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1:1~7

1 옛날에 하나님께서는 여러 예언자들을 통해 여러 차례, 여러 방법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셨지만, 2 이 마지막 시대에 이르러서는, 자기 아들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아들을 만물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그 아들을 통해 온 세상을 창조하셨습니다.3 그 아들은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이시고, 하나님의 본체 그대로의 모습이십니다. 또한 그 아들은 자신의 능력 있는 말씀으로 만물을 굳게 붙들어 보존하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깨끗이 씻어 주신 후에, 하늘에 오르셔서 높은 곳에 계신 존엄하신 하나님의 오른편에 앉으셨습니다.4 ○ 그리하여 그 아들은 모든 천사들보다 훨씬 뛰어난 분이 되셨으니, 곧 천사들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는 빼어난 이름을 물려받았습니다. 5 사실, 하나님께서는 어느 천사에게도 “너는 내 아들이다.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 하고 말씀하신 적이 없고, 또는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나의 아들이 될 것이다.” 하고 말씀하신 적도 없습니다. 6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 아들 곧 자기 맏아들을 이 세상에 보내실 때에는 “하나님의 천사들은 모두 그에게 경배하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7 또 천사들을 두고는 성경에 기록되기를 “하나님께서는 자기 천사들을 바람처럼 부리시고, 자기 일꾼들을 불꽃으로 삼으신다.”라고 하였습니다.(쉬운말성경)

1 Long ago God spoke many times and in many ways to our ancestors through the prophets. 2 And now in these final days, he has spoken to us through his Son. God promised everything to the Son as an inheritance, and through the Son he created the universe. 3 The Son radiates God’s own glory and expresses the very character of God, and he sustains everything by the mighty power of his command. When he had cleansed us from our sins, he sat down in the place of honor at the right hand of the majestic God in heaven. 4 This shows that the Son is far greater than the angels, just as the name God gave him is greater than their names.5 For God never said to any angel what he said to Jesus:“You are my Son.
    Today I have become your Father.[
a]” God also said, “I will be his Father,
    and he will be my Son.”6 And when he brought his supreme[
c] Son into the world, God said, “Let all of God’s angels worship him.”7 Regarding the angels, he says, “He sends his angels like the winds, his servants like flames of fire.”(New Living Translation)

콜로라도의 달빛(Moonlight On The Colorado)이라는 1930년도에 지어진 미국 민요가 있습니다. 콜로라도는 고지대이고 공기가 맑아서 위에서 다른 불빛 없이도 책을 읽을 있을 정도로 달빛이 밝다고 합니다. 밝은 달밤에 두고 고향을 그리며 노래 가사이지요. “콜로라도의 밝은 밤은 / 마음 그리워 / 하늘 콜로라도의 밝은 밤은 / 물결 위에 비치네 / 반짝이는 금물결 은물결 처량한 달빛이여 / 콜로다로의 밝은 밤을 / 홀로 걸어가네

 

1930년에 로버트 (Robert A. King) 작곡한 곡으로 고향을 떠나온 이민자가 콜로라도 강을 비추는 달빛 아래 향수에 젖어 그리운 마음을 담은 노래말입니다. 1937 박영호 선생이 번안해서 이미자 씨가 부르기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고향을 떠나 세상의 곳곳에 정착하며 이민자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한주간 성탄의 빛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묵상하며, 베들레헴 말구유를 비친 그 빛이 세상 곳곳에 구원받은 백성들이 그분의 교회로 살아가도록 하기 위함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히브리서의 배경을 보면 저자에 대해서 학자들의 의견이 다양합니다. 그런데 2세기 동방 교부 오리겐은 저자에 대해서는 하나님만 아신다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성도들이 걷는 길을 아시고, 마음 깊은 곳까지 살펴 주시는 분이십니다. 우리의 마음속 깊은 밀실에도 주님의 빛이 비추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불빛들이 꺼진다 해도 주님께서 우리의 빛이 되어 주십니다. 깊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인공적인 불빛을 모두 제거하고 세상에 어둠이 내린다면 지상에서 가장 밝은 빛은 어디에 있겠습니까? 빛은 하늘에 있을 것입니다.

 

1.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빛으로 오셨습니다.

