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0장 19-31절

19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같은 날 저녁에, 제자들이 함께 모여 있었습니다. 제자들은 유대인들이 두려워 문을 꼭 잠갔습니다. 그 곳에 예수님께서 오셔서 그들 가운데 서서 말씀하셨습니다.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20 이 말씀을 하시고는 제자들에게 손과 옆구리를 보이셨습니다. 제자들은 주님을 보자 무척 기뻐했습니다. 21 다시, 예수님께서는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낸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2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향해 숨을 내쉬며 말씀하셨습니다. “성령을 받아라 23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하면, 그 죄는 사함을 받을 것이다.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하지 않으면, 그 죄는 사함을 받지 못할 것이다.24 <예수님께서 도마에게 나타나심> 열두 제자 중에서 디두모라는 별명을 가진 도마는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 다른 제자들이 있던 그 자리에 없었습니다 25 그래서 다른 제자들이 도마에게 “우리가 주님을 보았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도마는 “내가 직접 예수님 손에 있는 못 자국을 보고, 내 손가락을 그분의 못박힌 곳에 찔러 보고, 내 손을 그의 옆구리에 넣어 보기 전에는 못 믿겠다”고 말했습니다. 26 일 주일 뒤에 예수님의 제자들이 다시 그 집에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도마도 그들과 함께 있었습니다. 이 때도 문은 잠겨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안으로 들어오셔서 그들 가운데 서서 말씀하셨습니다.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27 그리고는 도마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네 손가락을 여기에 찔러 보아라. 내 손을 보아라.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리고 믿지 않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어라.28 도마는 예수님께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이라고 외쳤습니다. 29 예수님께서 도마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나를 보았기 때문에 믿느냐? 나를 보지 않고 믿는 사람들은 복이 있다.30 <요한복음을 기록한 목적>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있는 곳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않은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습니다. 31 그런데도 이 책에 있는 표적들을 기록한 것은 여러분들로 하여금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고, 그분의 이름을 믿음으로써 생명을 얻게 하기 위해서입니다.(쉬운성경)

19 That Sunday evening[b] the disciples were meeting behind locked doors because they were afraid of the Jewish leaders. Suddenly, Jesus was standing there among them! “Peace be with you,” he said. 20 As he spoke, he showed them the wounds in his hands and his side. They were filled with joy when they saw the Lord! 21 Again he said, “Peace be with you. As the Father has sent me, so I am sending you.” 22 Then he breathed on them and said, “Receive the Holy Spirit. 23 If you forgive anyone’s sins, they are forgiven. If you do not forgive them, they are not forgiven.”

24 One of the twelve disciples, Thomas (nicknamed the Twin),[c] was not with the others when Jesus came. 25 They told him, “We have seen the Lord!”But he replied, “I won’t believe it unless I see the nail wounds in his hands, put my fingers into them, and place my hand into the wound in his side.”26 Eight days later the disciples were together again, and this time Thomas was with them. The doors were locked; but suddenly, as before, Jesus was standing among them. “Peace be with you,” he said. 27 Then he said to Thomas, “Put your finger here, and look at my hands. Put your hand into the wound in my side. Don’t be faithless any longer. Believe!”28 “My Lord and my God!” Thomas exclaimed.

29 Then Jesus told him, “You believe because you have seen me. Blessed are those who believe without seeing me.”

30 The disciples saw Jesus do many other miraculous signs in addition to the ones recorded in this book. 31 But these are written so that you may continue to believe[d] that Jesus is the Messiah, the Son of God, and that by believing in him you will have life by the power of his name.(NEW LIVING TRANSLATION)

