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5: 1-9

1 얼마 후, 유대인의 명절이 되자 예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셨다. 2 예루살렘에 있는 ‘양의 문’ 곁에는 히브리말로 ‘베데스다’라 불리는 연못이 있었는데, 연못 주위에는 다섯 채의 행각이 있었다. 3 이 행각 안에는 절름발이, 맹인, 중풍병자 등 수많은 병자들이 즐비하게 누워 있었다. (그들은 모두 물이 움직이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4 그 이유는, 주의 천사가 그 연못에 가끔 내려와 물을 휘저어 놓는데, 그렇게 물이 움직일 때 가장 먼저 연못에 들어가는 사람은 무슨 병에 걸렸든지 다 나았기 때문이었다.) 5 그곳의 병자들 가운데 38년 동안 병을 앓아 온 사람이 있었다. 6 예수께서는 그가 누워 있는 것을 보시고, 또 그가 아주 오랜 세월 동안 병을 앓아 온 것을 아시고는 그에게 물으셨다. “당신은 낫기를 원하시오? 7 그 병자가 대답했다. “물이 움직일 때 저 연못에 들어가야 하는데, 제가 연못에 들어갈 수 있도록 저를 도와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제가 들어가려고 애쓰고 있으면, 늘 다른 사람이 앞질러 들어가 버립니다. 8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일어나시오! 일어나서, 당신의 자리를 챙겨들고, 걸어가시오! 9 바로 그 순간, 그의 병이 말끔히 나았다. 그래서 그는 자기 자리를 챙겨들고 걸어갔다. 그런데 이 일이 일어난 때는 마침 안식일이었다.(쉬운말 성경)

 

1 After this there was a feast of the Jews, and Jesus went up to Jerusalem. 2 Now there is in Jerusalem by the Sheep Gate a pool, which is called in Hebrew, Bethesda, having five porches. 3 In these lay a great multitude of impotent folk, of blind, halt, withered, waiting for the moving of the water. 4 For an angel went down at a certain time into the pool and stirred up the water; then whoever stepped in first, after the stirring of the water, was made well of whatever disease he had. 5 Now a certain man was there who had an infirmity thirty-eight years.6 When Jesus saw him lie, and knew that he had been now a long time [in that case], he saith unto him, Wilt thou be made whole? 7 The sick man answered Him, "Sir, I have no man to put me into the pool when the water is stirred up; but while I am coming, another steps down before me." 8 Jesus saith unto him, Rise, take up thy bed, and walk. 9 And immediately the man was made well, took up his bed, and walked. And that day was the Sabbath. (King James Version)

감정은 어떻게 전염되는가?’(Strange Contagion)라는 책은 사회 전염 현상을 과학적으로 흥미롭게 풀어 쓴 책입니다. 이 책의 작가 리 대니얼 크라비츠(Lee Daniel Kravetz)2009실리콘 밸리의 부유하고 재능도 많던 고등학생들의 연쇄 자살 사건을 추적합니다. 여러가지 원인을 찾아 내었을 것입니다. 대중 매체의 영향. 집단을 따라가려는 영향. 실리콘 밸리에 이미 퍼져 있는 성공주의로 인한 탐욕. 히스테리.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 수많은 원인과 배경이 뒤따르겠지요. 저자는 감정이 집단적으로 빠르게 전염이 된다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감정 전염은 눈에 보이는 전염병이 아니기에 더욱 위험하고 제어하기도 어렵습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스스로를 과시하거나 증명해 낼 것들을 찾습니다. 아주 작은 것부터 우리는 사람들의 감정적 영향을 받습니다. 이 감정이 분명 나의 것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감정 전염으로 인해 다른 이들의 경험과 스트레스. 분노를 원래 나의 감정이었던 것처럼 빠르게 흡수하기도 합니다. 이 비극적 사고 앞에서 책은 건강한 공동체를 결론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회도 환경도 공동체도 이상적인 모델을 찾으려고 하면 어렵습니다. 그 안에서 내가 올바른 나로 살아가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지요.