 

1 옛날에 하나님께서는 여러 예언자들을 통해 여러 차례, 여러 방법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셨지만2 이 마지막 시대에 이르러서는, 자기 아들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지나간 시대 구약의 역사를 보면 여러시기와 단계를 거쳐 점진적으로 계시가 주어졌습니다. 하나님은 침묵하지 않으시고 선지자들을 통해서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오랜 세월 동안 자신의 모습을 담은 스케치만 그렸다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는 구원의 그림을 분명하게 보이셨습니다. 마지막 시대는 그리스도의 초림에서부터 재림 때까지 모든 날입니다.

 

그래서 성도가 살아가는 시간은 이미 시작된 마지막 시대를 살아가는 것입니다. 감춰져 있던 비밀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나타나고 계시되었기 때문입니다. 하루가 천년 같은 주의 시간으로 볼때에 그때는 속히 옵니다. 반드시 옵니다. 하나님의 시간안에 우리의 고난도 속히 지나갈 것입니다. 천년이 하루 같으니 우리의 잠깐의 고난은 속히 지나가는 것입니다.

시대마다 인간은 하나님을 떠나서 자신이 빛이라 자처하며 살아갑니다. 빛을 받아야 존재임에도 이성으로만 빛을 찾을 있을 거라고 생각하며 계몽주의 운동을 일으켰습니다. 성령의 도우심이 있어야 그리스도가 구원의 빛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머리와 지식으로 이해하려고 애쓰면 애쓸수록 어둠만 짙어 뿐입니다. 자기 힘과 노력으로 빛이 되려는 믿음은 결국 어둠을 악화시킬 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가져 구원의 빛을 과학으로도 설명하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설명하려는 시도 자체가 과학을 숭배하는 것이니 과학도 완전한 빛이 아닙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빛을 통해 과학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히브리서의 1 독자들은 팔레스타인을 떠나 흩어져 살고 있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었습니다. 그들은 기독교 복음을 받아들이고 개종을 했는데 시대적으로 과격한 유대주의자들로부터 위협을 당했습니다. 정치적으로도 유대교는 로마 정부가 허가된 종교였지만 기독교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64 폭군 네로로 인해 그리스도인들의 대박해가 시작되었으니 유대 기독교인들은 유대교로 다시 돌아가려는 강렬한 요구를 받고 있었습니다. 히브리 성도들은 유대교의 울타리 속으로 다시 들어가가만 하면 해결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영적으로 배교하는 것이며 하나님을 떠나가는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히브리서는 성도들에게 예수 그리스도 만이 유일하다고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오늘날 교회도 완전하지 않은 사람들이 모여 공동체를 이루고 있습니다. 믿음 생활에서 자기의 섬기는지 아닌지 구별도 안됩니다. 그러니 상처 받았다고 해서 내뜻데로 된다 해서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까지 저버리면 안됩니다. 믿음은 말씀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빛으로 인도하심을 굳게 붙들고 최후승리를 거두는 것입니다.  

 

오늘은 대강절 셋째주일입니다. 성탄예배로 드리며 그리스도로부터 빛이 우리의 단단한 자아의 껍질을 깨트리고 우리의 지성을 파고 들어와 마음속에 크리스마스의 불꽃이 식어진 마음을 사랑으로 지펴지는 은혜가 있기를 축복합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을 주셨습니다. 그러나 주님을 주인으로 모시기 전에 혼돈과 공허함, 분쟁속에서 살아갑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자들에게 빛이 비치었다고 ( 9:2) 말씀합니다. 밤하늘의 별을 보며 예수께 경배하기 위한 길을 떠난 동방의 박사들이 그리스도께 오던 때에도 세상에 폭력과 불의, 헤롯왕의 압제와 두살 미만의 유대인 아이의 학살이 일어났습니다. 오늘날 시대도 삶의 의미를 잃어버린 젊은이들은 공허한 인생을 살아갑니다. 희망의 주로 오신 분을 모르고 깊은 절망과 흑암속에 있지요. 할로윈 축제를 즐기러 나간 젊은이들은 삶의 의미를 찾아 나갔지만 한순간에 주검이 되었습니다. 수많은 이들은 공포, 두려움, 혼돈과 깊은 어둠만이 있었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는 하나님을 체험한 실제적 고백을 들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으로 인해 새로운 길을 열고 나가게 이들의 고백을 들어야 합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말씀하시니 빛이 생겼다고 말씀합니다. 요한은 말씀이 예수 그리스도이며 그는 생명의 빛이라 말씀합니다. 빛이 비치기 전에 우리의 마음은 공허함과 깊은 절망뿐입니다.

