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서 5:13~20

13 ○ 여러분 가운데 고난을 겪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그러면, 기도하십시오. 여러분 가운데 즐거운 사람이 있습니까? 그러면, 감사하며 찬양하십시오. 14 혹 여러분 가운데 병든 사람이 있습니까? 그러면, 교회의 장로들을 청하여 기도를 받으십시오. 장로들은 주님의 이름으로 그 병든 자에게 기름을 바르고, 그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15 간절한 믿음의 기도는 병든 사람을 낫게 할 것인데, 곧 주님께서 그를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 비록 그가 죄를 지었더라도 용서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16 그러므로 여러분은 서로 죄를 고백하고, 병이 낫도록 서로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특히 의롭고 경건한 사람의 간절한 기도는 큰 효력이 있습니다. 17 엘리야를 보십시오. 그는 우리와 똑같은 본성을 지닌 사람이었지만, 비가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했더니, 무려 3년 반 동안이나 한 방울의 비도 오지 않았지 않습니까? 18 그런데 그가 다시 비가 오게 해 달라고 간절히 기도했더니, 하늘에서 비가 주룩주룩 쏟아져 땅에서 곡식들이 다시 자라나지 않았습니까? 19 ○ 나의 형제들이여, 여러분 가운데 어떤 사람이 미혹을 받아 진리에서 돌이켜 그릇된 길로 떠나갔을 때, 누구든지 그 사람을 하나님의 품으로 다시 돌아오게 한다면, 20 여러분은 이것을 꼭 기억하십시오. 그 죄인을 하나님께 다시 돌아오게 한 사람은 그 죄인의 영혼을 죽음에서 건져 낸 큰일을 한 것이고, 그 결과로 그 죄인의 많은 죄를 덮어 준 셈이 되는 것입니다. (쉬운말 성경)

13 Are any of you suffering hardships? You should pray. Are any of you happy? You should sing praises. 14 Are any of you sick? You should call for the elders of the church to come and pray over you, anointing you with oil in the name of the Lord. 15 Such a prayer offered in faith will heal the sick, and the Lord will make you well. And if you have committed any sins, you will be forgiven.16 Confess your sins to each other and pray for each other so that you may be healed. The earnest prayer of a righteous person has great power and produces wonderful results. 17 Elijah was as human as we are, and yet when he prayed earnestly that no rain would fall, none fell for three and a half years! 18 Then, when he prayed again, the sky sent down rain and the earth began to yield its crops.19 My dear brothers and sisters, if someone among you wanders away from the truth and is brought back, 20 you can be sure that whoever brings the sinner back from wandering will save that person from death and bring about the forgiveness of many sins.(New Living Translation)

성령강림 열아홉 번째 주일입니다. 주님의 은총이 교우 여러분의 삶에 가득하길 기도합니다. 이제 겨울이 다가오니까 나무들은 자연의 섭리에 따라 자신을 변화시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나뭇잎을 떨어뜨리며 자신의 몸을 변화시켜 겨울을 맞이하는 모습은 수분 손실을 막기 위한 지혜로운 선택입니다. 나무는 겨울의 차가운 바람을 이겨내기 위해 앙상한 가지만 남겨둡니다. 겨울을 준비하는 나무를 보며 영적인 교훈을 얻게 됩니다.

성도도 인생의 겨울, 고난의 시기를 이기기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합니다. 하나님은 고난을 통해 우리가 주목하는 것을 돌려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게 하실때가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고통이 우리로 하여금 믿음을 성숙하게 하는 자극제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관심이 집중될 , 세상의 관심이 시들어지고, 주님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됩니다.

오늘 본문에는기도라는 단어가 무려 8번이나 언급됩니다. 고난을 겪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기도하십시오, 병든 사람이 있습니까? 기도를 받으십시오, 서로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경건한 사람의 간절한 기도는 큰 효력이 있습니다.

 

야고보는 본문을 통해 고난 중에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겨울철 감기부터 심각한 질병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상황들을 고난으로 있습니다. 그런데 인간은 어떤 상황에서 기도를 하게 될까요? 삶이 즐거울 때일까요, 아니면 크고 작은 고난을 겪을 때일까요? 본질적으로 인간은 고난이 닥칠 기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비록 우리가 모든 감정에 상관없이 하나님을 기억하고 기도해야 하지만, 인간은 환경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고난이 닥쳤을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때때로 성화를 이루기 위해 고난의 경험을 사용하십니다. 본문을 통해 고난과 기도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첫째, 고난과 기도의 관계입니다.

 

고난을 겪고 있는 자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바로 기도입니다. 고난 당한 자의 대표자는 예수님이십니다. 예수께서는 진리를 전하시다가 십자가에서 죽음을 당하셨습니다. 이는 실패의 사건입니다. 산헤드린 공의회의 판결은 율법주의자들의 입장에 손을 들어 주었습니다. 예수를 믿고 따르던 제자들에게 십자가 사건은 실패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그 실패의 자리에서 죽은 자를 일으키시고 새 일을 시작하셨습니다. 이는 고난이 주는 영적 교훈입니다.

