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 3:1-11

3:1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로운 삶> 여러분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아났습니다. 그러므로 하늘에 있는 것에 마음을 두십시오. 그곳에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십니다.
3:2
하늘에 속한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에 마음을 두지 마십시오.
3:3
옛 사람은 죽었으며, 이제는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서 새로운 삶을 사는 것입니다.
3:4
여러분 모두는 참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는 날, 영광 가운데 그분과 함께 거하게 될 것입니다.
3:5
여러분의 생활 가운데 죄악된 것은 다 버리십시오. 성적인 죄, 악한 행동, 나쁜 생각, 지나친 욕심 등은 하나님 이외의 것들을 더 소중히 여기는 마음가짐입니다.
3:6
하나님은 이런 일을 하는 자들에게 화를 내실 것입니다.
3:7
여러분이 예전에는 이런 일들을 했을지 모릅니다.
3:8
그러나 여러분의 생활 가운데서 이런 것들을 몰아 내려고 힘쓰십시오. 분한 생각, 화를 내는 것,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말이나 행동, 선하지 못한 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3:9
서로에게 거짓말을 하지 마십시오. 이제는 과거의 잘못된 삶에서 진정으로 벗어나야 할 때입니다.
3:10
여러분의 삶 속에 새로운 삶이 시작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새 생활 가운데 더욱더 새로워져 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을 창조하신 그분의 모습을 닮아 가는 것입니다. 이 삶 속에서 하나님을 아는 참된 지식이 점점 더 자라날 것입니다.
3:11
새로운 생명을 받은 자들에게는 그리스인이든지 유대인이든지, 할례를 받은 사람이든지 그렇지 않은 사람이든지,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또한 야만인이든지 스구디아인 이든지, 종이든지 자유인이든지, 그것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직 모든 믿는 자의 마음속에 계신 그리스도만이 이것들 중에서 가장 중요합니다.(쉬운 성경)

 

1 Since you have been raised to new life with Christ, set your sights on the realities of heaven, where Christ sits in the place of honor at God’s right hand. 2 Think about the things of heaven, not the things of earth. 3 For you died to this life, and your real life is hidden with Christ in God. 4 And when Christ, who is your life, is revealed to the whole world, you will share in all his glory. 5 So put to death the sinful, earthly things lurking within you. Have nothing to do with sexual immorality, impurity, lust, and evil desires. Don’t be greedy, for a greedy person is an idolater, worshiping the things of this world. 6 Because of these sins, the anger of God is coming.7 You used to do these things when your life was still part of this world. 8 But now is the time to get rid of anger, rage, malicious behavior, slander, and dirty language. 9 Don’t lie to each other, for you have stripped off your old sinful nature and all its wicked deeds. 10 Put on your new nature, and be renewed as you learn to know your Creator and become like him. 11 In this new life, it doesn’t matter if you are a Jew or a Gentile, circumcised or uncircumcised, barbaric, uncivilized, slave, or free. Christ is all that matters, and he lives in all of us. (New Living Translation)

 

 

 

지난주 월요일에 보스턴에서 국제적인 큰 행사 마라톤 대회가 열렸습니다. 127년 동안 마라톤에 참가한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달렸을까요? 삶의 아픔을 딛고 일어나기 위한 사람들, 새로운 삶에 도전하기 위한 이들, 완주의 영광을 누리고 싶어서 달린 이들, 무거운 마음의 짐을 내려놓기 위해서 달린 사람들도 있었을 것입니다. 참가자들은 각자의 염원을 담고 목적지를 향해 경주를 했을 것입니다. 가끔 새벽기도가 끝이 나고 저도 가볍게 동네 한바퀴를 뛰고 옵니다. 그때에 함께 뛰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며 그들의 삶을 응원하며 기도하게 되었습니다. 모두가 다른 마음으로 뛰는 그 자리의 끝에는 하나님이 계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품으면서 말입니다. 본문을 묵상하며 우리의 신앙 생활도 마라톤과 같은 믿음의 경주임을 생각하게 됩니다.  

 

성경은 우리의 인생을 단거리가 아니라 장거리 경주에 비유합니다. 경주자에게 필요한 것은 목표이지요. 1984년에 세상을 떠난 프란시스 쉐퍼 박사는(Francis A. Schaeffer, 1912- 1984) 말년에 암으로 투병 생활을 해야 했습니다. 그는 암과 혹독하게 싸우면서도 아픈 몸을 이끌고 젊은이들에게 말씀을 전하기 위해 캠퍼스 사역에 나섰습니다. 쉐퍼는 이 세상에는 확고한 가치와 기준이 없다. 그러니 젊음의 때에 개인적인 행복을 추구하는 일에만 몰두하게 될때에 향락주의에 빠지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쉐퍼는 몸속에 암이 퍼져가고 있었지만 영원한 나라의 목표가 분명했습니다. 왜 뛰고 있는지, 왜 그곳을 향해 가고 있는지 목표가 흔들리면 길 위에서 방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우리는 부활주일을 지나 부활의 신앙을 마음에 품고 살아 가야 합니다. 십자가 사랑이 나를 살리셨으니 이제는 자기자랑과 세상의 가치를 십자가에 못 박아야합니다. 십자가가 진심으로 내 삶에 다가올때 옛자아가 십자가 앞에 무릎 꿇고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다시 살아내게 되는 것입니다.

