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 전서 2:1-6

2:1그러므로 여러분은 모든 악과 거짓을 버리십시오. 위선자가 되지 말고, 시기하며 험담하는 자가 되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삶 가운데서 이 모든 것을 없애십시오. 2 갓난 아기가 젖을 찾듯이 순결한 말씀을 사모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의 믿음이 자라나고 구원을 받게 될 것입니다. 3 여러분은 이미 주님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고 있지 않습니까? 4 우리 주 예수님은산 돌이십니다. 세상 사람들은 이 돌을 버렸지만, 그분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머릿돌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누구보다도 귀한 존재로 그분을 택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분께로 오십시오. 5 여러분도 산 돌처럼 거룩한 성전을 짓는 데 사용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영적인 희생 제사를 올려 드리는 거룩한 제사장이 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 희생제사를 받으실 것입니다. 6 성경에 이와 같은 말씀이 있습니다. “내가 시온에 주춧돌을 놓고, 이 보배로운 돌 위에 모든 것을 세울 것이다. 누구든지 주님을 의지하는 자는 결코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쉬운성경) 1So get rid of all evil behavior. Be done with all deceit, hypocrisy, jealousy, and all unkind speech. 2Like newborn babies, you must crave pure spiritual milk so that you will grow into a full experience of salvation. Cry out for this nourishment, 3now that you have had a taste of the Lord’s kindness. 4You are coming to Christ, who is the living cornerstone of God’s temple. He was rejected by people, but he was chosen by God for great honor. 5And you are living stones that God is building into his spiritual temple. What’s more, you are his holy priests. Through the mediation of Jesus Christ, you offer spiritual sacrifices that please God. 6As the Scriptures say,“I am placing a cornerstone in Jerusalem, chosen for great honor, and anyone who trusts in him will never be disgraced.”(New Living Translaton)

한주간도 잘 지내셨지요? 무더위도 한풀 꺾이고 밤낮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어옵니다. 성령 강림절기를 보내고 있는 케임브리지 교우들 삶에 성령의 바람이 감싸 주시기를 소망합니다. 9월이면 새학기도 시작되고 새로운 낯선 환경을 마주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물론 반복되는 일들 속에 무심히 9월을 맞이하는 이들도 있겠지요. 이처럼 같은 시간을 살아도 서로의 마음의 온도는 저마다 다릅니다. 우리는 마음의 온도차에 주목하며 실망하기도 하고 답답해 하기도 하지만 하나님은 우리에게 동일하게 말씀하십니다. 마음이 하나님의 말씀에 접속되는 순간 마음의 밭의 상태가 드러납니다. 누군가의 마음 밭은 싹을 내지도 못하는 땅이 드러나고, 혹은 싹은 내는데 곧 말라죽는 땅이 드러나고, 어느 정도 자라지만 곧 결실을 맺지 못하는 땅도 드러납니다. 케임브리지 교우들은 말씀에 반응하여 100배의 결실을 맺으시기를 바랍니다. 무엇보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자리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며 우리가 떠난 자리에 주님만이 드러날 수 있는 삶이면 좋겠습니다. 현실속에서 우리가 서 있는 자리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서 있던 자리에 주의 이름이 높여지고 하나님의 말씀이 심겨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의 새로운 백성의 모습을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고난 가운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보여줍니다. 본래 우리는 죄가 가득한 연약한 존재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모든 악을 버리라고 하는 것은 단순한 악한 감정이 아니라 자연 상태의 악을 가르키는 말입니다. 갓 태어난 아이가 순수해 보여도 죄를 지닌 채 태어난다는 것입니다. 성경은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 3:10) 라고 하십니다. 본문에도 보면 죄를 먼저 열거 하는데 첫째는 악과 거짓이요, 둘째는 위선과 시기이며, 마지막으로는 험담을 말하고 있습니다.(벧전 2:1) 이 모든 것을 하나님의 백성들의 삶에서 없애라고 하십니다. 외식과 시기는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내적인 죄이며, 험담하는 말은 언행에 관련된 것으로 성경에서 가장 많이 경계하고 있는 인간의 뿌리 깊은 죄성입니다.

