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9:20-26

20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베드로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십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21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이 사실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엄히 말씀하셨습니다.
22 “인자가 많은 고통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에게 배척을 받아야 한다. 또한 죽임을 당한 후, 삼 일째 되는 날에 다시 살아날 것이다.”
23 예수님께서 모두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매일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
24 자기의 생명을 건지려고 하는 사람은 잃을 것이다. 그러나 나를 위해 자기 생명을 잃는 사람은 자기 생명을 건질 것이다.
25 만일 이 세상을 모두 얻고도, 자기를 잃거나 빼앗기면 무슨 유익이 있느냐?
26 누구든지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자신의 영광과 아버지의 영광과 거룩한 천사의 영광으로 올 때, 그를 부끄러워할 것이다. (쉬운성경)

지금 우리는 사순절 기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사순절(四旬節)은 ‘넉 사(四)자’에 ‘열흘 순(旬)’를 써서 ‘사십일 간의 절기’라는 뜻입니다. 영어로는 ‘Lent’라고 합니다. 부활절까지 40일간의 기간으로 금식과 회개에 힘쓰는 기간을 말합니다. 사순절의 마지막 일주일은 고난주간이라고 합니다. 이 고난주간이 끝나면 부활절이 됩니다. 금식과 회개에 힘쓰면서 모든 생각을 그리스도에게 집중합니다. 그리고 나 자신을 돌아보면서 그리스도의 제자로서의 삶을 반성해 보는 기간입니다. 어떻게 보면 우리 기독교에서 가장 의미 있는 기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헨리 나우엔 (Henri Nouwen, 1932-1996)이 남긴 사순절에 대한 기도가 유명합니다. 한번 들어 보시겠습니까?

사랑하는 주 예수님. 사순절입니다. 특별한 방식으로 주님과 함께 있는 시간입니다. 기도하는 시간이요, 금식하는 시간이요, 그리하여 예루살렘으로, 골고다로, 죽음을 이긴 최후 승리의 자리로 주님을 따라 주님의 길로 가는 시간입니다. Jesus, The Lenten season begins. It is a time to be with you in a special way, a time to pray, to fast, and thus to follow you on your way to Jerusalem, to Golgotha, and to the final victory over death.

저는 아직도 마음이 나뉘어 있습니다. 진심으로 주님을 따르고 싶으면서도 저 자신의 욕망을 따르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명성과 성공과 인간의 존경과 쾌락과 위세와 권력을 속삭이는 음성들에 귀를 내주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이런 음성들에 귀머거리가 되고, 주님의 음성에 더 귀 기울이게 하소서. 생명의 좁은 길을 택하도록 저를 부르시는 그 음성에 말입니다. I am still so divided. I truly want to follow you, but I also want to follow my own desires and lend an ear to the voices that speak about prestige, success, human respect, pleasure, power, and influence. Help me to become deaf to these voices and more attentive to your voice, which calls me to choose the narrow road to life.

사순절이 제게 아주 힘든 시간임을 압니다. 주님의 길을 선택하는 일은 삶의 순간마다 계속되어야 할 일입니다. 생각도 주님의 생각을 선택하고, 말도 주님의 말을 선택하고, 행동도 주님의 행동을 선택해야 합니다. 선택이 필요 없는 시간이나 장소는 없습니다. 주님을 선택할 때면 제 속에 얼마나 힘든 저항이 있는지 잘 압니다. I know that Lent is going to be a very hard time for me. The choice for your way has to be made every moment of my life. I have to choose thoughts that are your thoughts, words that are your words, and actions that are your actions. There are no times or places without choices. And I know how deeply I resist choosing you.

주님, 가는 곳마다 순간마다 저와 함께 하소서. 사순절의 계절을 신실하게 살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주소서. 그리하여 부활절이 올 때, 주님이 저를 위해 예비하신 새 생명을 기쁨으로 맛볼 수 있게 하소서. 아멘. Please, Lord, be with me at every moment and in every place. Give me the strength and the courage to live this season faithfully, so that, when Easter comes, I will be able to taste with joy the new life which you have prepared for me. Amen.

특히 기도문 중에서 ‘It is a time to be with you in a special way, a time to pray, to fast, and thus to follow you on your way to Jerusalem, to Golgotha, and to the final victory over death’ 이 구절이 제 마음에 와 닿습니다. 맞습니다. 지금은 주님과 특별한 방법으로 함께 있는 때입니다. 어떤 사람은 금식으로, 어떤 사람은 기도에 집중함으로, 또 어떤 사람은 성경읽기로....... 아무튼 사순절은 평소와는 다른 방법으로 주님에게 우리 마음을 집중하는 특별한 기간입니다. 이 특별한 기간이 여러분들에게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주님을 새롭게 만나고, 주님과 마음을 나누고, 사랑을 나누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읽은 누가복음 9:20-26 말씀은 사순절에 꼭 맞는 말씀이 아닌가 합니다. 오늘 말씀에서 가장 눈에 들어오는 말씀은 당연히 23절, ‘누구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매일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 이 말씀입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은 자기에게 지워진 십자가를 지고 따르라는 것입니다. 물론 이 한 구절만 떼서 생각하고 묵상해도 은혜가 되지만, 이 말씀은 앞 뒤에 나오는 말씀과 연관되어 있는 말씀이기 때문에, 이런 말씀의 맥락에서 이 말씀을 해석해야 합니다.

