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4:18-22

18 갈릴리 해변에 다니시다가 두 형제 곧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의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19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20 그들이 곧 그물을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21 거기서 더 가시다가 다른 두 형제 곧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이 그의 아버지 세베대와 함께 배에서 그물 깁는 것을 보시고 부르시니, 22 그들이 곧 배와 아버지를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개역개정)

18 One day as Jesus was walking along the shore of the Sea of Galilee, he saw two brothers - Simon, also called Peter, and Andrew - throwing a net into the water, for they fished for a living. 19 Jesus called out to them, "Come, follow me, and I will show you how to fish for people!" 20 And they left their nets at once and followed him. 21 A little farther up the shore he saw two other brothers, James and John, sitting in a boat with their father, Zebedee, repairing their nets. And he called them to come, too. 22 They immediately followed him, leaving the boat and their father behind. (New Living Translation)

보스턴에 와서 아름다운 가을을 만났습니다. 지금 한국의 가을도 무척이나 아름답습니다. 오늘 이 시간 성령님의 기쁨이 이곳에 임하심을 기뻐합니다. 우리의 삶으로 하나님 나라를 보게 하는 영광된 예배가 되길 소망합니다.

팬데믹을 지나며 삼 년 만에 미국에 오게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한국교회에 어려움이 들어와 더 많이 기도하며 성도들과 하루 세 시간 세 번 기도하면서 하나님 나라를 구하였더니 기도원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미국에서 한국 입국도 어렵고 한국에서 미국 입국도 어려운 시간을 지나며 입국을 거부당하는 사례들도 생겼습니다. 이번에 미국을 오면서 입국 심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면서 천국 입성을 위한 성도들의 자세가 어떠한가에 대해 묵상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하나님 나라를 보이셨습니다. 하나님 아들이신 예수께서 오셔서 천국을 선포하셨습니다. 그리고 성령을 우리에게 보내셨습니다. 오순절 마가 다락방 이후 교회는 계속하여 하나님 나라를 보여주며 확장시켜 왔습니다. 교회는 소망을 오직 예수께 두어야 하고 하나님 나라를 세워가야 합니다. 또한 교회는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마6:33)는 선교 사명을 감당해야 합니다.

하나님 나라는 자신의 심령에서 확장시켜야 합니다. 예수를 믿고 하나님 나라를 선물 받은 성도는 하나님의 나라를 자신의 심령 안에서 확장시켜 가야 합니다. 이는 예수로 충만한 것이고 성령으로 충만하여 성령이 이끌어 가시도록 사는 것입니다. 성도가 거룩한 하나님 나라를 중심으로 받들지 않으면 자기중심으로 살게 됩니다. 하나님 나라를 잊어버리고 선교 사명을 망각할 때 성도들은 먹을 것 입을 것 마실 것을 찾아 땅의 것에 물질적인 것에 몰두하고 맙니다.

주님은 땅의 것만 구하는 것은 이방인이 구하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우리는 자녀답게 살아야 합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인 것을 먼저 인식하고 성도들이 주님의 소명을 잘 감당할 때 하늘의 영적 법칙을 누리며 복음으로 쓰임 받는 영광도 누리게 됩니다. 교회는 예수께서 머리 되시고 우리는 지체입니다. 몸의 모든 지체는 머리의 지시를 받고 움직입니다. 머리와 몸이 따로 논다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교회의 머리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살아야 합니다.

1.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일을 감당해야 합니다.

성도들이 하나님 나라의 일을 하지 않고 자기 일에만 집중할 때 교회는 어려워집니다. 교회 머리 되신 예수님의 뜻을 받들어 섬길 때 하나님 나라가 확장됩니다. 성도들은 교회 일을 생각할 때 비로소 교회 활동 속에 참여하고 영적인 일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받은 성도라면 반드시 교회 중심으로 살아야 합니다. 내가 맡은 작은 일에 충성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달란트 비유에서 작은 일에 충성된 자에게 큰 것을 맡겨 주시고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하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다섯 달란트, 두 달란트 받은 자는 바로 가서 일하였습니다. 그러나 한 달란트 받은 자는 게으르고 악하여 전혀 일하지 않았습니다. 일하지 않음으로 심판을 받았습니다.