 

예배를 인도하면서 비가 와도 바람이 불어도 한파가 찾아와도 예배의 자리에 나오는 지체들을 보면서 이들의 이 귀한 마음이 주님 앞에 올려 지기를 기도합니다. 그리고 각자의 자리에서 눈물 흘리고 있는 지체들을 보면 그들의 삶의 자리에 주님이 친히 찾아가 주셔서 위로하여 주시기를 기도하게 됩니다.

우리의 믿음의 공동체는 사랑으로 십자가 앞에 서야 합니다.

 

새로운 삶이라는 것은 하나님께 속하게 되는 경험입니다. 그리스도의 피로 정결케 하시니, 거룩함을 회복하는 것이 새로운 삶인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성도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아났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2천년 전에 성령의 감동으로 쓴 바울의 서신을 읽을 때 어떤 마음으로 읽어야 합니까? 성령의 깨달음이 있기를 기대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 그리스도께서 마음 안에 계시다는 것을 믿는 것입니다.

바울은 새로운 삶을 부여 받는 사람들은 하늘의 가치를 사랑하고(1) 하늘의 가치를 생각하며(2)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늘의 영광을 기대하는 것이라고 (4) 제시합니다. 바울 자신도 오직 내가 그리스도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 간다고 표현했습니다.(3:12) 그렇다면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첫째, 믿음의 경주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은 삶의 방향입니다.

 

거룩함을 잃어가는 삶은 하나님께 속해 있는 삶이 아닙니다. 성도들은 하늘에 목적지를 두기에 하늘에 속한 경주자가 됩니다. ‘믿음을 통한 칭의는 삶의 방향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목적지가 달라졌기 때문에 옛사람의 길에서 돌아서는 것입니다. 바울은 자신이 옛사람에 대해서 죽었고, ‘새로운 삶을 위해 모든 것을 배설물처럼 버렸다고 고백하지요. ‘버린다는 것은 삶의 우선 순위가 달라진 것입니다. 정글의 맹수들에게는 맹수들의 생활이 있고, 맹수의 위협을 받는 초식동물들도 그들만의 생활 방식이 있습니다. ,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와 다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에도 새로운 삶의 방식이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나사로 사건을 통해 부활에 대해서 직접 보여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공생애를 시작하시며 하나님의 타이밍을 알고 계셨습니다. 예수님은 베다니에서 죽은 지 나흘이 된 나사로를 살리심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 내셨습니다. 예수님은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자기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8:36) 라고 말씀하셨지요. 예수님은 온 천하와 생명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천하를 얻기 위해서 살아갑니다. 그러나 성경이 가르치는 것은 새생명입니다. ‘새생명은 현재를 살며 삶을 연장하는 정도가 아닙니다. 하나님이 새롭게 주시는 부활의 생명이지요. 죽음에 의해서도 파멸되지 않는 생명입니다. 예수님으로 인해 나사로는 살아났지만 다시 죽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사로 사건이 주는 중요한 교훈은 나사로가 살아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예수님은 죽은 자를 살릴 수 있는 분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우리에게 묻고 계십니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11:25-26) 이 생명은 땅의 것을 끊어내는 능력이며, 우리에게 없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인생의 주인으로 믿을 때에 주시는 영원한 생명입니다.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영광의 상을 위하여 푯대를 향하여 매일 나아가는 것입니다. 하늘에 속한 사람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완전이지요바울은 율법과는 전혀 다른 차원에서 부활의 주님을 경험하고 난 뒤에 삶의 방향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삶의 목적지가 분명해 진 것입니다.

 

둘째로 믿음의 경주자는 옛사람을 벗어내야 합니다

 

3:5 여러분의 생활 가운데 죄악 된 것은 다 버리십시오. 성적인 죄, 악한 행동, 나쁜 생각, 지나친 욕심 등은 하나님 이외의 것들을 더 소중히 여기는 마음가짐입니다.
3:6
하나님은 이런 일을 하는 자들에게 화를 내실 것입니다.
3:7
여러분이 예전에는 이런 일들을 했을지 모릅니다.
3:8
그러나 여러분의 생활 가운데서 이런 것들을 몰아 내려고 힘쓰십시오. 분한 생각, 화를 내는 것,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말이나 행동, 선하지 못한 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3:9
서로에게 거짓말을 하지 마십시오. 이제는 과거의 잘못된 삶에서 진정으로 벗어나야 할 때입니다.

