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4:5-8

5 이번에는 마귀가 예수를 높은 곳으로 데리고 올라가, 순식간에 세상의 모든 나라들을 보여 주며 말했다.6 “내가 너에게 저 모든 나라들을 다스리는 권세와 영화를 주겠다. 세상을 다스릴 권세는 나에게 속하여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면 누구에게나 줄 수 있다. 7 , 나에게 경배하여라. 그렇게 한다면, 그 모든 것들이 다 너의 것이 될 것이다.8 예수께서 마귀에게 말씀하셨다. “성경에 기록되어 있기를 ‘주 너의 하나님을 경배하고, 오직 그분만을 섬기라.’ 하였다.(쉬운말 성경)

5 Then the devil took him up and revealed to him all the kingdoms of the world in a moment of time. 6 “I will give you the glory of these kingdoms and authority over them,” the devil said, “because they are mine to give to anyone I please. 7 I will give it all to you if you will worship me.”8 Jesus replied, “The Scriptures say,‘You must worship the Lord your God and serve only him.’”(New Living Translation

사순절 두번째 주일입니다. 지난주에 이어서 '말씀으로 이기신 시험'으로 설교를 전하겠습니다. 사순절기 가운데 시험을 이기신 주님의 말씀이 우리의 삶에도 능력이 되기를 바랍니다.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신 예수께서는 40일 동안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시는데, 첫번째 시험은 사람이 무엇으로 사는지에 대한 선택의 문제였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에게 빵을 돌이 되게 하라는 시험은 자신의 능력으로 돈이나 나의 능력을 과시하려는 욕망에 대한 문제입니다. 이 끊임없는 유혹은 믿음의 성도들도 받을 수 있고, 시험을 이기기 위해서는 매일 먹는 일용할 양식을 볼때마다 보이지 않는 식탁의 주인이신 그리스도를 기억하며 살아가자고 권면했습니다. 예수께서 마귀를 물러가게 할 권세를 주셨으니 오늘날 다가오는 빵인가? 말씀인가?라는 유혹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인생의 최우선적 가치로 여기며 살아보자고 했습니다.

 

마귀는 광야에서 시험을 이기신 예수를 높은 곳으로 데려갑니다. 순식간에 세상의 모든 나라들을 보여 주며, 자신이 세상의 모든 영광을 처리할 수 있음으로 현혹하더니 자신에게 경배하면 모든 나라를 다스릴 권세와 영화를 주겠다는 제안을 합니다.

 

바실레이라 투 데우라는 헬라어는 하나님 나라의 통치와 다스림을 뜻합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시고 지금까지 한순간도 통치하지 않으신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죄로 인한 세상은 폭력적이고 혼돈의 세상이 되었습니다. 힘과 권력을 갖는 자가 살아남게 되는 시스템의 지배 아래 세상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세상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귀의 이 유혹에 다 넘어 갔습니다. 세상의 명예와 권력은 매우 현실적이고 아주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현대사회만이 아니라 창세기를 보면 도시문명을 이룩하기 위한 사람들이 하나님처럼 되려고 바벨탑을 쌓아 올립니다. 바벨은 고대 근동에 있던 다른 많은 도시와 마찬가지로, 성벽으로 둘러싸인 큰 신전으로 신들의 왕국에 도달하기 위해 설계된 계단식 탑이었습니다. 하나님처럼 되려고 쌓아 올린 바벨의 도시가 보기에는 거대해 보였지만 높이 계신 하나님이 보시기에는 마치 땅에 사는 개미들이 쌓아 올린 흙으로 올린 집에 불과했지요. 창세기의 기자의 말씀이 참 재미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성읍과 탑을 보려고 내려 오셨다. 라고 표현합니다.

 

창세기 115절을 보시겠습니다. “주께서 땅 위로 내려오셔서, 사람들이 건설한 도시와 쌓아 올린 망대를 바라보셨다.”(개역개정)

 

힘을 지닌 사람들이 하나님의 자리를 찬탈하기 위해 바벨의 신전을 높이 쌓아 올렸지만 하나님은 더 높은 곳에서 너희가 지은 탑을 한번 보자꾸나 하고 내려 오신 것입니다. 하늘 높이 이륙한 비행기 위에서 한번쯤 우리가 사는 도시를 내려다 본적이 있으실 겁니다. 높은 하늘에서 내려다 보면 높은 건물도 점 하나에 불과합니다. 작은 물체는 보이지도 않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관점에서 세상의 권력은 길지 않습니다. 자신의 힘을 절대화 하려고 했던 제국의 역사들을 보면 모두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세상의 권세와 영화는 아침 이슬처럼 사라지는 춘몽 (春夢)에 불과합니다.