교회 일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들은 자기 삶 하나하나가 하나님 나라와 연관되어 있다는 영적 의미를 깨닫게 됩니다. 교회 중심적인 사람들은 항상 교회 일이 우선이 됩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중심으로 하나님을 섬겨야 합니다. 비록 이 땅에 살고 있지만 신분은 천국 백성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통치를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통치는 말씀으로 받습니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우리를 이끌어 가십니다. 자신의 심령에 하나님의 말씀이 운동케 하십시오.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는 자가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성도입니다. 하나님의 통치는 성령의 감동으로 받습니다.

하나님 나라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성도는 주의 몸 된 교회가 부흥되도록 힘씁니다. 사람들을 어떻게 교회 데려올까 생각합니다. 그는 전도할 생각이 충만하고 선교할 생각이 충만합니다. 그리고 교회 안에서 충성할 일거리를 찾습니다. 삶의 현장에서 그리스도인으로 당당하고 자유롭게 일하는 자리를 지킵니다. 이는 세상에서 빛을 발하는 것이고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는 것입니다. 내 안에 계신 주님이 크심을 믿고 승리합니다. 세상의 어둠과 악한 세력과 정사가 교회를 헤치지 못하도록 늘 깨어 기도합니다. 교회가 세상을 변화시키도록 먼저 생각하고 노력합니다. 예수님은 너희 착한 행실을 집안사람들에게 보여 그들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했습니다. 성도들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주의 영광을 위해서 살아야 합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뜻에 동참하기 위해 성도들을 훈련합니다. 기도훈련, 말씀 훈련, 전도 훈련, 섬김 훈련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과 성령의 감동에 순종하는 훈련입니다. 초대교회의 헌신적 사랑과 관심은 다른 영혼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흩어진 디아스포라 성도들은 자신이 거하는 곳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는 사도 바울을 위해 사업체를 옮겨가며 복음을 전하는 일에 쓰임 받고 주의 종을 도왔습니다. 초대교회는 구제와 전도를 위해 자신의 밭을 팔아 사도들 앞에 놓았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날마다 기도하고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교제하기에 힘썼습니다.

성도가 이 땅에서 성공하려면 다른 사람들을 섬기려는 마음을 추진시킬 때 이루어집니다. 섬기는 마음을 가질 때 하나님 나라가 확장되고 섬기는 사람이 많아질 때 교회는 부흥합니다. 예수님의 공생애 속의 모습은 성육신의 모델을 보여주셨습니다. 구약에 나타난 선지자, 제사장, 왕의 모델이셨고 신약에서는 섬김으로 일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사랑의 메신저로서의 역할만 감당하셨습니다. 오직 사랑, 성실, 진실, 겸손으로 사셨습니다. 철저하게 인간으로 행하시며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일을 하라고 일깨우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믿고 영생 얻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영생 얻는 사람이 많아지도록 하는 사람이 하나님의 일을 잘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공로가 내게도 효험이 되고 죽어가는 수많은 사람에게 효험이 될 때 자신의 삶으로 하나님 나라를 보게 하라는 명령을 이룹니다.

2. 예수님은 사람을 낚는 어부를 기르셨습니다.

주님은 이 땅에 오셔서 천국 복음을 전할 제자들을 부르셨습니다. 세례 요한의 때까지는 죄 사함에 대한 기대의 세례를 베풀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세례는 불과 성령의 세례였습니다. 예수님이 우리를 부르심은 전도를 위함입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내 증인 되리라 하셨습니다. 성령으로 전도하는 세계를 열기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그렇게 할 때 세상에 속한 이웃이 죄 사함을 받으라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반응하게 됩니다.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이사야가 하늘을 우러러보고 만군의 주 여호와를 만났습니다. 그리고 회개가 터졌습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순종하였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하고 제자들을 부르셨습니다. 어부들은 물고기를 잘 낚습니다. 그들이 예수님의 제자가 되어 사람을 낚는 어부, 전도자가 된 것입니다. 예수님의 권세는 율법을 완성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성령으로 용서, 치유, 사탄으로부터 자유, 율법으로부터 해방, 그리고 죽음에 대한 승리를 선포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보게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리스도의 직임에는 선지자의 직임이 있습니다. 선지자의 사명은 백성을 깨우치는 일입니다. 말씀을 주어 그들로 하나님을 따르도록 가르쳤습니다. 예수님은 공생애 기간에 가르치시고 고치시고 천국 복음을 선포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이는 세례 요한이 하나님 나라를 예비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는 광야의 외치는 자의 소리가 되어 예수님을 드러냈습니다. 세례 요한의 인기가 절정일 때 사람들은 세례 요한에게 “네가 메시아냐”고 물었습니다. 그러나 세례 요한은 나는 아니라며 나는 그분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한다고 답했습니다. 자신은 물로 세례를 주나 예수님은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신다고 하였습니다. 자신의 제자들이 예수께로 가니 그는 흥하여야 하고 나는 쇠하여야 한다 고백하였습니다. 그는 예수를 최고로 높이고 주의 길을 예비하고 순교하였습니다.

