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2:41-44

41 예수님께서 헌금함 맞은편에 앉으셔서, 사람들이 어떻게 헌금하는가를 보셨습니다. 여러 명의 부자들이 많은 돈을 헌금했습니다.
42 가난한 과부가 와서 렙돈 동전 두 개, 즉 한 고드란트를 넣었습니다.
43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부르신 후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너희에게 진정으로 말한다. 이 가난한 과부가 헌금함에 돈을 넣은 다른 모든 사람들보다 더 많이 헌금을 하였다.
44 다른 모든 사람들은 넉넉한 중에서 헌금을 하였지만, 과부는 가지고 있던 모든 것, 즉 생활에 필요한 돈 전부를 바쳤다.”(쉬운성경)

41 Jesus sat down near the collection box in the Temple and watched as the crowds dropped in their money. Many rich people put in large amounts.
42 Then a poor widow came and dropped in two small coins①. / ①Greek two lepta, which is a kodrantes [i.e., a quadrans]
43 Jesus called his disciples to him and said, "I tell you the truth, this poor widow has given more than all the others who are making contributions.
44 For they gave a tiny part of their surplus, but she, poor as she is, has given everything she had to live on." (New Living Translation)

강해설교를 하다 보면 가끔은 피해가고 싶은 성경 말씀이 있습니다. 오늘 말씀도 좀 피해가고 싶은 말씀입니다. 헌금에 대한 말씀이거든요. 여러분이 헌금에 대하여 서로 다른 생각들을 가지고 있고, 또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교회에 헌금을 하면 (죄송합니다만,) 목사가 다 가지고 간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생각은 어렸을 때나 하는 생각입니다. 그런데 성장해서 어른이 되어서도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렸을 때 생각했던 수준에 그대로 머물러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오늘은 마음을 열고 한번 성경 말씀을 그대로 들어 보시지요. 제일 먼저 나누고 싶은 말씀은 예수님의 사역에도 재정 (돈)이 필요했다는 것입니다. 신기하지요?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이 무슨 돈이 필요하겠습니까? 예수님과 제자들은 모두 13명이었습니다. 건장한 30대 혹은 40대 남자들 13명이 한 팀으로 움직였습니다. 마태복음에 보면 제자들이 점심을 준비하지 않은 것을 걱정하는 장면도 있습니다 (마태복음 16:7). 또 요한복음에 보면, 점심 때가 되어서 예수님께서 배가 고프셨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을 우물 가에 잠깐 계시게 하고, 마을로 먹을 것을 사러 들어가는 장면도 있습니다 (요한복음 4:8). 이 말씀이 성경에 이렇게 나옵니다. “He was alone at the time because his disciples had gone into the village to buy some food.” 당연합니다. 먹을 것을 사기 위해서는 돈이 있어야 합니다.

더 놀라운 것은, 누가복음 8장에 예수님을 재정적으로 후원하던 사람들의 이름이 나옵니다. “이 사람들의 이름은 막달라라고 하는 마리아, 헤롯의 신하인 구사의 아내 요안나, 수산나, 그리고 그 밖의 다른 여자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재산으로 예수님과 제자들을 섬겼습니다.” (누가복음 8:2-3) “They were contributing their own resources to support Jesus and his disciples.” (new Living Transla-tion)

성령강림절 후에 예루살렘에 믿는 사람들의 공동체가 생겼습니다. 그 수가 3,000명에서 4,000명으로 급속도로 불어났습니다. 그러나, 이 공동체에 속한 사람들은 “다 함께 모여 모든 물건을 공동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들은 재산과 모든 소유를 팔아서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습니다.” (사도행전 2:44-45). “이 사람들은 다 한마음과 한 정신으로, 자기 것을 자기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이, 자기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서로 나누어 썼습니다.” (사도행전 4:32) 놀라운 것은 이런 일들이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voluntarily or willingly)’ 일어났다는 것입니다. ‘자발적으로’의 반대말은 ‘억지로’ 혹은 ‘마지못해서’입니다.

