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24:1-9, 24-27

24:1 닷새 후, 대제사장 아나니아가 장로들 몇 사람과더둘로라는 법률가를 데리고 가이사랴로 내려와서, 벨릭스 총독에게 바울을 고소했다.2 바울이 불려 나오자, 더 둘로는 바울을 이렇게 고소했다. “존경하는 벨릭스 각하, 우리 유대인들은 각하 덕분에 오랜 동안 평화로운 세월을 누려 왔습니다. 각하의 선견지명 덕분에, 이 나라의 많은 것들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3 우리는 모든 면에서 탁월하신 총독 각하께 대해 항상 깊이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4 이제 각하를 오래 괴롭히지 않고자, 이 사람에 대한 고소의 줄거리만을 간략하게 말씀드리고자 하오니, 잠시 제 말을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5 이 사람 바울은 온 세상을 돌아다니며 유대인들을 충동질하여 반란을 일으키려고 하는 말썽쟁이입니다. 이 사람은 나사렛 도당의 두목으로서, 6 거룩한 성전까지 더럽히려고 했습니다. 우리가 그를 체포했던 것도 그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 사람을 우리의 율법에 따라 재판하려고 했지만, 7 천부장 루시아가 와서, 강제로 그를 우리에게서 빼앗아 갔습니다. 8 그러면서, 앞으로는 각하께 직접 그를 고소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그러므로 각하께서 친히 이 사람을 심문해 보신다면, 우리의 고소가 정당하다는 것을 아시게 될 것입니다.”9 그러자 다른 유대인들도 모두 입을 모아 더둘로의 말이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24 ○ 며칠 후, 총독 벨릭스는 유대 사람인 자기 아내 드루실라와 함께 와서 바울을 불러냈다. 그러고는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신앙에 대해서 바울의 이야기를 들었다.25 예수의 도를 말하면서 바울이 정의와 절제와 장차 올 심판에 대해 설교하자, 벨릭스는 두려워하면서 말했다. “, 그만하면 되었소. 이제 가 보시오. 기회를 봐서, 당신을 다시 부르도록 하겠소.” 26 그러면서도 총독은 바울이 자신에게 뇌물 바치기를 은근히 바라면서, 그를 자주 불러내어 대화를 나누었다. 27 ○ 이렇게 두 해가 지난 뒤, 벨릭스의 후임으로 보르기오 베스도가 가이사랴 총독으로 부임하게 되었다. 그런데도 벨릭스는 유대인들의 환심을 사려고 바울을 감옥에 그대로 가두어 둔 채로 내버려 두었다. (쉬운말 성경)

 

1 Five days later Ananias, the high priest, arrived with some of the Jewish elders and the lawyer[a] Tertullus, to present their case against Paul to the governor. 2 When Paul was called in, Tertullus presented the charges against Paul in the following address to the governor:

“You have provided a long period of peace for us Jews and with foresight have enacted reforms for us. 3 For all of this, Your Excellency, we are very grateful to you. 4 But I don’t want to bore you, so please give me your attention for only a moment. 5 We have found this man to be a troublemaker who is constantly stirring up riots among the Jews all over the world. He is a ringleader of the cult known as the Nazarenes. 6 Furthermore, he was trying to desecrate the Temple when we arrested him.[b8 You can find out the truth of our accusations by examining him yourself.” 9 Then the other Jews chimed in, declaring that everything Tertullus said was true.

 

24 A few days later Felix came back with his wife, Drusilla, who was Jewish. Sending for Paul, they listened as he told them about faith in Christ Jesus. 25 As he reasoned with them about righteousness and self-control and the coming day of judgment, Felix became frightened. “Go away for now,” he replied. “When it is more convenient, I’ll call for you again.” 26 He also hoped that Paul would bribe him, so he sent for him quite often and talked with him.

27 After two years went by in this way, Felix was succeeded by Porcius Festus. And because Felix wanted to gain favor with the Jewish people, he left Paul in prison.(New Living Translation)

작가이며 철학가인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1906-1975)는 뉴욕 특파원 자격으로 유대인 학살의 주범인 아돌프 아이히만(Adolf Eichmann:1906-1962)의 재판을 취재했고, 재판을 참관한 후에 한편의 기사를 썼습니다. 수백만명의 사람을 잔인하게 학살한 인간의 폭력과 잔인함으로 꼽는 사건이지만 한나 아렌트는 그의 모습에서 악의 특별함이 아닌 악의 평범성을 보았다고 합니다. 그가 평범한 인간이라서 그가 지은 죄가 더욱 끔찍하게 느껴졌다는 것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악은 하나님을 떠난 인간의 본성입니다. 겉으로 분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때로는 악이 세련돼 보이기도 하고 고상해 보이는 가면을 쓰고 있기도 합니다. 이것이 인류가 직면한 보편적인 악의 평범성입니다.