 

마라톤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최대한 가볍게 하고 경주에 임하게 됩니다. 무거운 옷을 입고 거추장스러운 악세사리를 달고 경주에 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성경은 믿음의 경주자에게 있어서 무거운 옷은 죄이며 땅의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얽매이기 쉬운 죄와 무거운 죄를 벗어 버려야 합니다. 만일 우리 몸 안에 안 좋은 세포가 자라고 있다면 그것을 도려내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냥 두게 되면 생명을 파괴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믿음의 경주를 하는 성도들이 버려할 할 것들 중에 성품적인 것과 행실적인 측면에서 10가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성적인 죄, 악한 행동, 나쁜 생각, 지나친 욕심, 하나님 외에 더 소중히 여기는 우상들 그리고 분한 생각, 화를 내는 것,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말과 행동, 선하지 못한 말들과 서로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을 벗어 버리는데 힘쓰라고 말씀합니다. ‘벗어 버리라는 말은 옛사람을 따라 살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 마음 안에 있으니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것이지요. 성령님께서 우리 안에 탄식하는 마음을 주시고, 옛사람의 행위를 벗어버릴 새힘을 주십니다. 바울은 이 모든 과정들이 믿음의 여정의 한 부분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아직 완전해 진 것도 아니고 이미 이룬 것은 아니지만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간다고 고백한 것 같습니다.(3:12) 예수님은 우리가 넘어질 것을 아시면서도 기다려 주시고 다시 걸을 수 있도록 도와 주시는 분이십니다. 이것은 면죄부를 이용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죄를 고백하고 새로운 삶을 살아가라는 것이며, 어제의 나와 모습과 오늘의 모습이 달라지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일 자아가 죽는 경험입니다. 인간은 누구나가 마지막의 때를 향해 나아갑니다. 자아가 죽는 경험도 이처럼 실제적인 것입니다. 마지막이 없는 것처럼 오늘의 기쁨만을 추구하며 살아가지 마십시오. 하나님 안에서 경험되어지는 수많은 감정들 역시 하나님께서 다루어 가실 것입니다. 과거에 묶이지 말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마시고 하나님의 마음으로 살아가십시오. 하나님을 아는 새생명이 되었으니 이미 우리 안의 완악함은 십자가에 함께 못박혔습니다.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땅의 것이 되면 우리는 하나님의 통치하는 반대로 살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그리스도인들은 종말의 심판이 아니라 영광을 얻는 것입니다. 바로 이곳, 바로 여기에 우리가 바라 볼 하나님이 함께 하십니다.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아나셨다는 것이 여러분에게 어떻게 다가오십니까?

정체성이 변화되고, 삶의 존재가 변화 된 것이지요. 하나님은 우리를 절대로 버리지 않으시고 사랑하는 자녀로 받아들여 주셨습니다. 예수님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우리의 시선이 향하고, 예수님이 걸어 가시는 방향으로 우리의 발걸음이 향하도록 인도해 주십니다. 바로 하나님의 품안에서 누리는 은혜입니다.

 

3:10 여러분의 삶 속에 새로운 삶이 시작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새 생활 가운데 더욱 더 새로워져 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을 창조하신 그분의 모습을 닮아 가는 것입니다. 이 삶 속에서 하나님을 아는 참된 지식이 점점 더 자라날 것입니다.

뱃속의 아이에게 뱃속 밖의 세상을 아무리 설명해 주어도 알지 못합니다. 그런데 바깥 세상에 나오게 된 후, 아이는 세상을 조금씩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영적 세례를 받고 부활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은 이 생명의 경험이 더 깊어 지고 생명이 자라가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기계발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십자가에 달리시고 부활하신 주님과 연합하여 살아가게 되니까 세상속에서 살아가지만 죄에 대한 거부감이 드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화 (聖化)의 삶입니다. 엄마 품에 안긴 아기처럼 우리의 인생을 하나님께 완전히 맡기며 살아가는 것이지요.

 

셋째로 새사람이 되는 변화는 모두에게 주신 기회입니다

 

3:11 새로운 생명을 받은 자들에게는 그리스인이든지 유대인이든지, 할례를 받은 사람이든지 그렇지 않은 사람이든지,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또한 야만인이든지 스구디아인 이든지, 종이든지 자유인이든지, 그것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직 모든 믿는 자의 마음속에 계신 그리스도만이 이것들 중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예수님은 이 지식을 모든 인류에게 주셨습니다. 그리스인, 유대인, 할례를 받는 사람이든, 그렇지 않은 사람이든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야만인, 스구디아인, 종이든, 자유인이든 새롭게 되는 지식에는 차별이 없습니다.

