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5:1-8

1 “나는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정원사이시다. 2 내 안에서 열매 맺지 못하는 가지마다 아버지께서 잘라 내시고, 열매 맺는 가지는 더 많은 열매를 맺게 하려고 깨끗하게 다듬으신다. 3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해 준 말 때문에 이미 깨끗하게 되었다. 4 내 안에 있어라. 그러면 나도 너희 안에 있겠다.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않으면 가지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듯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않으면, 스스로는 열매를 맺을 수 없다.” 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다. 사람이 내 안에 있고 내가 그 안에 있으면, 그는 열매를 많이 맺는다. 그러나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6 누구든지 내 안에 있지 않으면, 그 사람은 꺾여서 말라 버리는 가지와 같다. 사람들이 그 마른 가지를 주워다 불에 던져 태워 버릴 것이다. 7 너희가 내 안에 있고 내 말이 너희 안에 있으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이루어질 것이다. 8 너희가 열매를 많이 맺어 내 제자인 것을 나타내면 이것으로 내 아버지께서는 영광을 받으신다. (쉬운성경)

1 "I am the true vine, and my Father is the gardener. 2 He cuts off every branch in me that bears no fruit, while every branch that does bear fruit he prunes so that it will be even more fruitful. 3 You are already clean because of the word I have spoken to you. 4 Remain in me, and I will remain in you. No branch can bear fruit by itself; it must remain in the vine. Neither can you bear fruit unless you remain in me. 5 "I am the vine; you are the branches. If a man remains in me and I in him, he will bear much fruit; apart from me you can do nothing. 6 If anyone does not remain in me, he is like a branch that is thrown away and withers; such branches are picked up, thrown into the fire and burned. 7 If you remain in me and my words remain in you, ask whatever you wish, and it will be given you. 8 This is to my Father's glory, that you bear much fruit, showing yourselves to be my disciples. (New International Version)

오늘부터 몇 차례에 걸쳐 성경의 핵심적인 말씀을 가지고 시리즈 설교를 하려고 합니다. 첫 번째로 나눌 말씀은 요한복음 15:1-8 말씀입니다. 여러분은 이 설교를 ‘성령으로 난 사람’ 설교 시리즈의 연속편으로 생각하면서 들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오늘 말씀처럼 크리스천의 삶에 실제적인 말씀이 또 있을까요? 우리가 매일의 삶 속에서 열매를 맺을 수 있는 원리에 대한 말씀이기 때문에, 가장 우리에게 필요한 실제적인 말씀이 아닌가 합니다. 오늘 말씀 중에 눈에 띄는 말씀이 있습니다. 바로 5절 말씀인데요.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다(Apart from me you can do nothing)”는 말씀입니다. “나를 떠난다”는 말은 ‘apart from me’ 혹은 ‘without me’라는 뜻입니다. 조금 더 설명을 하자면, ‘참 포도나무이신 예수님으로부터 잘려 나가면’이라는 뜻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말씀을 읽으면서 이렇게 생각할 것입니다. “나는 지금까지 예수님과 함께 한다는 생각 없이 한 일들이 많은데? 그 일들은 어떻게 된 거지? 그 때도 일이 잘 되었던 것 같은데?” 제가 좋아하는 설교자 중에 찰스 스탠리(Charles Stanley, 1932)라는 목사님이 있습니다. 아틀랜타에 있는 제일침례교회를 51년 간 담임하고, 지금은 명예 목사님으로 계시는 분입니다. ‘In Touch With Dr. Charles Stanley’라는 유명한 TV 성경공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분입니다. 찰스 스탠리는 건전한 신학 위에 대중의 언어로 설교하는 분으로 유명합니다. 이 분이 ‘The Wonderful Spirit Filled Life(성령충만한 놀라운 삶)’라는 책에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나 없이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말씀은 나 없이도 조금은 할 수 있다는 말이 아니라 나 없이는 아예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말씀이다. 누구든지 예수님 없이 무슨 일을 하려고 시도한다면 내가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그 사람도 불가능한 일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스도 없이 참된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어떤 분들에게는 이 말씀이 좀 과격하게 들리기도 하고, 또 어떤 분들에게는 과장되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말씀은 사실입니다. 

