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5:33-41

33 정오가 되자, 온 땅에 어둠이 덮이더니 오후 3시까지 계속되었습니다.
34 오후 3시에, 예수님께서 큰 소리로 외치셨습니다.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이 말은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라는 뜻입니다.
35 서 있던 사람들이 이 소리를 듣고 말했습니다. “보시오! 저 사람이 엘리야를 부르고 있습니다.”
36 어떤 사람이 달려가서 신 포도주를 해면에 묻혀, 막대기에 매달았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 마시게 하며 말했습니다. “과연 엘리야가 와서 십자가에서 내려 주는지 봅시다.”
37 그러자 예수님께서 큰 소리를 지르시고, 마지막 숨을 거두셨습니다.
38 그 때, 성전에 있던 휘장이 꼭대기에서 바닥까지 두 쪽으로 갈라졌습니다.
39 예수님 바로 앞에 서 있던 백부장이, 예수님께서 마지막 숨을 거두시는 것을 보고 말했습니다. “이분은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다!”
40 여자들이 약간 떨어진 곳에서 지켜 보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막달라 마리아, 살로메, 그리고 작은 야고보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였습니다.
41 이들은, 예수님께서 갈릴리에 계실 때에 예수님을 따르며 섬기던 사람들이었습니다. 또한 예수님을 따라 예루살렘에 온 다른 여자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33 At noon, darkness fell across the whole land until three o'clock.
34 Then at three o'clock Jesus called out with a loud voice, "Eloi, Eloi, lema sabachthani?" which means "My God, my God, why have you abandoned me?"① / ①Ps 22.1
35 Some of the bystanders misunderstood and thought he was calling for the prophet Elijah.
36 One of them ran and filled a sponge with sour wine, holding it up to him on a reed stick so he could drink. "Wait!" he said. "Let's see whether Elijah comes to take him down!"
37 Then Jesus uttered another loud cry and breathed his last.
38 And the curtain in the sanctuary of the Temple was torn in two, from top to bottom.
39 When the Roman officer① who stood facing him② saw how he had died, he exclaimed, "This man truly was the Son of God!" / ①Greek the centurion; similarly in 15.44, 45 ②Some manuscripts add heard his cry and
40 Some women were there, watching from a distance, including Mary Magdalene, Mary (the mother of James the younger and of Joseph①), and Salome. / ①Greek Joses; also in 15.47. See Matt 27.56
41 They had been followers of Jesus and had cared for him while he was in Galilee. Many other women who had come with him to Jerusalem were also there.

오늘 말씀은 십자가 아래에 있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십자가 아래에 여러 사람들의 그룹이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형을 집행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 사람들은 백부장의 지휘를 받는 로마의 군인들이었습니다. 조금 떨어진 곳에서 예수님의 십자가 형을 지켜 보던 여자들이 있었습니다. 이 여자들은 ‘예수님께서 갈릴리에 계실 때 예수님을 따르며 섬기던 사람들이었고, 그 외에 다른 여자들도 꽤 많이 있었습니다 (41절). ‘서 있던 사람들 (35절)’이 있었습니다. 이 사람들이 누군지 정확한 설명은 나오지 않습니다만, ‘the bystanders (NLT, NASB)’ ‘some of those who stood by (NKJV, NIV)’이란 표현이 나오는 것을 보아서 십자가 형을 구경하는 사람들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마가복음 15:29과 마태복음 27:39에 ‘지나가는 사람들 (the people passing by)’이 있는데, 이 사람들은 단순히 그곳을 지나가는 ‘행인들’이었고, 오늘 성경 말씀에 나오는 ‘서 있는 사람들’은 예수님의 사형 집행을 흥미 있게 지켜 보는 사람들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또 오늘 말씀에 나오지 않지만 분명히 십자가 아래에 있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 요한입니다. 요한은 그의 복음서에 예수님이 사랑하시던 제자 요한이 그 자리에 있었다고 합니다 (요한복음 19:26-27). 요한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그렇게 성경에 기록한 것입니다. 예수님은 제자 요한에게 자기 어머니를 부탁합니다. 또, 이 사람들 역시 오늘 말씀에는 나오지 않지만 조금 전까지 십자가 형이 집행되는 자리에 있었던 사람들입니다.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입니다 (마가복음 15:31).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은 장본인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예수님의 십자가 형이 집행되는 것을 지켜 보다가 다 끝났다고 생각하고 일찍 그 자리를 떠난 것으로 보입니다.

