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5:1-11

5:1 하루는, 예수께서 게네사렛 호숫가에서 설교를 하셨다. 그때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와, 예수를 에워싼 채 말씀을 들었다. 2 예수께서 보시니, 호숫가에 작은 배 두 척이 있고, 어부들은 배에서 내려 그물을 씻고 있었다.
5:3
예수께서 그 배들 중 시몬의 배에 오르시어, 배를 호숫가에서 조금 떼어놓게 하신 후, 배 위에 앉으셔서 군중들을 가르치셨다 4 예수께서 말씀을 다 마치시고, 시몬에게 말씀하셨다. “이제 깊은 데로 나가,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시오.5 시몬이 대답했다. “선생님, 저희가 밤새도록 애써 곳곳에 그물을 내렸지만, 한 마리도 잡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선생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시니, 한번 더 그물을 내려 보겠습니다.6 시몬이 깊은 데로 나가 그물을 내렸더니, 과연 그물이 가득 차서 찢어질 정도로 엄청난 양의 고기가 잡혔다. 7 그래서 시몬은 다른 배에 탄 동료들에게 소리를 쳐서 도움을 청했다. 그들이 얼른 와서, 두 배에다 고기를 가득 채우니, 고기가 너무 많아 배가 가라앉을 지경이었다. 8 시몬 베드로가 이것을 보고, 예수 앞에 무릎을 꿇고 말했다. “주님, 제게서 떠나 주십시오. 저는 너무나 죄 많은 사람입니다.9 베드로와 다른 동료들은 고기가 너무나 많이 잡히자 크게 놀랐던 것이다. 10 시몬의 동료인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요한도 놀라기는 마찬가지였다. 그때에 예수께서 시몬에게 말씀하셨다. “두려워하지 마시오. 이제부터 당신은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될 것이오.11 그들은 배를 호숫가에 댄 뒤에, 모든 것을 버려두고 즉시 예수를 따라갔다. (쉬운말 성경)

 

 

1 One day as Jesus was preaching on the shore of the Sea of Galilee,[a] great crowds pressed in on him to listen to the word of God. 2 He noticed two empty boats at the water’s edge, for the fishermen had left them and were washing their nets. 3 Stepping into one of the boats, Jesus asked Simon, its owner, to push it out into the water. So he sat in the boat and taught the crowds from there.4 When he had finished speaking, he said to Simon, “Now go out where it is deeper, and let down your nets to catch some fish.”5 “Master,” Simon replied, “we worked hard all last night and didn’t catch a thing. But if you say so, I’ll let the nets down again.” 6 And this time their nets were so full of fish they began to tear! 7 A shout for help brought their partners in the other boat, and soon both boats were filled with fish and on the verge of sinking. 8 When Simon Peter realized what had happened, he fell to his knees before Jesus and said, “Oh, Lord, please leave me—I’m such a sinful man.” 9 For he was awestruck by the number of fish they had caught, as were the others with him. 10 His partners, James and John, the sons of Zebedee, were also amazed. Jesus replied to Simon, “Don’t be afraid! From now on you’ll be fishing for people!” 11 And as soon as they landed, they left everything and followed Jesus.(New Living Translation)

사순절기를 보내는 교우들에게 주님의 은총이 넘치기를 바랍니다. 누가는 주님께서 마귀의 시험을 이기신 후 시작되는 공생애의 첫번째 사건으로 나사렛에서의 배척사건을 위치시켰습니다. 예수님은 공생애를 시작하시며 나사렛 회당에 들어가셔서 책을 펴서 이사야서를 읽으셨는데 주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가난한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고, 앞을 못보는 이들에게는 눈을 뜨게 해서 다시 보게 하시고, 마음이 눌린 자에게는 자유를 주는 은혜의 해를 선포하게 하셨다라는 말씀입니다. 이 구절을 읽으시고 책을 덮으십니다.