 

오늘 본문에는 뛰어난 변호사 더둘로가 나옵니다. 그는 로마의 법과 유대의 법에 능통한 사람입니다. 더둘로는 Tertullus라는 헬라식 이름을 가진 것으로 보아 유대문화를 잘 이해하는 헬라계 유대인이었을 것이라 추정합니다. 본문은 닷새 후에 대제사장과 장로들이 변호사를 선임해서 가이사랴로 옵니다. 이유는 로마총독 벨릭스 앞에서 바울을 고소하여 재판을 유리하게 이끌어 가기 위함이었습니다. 닷새동안 치밀한 준비과정에서 적임자로 더둘로라는 변호사를 선임하였을 것입니다. 바울을 죽이기 위한 악의 치밀함과 집요함을 볼 수 있습니다. 40여명의 암살단을 조직해서 은밀히 살해하려고도 했는데 실패로 돌아가니까 로마법 전문가를 동원해서 가이사랴까지 찾아 온 것입니다. 더둘로는 본 재판이 불리하게 진행되지 않도록 사건을 파악했을 것이고 법정에서 바울에게 최고의 형량이 내려지도록 고소장을 만들었을 것입니다.

 

오늘날 사회는 무법천지 세상입니다. 그래서 법이 필요는 하지만 법대로 하자고 외치는 세상에서 사람들은 악을 선으로 가장하고, 생명을 죽음의 방법으로 가리웁니다. 거짓으로 진실을 덮어 버리는 것이지요. 그래서 예수님은 유대교에 있는 600개가 넘는 율법을 두가지 강령으로 축약해 버리셨습니다. 그것은 사랑의 법입니다. 종교가 율법을 지키는가 지키지 않는가를 주목했다면, 하나님은 율법으로 인해 소외된 자들의 마음을 헤아리시며 율법을 완성하셨습니다. 하늘 아래 누구도 양심의 법정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없습니다. 죄가 없으신 예수께서 스스로 피고인이 되어 인류의 죄를 대신해서 사형선고를 받으셨기에 우리의 양심이 치유가 되고, 옛사람이 변화가 되어 새사람이 된 것입니다.

 

만일 죄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십자가에서 죄를 용서해 주신 주님이 필요가 없게 됩니다. 그런데 하나님 말씀의 거울 앞에 서게 되면 보이지 않던 죄가 보이게 되구요.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연약인 존재임을 깨닫게 됩니다. 성령의 안경을 끼고 보면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세상 모든 사람들은 피고인일 뿐입니다. 죄가 없으신 주님만이 더럽혀진 영혼을 회복시켜 주시기 때문입니다.

 

자 이제 더둘로의 송사내용을 보시기 바랍니다.

 

“2…존경하는 벨릭스 각하, 우리 유대인들은 각하 덕분에 오랜 동안 평화로운 세월을 누려 왔습니다. 각하의 선견지명 덕분에, 이 나라의 많은 것들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3 우리는 모든 면에서 탁월하신 총독 각하께 대해 항상 깊이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4 이제 각하를 오래 괴롭히지 않고자, 이 사람에 대한 고소의 줄거리만을 간략하게 말씀드리고자 하오니, 잠시 제 말을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로마법과 유대법에 능통한 당대 뛰어난 더둘로는 바울을 고소해서 재판에 승소하기 위하여 총독 벨릭스를 칭송하는 말로 시작합니다. 당시 벨릭스는 역사가 타기투스에 의하면 그는 포악하고 음흉하며 노예의 마음을 가지고 왕의 권세를 누린 자였다고 합니다. 2년후에 벨릭스가 총독의 자리에서 물러날 때 사람들은 환호하였다고 합니다. 6년의 재임기간에도 사람들의 원성을 많이 들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더둘로는 벨릭스의 명예심을 자극하여 재판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이끌어 나가려고 좋은말로 아첨하기 시작합니다.

 

이후 더둘로는 3가지 죄목으로 바울을 고소합니다. 첫째는 바울이 말썽쟁이 같은 존재라는 것이고, 개역개정은 전염병 같은 존재라고 번역했습니다. 두번째는 나사렛 도당의 두목이며이단의 괴수라는 것입니다. 이후 세번째 죄로 바울이 유대인 성전을 더럽혔다고하는 죄목도 슬쩍 끼어 넣었습니다.