성경은 예수님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겟세마네 동산에서 십자가를 지시기 전날 죽게 됨을 고민하셨습니다. 나사로의 무덤 앞에서 통곡하는 이들과 함께 눈물을 흘리셨습니다. 성전 뜰 앞에서 장사하는 이들을 보면서는  분노하셨습니다. 70인의 제자들이 전도하고 돌아 왔을 때는 크게 기뻐하시기도 하셨습니다. 감정은 자극에 대한 몸의 반응입니다. 갓 태어난 아이도 자극에 따라 웃고 울며 감정이 반응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여러분의 감정은 지금 어떠십니까? 믿음의 사람들에게 대답은 늘 정해져 있을 때가 많지요. 솔직하게 대답하면 믿음이 연약한 사람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불안한 감정을 부정적이고 나쁜것이라고 생각하면, 오래 신앙생활을 할수록 때로는 아닌척을 해야 하기도 합니다. 평안한 감정만을 강요 받기도 하지요.

 

본문 베데스다 연못에는 전설처럼 떠도는 미신 같은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천사가 물이 움직일 때 가장 먼저 뛰어 들어서 몸을 씻는 사람의 질병이 낫는다는 것입니다. 간절한 믿음을 지닌 채 찾아온 많은 병자들은 동병상련(同病相憐)의 처지였음에도 물이 끓기 시작하는 순간, 그들의 간절한 믿음은 폭력이 되어 버렸습니다. 서로를 향한 불신과 먼저 들어가기 위한 경쟁으로 무자비한 장소가 되어 버렸습니다. 베데스다(Bethesda)는 ‘집’을 뜻하는 히브리어 ‘베트’ 와 ‘자비,인자,긍휼’등을 가리키는 ‘헤쎄드’ 의 합성어입니다. ‘자비의 집은 서로를 향한 책임과 긍휼의 마음으로 가득해야 하는데, 그곳은 인간됨을 잃어버린 채  절망의 자리가 될  뿐입니다. 천사의 기적을 바라는 소문에 전염된 많은 병자들은 인산인해(人山人海)를 이뤘고, 물이 끓게 될 때 가장 먼저 들어온 사람만 낫게 된다는 전설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었습니다.

 

38년 된 병자가 예수께 한  고백을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물이 움직일 때 저 연못에 들어가야 하는데, 제가 연못에 들어갈 수 있도록 저를 도와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제가 들어가려고 애쓰고 있으면, 늘 다른 사람이 앞질러 들어가 버립니다.” 당시 베데스다 연못의 상황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성경은 어떤 병인지는 말하고 있지 않지만, 38년동안 병을 앓아 온 사람이라고 언급합니다. 참으로 긴 세월입니다. 어떤이에게 38년이라는 시간은 평생의 시간이기도 합니다. 긴 세월동안 베데스다 연못에 서서히 퍼져가는 사회현상을 보면남들에게 뒤쳐지게 되면 안되고. 1등으로 들어가야만 소원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점차적으로 연못에는 패배감과 절망감이 퍼져가고 희망에 대한 무감각함이 전염되었을 것입니다. 그래도38년 된 병자는 주님이 오셔서 물으실 때 솔직하게 자신의 감정을 토로했습니다. 예수님이 오셔서 물어보실때 자신의 상한 감정을 보여드리기가 쉽지 않았을 꺼예요. 누워 있으면서도 잘 지내고 있습니다.’ ‘괜찮습니다.’라고 이야기했다면 어찌 되었을까요? 상한 감정들은 우리를 자신만의 동굴 안으로 들어가게 합니다. 때로는 우리의 마음을 무감각하게 합니다.

 

그렇다면 38년 된 이 사람의 원망과 탄식의 소리는 기도일까요? 기도가 아닐까요? 넓은 의미에서 보면 기도입니다. 주님 앞에 드리는 우리의 모든 고백은 기도입니다. 부모를 잃고 슬퍼하는 가족들의 울음도 기도이고, 새생명이 태어나 미소 짓는 엄마의 기쁨도 기도입니다. 산책길에 주님을 생각하는 것도 기도입니다. 그러면, 생각과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께 기도를 드릴 필요가 없는건가요? 묻는 분들도 계실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시간을 내어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야 합니다. 성령의 탄식의 소리를 듣는 영적 감수성이 회복되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 8:26) 성령의 탄식이 마음 안에 느껴지게 되니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길을 선택하게 됩니다. 기도하면 우리의 뜻이 하나님의 뜻에 조율됩니다.

 

1세기 요한이 기록한 베데스다 연못의 이야기는 그때나 지금이나 인간의 연약함을 보여줍니다.