 

이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예수님을 통하여 연결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벨론 70년의 포로생활을 마치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을 때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서 선포된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었습니다. 예수께서는 700년 전 이사야 선지자에게 주어졌던 '하나님 나라의 복음'의 예언이 자신을 통해 입증되고 있음을 선언하신 것입니다. 문제는 고향 사람들에게 예수는 목수의 아들로 태어나 지극히 요셉과 마리아의 아들로 자라셨기에 예수의 설교에 감탄하기는 했지만, 그를 메시아로 받아 들이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누가복음 422절입니다. " 그러자 모든 사람들이 감탄하고, 예수의 입에서 나오는 은혜로운 말씀에 놀라면서 “저 사람은 본래 요셉의 아들이 아닌가?” 하고 수군거렸다."(쉬운말 성경)

 

이후 누가는 하나님의 권세를 지닌 예수가 성령의 충만하여 억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온갖 병든 자들을 찾아가 고쳐 주시는 사건들을 소개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의 복음이 절실했던 사람들을 찾아가셨습니다. 하나님의 권세를 사용하는 예수께 많은  군중들이 몰려 왔습니다. 예수께서는 베드로를 '하나님 나라의 제자'로 부르십니다. 고기 낚는 어부에서 사람을 낚는 어부로 삼기 위해 찾아 가신 곳이 바로 오늘 본문입니다. 이 말씀은 주일학교를 경험한 분들은 한번쯤 다 들어 보셨을 겁니다.

 

누가복음 5장은 게네사렛 호수를 배경으로 시작이 됩니다. 게네사렛 호수의 둘레는 50km이고남북의 길이가  21km,  동서의 폭이 12km입니다당시 헬몬산으로 부터 내려 오는 맑은 물로 인해 200여 종류의 물고기가 서식하고 있어서 호수 주변은 사람들의 삶의 터전이었습니다. 누가는 호숫가에 두 척의 배가 있었고, 어부들이 그물을 손질하고 있었다고 기록합니다. 그 장면을 한번 머리에 그려 보시기 바랍니다. 베드로와 어부들이 그물을 씻고 있었던 것으로 보아서 일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갈 준비를 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밤새 한 마리의 고기도 잡지 못한 채 그물을 씻고 있었으니 당시 베드로의 심정이 어땠을지도 추측이 됩니다.

 

이때 예수께서는 “시몬에게 깊은데로 나가,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고.”말씀하십니다. 지친 몸으로 쉬어야 할 타이밍에 깊은 곳에 가서 그물을 내리라는 것이 불편하게 들릴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해가 뜬 오전에 깊은 곳에는 고기 잘 다니지 않는다는 지식을 베드로가 모를리가 없었습니다. 물고기를 잡는 건 베드로의 전문 분야입니다. 하지만 성경에 나타난 베드로의 기질로 보아서 많은 사람들이 예수의 말씀을 들으려고 모여 있으니 베드로는 군중심리에 의해서라도 랍비의 권위를 스스로 부정하지 않고 말씀에 의지해서 깊은 곳에 그물을 던졌을 것입니다. 그런데 사건의 결말이 베드로의 생각과는 전혀 다르게 펼쳐집니다. 깊은 곳에 내린 그물에 고기가 가득 차서 찢어질 정도로 많은 양의 고기가 잡혔습니다. 베드로가 다른 배에 탄 동료들에게 소리를 쳐서 동료들이 도와야 할 정도였습니다. 이때 베드로는 두려움을 느꼈습니다.

 

예수께서는 정확한 타이밍과 정확한 때에 베드로를 찾아가셨습니다. 밤이 맞도록 수고하고 애썼던 베드로의 마음에 허전함과 공허함이 가득찼을 것입니다. 이처럼 한 사람의 일생에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가 찾아온다는 것은 실로 어마어마한 일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일생을 정확하게 아시는 분이기에 지금도 인생의 의미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이들을 찾아가십니다. 이 장면을 마태는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그들이 곧 그물을 버려두고 예수를 따르니라간단히 소개하고 있는 반면에 직업이 의사였던 누가는 베드로의 회개 사건을 좀더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는 것입니다.

 

첫째, 제자는 주님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진 사람입니다.

 

5절과 8절을 보시겠습니다.

5 시몬이 대답했다. “선생님, 저희가 밤새도록 애써 곳곳에 그물을 내렸지만, 한 마리도 잡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선생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시니, 한번 더 그물을 내려 보겠습니다.

 

8 시몬 베드로가 이것을 보고, 예수 앞에 무릎을 꿇고 말했다. “주님, 제게서 떠나 주십시오. 저는 너무나 죄 많은 사람입니다.