 

바울을 고소한 내용을 보면 첫번째 두번째는 로마사회의 소요죄와 반란죄에 해당하는 범죄입니다. 만일 사실이 입증이 된다면 로마법에 저촉(抵觸: violate)한 것이기에 사형에 해당되었습니다. 얼핏 보면 고소문들이 종교적인 문제 같아 보이지만 더둘로는 로마의 반란죄와 소란죄로 바울을 고소하고 있는 것입니다. 1세기 로마 정부는 종교에 있어서는 모든 이에게 자유를 허락하였기에 유대인의 성전을 더럽혔다는 것은 로마법에 의하면 심각한 범죄는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로마사회에 전염병 같은 존재라고 묘사한 것은 바울을 정치적 선동가로 몰고 가려는 의도가 보여집니다. 오늘날도 전염병이 얼마나 위협적입니까? 바울이 이런 존재라는 것은 로마 제국 시스템을 파괴할 수 있는 죄를 지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명망있는 변호사 더둘로가 터무니 없는 거짓을 말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바로 돈 때문이었습니다. 오늘날 물질만능주의 사회에서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말까지 생겼습니다. 물질이 하나님의 역할을 하는 물질만능주의 사회를 비꼬는 말이지요. 이렇다 보니 같은 죄를 지어도 사회적 계급에 따라서 다른 처벌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미국에서도 종종 발생하게 되는 불편한 진실입니다.

 

벨릭스 총독은 더둘로의 고소장을 듣고 바울 너가 어떤 말을 하나 보려고 무시하는 듯 머리로 표시하며 반론의 기회를 줍니다. 그럼에도 바울은 고소한 죄들로 인해 원망하거나 비난하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없고, 사실만을 말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예루살렘에 올라간 지 12일 밖에 안되었고 그 중 5일은 옥중에 있었습니다. 이 짧은 기간에 내가 어떻게 소요케 할 수 있었겠습니까? 가능성도 없는 일이며, 내가 사람을 선동하는 것을 본 목격자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두번째 이단의 괴수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나는 구약의 하나님을 믿고 있으며 부활의 소망까지 믿는다고 총독 앞에서 오히려 신앙고백을 합니다. 이는 로마 황제의 반역자로 몰릴 수도 있는 소지를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바울은 자신이 만난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한 것입니다. 이때 총독은 복음의 도를 더 자세히 알고 싶어서 바울의 처결을 연기합니다.

 

14절로 16절은 바울이 전하는 신앙고백입니다.

 

“14 그러나 저는 각하 앞에서 이것만은 분명히 인정합니다. 저는 이 사람들이 이단이라고 부르는예수의 도를 따르고 있습니다. 그 도에 따라, 저는 우리 조상들의 하나님을 섬깁니다. 저는 유대의 율법과 예언서에 기록된 모든 것을 전부 믿습니다.15 이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저 역시 올바른 사람이나 불의한 자들이나 장차 부활하게 될 것을 믿습니다.16 이런 까닭에, 저는 하나님 앞에서나 사람들 앞에서 언제나 양심에 부끄러움이 없는 생활을 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바울의 신앙고백을 보면 올바른 사람이나 불의한 자들이나 장차 부활하게 될 것을 믿는다고 말합니다.

25절에도 보면 예수의 도를 말하면서 바울이 정의와 절제와 장차 올 심판에 대해 설교하자, 벨릭스는 두려워하면서 말했다. “, 그만하면 되었소. 이제 가 보시오. 기회를 봐서, 당신을 다시 부르도록 하겠소

 

바울의 강론을 듣고 뵐릭스는 두려움을 느꼈습니다. 그는 잔인함과 탐욕으로 불의한 사람이었고, 여러번 결혼하며 절제와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니 바울의 강론을 들으며 얼마나 두려웠겠습니까?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이 경외하는 마음으로 변하게 될 때에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인격적으로 신뢰하고 의지하며 삶으로 반응하게 됩니다. 죄는 숨기고 감춘다고 해서 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믿음으로 고백하여 하나님의 의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116절 말씀을 보시기 바랍니다.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찌니라

 

우리는 매주일 사도들의 신앙을 고백하며 전능하사 천지를 지으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는다고 고백합니다. 하나님이 계시는 것을 다른 이가 아닌 내가 믿는 것이 실제적 믿음입니다. 또 한가지는 하나님께서 상을 주시는 분이심을 믿는 것입니다. 그러니 믿음의 상을 따라 사는 사람에게는 부활이 복된 말씀이지만 육체의 욕심을 따라 사는 사람에게는 두려운 말씀이기도 합니다.

 

이후 본서 어디에서도 벨릭스가 회개했다는 기록을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오히려 26절을 보면 바울이 가진 돈을 탐내어 자주 불렀다는 사실만을 전해줍니다. 벨릭스 총독은 뉘우칠 기회를 놓친 것입니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의 모습일 수 있습니다.

 

26 그러면서도 총독은 바울이 자신에게 뇌물 바치기를 은근히 바라면서, 그를 자주 불러내어 대화를 나누었다.