이 시대 신앙공동체들에게 전하는 메세지가 무엇일까요?

 

베데스다의 연못은 우리가 사는 세상과 사회의 축소판과 같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거의 모든 영역에도 경쟁의 원리가 스며 들어 있습니다. 세상과 사회는 1등을 해야만 살 수 있고, 1등이 되기 위해 치열하게 살아갑니다. 그 자리에 치유가 있는 것처럼 살아가지만 여전히 공허할 뿐입니다. 육신의 만족을 위한 그곳에는 허상만 있는 믿음일 뿐입니다. 그곳은 인간 내면의 실존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장소였습니다. 모두가 아프지 않은 척 하며 살지만 하나님께서 보실 때에 우리 모두는 연약한 존재일뿐입니다. 베데스다 연못을 찾아가신 그 주님께서 오늘 여러분에게도 묻습니다. “네가 낫기를 원하느냐” 네가 정말 회복되기를 원하느냐?” “네가 정말 변화되어지기를 원하느냐? 우리 안에 있는 교만함과 습관적으로 짓는 죄, 값없이 주시는 구원에 대한 무감각함이 이미  견고한 진이 되어 하나님을 등지며 살고  있지는 않느냐?고 물으십니다.

아이는 엄마가 잠시만 보이지 않아도 정신없이 엄마를 찾습니다. 보이지 않으면 목놓아 웁니다. 엄마가 보일때까지 울기를 그치지 않습니다. 엄마가 간절히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성도는 하나님이 보일때까지 간절히 찾기를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목마름으로 찾으십시요. 그 주님의 사랑은 육신의 치유만이 아니라 온 몸과 영혼을 구원해 주십니다.

 

1.기도는 마음을 변화시킵니다.

세상은 끊임없이 경쟁력을 확보하라혹은실적을 내야한다는 메세지를 들려줍니다. 그러나 세상의 소리에 익숙해져 저항없이 무뎌진 마음은 기도를 통해 회복이 됩니다. 주님은 갈망을 잃어버린 이들의 마음을 기도할때에 깨우시기 때문입니다. 안일해진 마음안에 성령의 생각을 넣어 주시므로 마음의 갈등을 일으킵니다. 기도하는 이들의 마음을 두드리시며 새로운 삶으로의 변화를 정말 원하는지를 물으십니다. 진정한 변화는 주님이 오시지 않으면 결코 해결되지 않는 것들입니다. 그래서 기도를 하다 보면 깨달음이 홀연히 임합니다. 그때 밀려오는 감동은 마음에 참 깊게 남습니다. 물감이 번져 나가듯이 마음을 하나님의 나라의 색깔로 물들이게 됩니다.

 

중국에서 선교 사역을 하던 허드슨 테일러(Hudson Taylor 1832-1905)가 극도로 쇠약해지며 몸을 움직일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는 움직일 수 있는 반경은 작은 침상 위 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침대에는 중국 지도가 걸려 있었습니다. 1875년이 밝아 왔을 때 이제 그는 병상에서 연필도 잡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기도했고 중국 선교를 위해 기도해 달라는 내용의 기사를 신문에 의뢰했습니다. 이 글을 읽은 기독교인에게 호소합니다. 귀하께서 지금 바로 1분만 하나님께 진심으로 기도해 주십시오.” 그가 병상에서 기다리는 동안 놀랍게도 18명의 선교사가 찾아왔습니다. 기도의 역사였습니다. 그는 이렇게 고백합니다. 제가 건강해서 선교사를 구하려고 다녔다면 아마 제 힘으로 이들을 보내서 선교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제가 병상에 있었기에 완전한 기도의 응답으로 하나님께서 역사하신 것입니다.

