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2:1-2

1 그러므로 성도 여러분, 나는 하나님의 자비로써 여러분에게 권합니다. 여러분의 몸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거룩한 살아 있는 제물로 드리십시오. 이것이야말로 여러분이 마땅히 드려야 할 영적인 예배입니다.
2 여러분은 이 세상을 본받지 말고, 마음을 새롭게 하여 변화를 받으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를 분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쉬운성경)

1 And so, dear brothers and sisters, I plead with you to give your bodies to God because of all he has done for you. Let them be a living and holy sacrifice - the kind he will find acceptable. This is truly the way to worship him.① / ① Or This is your spiritual worship; or This is your reasonable service
2 Don't copy the behavior and customs of this world, but let God transform you into a new person by changing the way you think. Then you will learn to know God's will for you, which is good and pleasing and perfect. (New Living Translation)

오늘 읽은 로마서 본문 말씀은 너무나 우리에게 잘 알려진 말씀입니다. 로마서 12장은 여러가지 면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는 말씀입니다. 로마서 1장부터 11장까지 말씀이 사람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는 교리 (doctrine)에 대한 말씀이라면, 로마서 12장부터 16장까지 말씀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는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 하느냐 하는 말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12장부터의 말씀이 그 앞에 있는 말씀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기독교의 교리를 배우는 것은 그 자체로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에 나가서 크리스천의 마음과 정신을 가지고 살아가기 위해서입니다. 아무리 성경을 잘 아는 사람이라도 “너희는 이 세상의 소금이다.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겠느냐? 너희는 이 세상의 빛이다. 너희 빛을 사람들에게 비춰서 너희의 선한 행동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마태복음 5:13-16)” 예수님의 이 말씀을 실천하면서 살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예수님의 제자라고 할 수 없습니다. 제자라고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그 사람이 정말 믿음이 있는 사람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 사람이 정말 성경을 제대로 배운 사람인지 의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러분, 야고보서 말씀에 이런 말씀이 있는 것을 아시지요? “영혼이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입니다.” (야고보서 2:26) New Living Translation에 이 말씀이 “Just as the body is dead without breath, so also faith is dead without good works”라고 나와 있습니다. 또 이런 말씀도 있습니다. “어리석은 여러분, 행함이 따르지 않는 믿음은 아무 쓸모도 없는 걸 모르시겠습니까 (How foolish! Can't you see that faith without good deeds is useless)?” (야고보서 2:20)

그런 의미에서 로마서 12장 말씀은 크리스천의 믿음을 이 세상에 나가서 어떻게 나타내 보일 수 있느냐 하는 중요한 말씀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는 이렇게 살아갑니다” 하는 것을 보여 주는 말씀입니다. 바울은 크리스천의 삶에 대하여 말하면서 명령조(命令調)로 말합니다. 조금만 애들도 “너 이것 좀 해 줄래?” 그러면 “알았어!” 그러면서 말을 듣습니다. 그런데, “너 이렇게 해!” 하고 명령조로 말하면 “내가 그걸 왜 해야 되는데?” 하고 기분 나쁘다는 표정으로 엄마 아빠 얼굴을 쳐다봅니다. 그런데도 바울은 명령조로 말합니다. “여러분의 몸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거룩한 살아 있는 제물로 드리십시오. 이것이야말로 여러분이 마땅히 드려야 할 영적인 예배입니다.” (1절) “여러분은 이 세상을 본받지 말고, 마음을 새롭게 하여 변화를 받으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를 분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절) 

출애굽기 20장에 나오는 십계명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잘 살펴 보신 분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십계명은 말 그대로 열 가지 계명입니다. 열 가지 계명이 모두 명령조로 되어 있습니다. “너희는 나 외에는 다른 신을 두지 마라.” “너희는 우상을 만들지 마라.” “나 여호와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마라.”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한 날로 지키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살인하지 마라.” “간음하지 마라.” “도둑질 하지 마라.” “거짓 증거하지 마라.” “네 이웃의 것을 탐내지 마라.” 이런 식으로 모두 명령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자기 백성에게 명령하기 전에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나는 너희가 종살이하던 이집트 땅에서 너희를 인도해 낸 너희의 여호와 하나님이니라 (I am the LORD your God, who rescued you from the land of Egypt, the place of your slavery).” (1절)