예수님은 이 말씀을 하시면서 ‘비유(parable)’를 사용하셨습니다. 신기한 것은 예수님 외에 그 누구도 ‘비유’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기도 하고, 이솝과 같이 ‘우화(fables)’를 사용해서 사회를 풍자하는 사람들은 많이 있었지만, 예수님처럼 ‘비유’를 사용해서 ‘영적인 진리’를 알기 쉽게 말씀하신 분은 없습니다. 이솝의 정확한 이름은 아이소포스(Αἴσωπος)라고 합니다. 기원전 6세기에 살았던 사람인데, 노예 출신이었기 때문에 그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습니다. 그의 우화는 주로 동물들을 주인공으로 해서 읽고 난 후에 독자들에게 교훈을 얻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예수님이 사용하신 ‘비유’는 영적인 진리를 쉽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으로, 예수님께서 사용하신 즉흥적인 이야기입니다. 삶의 주변에서 쉽게 접하고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을 소재로 해서 ‘영적인 진리’를 깨닫도록 한 것이 예수님의 비유의 특징입니다. 예수님은 그의 제자들(크리스천들)이 어떻게 하면 풍성한 삶을 살 수 있는지 말씀하기 위해 비유를 사용하셨습니다. “나는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정원사이시다. 그리고 너희는 포도나무의 가지다(I am the true vine, and my Father is the gardener.....I am the vine; you are the branches).” (1절, 5절) 이후에 나오는 말씀은 이 말씀을 좀 더 알아듣기 쉽게 설명하신 것으로 보면 됩니다. 이 짧은 말씀 속에 크리스천의 풍성한 삶에 대한 모든 것이 들어 있습니다.

크리스천으로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어떻게 하면 열매 맺는 삶을 살 수 있는가?” “어떻게 하면 풍성한 삶을 살 수 있는가?” 하는 질문입니다.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열매를 많이 맺어 내 제자인 것을 나타내면 이것으로 내 아버지께서는 영광을 받으신다(This is to my Father's glory, that you bear much fruit, showing yourselves to be my disciples).” (8절) 우리의 삶에 열리는 ‘열매’는 내가 예수님의 제자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열매’가 없으면 예수님의 제자라는 사실을 증명할 수 없습니다. 증명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열매’가 없는 사람은 예수님의 제자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단순히 ‘열매’라고 하지 않고 ‘많은 열매(much fruit)’라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반드시 ‘많은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그래야 예수님의 제자로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많은 열매를 맺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을까요? 오늘 말씀 속에 ‘열매 맺는 삶의 두 가지 원리(原理)’가 들어 있습니다. 첫째로, 열매를 맺기 위해서 먼저 우리의 삶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잘라내야 합니다. 예수님은 “내 안에서 열매 맺지 못하는 가지마다 아버지께서 잘라 내시고, 열매 맺는 가지는 더 많은 열매를 맺게 하려고 깨끗하게 다듬으신다(2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정원사이신 하나님께 중요한 것은 그의 자녀들의 삶에서 불필요한 가지들을 잘라내는 일입니다. 정원을 관리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잘 압니다. 불필요한 가지들을 잘라줘야 꽃도 잘 피고, 열매도 잘 열립니다. 겨울이 지나고 가지에 물이 오르기 전 2-3월경에 불필요한 가지들을 잘라줍니다. 

얼마 전에 한국 뉴스에서 ‘닭발 가로수’라는 우스운 제목의 기사를 보았습니다. 시(市)에서 가로수들을 정비하는데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마구잡이로 가지를 자르는 바람에 마치 ‘닭발’ 같이 흉측한 가로수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너무 마구잡이로 자르는 바람에 매년 6-7천 그루의 가로수들이 죽고 있다는 기사였습니다. 