이 많은 사람들을 분류를 해 보면, 예수님을 반대했던 그룹들과, 예수님 편에 서 있었던 사람들, 그리고 예수님과 크게 이해 관계가 없는 구경꾼 그룹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예수님을 반대했던 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에 대하여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이 사람들 외에도 예수님을 반대했던 사람들 중에 바리새인들도 있고, 사두개인들도 있고, 헤롯 당원들도 있지만, 바리새인이나 사두개인들은 특별한 종교적인 신념을 가진 사람들을 말하기 때문에 따로 분류할 필요는 없습니다. 율법학자들 중에는 바리새인들이 많았고, 제사장들 중에는 사두개인들이 많았습니다.

예수님을 반대했던 사람들은 조직적인 ‘음모 (plot)’를 꾸며서 예수님을 제거하려고 했습니다. 이들은 독자적으로 행동하기도 하고, 필요할 때는 서로 협력을 하면서 예수님을 제거하려고 했습니다. 제가 마가복음을 강해 설교하면서 발견한 것이 있습니다. 빌라도 총독에 대한 것입니다. 빌라도는 유대 지방을 감독하는 막강한 권한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황제의 권력을 나누어 받은 사람이라고 보면 됩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이런 권한을 가지고 남의 나라에 파견된 사람은 정보력이 생명입니다. 그 나라 사정도 잘 모르고, 문화도 모르고, 역사도 모르고, 언어도 모르지 않습니까? 그렇다고 가만히 앉아 있으면 바보 취급을 받습니다. 그러니까 유능한 사람이라면 그 지역을 잘 아는 현지인들을 자기 사람으로 만들어서 문제가 생기면 신속하게 사태의 본질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지역에 대해서 본인이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해야 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지금 유대 나라는 예수라는 사람에 때문에 떠들썩합니다. 제사장들, 율법학자들은 이 사람을 재판해 달라고 빌라도에게 보냈습니다. 상황이 이쯤 되었으면 빌라도 나름대로 이 사태를 파악하고 있지 않았겠습니까? 이 문제에 대한 힌트가 마가복음 15:10에 나와 있습니다. “빌라도는 대제사장들이 예수님을 시기해서 자기에게 넘긴 것을 알았습니다.” New Living Translation에 이 말씀이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For he realized by now that the leading priests had arrested Jesus out of envy.” 또 NASB에는 “For he was aware that the chief priests had delivered Him up because of envy”라고 나와 있습니다. NIV나 NKJV도 똑 같이 ‘envy’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a feeling of discontent or covetousness with regard to another's advantages, success, possessions, etc.’란 뜻입니다. 다른 사람이 누리고 있는 특혜나 성공, 소유물에 대해서 불만을 품거나 그것을 차지하려고 욕심을 갖는 것입니다. 유대 총독 빌라도는 이미 사태의 본질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었습니다.