 

주님은 오랜 세월 병을 앓아 온 병자의 마음을 아셨습니다. 비록 누구도 도와주는 사람은 없었지만 그가 느꼈을 끝없는 아픔과 좌절과 절망의 무게는 희망을 포기해도 될 세월일텐데, 끝없이 희망을 품고 있던 그를 주님께서는 찾아와 주셨습니다. 임계점(臨界點, the Critical Point)’이란 물질이 액체에서 기체로 변화하는 지점이지요. 쉽게 말해서 98, 99도도 아닌 100도가 되어야 물이 끓는데, 물에 있어서 100도가 ‘임계점’입니다. 기도에도 ‘임계점’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십자가에서 당하실 고통을 기도로 이기셨습니다. 땀방울이 핏방울로 변하여 떨어지도록 육체의 한계를 뛰어 넘으시고, 기도의 시간에 십자가의 고통과 두려움을 이겨 내셨습니다. 기도는 아버지의 뜻을 이루는 임계점에 이르도록 해야 합니다. '마음은 원이로되 육신이 약해서' 기도하지 못하는 것이 우리의 모습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기도의 자리로 초청하셨습니다. 이후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기도를 보여주십니다. 주님은 진액을 쏟아낼 정도로 하신 후에 자신의 뜻이 하나님 앞에서 꺾여야 했습니다. 아버지의 뜻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라고 기도를 마치셨습니다. 한 시간도  깨어 있지 못하는 제자들에게 기도를 몸소 보여 주셨습니다.

 

2.기도는 고통받는 이들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6 예수께서는 그가 누워 있는 것을 보시고, 또 그가 아주 오랜 세월 동안 병을 앓아 온 것을 아시고는 그에게 물으셨다. “당신은 낫기를 원하시오? 7 그 병자가 대답했다. “물이 움직일 때 저 연못에 들어가야 하는데, 제가 연못에 들어갈 수 있도록 저를 도와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제가 들어가려고 애쓰고 있으면, 늘 다른 사람이 앞질러 들어가 버립니다.

 

어렵고 힘든 시간을 지날때 왜 나에게 이런 시간이 찾아오는것일까 인정하고 싶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끝이 없는 터널을 지나는것만 같고 앞이 보이지 않는 길 위에 서있는것만 같습니다.

주님은 고통 받는 이들에게 먼저 가셨습니다. 고아처럼 내버려두지 않으시고 찾아오셔서 전적으로 하나님 편에서 선물을 주시기 위해서였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향한 교제이며, 나와 너의 관계를 이뤄가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사귐입니다. 기도를 통해 주의 영이 깃든 곳에는 선하고 아름다운 공동체의 사귐이 있습니다. 새해가 시작되고 새벽 기도의 제단을 지키고 예배하는 이들을 만납니다. 각자의 기도 제목을 품고 살아가지만 어쩌면 우리는 모두 주님의 명령을 따라 이 땅을 중보하는 공동체가 되어야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본문은 예수께서 일곱 가지 표적 (Seven Signs) 중에 세번째 표적(The Third Sign) 입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그리스도를 계시하시는 이유는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20:31)

 

고통이 가득한 베데스다 연못은 예수 그리스도가 세상의 회복과 치유의 역사를 이루기 위한 분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세상에 내려와 인간이 되신 것은 위대함 힘이 있습니다. 나아이가라 폭포는 분당 17만톤의 물이 떨어진다고합니다. 이를 수력 발전에 사용하는데, 하나님이 인간의 옷을 입고 땅으로 내려 오신 것은 이보다 더 큰 힘입니다. 성도들은 이 힘을 기도를 통해 얻게 됩니다. ‘표적은 사건 자체보다는 표적이 가리키고 있는 의미가 중요하지요. 주님께서 주시는 믿음의 신비한 경험들은 그 표적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고통받는 이들에게 사랑을 베풀어 주라는 것입니다. 삶의 자리에서 곳곳에 세워진 영적 표지판을 보며 주님의 보여주신 섬김과 긍휼한 마음을 선택해야 합니다.

 

가데스 바네아에서 떠나 세렛 시내를 건너기까지 삼십 팔년 동안이라…”(2:14)

이스라엘 백성들이 왜 38년이나 광야에서 방황합니까? 가데스바네아에서 무슨 일이 있었던가요? 여러분도 알다시피 12명의 정탐꾼이 돌아와 한 보고를 받고 이스라엘이 겁에 질며 하나님을 원망하고 모세와 아론을 죽이려 합니다. 그 결과 이스라엘 백성은 바로 들어갔어야 했던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를 38년이나 더 방황하여 광야 생활 40년을 채웁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지 않고 눈에 보이는 군대를 의지한 결과입니다. 그들이 처한 상황속에서 모세와 아론를 탓한 대가입니다. 이 시대는 기도의 이기성과 하나님이 뜻이 충돌하는 시대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기도자들이 긍휼한 마음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모세에게는 아론과 훌이라는 기도의 동역자들이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기도의 손으로 누구를 돕고 계신가요? 교회를 섬기는 모든 이들의 삶의 자리를 기도로 도우십시오. 우리의 기도와 섬김을 끝까지 이끄실 분이 오직 주님이기 때문입니다.