 

주님은 십자가를 피하지 않으시고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셨습니다. 그렇다면 성도는 고난을 이길 힘을 주님으로 부터 얻게 됩니다. 고난 자체에 집중하면 우울하고 불안한 마음이 커질 수 있지만, 고난을 이기신 주님을 기억하면 그 고난이 오히려 유익이 되고, 주님과의 관계가 깊어집니다.

 

요한복음 9장에 보면 주님은 태어날 때부터 소경인 사람을 만나셨습니다. 고통 가운데 있던 사람입니다. 이때 제자들은 그가 앞을 보지 못하는 이유가 자신의 죄 때문인지, 부모의 죄 때문인지 물었습니다. 그들은 불행의 원인을 죄에서 찾으려 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그를 통해 하나님의 일을 나타내고자 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고난이 찾아 오면 불행의 원인을 찾고 싶어합니다. 그런데 고난의 원인을 찾는 것은 오히려 우리를 더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으로 회복하기 위해 주신 시간이라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태어날 때부터 앞을 보지 못한 사람이 스스로를 자책하거나 부모를 원망하며 살았는지는 정확히 알수 없지만 당시 유대사회에서는 장애가 죄의 결과라는 사회적 통념이 있었습니다. 당연히 자신의 장애 보다 사람들의 시선도 큰 고통을 안겨주었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시선은 달랐습니다. 주님의 관심은 평생 앞을 보지 못했던 그를 회복되어지는 것에 있었습니다그리스도께서 왜 고난을 받으셨습니까? 하나님과 원수된 우리를 회복하기 위해서입니다. 죄에 저항할 수 없는 우리의 상태를 건져 내시기 위해 자기 몸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죽음을 세상에서 없어져야 할 죄의 마지막 결과로 보았습니다. 따라서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일으키신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525-26절을 보시기 바랍니다. "그가 모든 원수를 그 발 아래에 둘때까지 반드시 왕 노릇 하시리니 맨 나중에 멸망 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는 것입니다. 주님이 죽음을 이기셨기 때문입니다.

 

만일 하나님이 선을 이루시기 위해서 사용하시는 고난이라면 바울은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8:28) 말씀합니다. 인생의 어둠의 터널을 지나갈 때에 희망이 사라진것 같지만 하나님 나라를 성취하신 주님께 희망을 두십시오. 우리는 온전하지 않더라도,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완전하십니다. 주님은 우리가 스스로를 사랑하는 것보다 더 많이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둘째, 치유와 기도와의 관계를 보시기 바랍니다.

 

5:14 혹 여러분 가운데 병든 사람이 있습니까? 그러면, 교회의 장로들을 청하여 기도를 받으십시오. 장로들은 주님의 이름으로 그 병든 자에게 기름을 바르고, 그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병든 사람은 교회의 장로들을 찾아가 기도 받으라고 합니다. 당시 장로들은 교회의 양떼를 돌보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었습니다. 물론 육체적으로 병이 들면 기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의학의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1세기 예수의 제자들은 병자의 치료를 위해 기름을 바르는 것이 일반적인 행위였습니다( 6:13). 선한 사마리아인이 강도 만난 자를 간호할 때도 기름과 포도주를 사용한 것을 있습니다( 10:34). 이는 치유를 위한 적절한 조치로, 기도와 함께 신체적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함을 보여줍니다. 기도와 의학은 서로 보완적인 관계에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의지하는 마음으로 기도할 , 기도 속에 의사의 처방이나 치료가 포함될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하라고 권장하십니다.

주님은 3 동안 지속적으로 병든 자들을 찾아다니셨습니다.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데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데 있느니라" 하신 말씀에서 '건강한 ' 바리새인들을 빗대어 말입니다. 그들은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얻고자 했던 율법주의자들이었습니다. 반면, 유대 사회에서 병든 자들은 죄인으로 취급받았고, 이로 인해 그들은 더욱 소외되었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병든 자와 죄인들에게 다가가셨던 것입니다.

 

병든자를 위한 치유기도는 생명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 드리는 믿음의 고백입니다. 질병과 고통을 이겨내기 위해 애쓰는 형제의 아픔을 나의 고통처럼 여기며 주님의 마음을 품는 기도입니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께 이미 주어진 것들을 감사하지 못하며 살아가고 있다면 믿음의 병이 든 것입니다. 그래서 기도를 통해 먼저는 영적인 치유를 경험합니다. 우리의 몸과 마음을 돌보시는 하나님은 우리에게 주어진 모든 상황을 통해 은혜를 경험하게 하십니다. 봄의 꽃향기, 가을의 열매, 변하는 계절, 숨쉬는 순간 조차 하나님의 은혜임을 깨닫는 것입니다. 믿음의 병이 들면 우리는 은혜를 기계적로만 이해합니다. 물론 은혜는 값없이 주어집니다. 그래서 대가를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마음이 치유 받으면 은혜는 값비싼 은혜가 됩니다. 주님은 우리의 마음안에 어둠을 몰아내시고 빛이 되어 주셨습니다. 이것이 인류에게 주시는 치유의 사건입니다.