 

그물을 내리기 전에는 예수에 대한 호칭이 선생님, 랍비 수준으로 여겼는데, 이후의 고백에서는 하나님의 신적 권세를 지닌 주님으로 변화가 됩니다. 예수를 주님으로 인식하면서 자신이 죄인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주님, 제게서 떠나 주십시오. 저는 너무나 죄가 많은 사람입니다.”라고  고백한 것입니다. 베드로의 이 고백은 존재론적 변화이며 인식의 변화입니다. 육신의 감각으로 인식하지 못하던 것을 인식하게 되는 변화이고, 인생의 주인이 변화되는 사건입니다.

 

인류의 역사는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죄의 상태에 있는 인간의 역사입니다. 모든 아이들은 자신이 죄를 짓기로 결정하기 전부터 죄의 성향을 지닌 채 태어납니다. 기독교 역사 속에서 하나님께 쓰임 받는 사람들의 특징은 죄에 대한 철저한 깨달음이 있었습니다.

 

특별히 대표적인 한 사람이 있는데 존오웬(John Owen: 1616-1683)입니다. 그는 17세기 청교도 신학자이며 설교가였습니다. 옥스포드 대학의 총장으로 있을때 '죄 죽임'이라는 책을 통해 당시 청소년들에게 신앙적 도전을 주기도 했습니다. 그는 청교도의 황태자로 불리었으며, 교회사의 영적 거장으로 '신자 안에 내재하는 죄', '죄 죽임'에 대한 설교를 통하여 당시 경건이 사라지던 시대에 성도의 경건한 삶에 도전을 주었습니다. 하나님의 용서하심은 우리 안에 죄가 소멸되어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구원을 통해서 죄 씻김을 받은 사람은 이후에 본성 안에 내재된 죄를 이기기 위한 성화의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즉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 앞에 다른 답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고린도 전서 214절을 보시기 바랍니다.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

 

사람은 자신의 분야에서 논리적, 학문적 지식과 실력을 갖춰도 보이지 않는 죄의 속성 때문에 한순간에 삶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인간의 이성으로 볼때에 죄는 가치가 없는 것이 분명하지요. 죄는 소리없이 이성적 판단을 넘어 죄의 징후를 나타내는데 이를 방치하면 안됩니다. 성령께 맡기고 기도할때 성령께서는 죄를 다스리십니다. 성령은 우리의 인생을 존귀하게 빚어가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초대는 인간의 힘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찾아오셔서 일어난 변화입니다. 그래서 한번 하나님의 자녀된 성도는 구원을 잃어 버릴까봐 성화의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기에 구원의 확신을 갖고 성화되어 가는 것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신학적으로 의롭게 선언해 주시는 칭의는 하나님의 편에서 하시는 일이며, 성화는 우리 안에서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열심과 하나님의 말씀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사람들이 성령을 통해 맺어가는 열매인 것입니다.

 

둘째 제자는 주님을 따르는 사람입니다.

 

제자라는 말이 신약성경에 269번이 나오는데요. 당시 유대인들은 훌륭한 랍비의 제자가 되기 위해서 랍비들을 따라 다녔습니다. 랍비들은 후보생들 가운데 자격을 얻는 이들을 추려내고 뽑아서 인재만을 가르쳤습니다. 오늘날 명성있는 교수의 지도를 받기 위해서 여러 나라의 대학에 들어가서 학위를 얻는 것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방식은 하나님의 아들이 먼저 찾아 가셨다는 것입니다. 이 놀라운 신비는 죄의 지배 아래 사는 우리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놀라운 은총입니다.

 

그때에 예수께서 시몬에게 말씀하셨다. “두려워하지 마시오. 이제부터 당신은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될 것이오. 11 그들은 배를 호숫가에 댄 뒤에, 모든 것을 버려두고 즉시 예수를 따라갔다.

 

주를 따른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주님이 싫어하는 것들을 하나씩 끊어내 보시기 바랍니다. 좋은 디자이너가 만든 옷을 입기 위해서 마음대로 먹지 않고 먹고 싶은 것을 절제하는 것처럼 그리스도의 제자의 옷을 입기 위해서 연습하다 보면 제자의 길에서 누리는 기쁨과 즐거움이 세상의 즐거움과 비교할 수 없는 영원한 생명임을 깨닫게 됩니다.