오늘은 주님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것을 기념하여 지키는 부활주일입니다. ‘예수 다시 사셨습니다.’ 세계교회는 매년마다 부활주일부터 시작하여 40일을 거꾸로 올라가 재의 수요일부터 고난주간을 보내게 되지요. 고난의 엄숙함과 고통속에서도 "작은 부활절인 주일은 우리에게 빛을 비춰 주었습니다. 주님은 깊은 어둠속에 있는 이들에게도 을 비추고 계시고, 고통속에서 잠 못 이루며 뒤척이는 이들에게도 너희에게 평강이 있으라고 말씀하십니다. 인생의 벼랑 끝에 서 있는 이들에게 평강이 있으라 하시는 주님의 위로가 더 깊게 다가오지 않겠습니까? 깊은 상실감에 싸여 있는 제자들도 평강이 있으라하시는 주님의 말씀 각별하게 느껴졌을 겁니다.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평강이 있을지어다 반복되는 구절에서 제자들을 향한 주의 마음이 느껴집니다.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이 없다면 부활도 없습니다. 인생의 애통함과 슬픔을 느껴 본적이 없는 분들은 주님의 위로와 평강의 깊은 의미를 얻지 못할 것입니다. 부활하신 주님이 가장 먼저 하신 말씀이 바로 평강입니다. 세상에서 당하는 환란 가운데서도 '담대하라 내가 이기었노라.' 하셨습니다. 평강은 성도들에게 새로운 옷을 입혀 주시는 부활의 확증인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는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주는 장소가 아니라 서로 용납하고 서로의 품을 내어주는 것이지요. 이것이 부활을 사는 이들의 모습입니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에 Inside out 라는 영화를 함께 본 적이 있습니다. 여운이 많이 남는 영화였습니다. 인간 안에 내재된 기쁨과 슬픔, 분노와 냉소 등 여러 마음 속 감정들이 영화 속에 캐릭터로 등장을 합니다. 8년 전 제 손을 잡고 영화를 보던 두 아이가 이제는 제법 성장해 주었는데요. 영화 속 이야기는 상반되는 두 감정이 서로를 배제한 채 삶을 살아 갈 수 없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슬픔과 기쁨이 혼재되어 있는 감정속에서 서로를 성숙하게 보듬어 줄 때 인생이 행복해 진다는 내용입니다. 사순절기의 감정너무 슬퍼라고 하는 것이 주된 정서라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다 잘될꺼야라는 소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9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같은 날 저녁에, 제자들이 함께 모여 있었습니다. 제자들은 유대인들이 두려워 문을 꼭 잠갔습니다. 그 곳에 예수님께서 오셔서 그들 가운데 서서 말씀하셨습니다.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오늘 본문은 밤이라는 시간적 배경에서 시작이 됩니다. 개역개정으로 보면 이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유대인들에게 안식일은 토요일이니까 안식 후 첫날 저녁때라는 것은 주일 저녁입니다. 새벽에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님의 무덤에 갔는데 동굴로 된 무덤의 출입구를 막아 놓은 돌이 치워 진 것을 보았습니다그리고 마리아는 빈 무덤 앞에서 울었습니다. 마리아에게 천사들은 왜 우는지 묻습니다. 그는 예수님의 시신이 없어졌고,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빈무덤을 바라보며 울고 있는 마리아를 예수님이 부르십니다. 직감적으로 예수님의 음성을 알아차린 마리아는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마리아가 그 사실을 제자들에게 전했지만 제자들은 그녀의 말을  알아 듣지 못했습니다. 그날 밤 제자들은 유대인들이 두려워 문을 꼭 잠그고 함께 모여 있었습니다. 성경은 제자들의 그 심정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셨으니 가야 할 길을 잃어 버리고, 혼란에 빠진 것입니다. 믿음의 길에서 내가 의지한 것이 사라지게 되면 우리도 상실감에 빠지고, 갈 길을 잃어 버릴 때가 있습니다. 밤은 감정지수가 더 높아지는 시간입니다. 밤이라는 시간적 배경에서 제자들이 얼마나 두려워 하고 있는지를 느끼게 해줍니다.