 

그런데 세상에는 차별이 존재하지요. 부모에 따른 차별, 신분에 따른 차별, 재물에 따른 차별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누구든지 그리스도를 믿으면 하나님 나라의 영광에 참여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불과 100년전 만해도 노예제도나 인종차별이 사회적 합의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했었습니다. 그런데 그 시대에도 성경적 견해를 갖고 있는 몇몇 사람들이 인종문제를 성경의 기준대로 해야 한다고 외쳤습니다. 감리교의 설립자 웨슬리와 같은 인물들입니다. 웨슬리는 상위계층으로 부터 내려와 옥외 설교를 하며 당시 부를 부당하게 축적하는 계급층들에게 정당하게 부를 사용하라고 설교했습니다. (1)“할 수 있는 대로 많이 벌라”. (2)“할 수 있는 대로 많이 저축하라” (3)“할 수 있는 대로 많이 주라” 이 설교는 물질의 소유권을 하나님께 두고 청지기 신분으로 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순전히 빚을 지고 살아갑니다. 매일 호흡하게 하시고, 매일 허락하시는 생명을 값없이 받고, 아침마다 허락하시는 태양으로 인해 새날을 맞이합니다. 문제는 이것을 당연하다 여기는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통치는 자신이 탕감 받아야 할 사람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데서 시작이 됩니다. 신앙의 년수나 성경적 지식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예수님께서 우리 마음 안에 계심을 아는 것입니다. 부족한 나의 삶에 찾아 오신 그 사랑을 깨닫는다면 지금 잡고 놓지 못하는 손을 펼쳐도 아무 것도 잃어 버리는 것이 없을  것입니다. 오히려 하나님은 잃을것  같은 두려운 우리의 마음에 내가 그 동안 쥐고 있었던  것이 별 것이 없었음을 느끼게 하실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 사이에 서로를 구분하고 차별하는 모든 장벽들을 다 허무시고, 너와 나 우리의 공동체를 연결하는 삼겹줄이 되어 주십니다. 죄는 끊임없이 담을 세우려 하고, 벽을 쌓으려 하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죄는 아무 효력이 없게 됩니다. 이 위대한 선물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금요찬양 예배의 결단 찬양이었습니다. 한주동안 이 찬양을 들으며,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고 하면서 내 안에 주님을 찾고 바라 볼 마음의 여유가 없었음을 보게 하셨습니다.

하늘을 볼 겨를도 없이 정신없이 세상을 살다가 마음의 먹먹함이 내 삶을 짓누를때

그제서야 주님을 찾습니다. 행복을 느낄 겨를도 없이 분주하게 세상을 살다가 인생의 허무함이 내 삶을 짓누를때 그제서야 주님을 찾습니다.

오늘도 여전히 주님은 그 자리에서 우리를 끊임없이 돌보시는데

부족한 내 영혼은 아직도 갈 길을 모릅니다.

내게 믿음 주소서 내 연약한 마음 돌보소서 한없는 주님의 사랑 알게 하소서

영원까지 그의 백성 지키시는 우리 하나님 바라보며 살게 하소서

이것이 예수님을 믿고 생명을 얻는 새사람이 얻게 된 새로운 지식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안에서 새 사람이 되었습니다. 하나님 안에서는 우리의 기준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직 모든 믿는 자의 마음 속에 계신 그리스도만이 이것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울어도 하나님 앞에 울어 보십시오. 그 눈물이 하나님 앞에서는 믿음의 배를 띄우는 눈물이 되게 하십니다. 답답해도 하나님 앞에 나와 기도로 풀어 내보십시오.

사람 앞에 풀어 낼 때 그 말은 죄의 씨앗이 되고 내 몸과 마음이 죄의 지배를 받지만, 하나님 앞에 풀어내면 거룩한 믿음의 깊이를 갖게 하십니다. 화가 나고 불평할 일이 생길 때에 큰 숨을 쉬시며 주님의 이름을 세번 불러 보십시오. 처음 숨에 나의 교만과 나의 분노가 사라지고 두번 숨에 주님이 사랑하시는 나를 깨닫게 하시고, 세번 숨에 내 삶에 주님의 은혜밖에 없음을 느끼게 하실 것입니다. 믿는 우리들은 신앙생활을 하며 기도의 눈물 찬양의 눈물 감동의 눈물을 흘려본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그 눈물의 고백으로 옛자아와 본성이 하나님 앞에 죽어지고, 성령 안에서의 새 삶으로 살아내게 되는 은혜가 되기를 간절히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