 

공중권세를 잡은 마귀의 유혹은 어둠의 세력에 해당하는 일부 권세를 지니고 있기는 합니다.  

 

고린도 후서 44절을 보면,  “이 세상의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 그러나  하나님이 모든 권세를 마귀에게 허락해 주시지는 않았습니다.  마귀가 모든 나라들을 다스리는 권세와 영화가 자기의 권세 아래 있어서 얼마든지 줄 수 있다고 하는 말은 명백한 거짓말입니다. 영원한 권세와 나라는 오직 하나님께만 속해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이사야 선지자의 말씀을 보시기 바랍니다.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 말씀만이 영원히 설 것이라" 하나님의 약속대로 메시아의 오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뤄졌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됩니다. 이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않고 능력에 있는데 그 능력의 절정이 바로 십자가 사건입니다.

 

지금도 세상에는 보이지 않는 경제, 사회, 무역, 국가 간의 자국의 이익만을 추구하면서 살아갑니다. 보이지 않는 전쟁과 보이는 전쟁들은 인간의 죄성을 고스란히 보여줍니다. 전쟁은 불신과 분열을 야기시키며, 힘이 없는 이들은 상처와 좌절, 슬픔과 고통을 경험하며 세상의 권력이 사람들의 우상이 되어가는 것입니다.

 

마귀는 믿는 사람이든 믿지 않는 사람이든 높은 곳으로 올려 놓고 땅의 것을 내려다 보며 세상의 권세와 영화를 줄 것이라 유혹합니다.  이 마귀의 소리는 땅의 것에 마음을 두는 모든 이들의 마음을 흔들리게 할 것입니다. 사순절기 40일 동안 시험 받으시며 이기신 주님께서 저와 여러분의 참된 지식이 다 되기를 바랍니다.

 

첫째, 창조적인 권력이 파괴하는 권력을 이깁니다.

 

8 예수께서 마귀에게 말씀하셨다. “성경에 기록되어 있기를 ‘주 너의 하나님을 경배하고, 오직 그분만을 섬기라.’ 하였다.

 

하나님 나라의 질서와 제국의 질서는 지향하는 방향이 다릅니다. 힘이란 것은 그 자체가 지닌 억압과 파괴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세상에는 파괴하는 권력과 창조적인 권력이 양립하고 있습니다. 주님은 이 유혹을 위로부터 내려오는 능력으로 이겨 내셨습니다. 창조적인 권력이 파괴하는 권력을 이깁니다. 어떤이들은 세상을 살아가며 경험하지만, 어떤 이들은 경험을 하지 못해서 감동을 느끼지 못하는데요. 창조적인 힘은 사람을 변화시키어 관계를 새롭게 합니다.

 

형들에 의해서 노예로 팔려간 요셉을 보시기 바랍니다. 그는 창조적 권력을 경험했습니다. 실제 그의 삶을 보면 보디발의 집에 들어가 성실하게 일을 하다가 여주인의 모함으로 누명까지 씌어져 깊은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당시 감옥은 지하 깊은 곳이라 햋빛도 들어오지 않는 어둡고 차가운 감옥에서 지내야 했을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요셉에게는 희망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그를 정확한 타이밍에 더 큰 지위에 올려 당대 최고의 나라의 권세의 자리에 앉게 하셨습니다. 이때 요셉은 자신이 지닌 권력으로 복수하기에 더 없이 좋은 위치였습니다. 때마침 기근으로 인해 자신을 팔았던 형들까지 제 발로 요셉을 찾아옵니다. 그런데 요셉은 그 힘을 사용해 복수가 아니라 화해를 선택합니다. 요셉을 죽이려고 했던 형들의 파괴하는 권력은 요셉이 발휘한 창조적인 권력 앞에서 무너지는 순간입니다.

 

지난 미국의 역사만 보아도 피한방울 섞일 수 없었던 백인과 흑인의 관계는 창조적 권력을 사용한 정치가들로 인해 흑인들은 존재적 가치를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 사회속에서 흑인들은 비인격적이고 부당한 대우와 불합리한 폭력을 겪어야 했습니다. '원수를 사랑하라'는 말씀이 기록된 성경 위에 세워진 미국사회속에서 흑인들은 원수의 범주 안에도 없는 천한 노예일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창조적인 권력은 예수를 통해서 은혜 아래 세상을 새롭게 하셨습니다. 지금은 존재 자체로 인정받는 세상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문제는 세상의 정사와 권세를 잡는 악한 자들도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파괴적인 힘에 눈을 뜨는 연령층이 과거에 비해 낮아졌다는 것입니다. 파괴적인 돈의 힘에 눈을 뜬 어린이들의 범죄가 늘어나고, 학교 폭력과 따돌림의 현상들, 교칙의 질서와 가르침에 도전하며 자신들의 권리만을 주장하는 현상들은 힘이 지닌 위험성들입니다.