‘자발적으로’라는 말은 우리 신앙생활에서 아주 중요한 말입니다. 헌금을 포함해서, 우리가 하나님께 드리는 모든 것은 ‘자발적으로’ 해야 합니다. 교회에서 여러분이 하는 봉사도 억지로 하는 봉사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교회 지도자들에게 하는 말씀입니다. “여러분에게 맡겨진 하나님의 양 떼를 잘 돌보십시오. 기쁨으로 그들을 돌보며 억지로 하지 마십시오. 그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입니다. 기쁨으로 섬기며, 자기에게 돌아 올 이익을 생각하고 그 일을 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베드로전서 5:2) 예배도 그렇습니다. 감사와 기쁨으로 드리는 예배를 하나님께서 받으십니다. “감사의 노래를 부르면서 그분의 성문으로 들어가십시오. 찬양을 드리면서 그분의 뜰 안으로 들어가십시오. 그분에게 감사하고 그분의 이름을 찬양하십시오.” (시편 100:4) 그분의 ‘뜰 안으로’ 들어가라는 말은 “Go into his courts with thanksgiving and praising”입니다. ‘his courts’는 성전을 말합니다.

헌금에 대해서 좀 더 중요한 말씀으로 들어갑니다. 무슨 모임이든지 그 모임을 유지하려면 회비를 내야 합니다. 무슨 친목을 위한 모임에도 회비가 있고, 동창회도 회비가 있습니다. 목사님들이 한 달에 한번씩 모이는 모임이 있는데 거기도 회비를 내야 합니다. 목사님들 가정에 경조사가 있으면 작지만 선물 해서 성의를 표시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교회에 내는 헌금은 좀 달라요. 이 헌금은 교회를 유지하기 위해서 내는 것이 아닙니다. 어쩔 수 없이 교회 건물이 낡아서 수리를 한다든지, 지금 교회 밴 한 대가 상태가 좋지 않다고 하네요. 그것을 바꾸려면 돈이 들어갑니다.

비록 우리가 내는 헌금의 일부가 교회를 유지하는 데 들어간다고 할지라도 우리가 내는 헌금은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 모두가 명심해야 합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이 헌금은 반드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에 사용해야 합니다. 저 자신도 그래야 하지만, 교회 내에 리더십을 가진 분들은 항상 이 점을 조심해야 합니다. 성도들이 내는 헌금을 다른 일에 유용하는 일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가끔 뉴스에 나오는 것처럼 교회 헌금을 개인적인 목적으로 빼돌렸다고요? 이런 일은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정말 이런 일이 있다면 용서 받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래서 교회 제정은 늘 투명해야 합니다. 뭘 어떻게 썼는지 투명하게 교인들에게 알려야 합니다.

어저께 새벽 기도를 드리면서 말씀 드렸습니다. 새벽 기도 오기 전부터 자꾸 제 마음 속에 “하나님이 꼭 계셔야 해!”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상에 착한 사람도 없는 것은 아니지만, 얼마나 나쁜 사람들이 많습니까? 이렇게 살든지 저렇게 살든지 죽으면 그만이라고요?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성경에 나와 있지 않습니까? 인간은 동물과 달리, ‘하나님의 형상 (image of God)’ 가지고 태어납니다. 오직 사람에게만 주어진 특권이고, 영광입니다. ‘하나님의 형상’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은 인간이 하나님과 소통할 수 있고,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도록 창조하셨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자기 자신만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유익하게 하고, 선한 삶을 살아서 자기를 창조하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이것이 사람답게 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어떻게, 어떤 삶을 살았는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야 합니다. 하물며, 하나님께 드린 성도들의 헌금을 잘못 사용하는 일이야 말해서 무엇하겠습니까?

