Room)’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가 이스라엘 성지 순례 중에 그 방을 가 보았습니다. 120명 정도가 충분히 앉을 수 있는 크기의 방이었습니다. 그 방은 이름 없는 방이었지만, 그 방에서 예수님은 제자들과 마지막 만찬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방에 모인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내렸습니다. 그리고, 그 방은 믿는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모임 장소였습니다. 한번은 베드로가 체포된 적이 있었는데, 그 때 신자들은 이 방에 모여 베드로가 석방되기를 위해 기도했습니다. 이 방은 특별한 것이 없는 방이지만, 이 방에서 일어났던 사건의 의미는 뭐라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가치 있는 것이었습니다. 

 

여러분, 생각해 보세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유대인들이 무서워서 문을 잠그고 숨어 있던 제자들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120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있다는 것은 보통 용기가 아니면 힘든 일이었습니다. 만일 이 곳을 유대지도자들이 급습을 하거나 로마의 군인들이 급습을 한다면,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한번에 완전히 제거되는 것입니다. 이런 위험을 무릅쓰고 11제자들과 예수님을 따르던 사람들이 모두 이 방에 모여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낸다. 그러므로 너희는 위에서부터 오는 능력을 입을 때까지 이 성에 머물러라.”(누가복음 24: 49) 하나님의 역사는 늘 이런 사람들을 통해서 일어납니다. 몸을 사리고, 돌다리를 두드려보고 건너는 사람들이 아니라, 온갖 위험과 희생을 무릅쓰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들을 통해서 일어납니다.

 

사도행전 5:32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짧게 지나가는 듯한 말씀이어서 읽는 사람들이 그다지 주목하지 않는 말씀입니다. “우리는 이 일의 증인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복종하는 사람에게 주신 성령 역시 그렇습니다.” 이 말씀이 New Living Translation에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We are witnesses of these things and so is the Holy Spirit, who is given by God to those who obey him.” 우리는 이 일을 목격한 증인들이고, 하나님께서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시는 성령도 이 일의 증인입니다” 이런 뜻 아닙니까? 

 

자기 자신에게 속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내가 교회에 나가니까, 내가 예수님을 믿으니까, 나는 하나님께 순종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비록 교회를 다니고는 있지만, 교회에 가서 예배를 드리고 설교 말씀을 듣고 있지만, 내 마음 속에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문제는 하나님께서 그런 사람들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성령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순종하지 않는 사람들은 성령의 은혜가 무엇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갈라디아서 말씀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성령을 따라 사십시오. 그러면 육체의 욕망을 따라 살지 않게 될 것입니다.”(갈라디아서 5:16) 모든 사람들이 성령을 따라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욕망을 따라 삽니다. 이 ‘욕망’이라는 말을 New Living Translation에서는 ‘the desires of the sinful nature(죄된 본성이 원하는 것)’라는 말로 번역했습니다. ‘본성’은 우리가 날때부터 타고난 성품입니다. 우리의 본성 중에는 좋은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우리의 본성이 원하는 것은 좋지 않은 것들입니다. 그래서 ‘the sinful nature(죄된 본성)’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아직도 인간의 죄된 본성이 어떤 것인지 잘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서 성경에 나온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sexual immorality(성적부도덕), impurity(정결하시 않음), lustful pleasures(쾌락), idolatry(우상숭배), sorcery(마술), hostility(적대), quarreling(다툼), jealousy(질투), outbursts of anger(분노), selfish ambition(이기적인 욕망), dissension(편가르기), division(분열), envy(시기), drunkenness(술취함), wild parties(흥청거리는 잔치) 그리고, 그 밖의 이와 같은 죄들이라고 했습니다.

 

우리 마음 속에 이런 것들이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맞잖아요? 우리가 이런 것들이 이끄는대로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살면서 어떻게 사람답게 살 수가 있겠습니까? 이렇게 살면서 어떻게 가치있고 보람있는 삶을 살 수 있겠습니까? 이렇게 살면서 어떻게 세상에 유익한 사람이 되겠습니까? 그래서 성경이 네 속에 있는 죄된 욕망을 따라 살지 말고 하나님의 성령이 이끄는대로 살아야 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아버지께서 약속한 것을  받을 때까지, 그리고 위에서부터 오는 능력을 입을 때까지, 이 성을 떠나지 말라는 말씀에 순종해서 120명쯤 되는 사람들이 ‘마가의 다락방’에 모였습니다(사도행전 1:12-15). 그 때 모였던 사람들의 명단에 예수님의 열 한 제자의 이름이 나옵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님의 동생들이 그 자리에 있었다고 하고, 여자들이 그 자리에 있었다고 합니다. 이 사람들은 한 곳에 모여 꾸준히, 한마음으로 기도했습니다(These all with one mind were continually devoting themselves to prayer, 사도행전 1:14). 

 

그 때 모였던 사람들이 뭐라고 기도했을지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하나님 아버지, 주님이 하신 말씀 대로 저희는 이곳에 모였습니다. 여전히 저희는 두렵고 떨립니다. 주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을 내려 주십시오. 저희가 두려움 없이 담대하게 복음을 전파하는 사람들이 되게 해 주십시오.” 이렇게 기도하지 않았을까요?