왜 순전한 말씀을 사모하기 전에 이러한 내적인 죄를 자각하라는 것일까요? 하나님은 사랑이시기에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그 안에 어떤 불의도 없으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악과 거짓을 버려야 합니다. ‘버려야 한다를 원어 성경에 보면아포떼메노이라고 하는데 이 단어는 1.‘관계를 끊다’ 2. ‘벗어 버리다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즉 우리 안에 위선과 시기, 험담하는 자리를 끊어내지 않으면 사랑의 하나님이 거하실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보통 시기와 험담은 자신이 옳다는 확신 속에서 증폭이 됩니다하지만 자신의 죄를 깊이 자각하게 되면 우리는 자기확신에 열광하거나 스스로 만족하지 못하게 됩니다. 두번째는벗어 버리다입니다. 우리는 죄의 옷을 벗어 버려야 합니다. 옷은 단지 걸치고 있는 것일 뿐 몸의 일부는 아니지요. 악과 거짓, 위선과 시기, 험담하는 말은 옷일 뿐입니다. 이것을 벗어 버려야 합니다. 거룩이 없는 사랑은 죄로 인해 반드시 타락으로 이어집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악과 거짓이 없는 사랑입니다. 그분의 사랑은 조건도 없고 제한도 없는 한결같은 사랑입니다. 바울이 왜 믿음 소망 사랑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말하고 있지요. 우리는 순수한 사랑에 가까이 나아갈수록 마음이 거룩해지고 변화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시 죄의 옷은 자연스레 벗게 됩니다.

생명의 탄생은 참 신비롭습니다.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사랑과 돌봄을 필요로 합니다. 성령의 충만함도 이와 같습니다. 성령충만은 컵에 물이 채워지듯이 일시적으로 채우고 비워지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우리의 성품과 인격, 삶의 모든 부분에 하나님 말씀을 사모하게 될때에 생명의 말씀이 우리의 전인격적으로 삶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니 성령의 충만함은 일시적인 감정의 확신이 아니며 어린아이와 같이 순수하게 하나님을 의존하는 일입니다.(벧전 2:2) 갓난아이에게는 기본적인 생존을 위해서 어미의 사랑이 필수적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도 최고의 양식인 영적 예배는 필수적이어야 합니다. 영적예배를 통해 순전한 말씀을 사모하며 구원에 이르는 신앙을 고백하여야 합니다. 이 일을 통해서 영적으로 성숙해집니다. 바울은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두렵고 떨림을 너희의 구원을 이루라’( 2:12)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죄인 된 우리가 하나님을 절대적으로 다 알 수는 없지만 교만을 내려놓고 그리스도 안에서 겸손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묵상하면, 그리스도만이 가장 공평하시고, 가장 위대하시며, 모든 것에 으뜸 되신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그러면 우리의 작은 그릇에, 자기애로 가득한 옹졸한 그릇에 그리스도의 사랑이 끊임없이 채워지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미 주님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고 있지 않습니까? (벧전 2:3)

주의 인자하심을 맛본 사람은 이전에 알지 못하던 것에서 예수의 가르침과 그분의 성품으로 다스림을 받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을 통해 거듭난 사람과 그렇지 않는 사람을 우리는 말하는 것으로 구별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의 인자하심을 맛본 사람들은 그분의 성품과 행동에서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보이게 되고 주안에서 형제를 대하는 작은 행동에서 그리스도의 마음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주님은 AD 30년 경에 육신으로는 단 한번 활동하셨고, 십자가에 달리셨습니다. 그렇기에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는 그분을 볼 수는 없습니다. 다만 하나님께서는 역사를 통하여 그분의 사랑을 증명하셨습니다. 지금도 성령을 통하여 예수께서 하신 일을 지속하고 계시니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는 이들은 성령의 인도하심 아래 있게됩니다. 그러니 거룩함은 외적인 분리됨이 아니라 존재의 변화, 내면의 변화, 마음의 변화인 것입니다. 식당에 가보아도 느낄 수 있습니다. 친절한 직원을 만나면 우리는 기분이 좋아집니다. 그러나 피곤에 찌들고 일의 불평이 있는 직원은 당연히 불친절 할 수 밖에 없지요. 우리는 어떠한 얼굴과 모습으로 교회의 지체들을 바라보고 있습니까?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보이신 사랑을 생각할 때에 죄로 물든 마음에 일평생 수만가지의 감사가 솟아 오르고, 세상의 근심과 복잡한 현실속에 있는 우리에게 성령께서는 하늘의 기쁨을 마음에 퍼지게 하십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죄 중에 가장 큰 죄는 하나님께서 구원자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거부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거절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사랑이 마음 가득 지속적으로 채워지도록 나의 손과 발이 나의 말과 행동이 그리스도를 대하듯 형제를 사랑 하십시요. 하나님의 자리에 내가 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대사로 거룩한 제사장으로 세상속에 있는 것입니다. 주님은 소금이 되라 빛이 되라 하시 않으시고 너희는 소금이라 빛이라 하셨습니다. 이미 새로운 존재가 되었음을 깨달으시기를 바랍니다.