 

5:17 엘리야를 보십시오. 그는 우리와 똑같은 본성을 지닌 사람이었지만, 비가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했더니, 무려 3년 반 동안이나 한 방울의 비도 오지 않았지 않습니까? 18 그런데 그가 다시 비가 오게 해 달라고 간절히 기도했더니, 하늘에서 비가 주룩주룩 쏟아져 땅에서 곡식들이 다시 자라나지 않았습니까?

엘리야는 우리의 같은 본성을 지닌 사람이었습니다. 이는 엘리야가 우리와 본질적으로 동일한 사람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비가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하니까 삼년 육개월 동안 땅에 비가 내리지 않다가 다시 기도한즉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내었다고 말씀합니다.

 

간절한 기도는 우리의 열심이 아닙니다. 인간이 만들어 내는 불꽃은 영원하지 않으며, 결국에는 꺼지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불꽃은 영원합니다. 하나님이 부르실때 모세는 두려운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모세에게 떨기나무 가운데 신비로운 광경을 보여주셨습니다. 불꽃은 영원하신 하나님이셨으며, 애굽의 포로로 있는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나타내셨습니다.

우리는 먹지 않으면 배고프고, 마시지 않으면 갈증을 느끼며, 어려움에 처하면 두려워하고, 위협을 받으면 불안해합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낙심하고 좌절하며 실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우리가 감정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모세도 바로가 두렵고 자신은 말이 어눌하다고 대답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내가 너와 함께 있으리라" 약속하셨고, " 입에 말을 가르쳐 주겠다" 약속도 하셨습니다. 끈질기게 거절하는 모세를 포기하지 않으시고, 애굽에서 종살이 하던 백성들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하셨습니다.

모세를 회복시킨 하나님은 애굽에서 백성들을 구출하심으로써 그들의 상처를 치유하셨고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셨습니다. 새로운 정체성을 지닌 성도들은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회복과 치유를 경험하고 새사람이 것입니다.

셋째, 하나님의 관점으로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19 ○ 나의 형제들이여, 여러분 가운데 어떤 사람이 미혹을 받아 진리에서 돌이켜 그릇된 길로 떠나갔을 때, 누구든지 그 사람을 하나님의 품으로 다시 돌아오게 한다면, 20 여러분은 이것을 꼭 기억하십시오. 그 죄인을 하나님께 다시 돌아오게 한 사람은 그 죄인의 영혼을 죽음에서 건져 낸 큰일을 한 것이고, 그 결과로 그 죄인의 많은 죄를 덮어 준 셈이 되는 것입니다.

야고보는 편지를 마치며 진리 안에서 바로 서 있으라고 합니다. 미혹된 자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라고 말씀합니다. '미혹하여'라는 플라나오(πλαναω)는  '옆길로 빗나가게 하다'라는 의미입니다. 길에서 벗어나게 되는 것은 목표에서 시선이 벗어났거나, 갈망하는 시선을 다른 대상에게 두기 때문입니다. 길에서 벗어난 자가 살 수 있는 길은 생명되신 주님께로 돌이키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인생의 길은 셀수 없이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길을 잃어 버리거나 다른 길로 들어설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제 세계적으로 기독교의 복음을 듣지 못한 민족들은 거의 없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향한 우리의 반응이 중요합니다. 환자가 의사의 지침을 따라야 하는 것처럼 말씀을 듣고 바른 길로 걸아가야 합니다. 한 마리의 잃은 양을 찾는 것은 다시 회복하기 위한 수술과도 같습니다. 수술을 받는 것은 고통스럽고 두려운 일이라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수술은 병든 부위를 치료하고 회복시킵니다.

미혹의 길에 빠진 형제들이 진리의 길로 어떻게 돌아올 수 있을까요? 그 방법은 바로 기도와 사랑입니다. 교회는 잃어버린 형제를 공동체 안에 품어 안아서 회복할 수 있도록 함께 도와 주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공동체 안에 서로를 위해 기도하라는 사명을 주셨습니다. 미혹된 형제가 있다면, 그를 비난하기보다는 사랑으로 품어 주고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모두는 이전에 잃은 양들이었습니다. 잃은 양에게 다가오는 것은 이리떼입니다. 인생의 어둠이 찾아온다면 잃은 양은 목자에게 없습니다. 그러나 잃은 마리의 양을 끝까지 찾아오신 목자가 계십니다. 주님은 우리의 아픔을 아시고, 길을 잃은 우리를 사랑으로 감싸 주십니다.

야고보는 편지를 마치며 인생의 고난이 오면 목자 되시는 주님께 기도할 때이며, 기쁠 때에는 주님을 찬송하라고 권면합니다. 주님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찾아오시는 분이십니다. 상처받는 자에게 희망을 주는 자에게 함께 계시고, 주어진 사명을 감당하며 잃어버린 양을 찾아 나서는 이들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이뤄주십니다. 한주도 믿음의 길에서 상처를 별로 만드는 선한 일에 동참하는 교우들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