리더들이 제일 신경을 많이 쓰는 것이 ‘지지도(支持度)’ 입니다. 자기가 사람들로부터 얼마나 지지를받고 있는지, 그 정도에 신경을 쓰는 것입니다. 정치인들이 그렇지 않습니까? 박근혜 전 대통령은 탄핵되기 전에 늘 30% 정도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그 정도면 좋은 것은 아니지만 그렇게 나쁜 것도 아닙니다. 대충 국민들의 1/3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면 “내가 그렇게 잘못하고 있지는 않다”는 착각에 빠질 수 있습니다. 지금 문재인 대통령은 80%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 정도면 국민들이 모두 내 편이라는 큰 착각에 빠질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좀 더 겸손해 지려면 지지도가 50% 정도로 떨어지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사장들이나 율법학자들 편에서 볼 때, 자기들이 받고 있던 지지를 지금 예수님이 받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오실 때 얼마나 열렬한 환영을 받았습니까? “우리 계획은 하나도 성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온 세상이 저 사람을 따르고 있지 않습니까!” (요한복음 12:19) 이 말 속에 조금 전까지 그들을 지지하던 사람들이 다른 사람을 지지할 때 오는 자괴감이 고스란히 나와 있지 않습니까?

다른 사람의 것을 부러워하거나 시기하는 마음이 별 것 아닌 것 같은데 이렇게 끔찍한 결과를 가져 옵니다. 우리 마음에 시기하는 마음이 자라도록 내 버려 두면 안 됩니다. 이 마음이 내 속에서 계속 자라도록 내 버려 두면 어떤 결과를 가져 올지 아무도 모릅니다. 사람을 죽일 수도 있습니다. 2,000년 전에 제사장들이 그랬고, 율법학자들이 그랬습니다.

두 번째로 살펴 보려고 하는 것은, 예수님을 지지했던 사람들입니다.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이 예수님의 제자들입니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체포 되셨을 때 모두 뿔뿔이 흩어졌습니다. 성경에 그렇게 나와 있습니다. “내가 내 목자를 치리니, 양들이 흩어지리라.” (마가복음 14:27, 스가랴 13:7) 정말 이 말씀대로 예수님께서 붙잡히니까 예수님을 따르던 제자들은 모두 흩어졌습니다. 다만 제자 요한만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와 함께 십자가 밑에 있었습니다. 요한에게 어떻게 그런 용기가 주어졌는지 경이로운 일입니다. “다른 사람 모두 예수님을 버려도 자기는 절대로 예수님을 버리지 않을 것이라 (마가복음 14:29)”고 큰 소리쳤던 베드로도 십자가 밑에 없었습니다. 성경에는 요한을 가리켜 ‘예수님께서 사랑하시던 제자’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 사랑의 힘이 요한에게 두려움을 이기게 하지 않았을까요?

예수님을 끝까지 지지(支持)했던 사람들 중에 ‘여자들’이 있습니다. 오늘 말씀에 이 여자들은 ‘약간 떨어진 곳에서 (from a distance)’ 예수님의 십자가 형을 지켜 보고 있었습니다. ‘멀리 떨어진 곳에서’ 이 말이 여자들이 가지고 있었던 두려움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몇 몇 여자들은 그 이름이 나와 있습니다. 막달라 마리아, 살로메, 그리고 작은 야고보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입니다. 이 여자들은 평소에도 예수님을 섬기던 사람들이었다고 합니다. 누가는 이 이야기를 자세하게 그의 복음서에 기록했습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재산으로 예수님과 제자들을 섬겼습니다 (They were contributing their own resources to support Jesus and his disciples., 누가복음 8:3).” 여기 이름이 나온 여자들 외에도 예수님을 따라 예루살렘에 온 다른 여자들도 많이 있었다고 합니다. 모두 갈릴리의 여자들이었을 것입니다.

감동적인 것은 이 여자들이 삼일 후에 예수님의 ‘부활의 증인들’이 됩니다. 하나님은 그의 구원의 계획이 이루어지는 절정 (climax)의 순간에 ‘여자들’을 사용하십니다. 이 말씀은 가히 혁명적인 말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대 나라의 문화와 관습에서 여자의 위치는 크지 않습니다. 출애굽한 사람들을 보통 60만명이라고 하는데요. 이 숫자에 여자들과 아이들, 노약자들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전쟁에 나갈 수 있는 건장한 남자들만 60만명이었습니다 (출애굽기 12:37). ‘오병이어’의 기적 때도 빵을 먹은 사람이 5,000명이었다고 하는데요. 이 5,000명은 남자들만 센 숫자였습니다 (요한복음 6:10).