 

물론 사람들은 관계속에서 자신의 힘을 행사하기도 하고 힘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살아갑니다. 문제는 이 힘을 다른 이들의 삶을 착취하는데 사용하느냐? 다른 이들을 이끌어 주고 섬기는데 사용하느냐입니다. 진리의 힘을 잃어버린 채 세상의 힘만을 추구하다 보면 우리는 죽은 물고기처럼 세상의 흐름에 떠내려가게 될 것입니다. 힘이 지닌 이러한 위험성을 이길수 있는 방법은 인간 안에 선하게 조절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창조적인 권력은 돈으로 살수 없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은총이 부어지게 될때에 가능한 것입니다. 구원해 주신 사랑의 힘으로 세상의 풍속을 쫓는 파괴적인 권력을 이겨 나가시기 바랍니다.

 

둘째, 하나님이 늘 우리 곁에 계시다는 약속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이집트의 제국 문화 아래 종으로 살던 백성들의 작은 소리에 귀를 기울이시고 조상들에게 하셨던 약속을 기억하셨습니다. 출애굽기 224절을 보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신음소리를 들으시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맺은 언약을 기억하셨다.” 이집트의 수많은 신들은 하층 계층의 사람들은 접근하기 힘든 신들이었던 반면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고통스럽고 아파하는 신음소리에 응답하시는 분이셨습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고통 당하고 있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찾아가셔서 백성들의 아픔과 고통에 깊이 공감하시고 구체적으로 행동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 곁에 함께 계시며 자기 백성을 삼기 위한 하나님의 자기계시입니다. 약속의 자녀들은 하나님의 자기계시에 눈을 떠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 곁에 계심을 믿음으로 받아 들여야 합니다.

 

그 약속의 첫번째 계명은 나 외에 다른 신 즉 다른 신을 마음에 두지 말라는 것입니다. 왕이신 하나님께서는 십계명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과 사랑의 계약을 맺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지파 공동체는 당시 고대 중동 지역의 제국주의 공동체와는 다른 세상의 대안 공동체였습니다. 고대 이스라엘은 농경사회속에서 고아와 과부, 나그네에게 떨어지는 이삭 등은 줍지 말라는 규례나 자기 밭이 아니어도 포도와 이삭을 먹을 것을 허용하도록 정하셨고, 땅의 모든 소유권이 하나님께서 있음을 알도록 하셨습니다. 이 약속을 받아들임으로 다른 나라들과 구별된 존재가 되도록 하셨습니다.

 

이스라엘 사회가 왕을 요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졌을 때에도, 다른 나라의 왕들이 되어지는 과정과 다르게 하나님께서는 기름 부으심으로 왕을 세우셨습니다. 이후 왕정시대에는 선지자들과 예언자들을 보내셔서 다른 나라 왕과 같이 되어지는 것에 동의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다윗 왕조의 영원함과 메시야 오심은 다윗이 의롭거나 완전해서가 아닙니다. 다윗도 연약한 인간에 불과하지만 그에게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다윗은 말할 수 없는 큰 죄를 범죄했을 때에 죄를 은폐하려고 했지만 나단 선지자의 말씀을 듣고 애통하며 회개합니다. 죄에 대한 값으로 왕국은 분열되고, 예루살렘의 성전이 파괴되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죄를 회복 시키시며, 약속하신 다윗의 자손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나게 하심으로 인류에게 새로운 소망을 주셨습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도 하나님과의 약속을 기억하며 하나님께서 우리 곁에 계심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교회와 가정에서 학교와 일터의 현장에 우리 곁에 계시는 하나님은 세상속에서 다른 존재를 살아가게 하십니다. 온세상 죄를 지고 가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되었습니다. 온 마음을 다해  낯선 땅에서 수도 없이 무너졌을 영혼들의 마음을 기억하며 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손과 발이 되어 주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성도들이 온전한 복음으로 세상속에서 하나님의 명예를 지켜 나가기를 원하십니다. 사순절기를 통해 주님을 향하는 노래가 더 깊어지고, 하나님이 선택하신 거룩한 사람으로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예수께서도 원수들의 한복판에서 그의 사역을 감당해 나가셨습니다. 자신을 조롱하고, 핍박하는 세상에서 십자가를 지셨고, 예수를 사랑했던 모든 제자들이 다 떠나가고 홀로 남으셨습니다. 그럼에도 예수께서는 하나님과의 원수 된 이들에게 화평을 주시기 위해 십자가를 지신 것입니다. 세상의 한복판에서 살아가며 세상의 유혹이 있으나 믿음 지키며 살아가는 것이 마땅합니다. 세상의 유혹을 이길 수 있는 힘은 예수 그리스도를 필요로 하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셋째, 하나님이 주시는 힘으로 예배하시기 바랍니다.