 

시몬이 경험한 것이 무엇이며, 그 마음 안에 무엇이 채워졌기에 일상의 삶의 현장에서 모든 것을 버려두고 따를 수 있었을까요? 자신이 죄인이니 떠나 달라고 했던 그 경외감이 구체적으로 무엇일까요? 베드로는 내면의 깊은 곳에 있던 죄의 본심이 주님 권세 앞에서 들켜 버렸음을 느꼈을 것입니다. 깊은 곳에 그물을 던지라는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척 했지만 내면에는 의심과 반감으로 온전히 순종하지 못하는 죄가 주님 앞에서 드러난 것입니다. 평생토록 배에 가득차게 고기를 잡고 싶은 욕망이 주님 앞에서 드러난 것입니다. 이 엄청난 결과 앞에서 삶의 목적과 인생의 관점이 재형성 된 것이라 생각 됩니다.

 

오늘날 시대는 전문가도 예측할 수 없는 변화의 시대입니다. 이러한 시대에 사람들은 신을 믿고 신을 따르는 것이 어리석다고 여깁니다. 무신론자는 자신이 만들어낸 신을 따르며 살아갑니다. 사실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살아가며 신이 없다고 믿는 것도 신이 있음을 반증하는 삶일 뿐입니다.

 

오늘 우리는 장로 권사 집사 임직예배를 하나님께 드립니다. 하나님의 복은 언제나 교회를 통해 흘러갑니다. 교회의 집사가 되고 권사가 되고 장로가 된다는 것이 명예로운 일입니다. 하나님 나라에서 이 보다 더 명예로운 일은 없습니다. 직분자들은 하나님께 사랑을 많이 받으시고 성도들에게도 칭찬받는 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주님을 따르기로 결단할 때에 믿음이 온전해 질 것입니다. 제자는 스승이 있는 곳에 언제나 함께 있어야 합니다.

 

두배에 가득찬 고기들은 베드로가 평생 경험해 보지 않았던 풍성한 복입니다. 그런데 평생 기대했던 일이 현실이 되는 순간 주님 앞에서 이전에 복이라 생각하던 것이 영원한 복이 아님을 깨닫고 삶의 목적이 달라졌습니다. 살아가는 이유가 달라지니까 주님을 평생 따르기 위해 자신이 지고 있던 짐을 줄이는 것입니다. 순례자들의 가방은 무겁지 않습니다. 믿음의 여행은 주님을 믿고 가는 길입니다. 주의 이름으로 살아갈때에 주님은 언제나 개입하셔셔 다 가르쳐 주실 것입니다. 세상의 수많은 정보들이 쏟아지는 한복판에서 주님을 따르면 영화롭게 되는 날 주님께서는 성도들을 영화롭게 해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셋째 그리스도의 제자로 끝까지 남아 있기를 바랍니다.

 

이제 요한복음 1027-29절 말씀을 한번 깊이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내가 너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저희를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이 생명은 구원의 확신으로 하나님의 능력이 우리를 죽을 때 까지 보호할 것이고, 그리스도와 영원히 함께 살게 된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줍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어떠한 대가도 요구하지 않습니다그러나 우리가 그 은혜의 값을 경히 여긴다면 주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신 죽음을 경멸하는 것입니다. 제자의 의무는 우리에게 주어진 특권입니다. 이 명예로운 특권은 우리가 평생 동안 끊임없이 노력을 기울이고 애써야 할 위대한 목표인 것입니다.

 

지금까지 내 마음의 소리를 듣고 인생을 살아왔다면, 이제는 주님의 음성을 듣는 일에 시간과 마음을 쏟아야 합니다. 영어가 편하신 분들은 영어 성경을 많이 묵상하시고, 한글이 편한 사람은 한글 성경 중에 쉬운말 성경, 우리말 성경도 이해하기가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매일 묵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해가 안되는 구절은 여러 다른 성경을 비교해 가면서 묵상하다 보면 때때로 이해가 더 잘되기도 하고 주님께서 어느 순간 깨달아지는 은혜를 주십니다. 읽고 묵상하다가 보면 말씀이 우리에게 말을 걸기도 하고, 들려옵니다.