 

찬양 중에 하늘 소망이라는 찬양이 있습니다. “ 지금은 비록 땅을 벗하며 살지라도 영혼 하늘을 디디며 사네 주님 계신 눈물 없는 하늘에 숨겨둔 소망있네 보고픈 얼굴들 그리운 이름들 많이 생각나 때론 가슴 터지도록 기다려지는 아버지 너른 맞으시는

하늘에 쌓아둔 소망있네 주님 나라에 이를때까지 순례의 걸음 멈추지 않으며 어떤 시련이 와도 두렵지 않네 주와 함께 걷는 길에

 

제레미 워커는 그리스도의 제자로 살아가기라는 그의 책에서 우리는 하나님을 믿는 자로 생을 시작하지 않는다. 타고난 혈통이나 유산이 하나님 나라에서 당신의 자리를 확보하지 않는다.라고 말합니다. 사도요한도 혈통으로 하나님의 자녀로 지위를 보장할 없다고 말했습니다.(1:13) 하늘의 소망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이름을 믿음으로써 얻게 되는 한줄기 빛의 은총입니다.

 

2.     하나님의 은총은 그리스도 안에서 정죄함이 없게 하셨습니다.

 

3 그 아들은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이시고, 하나님의 본체 그대로의 모습이십니다. 또한 그 아들은 자신의 능력 있는 말씀으로 만물을 굳게 붙들어 보존하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깨끗이 씻어 주신 후에, 하늘에 오르셔서 높은 곳에 계신 존엄하신 하나님의 오른편에 앉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 하나님의 본체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이 누구이신지 보여주는 분이십니다. ‘형상으로 번역된 헬라어 ‘카라크테르’는 각인이라는 뜻인데, '같은 모양의 복제 의미합니다예수님은 하나님을 그대로 반영하고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서 누구신지 그대로 드러내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런데 예수께서 세상에 오셨는데 사람들이 알아보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영적으로 소경이었기 때문입니다. 죄로 인해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예수는 실로암 연못에서 날때부터 소경인 사람을 있도록 주셨습니다. 인간의 본성은 대부분이 하나님을 거스르는 곳으로 끌려갑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은총을 경험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주님은 “아버지께서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계시다”(10:38)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는 하나님을 향해 아바 아버지라고 불렀습니다. 아람어 단어를 정확하게 번역하면 ‘아빠’입니다. 어린 자녀들에게 아빠라는 호칭에는 무한한 신뢰와 사랑이 담겨 있습니다. 하나님을 가장 정확하게 아시는 분이 계신데 바로 아들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나와 아버지는 하나다”(10:30) 말씀하셨고, “나를 사람은 아버지를 것이다”(14:9)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그분의 장례식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주님의 장례식 앞에서 손님으로 있지 마십시요. 무늬만 그리스도인들로 살면 안됩니다. 주의 말씀에 순종하시고 주의 말씀과 하나가 되시기 바랍니다. 내가 죽고 예수와 함께 걷고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주님과 함께 있는 사람은 그분의 장례식장에서 서로 헐뜯고 분쟁하지 못합니다. 마음의 상처도 아픔도 주님이 죽으심으로 함께 못박았기 때문입니다. 생명의 길에서 주님께서 이루신 사랑을 통해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어린아이와 같은 모습을 벗고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으로 자라가시기를 바랍니다.