탁월한 정원사이신 하나님에게는 이런 실수가 없습니다. 우리에게 잘라내야 할 가지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아시고 잘라 내십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열매 맺는데 정말 필요한 가지만 남게 됩니다. 불필요한 가지들을 잘라 내면 삶이 단순해집니다. 의미있는 삶을 추구했던 사람들은 한결같이 ‘삶의 단순성(the simplicity in life)’에 대하여 말했습니다.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1803-1882, 미국)의 말을 한번 들어 볼까요? “To be yourself in a world that is constantly trying to make you something else is the greatest accomplishment(끊임없이 당신을 당신 자신이 아닌 다른 무엇으로 만들려고 하는 세상에서 당신 자신이 되는 것은 정말 위대한 성취이다).” 에머슨은 ‘삶의 단순성’이 자기 자신이 되는 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스도를 안 후에 자기가 소중하게 여기던 것들을 모두 버렸다고 고백한 바울은 자신의 삶이 단순해짐으로써 그리스도를 더 잘 알게 되었다고 고백했습니다(빌립보서 3:8).

그런데요. 정원사이신 하나님은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우리 삶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잘라내실까요? 오늘 말씀에 그 질문에 대한 답이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해 준 말 때문에 이미 깨끗하게 되었다.” (3절) 성경은 우리에게 ‘말씀의 거울’입니다. 그 거울에 매일 우리 자신을 비쳐보면서 나의 삶을 반성하면서 고쳐 나갑니다. 이 일을 어쩌다가 한번 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매일 반복합니다. 예수님도 세상에 계실 때 이 일을 계속하셨습니다. 모두가 조용한 시간에 예수님은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심으로 하루를 시작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이 일을 평생 계속하셨습니다. 마지막 체포되던 밤에도 예수님은 하나님께 기도하고 계셨습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만일 예수님이 이 일을 하지 않았더라면 예수님도 사람들이 바라고 원하는 대로 사역의 방향을 바꾸었을지도 모른다고요. 바울이 “나는 선한 싸움을 다 싸우고,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습니다(I have fought the good fight, I have finished the race, and I have remained faithful, 디모데후서 4:7)” 이렇게 고백했을 때, 그가 끝까지 믿음을 지킬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이었을까요? 저는 그것이 말씀과 기도였다고 생각합니다. 바울은 계속해서 ‘말씀의 거울’에 자신을 비쳐보았고, 기도로 하나님과 소통했습니다. 그것이 그가 믿음을 끝까지 지킬 수 있었던 비결이었습니다. 

내 삶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먼저 잘라내는 것이 열매 맺는 삶의 비결입니다. 지금의 혼란하고 복잡한 삶을 계속한다면 풍성한 열매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삶을 단순하게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그렇게 해야 나에게 정말 필요하고 있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계속 지속적으로 말씀과 기도로 여러분의 삶을 단순하게 만들어가십시오.