오늘 읽은 말씀은 성전의 ‘아름다운 문 (The Gate Beautiful)’ 안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이방인의 뜰 (the court of the Gentiles)’과 ‘여자들의 뜰 (the court of the women)’ 사이에 있는 문을 ‘아름다운 문’이라고 합니다. 이 문이 아름답게 장식이 되어 있어서 그런 이름이 붙은 것 같습니다. 성전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문이라고 합니다. 사도행전 3장에 나면서부터 한 번도 걸어보지 못한 사람이 ‘아름다운 문’ 앞에 앉아서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을 했다는 말씀이 나옵니다. 성전의 ‘아름다운 문’ 안 쪽에 13개의 놋쇠로 만은 헌금함이 놓여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제가 기록을 찾아 봤더니, 이 헌금함의 모양이 꼭 나팔처럼 생겼다고 합니다. ‘thirteen trumpet-shaped brazen chests’라고 했는데, 왜 하필이면 나팔 모양으로 만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영어 표현에 ‘blow own trumpet’ 그러면 자기가 한 일을 여기저기 나팔 불고 다니는 것을 말하잖하요? 사람들은 ‘아름다운 문’을 지나면서 이 헌금함에 헌금을 넣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사람들이 헌금하는 것을 맞은 편에 앉아서 유심히 보셨습니다. 부자들이 많은 돈을 헌금함에 넣는 것을 보셨습니다. 부자들은 옷차림부터 달랐습니다. 이 부자들이 자랑스럽게 자신의 부를 과시하면서 헌금을 했습니다. 그래서, 헌금함이 나팔 모양으로 되어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옷차림이 남루한 가난한 과부가 헌금을 하는 것을 보셨습니다. 이 과부가 헌금한 것은 렙돈 동전 2개였습니다. ‘렙돈 동전 2개’는 1 페니도 안 되는 작은 돈입니다. NIV 성경에는 이 돈을 ‘two very small copper coins, worth only a fraction of a penny (1페니도 안 되는 아주 작은 동전 2개)’라고 했습니다.

성경 속에 나오는 과부는 정말 의지할 데 없는 불쌍한 존재입니다. 구약 성경에 나오는 나오미가 그렇잖아요? 남편이 죽고, 아들도 죽고, 이방인 며느리 룻이 어머니를 섬깁니다. 추수 때 남의 밭에 가서 추수하고 나면 땅에 떨어진 것들을 보자기에 주워 담습니다. 그걸 가지고 와서 시어머니 밥을 해서 드립니다. 추수 때는 그렇게 해서라도 연명한다고 하지만, 겨울이 되면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이렇게 불쌍한 것이 성경에 나오는 과부입니다. 이 불쌍한 과부가 렙돈 동전 2개를 헌금함에 넣었습니다. 오늘 읽은 말씀 속에 자랑스럽게 많은 돈을 헌금한 부자들과 1페니도 안 되는 작은 돈을 헌금한 한 과부가 드라마틱하게 대조되어 있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돈을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별합니다. 예수님은 부자들이 헌금하는 것을 보셨고, 가난한 사람들이 헌금하는 것을 보셨습니다. 이 부자들이 누구인지는 정확하게 나와 있지 않습니다만, 분명한 것은 그 당시 그 사회의 지도자들이었을 것입니다. 이 부자들을 꼭 selfish한 사람들이라고 편견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만, 성경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자선을 베풀 때, 위선자들처럼 네 앞에 나팔을 불지 마라. 그들은 사람들로부터 영광을 얻으려고 회당이나 길에서 나팔을 분다.” (마태복음 6:2) 이 말씀이 어떤 말씀인지 이해가 되시나요? 부자들이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서 자선사업에 기부했습니다. 그런데, 꼭 자선을 베풀 때 나팔을 불었습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모두 나팔 소리 나는 곳을 바라 봅니다. “자, 여기들 보세요. ㅇㅇㅇ씨가 이 많은 돈을 자선사업에 기부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기부금을 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그렇게 부자와 가난한 사람을 구별하지만, 예수님은 사람을 그렇게 구별하지 않으셨습니다. 만일 예수님께서도 돈을 많이 가진 사람이 사람들이 박수를 받아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셨다면, 오늘 말씀에 가난한 과부 이야기가 등장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예수님께서 그렇게 사람을 보셨다면, 오늘 우리도 그런 시각으로 사람을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교회도 그런 시각으로 사람을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내는 헌금에도 두 가지 형태의 헌금이 있습니다. 자기가 가진 것의 일부를 내면서도 생색을 내는 헌금과, 하나님을 사랑하는 동기에서 진실한 마음으로 드리는 헌금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가난한 과부가 헌금함에 돈을 넣은 다른 모든 사람들보다 더 많이 헌금을 하였다. 다른 모든 사람들은 넉넉한 중에서 헌금을 하였지만, 과부는 가지고 있던 모든 것, 즉 생활에 필요한 돈 전부를 바쳤다.” (43-44절)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합니까? 위에서 말씀 드렸지만, 이 가난한 과부가 헌금한 것은 1페니도 안 되는 작은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 과부는 부자들이 헌금한 것을 모두 합한 것보다 더 많은 헌금을 했다고 칭찬하셨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이 말씀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화면을 한번 보세요. Stevie Wills 라는 사람이 이런 글을 썼습니다. “How can this be? How can a penny be more than $100? How can the widow’s gift be the one that Jesus finds the most beautiful? It’s because the widow gave gener-ously and with a pure heart. People might look at how much money rich people give. But God ca,res more about HOW we give than HOW MUCH we give. God knows what we are thinking and feeling when we give. If we are giving to impress people, He knows it. If we are giving because we love God and love others, He knows that, too.”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 어떻게 1페니가 100달러보다 많을 수가 있을까? 어떻게 이 과부의 헌금이 예수님께서 발견하신 가장 아름다운 헌금이 될 수 있을까? 그것은 이 과부가 너그러운 마음과 순수한 마음으로 헌금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부자들이 얼마나 많은 돈을 헌금 했는지를 보겠지만, 하나님은 얼마나 많은 돈을 헌금했는가 보다는 우리가 어떤 마음으로 헌금하는지를 보신다. 하나님은 우리가 헌금할 때 무슨 생각을 하고, 또 어떤 감정을 가지고 하는지를 아신다. 우리가 헌금할 때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려고 생각한다면 하나님을 그것을 아신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사람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헌금한다면, 하나님은 그것 역시 아신다.”