 

이 기도가 끝나자마자 “갑자기 하늘에서 세찬 바람 소리 같은 것이 나더니, 사람들이 앉아 있던 집안을 가득 채웠습니다. 그리고 혀처럼 생긴 불꽃이 사람들 눈앞에 나타났습니다. 그 불꽃은 여러 갈래로 갈라져 그 곳에 모인 한 사람 한 사람 위에 머물렀습니다. 사람들은 다 성령으로 충만해졌습니다. 그리고는 성령께서 말하게 하시는 대로 자기들의 언어와 다른 외국어로 말하기 시작했습니다.”(사도행전 2:1-4)

 

누가는 그 자리에 모인 사람들에게 성령께서 임하신 장면을 비교적 상세하게 묘사했습니다. ‘하늘에서’라는 말은 이 모든 현상의 기원이 하나님께 있다는 것입니다. 이 현상은 이 땅에서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 자리에 임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세찬 바람 소리’가 났다고 했습니다. 그리스 말로 ‘바람’을 ‘프뉴마(πνεύμα)’라고 합니다. 이 말은 ‘바람’이라는 뜻 외에도 ‘숨(breath)’ 혹은 ‘영(spirit)’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세찬 바람 소리’가 났다는 말은 그 자리에 성령께서 임하셨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혀처럼 생긴 불꽃’이 나타나서 각 사람 위에 머물렀다고 했습니다. 성경에서 ‘불’이라는 말은 ‘능력’을 말할 때도 사용되고, ‘정결(purification)’을 말할 때도 사용됩니다. 모든 불필요한 것을 태워 없애는 것입니다. 여러분, 제자들이 그냥 예수님의 복음을 들고 세상에 나가서 전파하면 될 텐데, 왜 굳이 제자들에게 성령이 임해야 할까요? 사도행전 1:8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사도행전 1:8) 세상에 나가서 예수님의 증인이 되려면 ‘능력(power)’이 있어야 하는데, 제자들에게 그럴 능력이 없다는 말씀 아닙니까? 그래서 성령의 능력을 받아야 한다는 말씀 아닙니까? 

 

하나님의 목적은 분명합니다. 제자들을 복음을 전파하는 도구로 만드는 것입니다. 영어 단어에 ‘이퀴프(equip)’라는 단어가 있지 않습니까? 하나님께서 보내신 불이 나타나 각 사람 위에 내린 것은 하나님께서 이 사람들을 ‘이퀴프’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먼저 이 사람들을 정결하게 하셨습니다. 마치 ‘정금(pure gold)’을 얻기 위해서 금 속에 들어 있는 불순물을 태워 제거해야 하듯이, 하나님께서 이 사람들을 먼저 정결하게 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제자 중에 ‘안드레’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안드레’는 예수님을 만난 후에 자기 형 시몬을 예수님께 데리고 왔습니다. 시몬을 보신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구나. 앞으로 너는 게바라고 부르게 될 것이다(Your name is Simon, son of John - but you will be called Cephas which means Peter.”(요한복음 1:42) ‘게바(כיפא)’는 아람어로 ‘반석’이라는 뜻입니다. 그리스 말로는 ‘페트로스(Πέτρος)’라고 합니다. ‘요한의 아들 시몬’은 자연인 ‘시몬’을 말합니다. 이 ‘시몬’이 장차 ‘반석’ ‘바위’라는 뜻을 가진 ‘게바’가 된다는 것입니다. 당장에 ‘게바’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이퀴프’하시는 하나님의 손을 거치고, 정결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손을 거쳐야 그 위에 교회를 세울 수 있는 ‘반석’같은 인물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은 지금도 저와 여러분의 삶 속에서 이 일을 하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바닷가에 가면 예쁜 조약돌이 있습니다. 수많은 세월동안 거친 돌들이 파도에 씻기고, 모래에 씻겨서 예쁜 조약돌이 된 것입니다. 우리도 수없이 닳고, 깨지는 과정을 거쳐 마침내 하나님께서 쓰실 수 있는 도구들이 되는 것입니다. 이 모든 과정이 성령이 우리에게 임함으로써 시작됩니다. 그 다음에 나오는 말씀을 보십시오. “모인 사람들은 다 성령으로 충만해졌습니다. 그리고는 성령께서 말하게 하시는 대로 자기들의 언어와 다른 외국어로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루살렘에는 세계 각 나라에서 온 경건한 유대인들이 머물고 있었습니다. 이 말소리가 나자, 많은 군중들이 모여들었습니다. 그들은 믿는 사람들이 자기네 나라 말로 말하는 것을 듣고는 모두 놀랐습니다.” (사도행전 2:4-6) 

 

이것은 ‘위에서부터’ 일어난 일들이었기 때문에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말씀입니다. 이 지도를 한번 보십시오. 오순절을 지키기 위하여 예루살렘에 왔던 사람들의 출신 지역을 그린 지도입니다. 성령으로 충만한 제자들에게 전혀 예상하지 않았던 일들이 일어났습니다. 성령을 받은 사람들이 ‘이 지역의 말들(native languages of those regions)’을 한 것입니다. 이것은 역(逆)으로, 이 지역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전파된다는 것을 예고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 말씀을 읽으면서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급하셨구나!” 지금은 선교사들이 파송되는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공부하고 언어를 공부합니다. 그러나, 그 때는 언어 훈련이 단번에 신속하게 이루어졌습니다. (다음 주일 설교로 계속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