 

바울이 몇 해 동안 고국을 떠나 있다가, 민족을 위한 구호금과 하나님께 바칠 제물을 가지고 왔다고 했을때에 바울이 돈을 많이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까요? 그의 마음은 하나님의 의를 깨닫고 회개하는 커녕 탐욕의 미각만 자극됩니다. 벨릭스는 하나님께 회개하여 창조주 하나님의 새로운 피조물(고후 5:17)이 되어질 기회를 저버린 것입니다.

 

우리는 몸의 부활을 믿는 성도들입니다. 몸의 부활을 믿는 사람들은 육망의 허망함을 쫓는 것이 아니라 삶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우리의 영적 상태는 삶을 통해서만 드러나게 됩니다. 성경의 지식을 아무리 많이 알고 쌓고 있을지라도 삶으로 드러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평생 사는 동안 찬양하리 여호와 하나님 주를 찬양하리 주님을 묵상함이 즐겁도다 영혼 주안에서 기쁘리 곡은 Donya Brockway 찬양인데 1948 창설된 중앙대학교 최초의 기독 학생 동아리에 의해서 번역된 곡입니다. 75 전에 하나님이 주신 마음에 순종했을 찬양은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경험하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성도도 악을 행할 가능성이 있으나 선하신 뜻을 위하여 몸으로 날마다 실천하는 것입니다. 우리 안에 선한 것이 없습니다. 겸손도 내안에서 수없이 부서지고 무너져야 나오는 감정이구요. 온유함도 하나님 안에서 철저히 다스림 받아야 나올 수 있습니다. 수많은 아첨과 거짓이 넘쳐나는 세상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사람이 되십시오. 성도들에게 있는 선한 영향력은 우리가 모인 자리에 미움이 멈춰지며, 부패해져 가는 것이 멈추고 살아나는 생명의 역사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6장에서 예수님은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24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는 말씀을 하시면서 하나님도 사랑하고 돈도 사랑하지는 못한다고 하셨습니다. 인간의 마음을 양쪽에 동일하게 다 줄 수 없다는 것이겠지요. 돈에 마음을 두기 시작하면, 돈의 종이 되고 탐욕의 종이 되어 버리지만 하나님을 인생의 주인 삼으면 한번 뿐인 인생을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이루는 도구가 되어 살아가는 것입니다. 요셉은 형들에 의해서 노예로 끌려가고, 보디발의 아내의 거짓말로 감옥에도 갇혔었지만 성경은 요셉이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았기에 형통한 삶이라고 말합니다. 형통한 자에게 하나님은 이길 힘도 주시고, 견디고 버틸 힘도 주십니다.

 

21세기에 우리는 마른 뼈처럼 살아갈 때가 많습니다겉으로는 세련된 모습을 갖추고 있어도 하나님 없이 살아가는 삶은 마른 뼈와 같은 것입니다. 물이 없어 마시지 못하고 양식이 없어서 먹지 못하는 빈곤한 삶입니다. 겉으로는 하나님을 부르면서 다른 것을 믿는 것은 죄를 미화(美化)시키는 것입니다. 더둘로의 고소와 그에 대한 바울의 변론을 들은 밸릭스 총독은 유대인과 바울의 대립이 단순히 그들의 종교적 견해 차이에서 비롯된 것일 뿐 바울에게 어떤 죄도 없다는 것을 알아 차렸습니다. 하지만 밸릭스는 바울을 즉각 석방하지 아니하고 천부장 루시아가 오면 판결하겠다는 핑계로 재관을 연기하였습니다. 유대인의 환심을 사기 위함이었습니다. 더둘로나 벨릭스는 오늘날 세상의 유익만 쫓아가는 현실주의, 물질만능주의의 상징적인 인물입니다. 이후 바울은2년간 가이사랴에서 구금생활을 해야 했습니다. 2년의 구금생활이 바울에게는 10여년에 걸친 전도여행 가운데 지친 몸을 회복하시기 위한 시간이었을 것입니다.

 

오늘날 미국 지역마다 교회가 세워진 것도 당시 바울이 가이사랴 감옥에서 로마에서의 전도계획을 세우며 충전하는 시간을 보냈기 때문이 아닐까요? 유럽지역에 복음이 전해졌기에 청교들에 의해서  이땅에도 복음이 들어오지 않았습니까? 그리스도인에게도 뜻하지 않는 환경과 고통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상황속에서 우리가 주님의 사랑에 반응할 때 하나님 나라의 도구가 됩니다.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의 사랑의 법에 반응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 회개하는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마음이 하나님께로 기울어지게 되지요. 그러면 오늘날 모든 직업이 성직이 되고, 모든 시간은 거룩한 시간이 됩니다. 형통한 사람은 하나님의 사랑에 바르게 반응하며, 하나님의 도구로 쓰임을 받는 것입니다. 한주도 상황과 형편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교우들의 삶을 가장 좋은 길로 인도해 주시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