 

첫째로 교회는 세상속의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20 이 말씀을 하시고는 제자들에게 손과 옆구리를 보이셨습니다. 제자들은 주님을 보자 무척 기뻐했습니다. 21 다시, 예수님께서는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낸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은 보내신 이의 뜻을 내가 다 이뤘다고 말씀하시고 십자가 위해서 숨을 거두셨습니다. 십자가에서 죽으시기 전에 공생애 가운데 믿는 자들에게 성령을 약속하셨습니다. 주님은 각 사람에게 성령님을 보내 주시기 위해 십자가를 지셔야 했습니다. 육신의 몸으로는 온 인류의 주가 될 수 없으니 메시아의 사명을 다 이루시고 육신의 장막을 헐고, 영원한 성전이 되어 주셨습니다. 보내신 분의 뜻을 이루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16:7)

 

성부와 성자의 관계에서는 성부가 보낸 자가 되고, 성자가 보냄을 받는 자입니다. 성자와 제자의 관계에 있어서는 성자 보낸 자가 되고 제자들이 아포스톨로스’ (πστολος) 보냄을 받은사도가 되는 것입니다. 신약성경에서 보냄을 받는 자: 아포스톨로스(πστολος)라는 단어 79번이나 나오는데, 교회는 보냄 받는 사명을 감당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부름 받은 소명에 응답하는 공동체이기 때문입니다. 부활하신 주님이 제자들을 찾아 오셨고, 제자들에게 아버지께서 나를 보낸 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낸다고 하신 것이 교회의 사명입니다. 교회가 방향을 교회 내부로 정하면 교회 안에서 우리는 모든 에너지를 다 소진하게 됩니다. 그러나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세상을 향해서 보냄을 받게 될 때에 교회는 살아 있는 교회가 됩니다. 세상의 방식을 교회 안으로 들여 오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세상속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는 것이 시대적 사명이 되어야 합니다. 기독론적 성령론의 도식은 이렇습니다. Father —> Son —> Spirit순서를 보면 아버지가 아들을 보냈고 아들은 약속하신 성령을 세상에 보내 주셨습니다. 교회는 성령을 받아 들이고 충만함으로 세상속으로 침투하는 것입니다. 세상속에 들어가기 위해서 약속된 성령을 받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요.

 

사도행전 2:32-33절을 보면 “32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33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문제는 제자들이 지금 두려움으로 가득 차 있는 것입니다. 두려움이 임하면 나아갈 수가 없습니다. 스스로 갇혀 버리는 것입니다. 그런데 주님은 닫혀진 문을 뚫고 들어 오셨습니다. 그리고 하신 말씀이 평강이 있을지어다입니다. 고통 받는 이들에게 친구가 되기 위해 먼저는 평강이 있어야 합니다. 성령이 충만한 교회는 두려움이 아니라 평안을 빌어 주는 공동체가 됩니다. 케임브리지 공동체 안에 평안함이 흘러 넘치시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은 세상에 오신 첫번째 선교사입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을 구원하는 일에 자신의 삶을 드렸습니다. 그러기에 주님께 부름 받게 된 소명자들은 보냄 받는 사명자가 되는 것입니다. 복음이 없는 자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복음이 있는 자에게는 사명을 주는 것입니다. 교회의 관심은 하나님의 선교에 참여하는 것이며, 그리스도의 통치가 성령을 통해 실현되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교회는 성령의 호흡을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22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향해 숨을 내쉬며 말씀하셨습니다. “성령을 받아라

 

두려움에 직면할 수 있고 깊은 고뇌와 절망감에 빠질 수 있지만 너무 오랫동안 그 감정에 갇혀 있지는 마십시요. 신앙생활에 있어서 경건한 삶도 필요하지만 두려움 가운데 있는 이들에게는 경건 보다 성령의 충만함이 필요합니다. 교회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성령입니다. 성령은 하나님의 생기이고 호흡이지 않습니까?

 

주님은 그들을 향해 숨을 내쉬며 말씀하십니다. ‘숨을 내쉰다는 표현은 창세기에서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시고 인간에게 생기를 주시는 것을 연상시킵니다. 창조의 숨결은 예수님을 통해 죄로부터 온 아담의 형상에서 예수님의 형상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입니다. 이것이 세례입니다. 세례식은 예수님을 나의 주인으로, 삶의 중심으로, 왕으로 고백하는 의식입니다. 이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이지요. 뱃속에 있던 아이가 세상에 자력으로 나오지 못하는 것처럼 영적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도 성령의 역사입니다. 문제는 세상에 나와서 숨을 쉬지 않으면 뱃속 세상과 다르기에 생명이 멈추게 되는 것이지요.