우리는 성경을 읽으면서, 이런 점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자기 분수를 모르고 뭐라도 되는 줄 아는 교만한 사람들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하나님은 마음이 겸손한 사람을 사용하십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연약함을 알고, 부족함을 아는 사람들을 사용하십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부르시고 사용하시는 패턴이고 공식(formula)입니다. 수학 문제를 풀 때 ‘공식’이 나옵니다. 그 공식에 맞게 대입을 하면 정답이 나옵니다. 사람을 부르시고, 사용하시는 공식이 있습니다. 이 공식에 맞게 대입을 해야 하나님의 쓰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늘 마음이 겸손해야 하고, 자신의 부족함을 알아야 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해야 한다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것들을 공식에 대입해야 정답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찬송가 중에 515장 ‘눈을 들어 하늘 보라’가 있습니다. 6.25 전쟁이 막 끝난 직후여서 조국의 형편은 말이 아니었습니다. 이 때, 조국의 참상을 목격한 26세의 한 젊은 여교사가 찬송시를 써서 박재훈 선생에게 보냅니다. 이 찬송시를 쓰신 분이 석진영 선생입니다. 석진영 선생은 배화여고를 졸업하고, 서울대학 사범대학 국문과를 마치고, 울산중학교에서 국어 교사로 근무하다가 6.25 전쟁을 겪게 됩니다. 신앙심이 각별하고 맑은 영혼을 가진 석진영 교사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조국의 참상을 보고만 있어서는 안된다는 안타까운 심정으로 이 찬송가 가사를 썼습니다. “눈을 들어 하늘 보라 어지러운 세상 중에 곳곳마다 상한 영의 탄식소리 들려 온다. 빛을 잃은 많은 사람 길을 잃고 헤매이며 탕자처럼 기진하니 믿는 자여 어이 할고.” 또 이런 가사가 나옵니다. “눈을 들어 하늘 보라 살아 계신 주 하나님 약한 자를 부르시어 하늘 뜻을 전하셨다.” 최고의 가사에, 최고의 곡을 붙인 찬송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나님은 강한 사람을 부르시는 것이 아니라, 약한 사람을 부르십니다. 그 약한 사람에게 하나님을 뜻을 알게 하셔서 그 사람을 사용하십니다.