오늘 읽은 말씀에는 예수님께서 ‘오병이어’의 기적이 있을 직후에 자기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하고 물으신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누가는 예수님의 이 중요한 질문을 ‘오병이어’의 기적 다음에 배치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따르고 있지만 그 이유는 예수님을 통해서 기적을 보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예수님을 따르는 진실한 동기라고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내가 왜 예수님을 따르는지, 내가 왜 예수님의 제자가 되려고 하는지, 진지한 자기 성찰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저는 누가의 이런 의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이 예수님을 믿는 어떤 동기를 가지고 있다면 평생 이 동기를 바꾸기가 어렵습니다. 처음이 이 사람이 가지고 있었던 동기가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교양으로 믿음생활을 시작한 사람은 평생 그런 마음을 바꾸기가 어렵습니다. 사람들과의 교제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사교 목적으로 교회를 나오는 사람은 또 그런 태도를 바꾸기가 쉽지 않습니다. 나는 왜 예수님의 제자가 되려고 하는지, 나는 왜 교회에 나오는지, 스스로 자신을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예수님은 자기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하고 질문하셨습니다. 이 질문에 제자 베드로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십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유대 민족이 오랫동안 기다려왔고, 예언자들이 예언했던 바로 ‘그 메시야 (the Messiah)’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메시야’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것입니다. 지금 누가는 이 베드로의 대답을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찾지만, 왜 예수님을 찾는지 잘못된 동기를 가지고 찾고 있는 ‘오병이어’의 기적 다음에 배치했습니다. 마태복음에 보면, 예수님은 베드로의 대답을 들으시고 “네가 이런 대답을 한 것은 어떤 사람이 가르쳐 준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너에게 가르쳐 준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말을 누구에게도 해서는 안 된다고 입 단속을 하신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마태복음 16:16, 20).

제자들에게 입 단속을 하셨다는 말씀은 오늘 읽은 누가복음에도 그렇게 나와 있습니다. 저는 이 말씀을 읽으면서 그런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하도 사람들 사이에 예수님이 누구인지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으니까 하나님께서 베드로를 통하여 정답을 가르쳐 주시고, 아직은 때가 안 되었으니까 입 단속을 하신 것이구나!” 이런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예수님이 누구신지, 베드로의 대답이 정답입니다. “오늘 우리가 예수님을 어떻게 생각하든지 마음대로 생각해도 좋다”가 아니라, 예수님이 누구인지 정답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 정답을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 말은 만약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시지 않았더라면 아무도 정답을 몰랐을 것이라는 뜻입니다. 저는 우리의 대답이 그 정답에 가까워질 때, 우리가 예수님의 참된 제자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참된 제자가 되는 길은 첫째로, 예수님께 대한 올바른 신앙고백입니다. 예수님이 누구신지 정답을 하나님께서 직접 가르쳐주셨습니다. 예수님을 어떻게 생각하든지 여러분의 자유입니다. 그러나, 그 정답 외에 어떤 대답도 정답이 아닙니다. 예수님이 누구인지 정답을 모르는 사람은 그 누구도 진정한 예수님의 제자가 될 수 없습니다.

둘째로, 언행일치(言行一致)라는 말이 있습니다. 말과 행동이 일치한다, 말과 그 사람의 삶이 일치한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예수께서 드리는 고백은 단순히 입으로 그렇게 고백했다고 해서 진실된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고백이 진실된 고백이 되려면 나의 삶으로 증명이 되어야 합니다. “나는 예수님의 제자이기 때문에 이렇게 삽니다” 이렇게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증명이 안 되면, 내가 입으로 한 말이 아무 의미가 없게 됩니다.