 

두려움은 염려라는 감정의 뿌리에서 시작되기에 성령은 좋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염려와 불안의 감정에 뿌리를 내리게 되니 두려운 것입니다. 구원과 미래는 성령을 통해 믿는 자들에게 계시가 됩니다. 교회 공동체는 성령 안에서 서로가 그리스도의 몸 된 성전을 지어 가기 위해 성령안에서 하나가 되어집니다.(2:22) 호흡이 불안정한 사람들에게 긴장을 풀고, 심호흡을 하며 호흡을 깊게 마시고 내뱉으라고 하지 않습니까? 하나님의 생기가 지속적으로 채워져야 합니다. 인간은 깨진 질그릇과 같아서 물이 쏟아지는 수돗물 아래 그릇을 갖다 놓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령의 충만함에 이르는 것입니다.  

 

성령 받은 첫번째 증거는 주님과의 연합니다.

주님은 포도나무이시고 우리는 가지입니다. 가지는 나무에 붙어 있을 때에 열매를 맺게 되지요.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주님과의 연합이 중요합니다. 나무에 붙어 있는 가지는 서로 사랑하는 열매를 맺게 됩니다. 예배를 마치고 한주간 살면서 가지에 핀 꽃들을 볼때마다 서로 사랑하라성령의 증거가 확증되시기를 바랍니다. 나무를 유심히 보니까 큰 나무의 가지들이 약한 가지들을 아래에서 받쳐 줍니다. 먼저 나온 가지가 밑부분에 있게 됩니다. 험한 세월 동안 강한 바람에 여 지지 않고 큰 나무가 된 것 크고 강한 가지가 받쳐 주었기 때문입니다.  교회는 이 원리를 통해 열매를 맺고 성장해 가는 것입니다.

23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하면, 그 죄는 사함을 받을 것이다.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하지 않으면, 그 죄는 사함을 받지 못할 것이다.

두번째로 성령받은 증거는 죄가 무엇인지 알게 됩니다.

성령의 세례는 죄를 사하여 주심으로 서로 용서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서로 사랑하라 새계명과 서로 용서하라라는 것은 같은 의미입니다. 육체로 부터 썩어지는 욕망을 내려놓고, 성령으로부터 영원한 생명을 좇아가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성령 받는 증거입니다.

사도행전 238절은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아픔과 약함을 아시는 주님은 우리를 홀로 버려 두지 않으시려고 성령을 받으라하신 것입니다. 주일 예배를 마치고  나가시면서 스치는 봄바람에도 성령님의 기운을 느껴 보십시요. 부활하신 주님은 이제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십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이제 공간 밖에도 계시고 공간 안에도 계십니다. 시간을 초월하여 성취된 언약안에 있는 성도들과 지금도 함께 계십니다.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셋째 교회는 어린아이의 일을 버리는 공동체가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도마에게 나타나심> 열두 제자 중에서 디두모라는 별명을 가진 도마는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 다른 제자들이 있던 그 자리에 없었습니다 25 그래서 다른 제자들이 도마에게 “우리가 주님을 보았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도마는 “내가 직접 예수님 손에 있는 못 자국을 보고, 내 손가락을 그분의 못박힌 곳에 찔러 보고, 내 손을 그의 옆구리에 넣어 보기 전에는 못믿겠다”고 말했습니다. 26 일 주일 뒤에 예수님의 제자들이 다시 그 집에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도마도 그들과 함께 있었습니다. 이 때도 문은 잠겨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안으로 들어오셔서 그들 가운데 서서 말씀하셨습니다.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27 그리고는 도마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네 손가락을 여기에 찔러 보아라. 내 손을 보아라.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리고 믿지 않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어라.

 

손으로 만져서 확인하고 믿겠다는 도마에게 주님은 정죄하지 않으십니다. 도마의 손을 잡으시며 못 자국 난 부위를 찔러 보라고 하십니다. 초신자들의 경우 믿음을 깊이 생각해 보고 고뇌하는 시간들을 인내하며 기다려 주어야 합니다. 의심하는 도마에게 자신의 상처 난 손과 옆구리를 확인시켜 주 믿음의 공동체는 믿음이 없는 이들을 정죄하는 장소가 아니라 믿을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곳이어야 합니다. 사실 도마의 주장은 이상한 게 아닙니다. 누구라도 죽었던 사람이 살아났다는 것을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 흔들림 속에서 믿음을 깨닫게 되고 고뇌 가운데 믿음이 더 깊어지는 것입니다.