 

예수의 성실한 문하생으로 배워 가시기 바랍니다. 제자들이 주를 따르다가 겪었던 미움과 박해도 영원한 기쁨과 생명을 빼앗아 가지 못했습니다. 제자들에게 잠시 겪는 고난은 보이는 것들과 비교 조차 안되는 영원한 생명이었습니다. 진리를 더 깊이 알게 될수록 진리의 힘은 우리를 죄로 부터 자유케 할 것입니다.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한 용기를 지닐 때 그제서야 나를 따르라 부르시는 주의 음성이 또렷이 들릴 것입니다. 세상은 마음이 가난해 보이지 않으려고 겉으로는 행복한척 포장하라고 합니다. 아무리 포장해도 주님은 우리의 모든 형편과 상황을 정확히 알고 계십니다.

 

하나님이 보실 때 중요치 않은 삶은 없습니다. 저와 여러분을 사랑하시기에 자신의 아들을 보내셔서 우리를 찾아 오셨고, 우리가 얼마나 중요한 존재임을 성경은 증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그리스도의 제자로 살아가는 일이 쉽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우리의 힘으로 성취하려고 하면 완벽하게 실패할 것입니다. 가장 아름다운 삶은 하나님이 주신 사명에 협력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칭찬 받는 교회가 되려면 한 사람, 한사람씩 제자의 행렬에 들어서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제자는 어둠속을 걷는 빛의 자녀들입니다. 우리 교회가 앞으로 가야 할 방향은 이전에도 현재도 앞으로도 제자를 만드는 일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더 화려한 건물, 더 많은 사람이 아니라 한 영혼을 천하보다 귀하게 여기며 제자를 세워가는 일에 힘을 기울여야 합니다. 교회의 생명은 보여지는 것에 있지 않습니다. 참된 생명은 영혼이 주를 만난 사람이 또 다시 영혼들을 소중한 마음으로 바라보며 가르치고 지키게 할때 하나님은 죄를 이길 힘을 더욱 더 부어 주십니다. 주님을 따르는 것을 율법적인 일로 생각하지 마시고, 제자들은 복음의 능력을 경험하는 길이라 여기시기 바랍니다. 주님 앞에서 무능력한 존재인지를 깨닫게 된 제자들은 주님을 매일 바라보게 됩니다. 하나님의 은혜 아래에서 자라감으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는 것이 성도들의 의무입니다. 주님 닮아가는 삶을 살겠다고 고백하는 사람은 자기를 드러내는데 인생의 목표를 두지 않습니다

 

이 세상은 곧 고기가 가득 찬 그물과 같습니다. 2천 년 전 게네사렛 호수 배 위에서 일어났던 시몬의 하나님 경험이 여러분에게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마음 속에서 가지고 있는 욕심과 자신의 욕망을 버리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허다한 무리가 예수의 가르침을 받고 기적을 보았으나 모든 사람이 주를 고백하고 제자가 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게네사렛 해변가의 구경꾼들이 아닙니다. 오늘날 많은 이들은 자신의 팔로워를 늘려갑니다. 우리는 주님의 팔로워 되어야 합니다. 우리를 부르신 각자의 자리에서 주님의 팔로워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우리를 따라오게 됩니다. 주님은 지금도 나를 따르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사실 자격이 있어서 크리스챤이 되는 사람은 세상에 한 사람도 없습니다. 우리는 다 하나님의 은혜로 제자의 길에 서게 되는 것이고 이미 들어선 것입니다.

 

때로는 환란과 핍박이 다가 와도 많은 사람들이 찾는 넓은 길이 아니라 좁고 협착해도 주님이 거하시는 그 길로 가야 합니다. 하나님을 우선시하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성도들 곁에 주님은 지금도 계십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모두에게 묻습니다. 지금 당신은 누구를 따라가고 계십니까? 구원을 통해 얻는 영생은 길어야 100년이라는 인생의 숫자가 끝이 아님을 믿는 것입니다. 남은 인생은 하나님 나라의 제자로 두척의 배에 넘치도록 주신 은혜를 나눠 주는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 제자도는 받은 은혜를 올바로 사용하기 위해 매일 십자가를 통해 보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