저는 성경을 읽다가 어떤 사람에 대한 말씀이 나오면 그 말씀을 매우 흥미 있게 읽습니다. 특히 그 사람의 이름 앞에 붙어 있는 수식어나 설명을 눈여겨 봅니다.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 같은 사람은 ‘이 사람들은 자기 목숨을 걸고 나를 살려 준 사람 (They once risked their lives for me)’이라고 했습니다 (로마서 16:4). 디모데 같은 사람에게는 어떤 설명이 붙어 있을까요? “다른 사람들은 모두 자기 일에만 정신이 팔려 있어서, 예수 그리스도의 일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여러분도 디모데의 인품에 대해서는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는 나와 함께 하나님의 복음을 전할 때, 마치 아들이 아버지를 섬기듯이 나를 도와 주었습니다.” (빌립보서 2:21-22) 이 말씀이 New Living Translation에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All the others care only for themselves and not for what matters to Jesus Christ. But you know how Timothy has proved himself. Like a son with his father, he has served with me in preaching the Good News.” 디모데는 다른 사람들과 달리 얼마나 자신이 예수님에게 헌신된 사람인지 그 자신을 증명했다는 것입니다. ‘He has served with me in preaching the Good News,’ 저는 이 말씀을 이렇게 해석합니다. 복음을 전파할 때 그의 복음에 대한 헌신의 정도가 바울과 대등했다는 것입니다. 그는 단순히 바울을 옆에서 도와 주었던 ‘helper’가 아니었습니다. ‘assistant’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바울과 함께 복음의 전파자 였습니다. 바울이 그렇게 평가할 정도로 디모데는 예수님께 깊이 헌신된 사람이었습니다. 디모데는 그것을 복음 전파에 대한 진실함과 열정으로 증명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십니다.” 이 대답은 우리의 삶으로 증명이 되어야 합니다. “나는 예수님을 그렇게 고백하기 때문에 이렇게 삽니다’하고 증명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 고백이 진실한 고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말씀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너희는 나를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고 고백해야 한다. 나는 많은 고통을 받고 배척을 받았다. 나는 십자가를 졌다. 너희도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그래야 진실한 나의 제자가 될 것이다.”

이 말씀의 핵심은 ‘자기를 부인한다’는 말 속에 들어 있습니다. 이 말을 New Living Translation에서는 'Turn from your selfish ways’라는 말로 번역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본질적으로 selfish합니다. 이기적입니다. 사람의 본능은 이기적입니다. 자기에게 좋은 것, 자기에게 유리한 것만 생각합니다. 자기에게 좋은 것이 있으면 ‘Yes’합니다. 자기에게 불리하고, 손해가 될 것 같은 일에는 ‘No’합니다. 이상할 것 없습니다. 사람은 원래 그런 존재입니다.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고 고백하는 사람은 자기에게 좋은 것이 있으면 ‘No’라고 합니다. 자기에게 유리할 것 같으면 ‘No’라고 합니다.

프랜시스 교황이 취임 이후에 계속해서 눈에 띄는 행보를 하고 있습니다. 가는 곳마다 화제입니다. 교황이 멕시코를 방문 중에 happening이 일어났습니다. 사람들은 환호하면서 교황의 손이라도 잡아보려고 야단들이었습니다. 그 때 어떤 사람이 교황의 옷소매를 잡아 끌었습니다. 그 바람에 교황이 앞에 있던 장애인에게로 넘어지게 되었습니다. 그 때 교황이 버럭 화를 내면서 "Don't be selfish!"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당신이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바람에 앞에 있는 장애인이 다칠 뻔 했다는 것입니다. 앞에 사람이야 어찌되었든지 나만 교황의 손을 잡으면 됩니다. 사소한 것 같지만 그리스도의 제자는 이런 이기적인 행동에서 돌아서야 합니다.

‘자기를 부인한다’는 말은 예전에 자기가 ‘Yes’했던 일에 ‘No’라고 말한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No’ 라고 말했던 일에 ‘Yes’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자기를 부인한다’는 예수님의 말씀의 뜻 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자기를 부인하는 일이 곧 예수님께 대한 우리의 신앙고백이 진실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이 말씀 밑에 나오는 말씀이 모두 그렇습니다. ‘자기 생명을 건지려고 하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자기를 긍정하는 사람입니다. 자기 속에 있는 ‘selfishness’에서 돌아서지 않은 사람입니다. ‘나를 위해 자기 생명을 잃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자기를 부인하는 사람입니다. 자기 속에 있는 ‘selfishness’에 대해서 ‘No’하고 돌아 선 사람입니다. 조금 더 말씀을 읽어 볼까요?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예수님께 대한 신앙고백을 삶으로 증명하는 일에 실패한 사람입니다. 이 사람이 누구입니까? 자기 속에 있는 ‘selfishness’로부터 돌아서지 않은 사람입니다. 예수님은 이런 사람을 부끄러워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사순절은 특별한 방식으로 예수님께 우리 마음을 집중하는 절기입니다. 40일 동안 금식하면서, 기도하면서 예수님께 우리 마음을 드리는 특별한 기간입니다. 이 기간에 우리는 자신을 돌아보아야 합니다. ‘나는 얼마나 진실한 그리스도의 제자인가?’하고 자신을 돌아보아야 합니다. ‘나는 과연 나의 이기적인 방의 방식에서 돌아섰는가?’ 하고 나 자신에게 물어야 합니다. 유진 피터슨(Eugene H. Peterson) 이 [껍데기 목회자는 가라]는 제목의 책을 썼습니다. 이 책의 원래 제목은 [The Unnecessary Pastor]입니다. 목회자들이 읽어야 할 책입니다만, [The Unnecessary Christian]이라는 제목의 책도 나와야 하지 않을까요? 말과 행동이 다른 크리스천, 자신의 고백을 증명할 수 없는 크리스천, 자신의 이기적인 삶의 방식에서 돌아서지 않은 껍데기 크리스천은 이제 사라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