예수님의 나라는 겸손해야 높아지고 작은 자가 큰 자가 되는 신비한 나라입니다. 새로운 언약을 주신 메시야 시대는 가난한 자, 포로 된 자, 눈먼 자, 억눌린 자들이 예수를 만나 천국 가면 땅에 있는 세례 요한보다 큰 자가 되는 축복을 누립니다. 우리는 어느 시대 어떤 조건 속에서도 예수 안에 거하여야 합니다. 예수 안에 거하기 위해 육신의 자존심을 내려놓고 신령한 자존심을 가져야 합니다. 주의 영광을 위해 내 한 몸 귀하게 쓰임 받기 위해 소망하십시오. 영혼의 때의 기업을 위해 진군하길 바랍니다.

또한 예수님은 제사장의 직임을 가지셨습니다. 지금도 하나님 나라의 눈이 열리면 예수님이 부르셨던 제자들처럼 그물을 버려 두고 아버지와 배도 버려 두고 따르게 됩니다. 예수님은 자기를 따르는 제자들이 넘어져도 그 제자들을 위해 기도하셨습니다. 십자가를 앞둔 마지막 밤에도 대제사장 적인 기도를 완수하셨습니다. 구약의 백성들은 자신의 죄를 속죄하기 위하여 양을 끌고 제사장에게 가져갔습니다. 제사장은 그들을 위해 하나님께 속죄했습니다. 하나님은 제사장의 중보를 받으시고 백성들을 용서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제사장으로써 우리의 모든 죄를 담당하셨습니다. 이 세상의 어떤 사람도 예수 피 없이는 구원받지 못합니다

또한 예수님은 왕이셨습니다. 예수님은 왕이셨는데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는 왕이셨습니다. 예수 탄생에서 왕의 탄생을 드러내시고 혼인 잔치 비유에서, 양과 염소 비유에서, 마지막 예루살렘 입성에서 나귀를 타심으로 왕의 신분을 드러내셨습니다. 주 예수님을 왕으로 대접하시길 바랍니다. “왕이신 하나님 내가 주를 영원히 높이고”하는 찬양이 삶이 되길 원합니다. 주의 말씀은 왕의 말씀이니 순종해야 합니다. 주의 종이 전하는 말씀은 왕의 말씀을 전하는 것입니다. 즐거이 순종하여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얻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은 빌라도의 법정에서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물었을 때 “네 말이 옳도다” 하심으로 완벽한 답을 나타낸 것입니다. 빌라도도 유대인들도 이 영적 상황을 알아차리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스라엘의 왕으로 십자가에 죽음으로 만 왕의 왕 만주의 주가 되셨습니다.

예수님은 섬김의 왕이십니다. 예수님은 속죄의 왕이십니다. 누구든지 예수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왕이십니다. 말씀으로 창조하시고 말씀으로 살리시고 고치는 왕이십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의 발을 씻기셨습니다. 이는 제자들에게 그들이 가져야 할 섬김의 마음을 갖게 하신 것입니다. 교회 시대의 그리스도인이 걷는 길이 되었습니다. 주님의 사역 현장인 복음서를 통하여 예수님의 마음을 헤아려야 합니다. 성도들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순종해야 하고 마찬가지로 주의 종의 마음을 알아 순종할 때 주의 종의 복을 누리게 됩니다.