 

3.하나님은 가장 필요한 것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8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일어나시오! 일어나서, 당신의 자리를 챙겨들고, 걸어가시오!                                         9 바로 그 순간, 그의 병이 말끔히 나았다. 그래서 그는 자기 자리를 챙겨들고 걸어갔다…”

주님은 38년된 병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입니까? 일어나 걷는 것이었습니다. 38년의 소원을 주님께서는 응답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자녀들에게 가장 좋은 것으로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내 안에 계신 주님의 존재를 인정해 드리고, 그분의 뜻을 묻기 위해서 우리의 시간을 떼어 바쳐야 합니다. 주님은 하루 24시간 한주의 7일 일년 365일을 함께하고 계십니다. 기도의 자리에서 주님은 영적생활을 더 깊이, 더 넓게 경험하게 하십니다.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15:7)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엇이든지 원하는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는 말씀을 주목하는데 , 기도의 전제가 되는 구절이 바로 삶의 주인을 바꾸라는 것이지요. 마음에 그리스도께서 오시면 일어나는 변화가 기도인 것입니다. 왜 기독교 책들 중에 기도와 관련된 책들이 베스트 셀러가 됩니까? 기도가 영적생활의 풍성함을 더해주기 때문입니다. 가장 정신이 맑은 시간에 기도의 성소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매일 말씀을 읽고 묵상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주님을 바라보는 것이 분명해 질 때 말씀이 나에게 말을 걸어옵니다. 죽음보다 강한 하나님의 사랑을 기도를 통해 경험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피조물은 죽음을 이길 수 없습니다. 죽음을 이기는 분은 오직 창조자 뿐입니다. 본문에서 일어나라라는 단어는 부활을 묘사하는데 사용됩니다. 구약 성경에서는 혼이라는 단어는네페쉬인데 생명을 의미하합니다. 원래 이 단어는 목구멍을 뜻했는데, ‘호흡생명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도들에게 기도는 영적인 호흡입니다. 그래서 기도의 호흡이 끊기면 부활의 생명력의 사라지는 것입니다. 이 호흡은 우리가 가진 전 재산을 다 드린다 해서 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때때로 주어진 일들이 힘들고, 공부하는 것이 힘들고, 직장 생활하며 지칠 때마다, 감당할 수 없는 일들로 인해 무거운 짐이 마음을 짓누를때마다 주님 앞에 기도로 나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기도의 자리가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자리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안전한 삶을 위해 분주하게 살아갑니다. 전쟁이 없는 땅, 부유한 재산, 안정적인 직장과 안전한 환경을 위해 살아가지만 주의 뜻이 이뤄지는 곳에는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혼의 쉼과 평안이 마음 깊숙한 곳으로 부터 샘솟게 되지요. 말씀을 맺으며 그렇게 살아가리 라는 찬양의 가사를 소개합니다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너무 분주합니다그래서 주님의 일을 하며 지쳤다고 습관처럼 이야기합니다그러나 지칠만큼 주님을 위하여 일 하였나 생각해 봅니다이 땅에 사는 내 소망 주 위해 사는것이 한줄 가사만으로도 나의 삶의 분명한 목적을 깨닫게 됩니다. 이 가사를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살아가리 

나의 일생 사는 동안 주 예수만 따라가리

주님이 보여주신 삶 나 그렇게만 살으리 / 환란이 닥쳐와도 내 목숨을 빼앗으려 해도

내 주님 바라보며 그렇게 살아가리 / 내게 주신 사명 모두 마치는 그날까지

멈추지 않으리 쉬지도 않으리 내 생명도 아끼지 않으리

이 땅에 사는 내 소망 주 위해 사는것 / 오직 예수만 오직 예수만 내 삶에 드러나길

하늘의 크신 능력이 나를 이끄시네 / 그 이름만 그 이름만 외치며 살리

 

사랑하는 성도님들의 삶에 오직 예수만 내 삶에 드러나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