지금 너희에게 명령하는 하나님은 은혜와 사랑의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명령한다고 해서 하나님은 무서운 하나님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너희에게 명령하시는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이집트의 노예생활에서 구원해 내신 자비의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그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게 이렇게 명령하는 것은 모두 자기 백성을 위해서 명령하신다는 것입니다.

로마서 12장도 똑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에게 새 생명을 주신 하나님은 자비의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명령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아는 여러분에게 간곡하게 호소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because of all he has done for you’ (NLT) ‘in view of God's mercy’ (NIV) ‘by the mercies of God’ (NKJV, NASB)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개역성경) ‘하나님의 자비로써’ (쉬운성경) 이 말씀이 그 뒤에 나오는 크리스천의 삶에 대한 명령을 이해하는 키워드입니다.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아는 사람들에게는 크리스천의 삶에 대한 명령들은 우리를 offend 하는 기분 나쁜 것이 아니라 사랑의 권고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자비를 아는 사람들에게는 그 명령들이 당연히 우리가 따라야 하는 것들입니다.

그러면, 바울이 크리스천의 삶에 대하여 명령하는 것들을 들어 볼까요? 첫째로, 예배를 드리는 마음과 태도를 바꾸라고 합니다. 자기를 드리는 대신 짐승을 잡아 제물로 드리면서 하나님께 대한 의무를 다했다고 생각하는 형식적인 예배를 중단하라는 것입니다. 그대신 자기 자신의 몸을 하나님께 제물로 드리라고 합니다. “Let them be a living and holy sacrifice” 라고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드려야 하는 영적 예배라는 말은 이런 예배를 하나님께서 받으신다는 말입니다.

형식적인 예배는 아무 것도 바꾸지 못합니다. 우리의 진정한 마음과 정성이 들어가 있는 예배가 아니면 그 예배를 통해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우리 크리스천의 믿음 생활은 예배의 중요성을 깨닫는 데서부터 시작합니다. 예배는 내가 무엇을 받는 것이 아니라, 나를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유명한 존 F. 케네디 (1917-1963) 대통령의 취임 연설이 생각납니다. “국가가 나를 위해서 무엇을 해 줄 수 있는지를 묻지 말고, 내가 국가를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물어 달라 (My fellow Americans, ask not what your country can do for you, ask w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 이 연설문에서 ‘국가’라는 말 대신 “예배’라는 말을 넣으면 예배에 대한 완전한 정의가 됩니다. 참된 예배는 나를 거룩한 제물로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이런 ‘드림’의 정신이 없이 예배를 통해서 받기만 원한다면 그것은 참된 예배의 정신이 아닙니다. 비록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한다고 할지라도, 그 전에 우리의 ‘드림’의 행위가 있어야 합니다.

둘째로,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분별하고 그 뜻을 자신의 삶에서 실천하라고 합니다. 1955년 12월 1일에 미국을 바꾼 하나의 사건이 터집니다. ‘몽고메리 버스 보이콧 사건 (The Montgomery Bus Boycott)’입니다. 그 당시 알라바마의 몽고메리에서는 버스 앞 네 줄이 백인 전용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흑인들은 뒤쪽에 있는 그들만의 칸에 앉을 수 있었습니다. 중간에는 아무나 앉을 수 있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버스를 이용하는 이용객의 75%는 흑인들이었습니다. 흑인들은 버스가 다 차기 전에는 중간에도 앉을 수 있었지만, 백인들이 탈 경우 양보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버스가 만원이 되면 흑인들은 내려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1955년 12월 1일, 로자 파크스라는 흑인 여자는 백인에게 자리를 양보하기를 거부했습니다. 로자 파크스 (Rosa Lee Louise McCauley Parks, 1913-2005)는 이 일로 체포되었고, 유죄 판결을 받고 벌금을 선고 받았습니다. 이 일에 흑인들의 항의가 이어졌고, 마침내 흑인들이 버스 타는 것을 거부하는 운동으로 번졌습니다. 이 운동을 주도한 사람이 마틴 루터 킹 (Martin Luther King Jr. 1929-1968) 목사였습니다.