주님은 땅의 것을 우선하고 높아지려는 제자들에게 섬김으로 교훈하셨습니다. 이는 그리스도인이 걷는 길이 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은 국가적으로 민족들을 위한 하나님의 종이 되라는 소명을 실패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가장 잘 받들어야 할 대제사장, 서기관, 바리새인들이 예수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은 구원의 새 물결을 일으켰습니다. 예수 십자가의 공로는 허물과 죄를 사하는 새로운 물결이 되어 흘렀습니다. 누구든지 예수 보혈 안에 들어갈 때 새로운 피조물로 살게 됩니다.

하나님은 성령 시대를 열어서 생수의 강물을 흐르게 하였습니다. 마치 에스겔의 환상에서 성전 문지방에서 흘러나오는 생수가 만물을 소성시키듯이 예수 피 성령의 생수가 우리를 소성시킵니다.

교회 시대 성도들의 섬김의 본질은 순종입니다. 예수께서 “내가 하늘로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라.” 함으로 순종의 삶을 사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최고로 순종하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의 뜻이 인류 구원을 위해 죄 없으신 독생자가 십자가를 져야 함을 아셨습니다. 그러기에 아버지여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고 아버지의 뜻을 이루셨습니다. 그리고 십자가를 지시고 다 이루었다고 선포하셨습니다.

십자가 지심은 이사야 52장 13절에 “보라 내 종이 형통하리니 받들어 높이 들려서 지극히 존귀하게 되리라.”는 사역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을 기쁘게 섬기시기만 한 것이 아니라 그들을 하나님과 화해시키는 놀라운 사역을 감당하신 것입니다. 이 사역을 순종으로 이루셨습니다. 하나님은 예수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무릎을 예수 이름 앞에 꿇게 하셨습니다. 예수 이름의 권세는 말씀의 권세입니다. 예수 이름의 권세에 사단이 떠나고 질병이 떠나고 저주가 떠납니다. 예수 이름의 권세로 충성하여 하나님의 자녀로 삶을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3. 성도의 마지막 소명은 전도입니다.

복음 전도는 인간이 하나님을 믿게 하는 기본적인 것입니다. 마지막 시대의 교회는 예배와 교회 생활을 통해 하나님 나라에 속하여 사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교회의 머리로서 교회 안에 성령 충만을 허락하시고 기뻐하십니다. 주의 영이 있는 곳에는 자유가 있습니다.

다메섹 도상에서 사울은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사울에게 선교적 사명을 부여하였습니다.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라 하셨습니다. “그 눈을 뜨게 하여 어둠에서 빛으로 사탄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고 죄 사함과 나를 믿어 거룩하게 된 무리 가운데서 기업을 얻게 하리라.”(행 26:18) 는 명령이었습니다.

이 말씀은 복음 전도자의 기도 방향입니다. 우리가 복음을 전해야 하는 대상자는 눈이 어두워서 보지 못하는 자들입니다. 복음은 그들을 향해 저들의 눈을 열어주소서! 하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어린양의 길로 인도하기 위해 저들을 어둠에서 빛으로 인도하소서 하고 기도하십시오. 그리고 하나님 나라의 복음은 새로운 생명의 약속을 따라 저들을 사탄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옵소서 하고 바울처럼 구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죄 사함을 받아 믿음을 갖게 하며 거룩함을 입은 자들 가운데 기업을 누리게 하옵소서 하는 축복의 기도를 해야 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가족이 누리는 영광의 복음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님은 하나님의 종으로 사람들을 섬겼습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을 진심으로 사랑하셨습니다. 그리고 존중하고 인정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이 모습으로 성도들은 교회 생활을 승리로 살아내야 합니다. 사랑과 우정과 존중은 하나님의 형상입니다. 예수님께서 사람 낚는 어부로 제자들을 부르셔서 그들의 삶으로 하나님 나라를 보게 하셨으니 오늘 이곳으로 부르심을 받은 성도들도 ‘너의 삶으로 하나님 나라를 보게 하라’는 영광된 인생 되길 소망합니다.

예수님이 내 안에 오셨으니 새 시대를 새 노래로 살아 땅끝에 선 복음 전도자의 소명을 감당하길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