 

폴 투르니에(Paul Tournier, 1898~ 1986)는 인간의 만남을 3가지로 정의합니다. 첫째는 육체와 육체와의 만남입니다. 둘째는 마음과 마음의 만남입니다. 셋째는 영과 영의 만남입니다. 그는 일찌기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고 홀어머니 밑에서 외롭게 자라며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어린시절을 보냈습니다. 한번은 친구들과 선생님의 집에 초대를 받아 갑니다. 같이 이야기하며 놀다가 돌아왔는데 특별한 의미가 없는 육체적 만남이었습니다. 이후에 혼자서 선생님의 초대를 받아 갔는데 식사를 하며 선생님은 자기의 과거에 실수했던 일들을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그는 존경하던 선생님께도 인생의 약점이 있었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자기도 모르게 마음의 문이 열리며 자기의 아픔도 이야기 하게 됩니다. 그는 집으로 돌아오면서 난생 처음 위안을 받은 자신을 발견합니다. 이것이 마음과 마음의 만남입니다. 얼마후 그는 대학에서 선생님을 다시 만나게 됩니다. 그때 선생님은 그리스어를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그날 선생님은 그를 집에 초대해서 식사 후에 진지한 표정으로 말씀합니다. ‘폴 나는 오늘 밤 예수를 믿기로 작정했네라고 말했습니다. ‘선생님은 이미 예수를 믿고 계신 줄로 알았는데요?” 했더니 그렇기는 하지. 하지만 오늘밤 예수를 내 구주로 영접하려고 하네하면서 그의 손을 꼭 잡으며 폴 자네도 나와 함께 예수를 구주로 영접하지 않겠는가?” 이 물음에 그는 라고 하게 됩니다. 그 밤에 함께 손을 잡고 고백하는데, 그때 갑자기 눈물이 쏟아지면서 예수가 믿어지기 시작하였답니다. 이 만남이 바로 영과 영의 만남이었다고 폴 투르니에는 자신의 고백을 말했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십자가를 지시고 부활하신 주님을 경험하고 계십니까? 그렇다면 고뇌하는 이들에게 하나님을 만나는 통로가 되어 주시기 바랍니다. 믿음이 부족한 이들을 정죄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을 채워주십시요.

 

말씀을 유심히 묵상하다 보니까 도마가 예수님을 만나는 그 현장에 없었습니다.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그 현장에 없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40일 동안 새벽기도의 습관이 생겼을 것입니다. 이 습관을 지속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활절기와 성령강림 절기를 지나면 한해를 마치게 됩니다. 그렇게 부활의 주님과 동행하는 일상을 살아가는 일은 은혜의 시간들이 될 것입니다. 도마의 별명 디두모입니다. 뜻은 이중성’’니다. 도마의 이런 마음이 우리 안에도 있지 않습니까? 우리는 모두가 연약한 존재니다. 그런데 도마가 부활의 주님을 경험한 순간 도마는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이라고 외쳤습니다.” 도마 안에 고뇌, 의심은 사라지고 믿음의 노래를 부르는 것입니다. 이것이 부활하신 주님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입니다. 의심과 고뇌 두려움과 절망이 찾아 올때마다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이 계심을 고백하십시요. 이것이 요한 복음의 결론입니다.

 

30 <요한복음을 기록한 목적>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있는 곳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않은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습니다. 31 그런데도 이 책에 있는 표적들을 기록한 것은 여러분들로 하여금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고, 그분의 이름을 믿음으로써 생명을 얻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배를 마치면서 부를 파송의 송가 4절 가사를 함께 고백하며 말씀을 맺겠습니다.

이 땅 위의 험한 길 가는 동안 참된 평화가 어디 있나 우리 모두 다 예수를 친구삼아

참 평화를 누리겠네 평화 평화로다 하늘 위에서 내려오네 그 사랑의 물결이 영원토록 내 영혼을 덮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