세상 사람들은 이 돌을 버렸지만, 그분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머릿돌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누구보다도 귀한 존재로 그분을 택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분께로 오십시오. (벧전 2:4)

길가에 버려진 돌들은 참 투박하고 평범합니다. 그러나 수석가들은 돌에 담겨진 자연을 본다고 합니다. 돌 속에 담긴 자연의 생명을 보는 것이지요. 예수님은 산돌이십니다. 사람들에게는 버림을 받아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셨지만하나님께서는 구원 역사의 반석으로 사용하셨습니다. 아무리 투박한 돌이라 해도 하나님의 택하심을 입게 되면 그 삶이 달라집니다. 우리의 인생에 하나님의 말씀이 새겨지면 보잘 것 없는 인생이 존귀한 인생이 되어지고, 욕망을 따라 살던 옷을 벗어 버리게 되니 새로운 삶의 문이 열리게 되는 것입니다.

야곱은 욕심과 이기심으로 형을 속이고 나서 불안과 두려움의 인생을 살았습니다. 그리고 집을 떠나 기나긴 나그네 길에 오릅니다. 도망치듯 빠져나온 고향집을 뒤로 하고 브엘세바에서 하란까지 286마일의 머나먼 여정길에 오르게 되지요. 얼마간을 걸어서 칠흑 같은 밤이 되었을 때 한 장소에 도착합니다. 이때 야곱은 얼마나 두려웠을까요? 하지만 그곳은 야곱의 일생에 처음으로 하나님과의 만남이 이뤄지는 장소였습니다. 아무도 반겨주는 이가 없고 노숙을 하며 인간의 불안감이 극에 달해 있을 때, 바로 그때에 하나님께서는 야곱이 베고 자던 투박한 돌 베개에 하늘문을 여셨습니다. 그리고 훗날 기둥으로 세운 그 돌은 하나님의 집이 되었습니다. 바로 벧엘이라는 장소입니다.

런던의 대영박물관에는 세계 최대의 유물이 많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중 제1호 보물은 그리스 전시관에 보관되어 있는로제타 스톤이라는 돌이라고 합니다. 로제타 스톤에는 세 종류의 문자가 새겨져 있는데 이 문자는 인류의 숙제인 고대 이집트 문자를 풀게 해 주었답니다. 그래서 세상에 가장 값진 보물이 되었습니다. 1799년 나폴레옹 군이 알렉산드리아에서 처음 발견하였을때는 누구도 그 돌이 큰 보물인 줄 몰랐다가 새겨진 문자에 의해서 값비싼 보물이 되었습니다. 여러분, 돌 같이 단단한 마음에 하나님의 말씀이 새겨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씀은 마음을 변화시키고 새롭게 하십니다. 우리가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게 되면 삶의 방향이 달라집니다. 마음이 새로워지지 않는다면 구원을 받아도 그것은 구원을 이뤄가는 삶이 아닙니다. 굳은 마음, 미워하는 마음, 시기와 험담하고 싶은 마음을 제거하고, 상대방을 이해하고 사랑하며 존중하는 마음을 갖어 보십시요. 그런데 이렇게 살아가는 것이 쉽지는 않지요. 그래서 성령께서 인도해 주시기를 간구해야 합니다. 오직 사랑의 권위가 그분에게만 있으니, 우리는 포도나무요, 사랑이신 주께 붙어 있을때, 아름다운 교회의 모습을 지닌 산돌들이 되는 것입니다.