 

그리스도를 닮아간다는 것은 인격의 품이 넓어졌는가입니다. 몸된 교회를 위해 내가 구경꾼이 아니라 부르심 받는 자로 헌신하고 있느냐입니다. 하나님 자녀는 그리스도 안에서 끊어질 없습니다.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없는 것입니다.( 8:34)

 

 그러나 사단의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성도들을 멀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진리로 부터 멀어지도록 위장해서 다가옵니다. 계몽주의 시대에 인간의 이성이 하나님은 계시지 않고 이성이 진리임을 믿게했고, 문명의 발달로 인해 과학과 의학은 창조를 대신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물질만능주의 시대에 돈은 하나님인 것처럼 행세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떠난 인간은 생존경쟁과 적자생존 가운데 허덕일 뿐입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의 위세를 자랑하고 싶고, 자신의 것을 드러내고 싶어합니다. 문명은 발달은 편리하게 해줄 뿐이지 하나님의 창조를 대신할 없습니다. 인간의 본성의 결과는 죽음이고 파멸일 뿐입니다.

 

가룟유다에게 사단이 들어가니 모습은 예수님의 제자였으나 그의 마음은 부패해 있었습니다. 여인이 값비싼 향유를 예수님께 붓는 것을 보고 가난한 자에게 주는 것이 옳다고 분을 내었습니다. 이미 가룟 유다의 마음에 주인은 주님이 아니라 물질이었습니다. 요한복음 12 6절에 보면 이렇게 말함은 가난한 자들을 생각함이 아니요 저는 도적이라 궤를 맡고 거기 넣는 것을 훔쳐 감이러라가난한 자에게 주라는 그의 말은 돕기 위한 것이 아니라 돈을 훔치기 위한 의도였습니다. 그곳에 있던 제자들도 메시아의 뜻을 깨닫지 못하고 자신의 위세를 높여줄 메시아라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인간의 어리석음입니다. 십자가의 길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어리석게만 들릴것입니다. 성령으로 사람이 되십시요. 하나님의 크신 능력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모든 죄를 깨끗하게 해결하시고, 하늘에 오르셔서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시게 하셨습니다. 예수를 통해서 하나님을 있는 길을 여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깊은 사랑으로 하나님과 하나됨을 이뤄가시기를 바랍니다. 죄에 대해서 죽었으니 이상 죄와 상관이 없으며, 죄의 지배를 받지 않으며, 말씀으로 역사하시는 그리스도 안에 계시기를 바랍니다.

 

3.     시대가 잃어버린 것은 예수의 이름입니다.

 

4 ○ 그리하여 그 아들은 모든 천사들보다 훨씬 뛰어난 분이 되셨으니, 곧 천사들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는 빼어난 이름을 물려받았습니다.5 사실, 하나님께서는 어느 천사에게도 “너는 내 아들이다.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 하고 말씀하신 적이 없고, 또는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나의 아들이 될 것이다.” 하고 말씀하신 적도 없습니다.

 

구약시대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이름 조차 두려워했습니다. 구약성서에 하나님을 가르키는 명칭은 많습니다. 그리스어로는 Theos, 히브리어로는 (EL)입니다. 여기서 파생된 엘욘, 엘샤다이, 엘올람, 엘로힘 많은 이름이 파생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름은 고대 히브리 사람이 하나님에게 붙인 명칭들입니다. 하나님은 스스로 이름을 밝힌 구절은 한구절도 없습니다. 그분은 존재 위에 존재이시고, 이름으로 규정할 없는 분이시기 때문이지요. 이름이 없어야 맞습니다. 하나님은 스스로 있는 뿐입니다. 하나님을 이름으로 규정하면 이름 안에 가두는 존재물이 됩니다. 하나님은 존재 자체이십니다. 그런데 하나님을 드러내는 분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그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당시에는 천사숭배사상이 있었습니다. 천사는 그리스도인들의 기도에 반응하는 일꾼일 뿐입니다. 천사는 성도들의 기도를 수종하는 영입니다. 갯세마네 동산에서 예수께서 기도하실때에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다 하셨을때 (마태복음 26:38). 하나님께서는 예수님께 천사를 보내셔서 힘을 더하셨습니다(누가복음 22:43). 천사들이 예수의 기도를 도왔습니다. 천사는 경배와 예배의 대상이 아닙니다.

 

 오늘날 시대는 성탄절이 기독교의 기쁨의 축제가 아니라 전세계인들의 축제이다 보니 기독교인의 성탄절의 의미를 드러내는 것이 어려워진 시대입니다. 그리스도를 향한 특별한 경배의 의미인 메리 크리스마스(MERRY CHRISTMAS) 보다 해피홀리데이(HAPPY HOLYDAY) 세속명절로 여겨집니다. 성탄절은 예수의 이름을 높이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이름을 걸고 우리를 의의 길로 인도해 주시기 위해 보내신 선물입니다.