중요한 것은 예수님께서 이 과부의 헌금을 헌금 생활의 ‘example’로 삼으셨다는 것입니다. 이 과부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동기’에서, ‘순수한 마음’으로, 자기가 가진 것의 일부가 아니라 ‘전부를’ 헌금한 것이, 헌금 생활의 ‘example’이 되었습니다. 여러분, 훗날 사도 바울이 이렇게 말한 것을 알고 계신가요? 저는 바울이 헌금에 대하여 이렇게 말한 것은 오늘 예수님의 말씀을 자기 버전으로 해석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자 자기가 마음에 결정한 대로 내고, 내키지 않는 마음이나 억지로는 내지 마십시오. 하나님께서는 흔쾌히 내는 사람을 사랑하십니다.” (고린도후서 9:7) 이 말씀이 New Living Translation에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You must each decide in your heart how much to give. And don’t give reluc-tantly or in response to pressure. For God loves a person who gives cheerfully.” 헌금생활의 키워드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동기에서’ ‘순수한 마음으로’ ‘억지로 내지 말고’ ‘부담을 갖지 말고’ ‘마음에 결정한대로’ ‘기쁨으로’ 이런 것들입니다.

우리 선조들은 이렇게 헌금생활 하기 위해서, 헌금을 새 돈으로 준비했습니다. 새 돈을 보면 ‘이 돈은 헌금할 돈이야!’ 하고 따로 빼 놓았습니다. 그리고, 즉석에서 헌금을 결정하지 않고, 미리 미리 준비해서 성경 갈피에 꽂아 두었습니다. 선조들에게서 헌금생활의 지혜가 엿보이지 않습니까?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을 하기 위해서 우리는 예수님께서 ‘example’로 보여 주신 그 마음을 가지고 헌금해야 합니다. 그리고, 교회는 신실하고 정직하게 헌금을 사용해야 합니다. 오늘 말씀이 우리 모두에게 헌금 생활의 의미와 기쁨과 즐거움을 회복 시켜 주는 말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