 

예수께서는 성령의 충만함으로 오히려 유혹의 자리로 나가셨습니다. 유혹의 자리가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사단은 매력적인 환상으로 예수를 세상의 명예와 영화의 자리로 끌어 당겼지만 예수는 하나님을 경배하고 오직 그분만을 섬기라는 말씀으로 대응하셨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예배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보실때에 이집트에서 구원받아 나온 하나님의 백성들 안에 옛습관들이 있었기에 새로운 백성으로 삼으시기 위해서 광야로 인도하셨습니다. 광야는 이집트의 화려함이나 세상의 권세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만을 바라 보아야 하는 장소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준비해 나온 자신들의 양식이 다 떨어지고 하나님이 주시는 하늘의 만나와 메추라기를 40년 동안이나 먹어야 했으며, 광야에서 터져 나오는 샘물을 마셨습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삼기 위한 하나님의 방법이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선택되고 하나님과 계약 공동체로 언약을 맺기까지는 그들이 어떤 자격이 있어서가 아니라 전적인 하나님의 사랑이었습니다.

 

에덴동산에서 하나님과 같이 되려고 선악과를 취한 것은 교만의 죄였습니다. 모세는 신명기에서 네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를 섬기라고 마지막 유언을 남겼습니다. 결국 이스라엘의 역사를 보면 가나안에 들어갔지만 가나안의 풍요의 신들에게 눈이 멀어 우상을 섬기게 됩니다. 하나님을 떠나서 이방신을 선택한 결과 역사속에서 또 다시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 갑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눈이 멀고 귀가 들리지 않아서 하나님이 보낸 선지자들이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라는 말씀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여전히 지금도 세상이 말하는 돈과 권력과 명예가 더 힘이 된다고 말할 분들이 있을 겁니다그런데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험을 이길 능력이 우리 안에 없습니다. 시험을 이기신 예수께 보호를 요청해야 합니다. 죄악의 권세를 이기신 십자가의 능력이 우리를 보호해 주시고, 우리의 죄를 덮어 주십니다. 죄가 없는 예수께서 하늘의 능력을 포기하고 죄의 대가를 치르기 위해 고통속에서 밤을 새며 기도하셨습니다. 이 사랑이 우리의 마음에 변화를 일으켜 하나님을 예배하고 전심으로 섬기도록 인도하십니다.

 

하나님을 잊고 세상 공중권세 잡은 자가 다스리는 권세와 영화에 현혹이 될 때에 그 힘은 가정이나 신앙공동체 안에서도 파괴적인 권력으로 사용되어 집니다. 로마시대는 군사적인 힘을 통한 평화의 시대를 맞이했습니다. 제국의 힘의 의해서 황금기를 맞이했지만 다른 소수민족들에게는 절망적이었습니다. AD 70년 디도스 장군에 의해 예루살렘 성전은 파괴되었고, 유대 소수민족은 나라를 잃어 버리고 세계로 흩어져 살아야 했습니다. 그런데 주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평화는 은혜를 선물 받는 사람에게 일어나는 다스림인데, 예수께서 이루신 하나님의 평화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로마 제국에 의해 무너진 성전을 예배하는 이들의 마음 안에 다시 세우셨습니다. 예수께서 주시는 새로운 나라의 질서 안에서 역사하는 힘입니다.

 

세상의 어떤 권력으로도 하나님과 평화를 이룰 수 없습니다. 인간의 노력으로 이룬 정책적 평화는 기울어진 방편일 뿐입니다. 오직 “성경에 기록되어 있기를 ‘주 너의 하나님을 경배하고, 오직 그 분만을 섬기라.’ 고 하는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붙들어야 합니다. 예수께서는 공생애 가운데 자신의 능력으로 병든 자들을 치유하고, 소외되고 연약한 이들의 친구가 되어 주시며 예배하셨습니다. 스스로 갚을 수 없는 일만 달란트 빚진 자의 빚을 탕감 해 주시는 은혜는 우리가 경험한 십자가 사랑입니다.

 

십자가는 현대사회의 힘의 논리를 부정하며, 세상 권세와 영화의 유혹의 자리에 대항하게 합니다.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세상속에서 내가 만들어 낸 우상으로 스타가 되고자 한다면 '스스로 타락하는 자리'에 서게 될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을 예배하시기 바랍니다. 그분만을 섬기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서 있는 삶의 자리는 나의 힘이 아니라 주님의 힘으로 타인을 섬기는 자리입니다. 예배하는 성도들이 주께 힘을 얻는 놀라운 비결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입니다. 여러분의 삶으로 '말씀으로 이기신 주님의 능력'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