마틴 루터 킹 목사가 이 일에 뛰어들게 된 것은 이 일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뜻이 아니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크리스천의 삶은 부단히 하나님의 뜻을 찾고, 그 하나님의 뜻을 자신의 삶에서 실천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 일을 하지 않거나, 이 일을 게을리 한다면, 우리는 절대로 크리스천의 삶을 살 수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세상에 영향력을 갖습니까? 어떤 사람들이 세상을 바꿉니까? 하나님의 뜻을 찾고 실천하는 사람들이 세상을 바꿉니다. 하나님의 뜻을 부지런히 구하고, 그 뜻을 실천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는 사람들이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갖습니다.

문제는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찾을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이 세상을 본받지 말고, 마음을 새롭게 하여 변화를 받으라 (2절)”고 합니다. 이 말씀이 New Living Translation에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Don't copy the behavior and customs of this world, but let God transform you into a new person by changing the way you think.” 세상의 ‘behavior’가 있습니다. 세상이 움직이는 일종의 버릇 같은 것입니다. 세상이 움직이는 원리라고 해도 좋습니다. 세상은 늘 그런 식으로 움직입니다. 이것이 ‘behavior of this world’입니다. 세상의 ‘customs’도 있습니다. 세상의 풍조 혹은 유행 (fashion)이라고 할까요? 크리스천은 세상의 ‘behavior’와 ‘custom’을 그대로 복사하려고 하지 마라고 합니다. 그대신 크리스천은 하나님께서 나를 새 사람으로 바꾸어 주시기를 소원해야 한다고 합니다. ‘ 새 사람 (a new person)’이란 생각하는 방식이 바뀐 사람을 말합니다. 사람들이 모두 그런 식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믿는 크리스천은 생각하는 방식이 다르고, 생각하는 관점이 다릅니다. 이것이 크리스천의 삶입니다. 크리스천이 이렇게 살기 위해서는 하나님께서 나를 ‘새 사람’으로 바꿔 주셔야만 합니다.

ReNEW Conference는 말 그대로 새로워 지기를 소망하는 집회입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새 사람으로, 크리스천의 관점을 가지고, 생각하고, 크리스천의 관점을 가지고 세상을 보고 해석하는 ‘새 사람’으로 변화되기를 소망하는 집회입니다. 지금까지 여섯 번의 ReNEW를 했습니다. 그 동안 ReNEW를 통해서 도전 받고, ReNEW를 통해서 변화 받은 은혜는 말로 다 할 수가 없습니다. ReNEW를 통해서 가장 많이 변화된 사람들이 우리 교회에서 나왔습니다. 저는 일곱 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ReNEW를 통해서도 하나님께서 많은 사람들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믿습니다. 사람이 변화되는 것은 사람이 할 수 없습니다. 인위적은 노력으로 사람이 변화될 수 없습니다. 사람을 변화 시키는 것은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입니다.

왜 우리가 ReNEW에 가야 하는지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ReNEW를 통해서 강한 도전 (challenge)을 받습니다. 무엇보다 ReNEW는 ‘Haystack Movement (건초더미 운동)’에 그 역사성을 두고 있습니다. 제가 처음 ReNEW를 구상하면서 ‘Haystack Movement’를 생각했습니다. ReNEW 홈페이지에 이 사실이 잘 나와 있습니다. 1806년에 당시에 윌리암스 칼리지 (Williams College)에 다니고 있던 다섯 학생들이 방과 후에 기도회를 가졌습니다. 이 학생들은 모두 이곳 뉴잉글랜드에서 일어났던 제 2차 영적 대각성 운동 (The Great Awakening Movement)’에서 영향을 받은 학생들이었습니다. 미국에 두 차례의 대각성 운동이 일어났는데, 1차 대각성 운동은 조나단 에드워드 (Jonathan Edwards, 1703-1758), 죠지 휫필드 (George Whitefield, 1714-1770) 같은 사람들이 주도합니다. 2차 대각성 운동은 나다니엘 테일러 (Nathaniel Taylor,1786-1858), 찰스 피니 (Charles Finney, 1792-1875) 같은 사람이 주도합니다. 이 윌리암스 칼리지 학생들은 대각성 운동에서 영향을 받은 학생들이었습니다.