바울이 에베소 장로들에게 고별설교를 하며 하나님께서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잘 보살피라고 권면하지 않습니까? ( 20 17) 교회는 그리스도의 보혈이 부족해 지면 영적 빈혈이 생기고 본체가 흔들리게 되는 것이지요. 예수님은 당신의 집이 얼마나 서로를 사랑하는지 세상에 증언 되어지기를 바라십니다. 그래서 그분은 먼저 그 길을 걸어 가셨습니다. 인간의 본질은 사랑받고 사랑하는 것에 있지요. ‘결국엔 하나님의 사랑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많은 말을 하고 많은 생각을 이야기하지만 결국엔 우리는 모두 외로운 존재이며, 근원적 공허함을 채우기 위해서 사랑에 목말라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 즉 사랑과 사람이 삶의 본질임을 말해줍니다. 주님은 인간 존재의 본질과 인생의 중심에 사랑이 중요함을 알고 계셨습니다. 우리 안에는 참사랑이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아들을 보내셔서 우리에게 그 사랑을 맛보게 하셨습니다. 자신의 모든 것을 비우고 낮아져서 마지막 한 방울까지 다 퍼 주는 사랑을 십자가에서 보여 주셨습니다. 그 사랑이 말씀이 되어 마음에 새겨지니 새 생명이 잉태되고, 새로운 삶으로 초대되는 것입니다. 믿는 우리들에게 그리스도 말고 다른 기초가 어디 있겠습니까? 그리스도가 삶의 반석이 되지 않으면, 모든 삶은 결국 허물어집니다. 그리스도가 없는 사람들은 세상에서 성공하고 부와 명예를 얻을지라도 인생의 마지막은 허망함입니다. 예수님이 앞 서 가신 길을 알지 못하니 스스로 멸망의 길로 나아가는 것이지요. 베드로도 처음에는 그 길을 알지도 못했고 걷지도 못했습니다. 참 사랑을 맛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산돌이 되시는 예수를 체험하고 만나고 나서는 고난 속에서도 낮아지신 길, 섬기신 길, 자기 희생의 길로 나가셔서 하늘보좌에 앉으신 주님을 체험하였습니다. 주님은 어두운 세상에 빛으로 오신 분이며, 우리가 걸어야 할 길이 되시오니, 지도에 없는 길을 걷는다 해도 주께서 걸으신 발자욱만 보고 따라가다 보면 주의 은총이 우리를 평강으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누구든지 주님을 의지하는 자는 결코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 (벧전 2:6)

베드로는 네로 황제가 다스리는 불안정한 로마시대에 고난과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성도들에게 예수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의 반석이 되시며 산돌이 되셨음을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고난 가운데서도 그리스도의 반석 위에 있는 사람들, 선한 목자가 내 이름을 알고 계신다고 고백하는 사람들, 하나님과 관계속에서 포도나무에 끝까지 붙어 있는 가지들은 결코 실망하지 않는다고 말씀합니다. 그러니 결국은 십자가에서 죽으신 그리스도 인해 하나님 앞에 나아오지 않고는 교회 공동체가 존재할 수 없는 것입니다. 주님은 보이는 교회를 남기지 않고 떠나셨습니다. 당시 유대인들이 건물을 더 중요시 하는 어리석음을 보였기에 예수는 성전을 헐고 사흘만에 다시 세울 것이라 하시고, 당신의 몸이 성전이 되어 십자가에서 죽임을 당하시고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그 주님은 목마른 자들의 생수가 되어 주시고, 낮은 곳 모퉁이에 세워진 사방을 연결하는 머릿돌이 되십니다. 산돌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산돌들로, 하나님 나라 백성의 공동체로 함께 부르십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의 구원은 개인적인지만, 구원받는 사람은 개인주의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인들은 회중들 속에서 부르신 사명을 기억하며 하나님을 아는 태도로 공동체를 책임지는 것입니다. 당신의 발걸음이 닿는 곳마다 길이 닦여지고 많은 이들의 살아나면 좋겠습니다. 소금은 맛을 잃어 버리면 한낱 모래알에 불과해 길가에 버려 집니다. 내 손에 쥔 말씀의 등이 빛을 잃어버리면 우리는 장애물에 걸려 넘어집니다. 빛이 드러날때에 마음의 불편함은 사라지고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보게 될것입니다. 세상의 성공과 욕망은 모래 위에 성과 같아서 결국 무너져 내리게 됩니다. 사람의 감정은 어디로 불지 모르는 바람과 같습니다. 무엇을 기초로 하여 인생의 돌을 쌓아 올리시겠습니까? 산돌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삶의 기본과 기초로 삼고,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를 함께 지어져 갈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만나는 이들에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수고하는 이들에게, 애썼다고, 고맙다고 토닥여 주며 격려해 주십시요. 그리고 스스로 격려하시고 서로를 격려해 주십시요. 나의 말투, 작은 습관, 행동과 눈빛, 태도 아주 작은것까지도 하나님을 닮아가기 위하여 주시는 사랑을 느껴보십시오. 선한일을 여러분 가운데서 시작하신 분께서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그 일을 완성하시리라고 확신합니다. 저도 이 확신을 붙들고 나아가려합니다. 이 여정속에 함께 하는 여러분이 있어서 참 다행입니다. 넘어지면 일으켜 세워줄 이들이 있으니 말입니다. 우리가 함께 예배하고 걷는 길에 그리스도의 향기가 배어들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한걸음 한걸음 내딛는 발걸음에 기쁨이 넘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