여러분 중에 자신의 연약함으로 인해 실망하고 있는 사람이 있는가요?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절망하고 있는 사람이 있는가요? 그럴 필요 없습니다. 여러분의 시각을 하나님의 시각으로 바꿔 보세요. 여러분의 연약함이 하나님의 축복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강하고 능력 있는 사람이 아니라, 약한 사람을 통하여 일하십니다. 힘내세요. 여러분의 약함으로 인해 여러분의 인생이 끝난 것이 아닙니다. 약한 사람을 사용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세요. 그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여러분의 인생에 새로운 챕터가 씌어질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밑에 방관자들이 있고, 구경꾼들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예수님의 십자가를 팔짱을 끼고 구경합니다. 십자가 위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든지 이 사람들은 상관하지 않습니다. 그냥 재미있게 구경하면 됩니다. 십자가 위에 달리신 예수님이 큰 소리로 외칩니다.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서 있던 사람들은 이 소리를 듣고 서로 말합니다. “저 사람이 엘리야를 부르고 있다. 과연 엘리야가 와서 저 사람을 구해 주는지 봅시다!” 이것이 십자가를 구경하는 사람들의 태도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사람 더 언급할 사람이 있습니다. 오늘 말씀 끝에 나오는 백부장입니다. 이 사람은 십자가 형을 집행했던 로마의 지휘관입니다. 성경에 여러 사람의 백부장이 나오는데, 십자가 형을 집행했던 백부장과 동일 인물이라고 하는 아무 증거가 없습니다. 이 백부장에게 예수님은 한 사람의 죄수에 불과했을 것입니다. 그의 임무는 골고다에서 형 집행하는 것을 감독하고, 형 집행이 끝나면 보고서를 작성해서 빌라도에게 보내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형이 집행되는 동안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모든 과정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지켜 보았습니다. 그 때, 그의 입에서 의외의 말이 터져 나왔습니다. “이 사람은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다 (This man truly was the Son of God)!” 어떻게 해서 이 백부장이 이런 말을 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모두 알 수 없습니다. 마가는 이 백부장이 ‘예수님 바로 앞에 서서 예수님께서 마지막 숨을 거두시는 것을 보고’ 이렇게 말했다고 그의 복음서에 기록했습니다. New Living Translation에서는 한 사본의 기록을 소개합니다. “When the Roman officer① who stood facing him② saw how he had died, he exclaimed, ‘This man truly was the Son of God!’” / ①Greek the centurion ②Some manuscripts add heard his cry and 이 백부장은 십자가 위의 예수님을 마주 보고 서 있었고, 그가 부르짖는 소리를 들었고, 그가 어떻게 죽는지를 보고 그렇게 말했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한가요? 전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십자가를 바라보고, 십자가 위에 달리신 분에게 말을 걸고 소통할 때, 우리가 온전한 사람으로 변화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십자가의 치유의 능력입니다.

헨리 나우엔 (Henri J.M. Nouwen, 1932-1996) 이 쓴 책 중에 ‘탕자의 귀환 (The Return of The Prodigal Son)’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헨리 나우엔이 이 책을 쓸 때 렘브란트 (Rembrandt van Rijn, 1606-1669)가 그린 ‘The Return of The Prodigal Son’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 그림에 아버지가 등장하고, 작은 아들이 등장하고, 큰 아들이 등장합니다. 멀리 희미하게 어머니가 등장합니다. 그런데, 등장 인물 중에 정체가 분명하지 않은 사람 하나가 있는데, 머리에 모자를 쓰고, 다리를 꼬고 앉아 있습니다. 해설가들은 이 사람이 그 집의 집사(執事)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모자를 쓴 사람이 렘브란트 자신이라는 창의적인 해석도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렘브란트가 그린 자화상을 보면 모두 모자를 쓰고 있습니다. 이 해석을 따른다면, 렘브란트는 단순히 성경에 나오는 장면을 그린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직접 그 자리에 들어가서 그 장면을 목격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밑에 예수님을 반대했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 사람들은 예수님을 시기한 끝에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던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적극적으로 지지했던 사람들이 있습니다. 연약한 여자들이 끝까지 예수님 곁을 지켰습니다. 팔짱을 끼고 구경했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예수님께 무슨 일이 있든지 상관 없다고 생각하는 방관자들입니다. 또 백부장과 같이 극적으로 십자가 밑에서 “이 사람은 정말 하나님의 아들이었다”고 고백한 사람도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어떤 사람들인지, 우리 자신들의 입장을 말해야 합니다. 렘브란트가 성경 속의 장면으로 들어갔던 것처럼, 우리도 성경 말씀 속으로 들어가서, 예수님의 십자가 아래에 서야 합니다. 과연 여러분은 어떤 사람으로 그 자리에 서겠습니까? 예수님을 반대하는 사람들일까요? 예수님을 지지하는 사람들일까요? 아니면, 방관자들로 서 있을까요? 제가 바라는 것이 있습니다. 백부장처럼, 십자가에 달리신 그분으로 말미암아 여러분의 삶이 변화되어 평생 예수님 편에 서는, 확고한 믿음의 사람들이 되는 것입니다.