 

하나님이 열으신 문을 헤롯왕은 막을수 없었습니다. 예수님은 세상에 오셔서 탄생하시며 마지막 시대의 문을 여셨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 얻은 사람에게는 열린 새로운 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나라는 겨자씨처럼 작지만 만민의 깃발로 세워지는 것입니다.

 

영화 이야기인데요. 어느날 기자가 런닝머신에서 운동하다 사망한 사건을 보도하면서 다이어트에 집착하다가 비극적 사건을 초래한 여인의 사망이라 제목으로 기사를 쓰게 됩니다. 사람들은 기사를 보며 오늘날 사람들의 외모 지상주의를 비판하며 죽음을 당한 외모 집찹증에 중독된 여인들 비판합니다. 그런데 나중에 밝혀진 사인은 여인은 아이의 엄마였습니다. 사랑하는 자신의 아이가 아파서 장기를 이식 받아야 하는 상황에 처했던 것이죠. 여인은 장기기증을 하기 위해 자신의 체중을 감량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런닝머신 위에서 목숨을 걸고 뛰게 됩니다. 사랑하는 아이에게 자신의 장기를 주기 위해서 달리고 달리다가 결국 죽게 것이었음이 밝혀지게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살리기 위해서 그의 아들을 죄와 고통의 자리에 오셔서 죽게 하셨습니다. 자신의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크리스마스 불꽃으로 삼으셨습니다. 어두운 실내에서 물건을 찾으려면 불부터 켜야 합니다. 세상에 참빛이 사람에게 비추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이목을 끌기 위한 자극적인 기사와 사건들에 현혹되지 마십시요. 믿음은 허황된 것이 아니라 사실적 경험을 통해서 믿음이 더욱 견고해 지는 것입니다. 성경을 관통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사랑에 흠뻑 빠지시기를 바랍니다. 성경의 말씀으로 자기를 포장하고 의견을 지지하는 것으로 사용하지 마시고 예수의 이름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서로를 섬기시기 바랍니다.

 

7 또 천사들을 두고는 성경에 기록되기를 “하나님께서는 자기 천사들을 바람처럼 부리시고, 자기 일꾼들을 불꽃으로 삼으신다.”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자기 일꾼들을 불꽃으로 삼기 위해서 부르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불꽃을 드러내는 전시품일 뿐입니다. 보통 불은 모든 것을 태우고 소멸 시킵니다. 그런데 떨기나무 가운데 임한 불꽃은 떨기나무를 태우지 않으셨습니다. 영원한 생명의 불이었습니다. 성령의 능력이었습니다. 모세의 인생 120 중에 성경은 떨기나무 앞에서 부르심을 받는 80 이후의 삶만을 자세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부르시기 위해 80 세월을 보내게 하십니다. 자기를 죽여야 하는 세월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도구가 되기 위한 시간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는 성도들도 자기의 영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야 합니다. 경찰이 외부인이 집에 들어왔다는 연락을 받고 출동해서는 집에 있는 보석에 눈이 멀고, 귀중품에 눈이 멀어 탐욕으로 자신의 것을 채우고 있다면 부르심을 잃어버린 삶인 것입니다. 우리는 영원한 생명이 되시는 흰색 촛불이 켜지는 날을 맞이하게 것입니다. 망망대해 같은 세상을 살아가며 전쟁과 경제의 불안 등으로 인해 사람들이 많이 불안하고 공허해 합니다. 성탄의 주인으로 오신 주님은 우리에게 소망, 평화, 기쁨, 사랑, 그리고 세상을 밝히는 영원한 생명을 주셨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바울이 다메섹 도상에서 만난 빛은 이스라엘 민족만이 아니라 열방에 복음을 전하기 위한 빛이었습니다. 오늘 우리의 촛불에 세번째 불이 켜졌습니다. 성탄의 빛이 화해와 사랑, 회복과 나눔의 빛이 될수있도록 여러분에게 허락하신 빛의 삶을 잘 살아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