이 학생들이 강 가에서 기도회를 갖고 있었는데, 갑자기 소나기가 쏟아집니다. 학생들은 소나기를 피해서 근처에 있는 건초더미 (haystack) 속으로 들어갑니다. 이 때 사무엘 밀즈 (Samuel Mills, 1783-1818)가 뜬금 없이 세계 선교를 위해 함께 기도할 것을 제의합니다. 그래서 다섯 학생들이 세계 선교를 위해서 기도합니다. 기도를 마친 후에 사무엘 밀즈가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The field is the world, we can do this, if we will (우리의 필드는 이 세상이다. 우리가 하려고만 한다면 이 일을 할 수 있다).” 그 다섯 학생들의 기도가 세상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 학생들이 기도했기 때문에 세상이 바뀐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 기도를 기뻐하시고 사용하셨기 때문에 세상이 바뀐 것입니다.

지금 여러분의 삶에 어떤 도전이 있습니까? 도전이 없습니다. 매일 학교 가고, 공부하고, 페이퍼 쓰면서 수레바퀴처럼 반복되는 일상생활에 묻혀 삽니다. 공부가 중요하긴 하지만, 이것이 우리의 삶의 전부가 아니잖아요? 우리의 삶에 자극이 필요하고, 도전이 필요합니다. ReNEW가 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도전이 나의 인생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나의 미래를 바꿔 놓을 수 있다고요.

ReNEW에 오는 강사들은 모두 자기가 비행기 표를 사서 옵니다. 그리고 강사료도 주지 않아요. 여기 오면 ReNEW에서 호텔 방 값과 식사만 제공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자기 돈으로 비행기 표를 사서 오시는 분들이 어떤 마음을 가지고 오겠습니까? 청년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없이는 올 수가 없습니다. 보스턴의 청년들을 만나서 하나님의 은혜를 함께 나누겠다는 그 마음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쓰시기 때문에 그 말씀을 듣는 사람들에게 변화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ReNEW에 참가하는 청년들은 거기서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서 2박 3일 동안 한 조(組) 안에서 생활합니다. 그리고, 전체 집회에 참가하면서 함께 찬양하고, 함께 기도하고, 함께 말씀을 듣습니다. 무엇보다도 내 주변에 크리스천 친구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에 위로를 받습니다. “나만 믿음 생활하는 것이 아니구나!”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하나님을 믿고, 함께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는 것이구나!” 이런 생각을 하면서 많은 위로와 격려를 받고, 용기를 얻습니다. 이 은혜가 작은 은혜이겠습니까? 내 옆에 나와 같이 하나님을 믿고 나와 같이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고, 나와 같이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는 친구들이 많이 있다는 이 생각이 아무 때나,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생각입니까?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특별한 사람들에게 주시는 은혜입니다.

하나님께서 나의 삶을 어떻게 변화 시킬지, 어떤 도전을 주실지, 기대하는 마음을 가지고 이번 ReNEW에 참석해 보세요. Thanksgiving 연휴를 ReNEW에 사용해 보세요. 처음 ReNEW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이미 참가했던 사람들에게 ReNEW에 대해서 그리고 뭐라고 말하는지 들어 보세요. 하나님께서 이런 Re-NEW를 통해서도 우리 교회에 풍성한 은혜를 베푸시기를 소원합니다. 그리고, 이번 ReNEW를 통해서 변화 받는 사람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