둘째로, 열매를 맺기 위해서 우리는 포도나무이신 예수님께 잘 붙어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그냥 ‘포도나무’라고 하지 않고 ‘참 포도나무(the true vine)’라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그 포도나무에 붙어 있는 가지들입니다. 예수님께서 자신을 ‘참 포도나무’라고 말씀하신 이유는 예수님에게 붙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열매를 맺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자기에게 붙어 있으라는 말씀을 다양하게 설명하셨습니다. “내 안에 있어라. 그러면 나도 너희 안에 있겠다.” (4절) “사람이 내 안에 있고 내가 그 안에 있으면, 그는 열매를 많이 맺는다.” (5절) “너희가 내 안에 있고 내 말이 너희 안에 있으면” (7절) 어떻습니까? 이 말씀을 어디서 많이 들은 것 같지 않습니까? 맞습니다.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계신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2:20에 나오는 말씀입니다. 성령은 예수님의 영이기 때문에,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다는 말은 예수님의 영이신 성령께서 내 속에 들어와 계시는 것이라고 지난 주 설교에서 말씀드렸습니다. 포도나무에 붙어 있는 가지는 포도나무로부터 ‘수액(水液, sap)’을 공급받습니다. 이 ‘수액’은 가지가 살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크리스천들은 그들 속에 있는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을 통해 예수님의 생명을 공급받습니다. 바울은 로마서나 갈라디아서 편지에서 성령께서 우리 속에 거하신다는 표현과 예수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신다는 표현을 자유자재로 사용했습니다. 그것은 그만큼 그가 성령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사실을 다시 한번 강조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크리스천의 삶은 우리의 노력이나 의지(意志)를 가지고 사는 것이 아니라 우리 속에 있는 그리스도의 생명이 자연스럽게 밖으로 흘러나오는 것입니다. 이것을 모르면 기독교와 다른 종교의 차이점을 알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 사실을 모르면 우리는 평생 복음적인 믿음생활이 무엇인지 모르고 바리새파 사람들처럼 율법적인 믿음생활을 하게 됩니다. 복음적인 믿음생활에는 기쁨과 감사가 있습니다. 하지만, 율법적인 믿음생활에는 책임과 의무만 있을 뿐, 기쁨과 감사가 없습니다. 요한복음 3장에 나오는 니고데모가 그랬고, 바울이 예수님을 알기 전 바리새인으로 살아갈 때 그랬습니다. 예외가 없습니다. 우리도 복음적인 믿음생활을 모르면 그렇게 됩니다.

오스왈드 체임버스(Oswald Chambers, 1874-1917, 영국)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God does not expect us to imitate Jesus Christ; He expects us to allow the life of Jesus to be manifested in our moral flesh(하나님은 우리가 예수님을 닮는 것을 원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우리가 우리의 삶을 통해서 예수님의 삶이 보여지도록 하는 것을 원하신다).” “The expression of Christian character is not good doing, but God-likeness. If the Spirit of God has transformed you within, you will exhibit Divine characteristics in your life, not good human character-istics . God's life in us expresses itself as God's life, not as human life trying to be godly(크리스천의 성품을 표현하는 것은 선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닮는 것이다. 성령께서 당신을 변화시키게 되면 당신은 인간의 선한 특징들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특징들을 보이게 될 것이다. 인간의 삶이 그렇듯이 경건하게 되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안에서 하나님의 생명 자체를 보여주는 것이다).”

저는 오늘 예수님의 말씀을 읽으면서 예수님께서 용어 하나 하나를 매우 신중하게 사용하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수님은 “열매를 맺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Bear fruit”입니다. ‘베어(bear)’라는 말은 자연적인 성장을 통해서 식물이 열매를 맺을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그 경우 ‘프로듀스(produce)’라는 말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프로듀스’라는 말은 주로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할 때 쓰는 말입니다. 우리가 맺어야 하는 ‘열매’는 우리의 수고와 노력으로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우리가 참 포도나무이신 예수님께 붙어 있으면 자연히 예수님의 생명이 우리를 통해서 밖으로 흘러나옵니다. 이것이 우리가 맺어야 하는 ‘열매’입니다. 이 ‘열매’가 복음을 증거하는 삶으로,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는 삶으로, 세상에 끼치는 ‘선한 영향력(good influence)’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너희가 나를 떠나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5절)”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 속에 크리스천의 삶의 모든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공장에서 물건을 생산하는 일이라면 예수님 없이도 가능합니다. 예수님 없이도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열매를 맺는 일이라면 예수님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참 포도나무’이신 예수님께 잘 붙어 있어 성령으로 충만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예수님의 생명이 자연스럽게 우리 밖으로 흘러나옵니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열매 맺는 삶의 원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